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교육에서 아이들의 민감기
전통 교육에서 아이들의 민감기
(1) 언어 민감기간 (2 개월에서 8 세)
언어 학습과 숙달은 심리 발전에서 가장 어렵고 복잡한 임무이다. 그러나 민감한 시기에 있는 아이들은 성인보다 더 능숙하게 이 어려운 언어 학습을 완성할 수 있다. 몬테소리는 어린이 언어의 민감기가 출생 후 2 개월에서 8 세까지라고 생각한다. 언어 학습 과정에서 아이들은 사람의 목소리에 관심이 있고, 소리를 느끼는 기초 위에서 단어와 언어의 복잡한 구조에 관심을 갖고 의식적으로 흡수한다. 이 민감한 시기에 아이들은 이미 치아학어, 단어, 두 개 이상의 단어를 문장으로 구성한 다음 더 복잡한 문장 구조를 모방한 다음 새로운 문법 형식과 말하기 등의 단계를 거쳤다.
아기가 어른의 입모양을 보고 음향적인 말을 하기 시작했을 때, 그의 언어 민감기가 시작되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성인에게는 어렵지만, 아이들은 모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 아이가 모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아이가 타고난 언어 민감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가 2 살쯤 되어도 말이 느리다면, 아이를 데리고 병원에 가서 선천성 장애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2) 감각 민감성 기간 (0-6 세)
감각의 민감기는 출생부터 6 세까지, 2 세 30 분쯤 최고조에 달해 뚜렷하다. 2 살짜리 아이는 어른들이 눈치채지 못하는 작은 곤충, 그림의 배경에 있는 작은 것과 같은 미세한 물체에 매우 주의를 기울인다. 디테일에 대한 이런 관심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 선택적으로 집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관련 활동도 촉발시켜 아이의 감각을 더욱 날카롭게 한다. 몬테소리 (Montesoli) 는 아이들이 민감한 시기에 기하학을 쉽게 배우고, 색상, 방향, 소리, 글자 모양을 구별할 수 있으며, 앞으로 더 높은 수준의 지능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태어날 때부터 아이들은 청각, 시각, 미각, 촉각을 이용하여 환경을 익히고 사물을 이해한다. 3 세 이전에, 아이들은 무의식적으로 주위의 사물을 흡수했다. 3~6 세는 감각 분석을 통해 환경 속의 사물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몬테소리는 청각관, 촉각 벤치 등과 같은 많은 감각 교구를 설계하여 아이들의 감각을 더욱 날카롭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지능을 생산하게 하였다.
몬테소리 (Montessory) 는 부모들도 집에서 다양한 감각 교구를 준비하거나, 임의로 이목구비를 이용해 생활 속의 주변 사물을 느끼고, 아이의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3) 질서의 민감한 기간 (2-4 세)
몬테소리는 아이들의 천성이 민감하다고 생각한다. 아동의 발전 과정에서 질서의 민감한 기간은 아동 인격의 형성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르면 2 세 안팎으로 2 년 정도 지속되며 3 세 정도가 가장 두드러진다. "질서는 생활의 필요성이다. 그것이 만족되면 진정한 행복이 생긴다." "아이의 삶의 어느 시점에서 행복은 올바른 곳에서 물건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몬테소리 (Montesoli) 는 어린이들에게 두 가지 질서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하나는 외부이고, 이 질서감은 자신과 주변 환경의 관계에 대한 아이들의 인식에 달려 있다. 다른 하나는 내재적입니다. 이 질서감은 아이들이 자신의 몸의 다른 부위와 상대적 위치를 인식하게 합니다. 아이가 물건의 진열이 원래의 질서를 파괴하는 것을 발견하면 초조하고 화를 낼 수 있다. 아동이 질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에 적응하기 위해 몬테소리에서는 어린이 집안의 모든 물품에 고정된 위치가 있어야 하며, 물품 적용 시 규칙, 방법, 구체적인 동작 절차도 규정하고 있다.
