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동은 언제 생산되었나요?

청동은 언제 생산되었나요?

중국 청동기의 출현은 매우 이르다. 간쑤성 둥샹 임자마 가마터에서 출토된 5000년 된 단일틀 청동칼은 지금까지 발견된 청동 유물 중 가장 초기다. 수천년에 걸쳐 중국 장인들은 절묘한 청동 제조 기술을 축적했으며 중국 청동의 장인 정신, 모양 및 장식은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신석기 후기에는 일부 고고학 문화에서는 구리와 돌을 함께 사용하는 시대에 접어들었고, 이는 청동기 개발을 위한 다양한 전제 조건을 제공했습니다. 제련 기술의 준비 외에도 청동의 예술적 요소는 석기, 도자기, 옥 및 기타 신석기 시대 후기의 공예품에서도 그 전신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동기의 도구와 무기의 형태는 대부분 석기에서 파생된 반면, 청동기의 용기 형태는 대부분 도자기에서 파생되었으며, 청동기 삼각대, 리(Li), 주에(Jue) 등은 모두 도자기 원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동 장식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가장 유명한 청동 장식인 도철문(Taotie Pattern)은 신석기 시대 용산 문화의 옥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용산문화와 상문화 사이에 있는 이리두문화는 이미 청동기시대에 속한다. 이리두 청동기 유형에는 도구, 무기, 장식품 외에도 허판(Hefan)에서 만든 용기와 눈길을 끄는 청록색 상감 기법도 포함됩니다.

천연 구리는 빨간색을 띠고 있어 적동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청동은 적색 구리, 주석, 납 및 기타 화학 원소의 합금으로 회색 녹색을 띠므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순자·상국장』에는 청동기의 제조과정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형벌은 옳고, 금과 주석은 아름답고, 기술은 기교가 좋으며, 불은 온전하다.” 청동 생산에는 정제, 성형, 주조, 트리밍 및 기타 기술 공정이 포함됩니다. 청동의 생산은 냉간단조에서 연꽃과 학의 사각화분 주조로, 단일 모형으로 간단한 도구를 만드는 것에서 결합형으로 용기를 만드는 것으로 진화했는데, 이는 기술의 비약이다. 금형 제작 방법에는 도자기 성형법과 로스트 왁스법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도자기 성형법은 점토를 사용하여 용기의 형상 요구 사항에 따라 내부 금형과 외부 금형을 성형하고 외부 금형과 외부 금형 사이의 거리를 만듭니다. 내부 몰드는 벽의 두께이며, 로스트 왁스 방식은 왁스를 사용하여 물체의 모형을 만들고, 진흙이 건조된 후 가열하여 왁스를 녹여 쏟아냅니다. 구리 액체. 로스트왁스법은 춘추전국시대에 발명되어 복잡하고 다양한 청동을 주조할 수 있으며 오늘날에도 사용되고 있다.

'고공기'에서 제시한 '금육육기'는 청동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6가지 원료의 표준비율로, 이는 청동 주물에 사용되는 합금성분의 비율을 명시