아이는 질서 정연한 환경이 필요하다. 그가 사물을 인식하고 환경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준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일단 그의 익숙한 환경이 사라지면, 그는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몬테소리 관찰에서 그는 아이들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두려워하거나 울거나 심지어 화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질서에 대한 수요' 가 어린이들에게 매우 민감한 민감성이라고 판단했다. 아동의 질서에 민감하다는 것은 종종 질서, 생활습관, 재물에 대한 요구에 나타난다. 몬테소리 (Montesoli) 는 성인이 질서 정연한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면 아이들은 "다양한 관계에 대한 인식을 쌓을 기초가 없다" 고 생각한다. 아이가 환경 속에서 점차 내재적인 질서를 세울 때, 차츰차츰 건립될 수밖에 없다. 이것은 부모가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4) 세부 민감성 기간 (0-4 세)
몬테소리 (Montesoli) 는 태어난 지 이듬해부터 아이들이 어른들이 눈치채지 못한 작은 물건들, 이를테면 하찮은 일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어린이들이 우리가 주의하지 않는 것에 집중하는 정도는 아동의 정신생활의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 아이의 심리적 인격은 우리 성인과 완전히 다르다. 이것은 본질적인 차이이지, 정도만의 차이가 아니다. 몬테소리 (Montesoli) 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세부 사항에 집중하는 아이는 심리적 합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합의 된 경멸로 우리를 대우해야한다. 우리는 보통 이해한다." 결국 그녀는 우리를 무능한 사람, 제대로 이해할 수 없는 사람으로 여겨야 한다. 아이의 입장에서 우리는 매우 정확하지 않다. ""
(5) 운동의 민감기 (0 ~4 세)
태어날 때부터 4 세까지 아이들은 활동을 좋아하고, 동작이 점차 완벽해져 앞으로의 지능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이 기간 동안 어떤 운동에 완전히 정통할 수 있다면 몸과 정신의 정상적인 발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인격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에, 만약 이 시기에 운동이 없다면, 아이들은 운동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고, 동작이 조화롭지 않고, 정신이 만족스럽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기어가는 것을 좋아했지만, 나중에는 걷기를 좋아했다. 나중에 그들은 물건을 자주 잡는 것을 좋아한다. 네 살 때, 그들은 눈을 감고 물체를 만지고 손과 몸으로 여러 가지 복잡한 동작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2 살짜리 아이가 이미 걸을 수 있게 된 것은 가장 활발하고 활발한 시기이다. 학부모는 아이를 충분히 단련시키고, 아이의 신체 동작이 정확하고, 숙련되어, 아이가 좌뇌균형 발전을 도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큰 근육의 훈련 외에도 몬테소리는 작은 근육의 훈련, 즉 손눈이 조화를 이루는 섬세한 운동 교육을 강조한다. 이는 아이의 좋은 운동 습관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적 발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학습 깨달음:' 문어문 학습 가이드' 제 7 장 156 페이지, 웅춘진 씨는 "생명의학 생리를 따르지 않는 교육은 맹목적인 교육, 심지어 유해한 교육이다" 고 지적했다. 현대과학의 뇌생리학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인간은 다른 동물들이 대부분 태어날 때 성숙에 가깝다는 것을 발견하고, 후천적 의식 시스템이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경우에만 제때에 모체를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들에게 선천적인 지혜를 충분히 활용하고, 후천적 의식 장애 없이 먼저' 상' 의 세계를 알게 하고, 후천적인 인지교육에서 아이의 후천적 의식의 발전을 부모에게 물려준다. "
"사람이' 만물의 영' 이라고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생리적 본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의 길은 인류에게 주신 하늘이 주신 좋은 기회이며, 동시에 지혜를 개발하고 응용할 수 있다. " 이런 기묘한 생리현상은 종종 인간에 의해 간과되고, 회우와 지능 동기화 교육의 천직과 책임을 소홀히 하며, 심지어 지적 손상과 지적 장애의 기형적인 발전을 초래하기도 한다. 인간은 정말 자신에 대해 아는 것이 너무 적고 자신감이 있다.
스위스 동물학자에 따르면, 인간 아기가 태어났을 때 뇌의 발육이 아직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눈은 즉시 눈을 뜨지 못하고, 기어다니지 않고, 걷지 않고, 다른 동물들과 함께 태어날 때 서 있고, 걷거나, 달리며, 눈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늘과 땅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 아기가 태어날 때 침팬지처럼 자유롭게 활동하려면 임신 2 1 개월 이상이 필요하다. 한번 봅시다. 왜 그럴까요?
인간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자연대로는 인류의 발전에 세 가지 매우 귀중한 공간과 시간, 즉 선천적인 지혜와 후천적인 지혜의 생리적 완벽함, 지능 통제의 자제 패턴 수립을 남겼다.
어린이 운동 방면에서 서구 교육자 몬테소리는 아동의 운동에 대한 사랑이 미래의 지능과 개성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을 간단히 보았다. 덕지체 이론은 아동 지능의 발전뿐만 아니라 아동의 안정된 지능의 발전과 지능과 지혜의 동시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덕지체교육은 "전통도덕문화에 대한 해석이며, 실천에서 도덕문화를 발양하는 지도 방안" ("국학도덕고전개론" 8 장, 233 면) 이기 때문이다. 서방 교육법의 탄생은 비교적 짧지만 중국 전통교육이론과 도가의학 이론은 오랜 역사시간의 시련을 겪었다. 오늘, 그것은 다시 한 번 빛을 발하여 인류 교육사의 새로운 장을 쓸 것이다.
(6) 글쓰기와 독서의 민감기 (3.5 ~5 세)
몬테소리 (Montesoli) 는 글쓰기와 독서에 가장 적합한 나이는 3 세 반에서 5 세라고 생각한다. 이 기간 동안 아이들은 형상과 입체 도형에 깊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글씨 폭발' 현상이 나타났다. 즉, 아이가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여 곧 숫자와 비교 크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독서에서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인물의 모양과 인물의 다른 성조, 글쓰기와 읽기 능력이 동시에 발전하는 것이다. 이 시기에 아이들에게 글쓰기와 독서를 하는 훈련은 큰 의미가 있다.
아이의 글쓰기와 읽기 능력이 늦게 발달했지만 언어, 감각, 몸짓 등 민감한 시기에 아이를 충분히 공부하면 아이의 글쓰기와 읽기 능력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이때 부모들은 다양한 독서 자료를 선택하고 서향의 가정 환경을 배치하여 아이들이 좋은 독서 습관을 길러 지식이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7) 업무에 민감한 기간 (3-7 세)
몬테소리 (Montesoli) 의 교육 사상에는 매우 중요한 개념인 일이 있다. 그녀는 아이들의 일이 일종의' 무의식적인 일' 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린이는 반드시 일을 통해 자신의 발전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아이가 일하는 민감한 기간은 3 세에서 7 세 사이이다. 그동안 아이들은 마치' 일중독' 처럼 놀라운 열정으로 일에 몰두했다. 그녀는 예를 들었다. 한 남자가 아침에 곱셈을 시작하여 정오까지 계속되었다. 점심 식사 후, 그는 처음으로 교실로 뛰어들어 오전 숙제 자료를 꺼내서 학교가 끝날 때까지 일했다. 몬테소리 (Montesoli) 는 일의 민감한 기간을 독립된 민감한 시기로 삼을 뿐만 아니라, 일이 어린이들이 다양한 발전을 이루는 기초라고 생각한다.
(8) 생활규범과 사교예절의 민감기 (2.5-4 세)
두 살 반에서 네 살은' 올바른 생활기준' 을 형성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아이들은 외부 세계의 감정과 인상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에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창문 스위치, 우아한 식사, 시끄러운 방법, 걷는 자세, 행동, 동작 등 생활 규칙을 꼼꼼하고 재빠르게 배워 큰 관심을 보였다. 또 아이가 사회의식을 싹트기 시작하고, 친구를 사귀고, 단체를 조직하고, 사람을 대하는 법을 배우는 등 예의에 민감한 시기다.
(9) 문화적 민감성 기간 (6-9 세)
몬테소리 (Montesoli) 는 문화 학습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이 3 세부터 시작되었지만, 6 ~8 세 때 사물을 탐구할 필요가 강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아이들의 마음은 비옥한 토양과 같아서, 수시로 대량의 문화 파종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성인은 이때 풍부한 문화 정보를 제공하고, 본토 문화에 입각하여, 세계를 돌보는 것으로 확장할 수 있다.
민감한 시기에 있는 아이들을 교육하면 그들의 잠재력을 제때 발굴할 수 있고, 그들의 미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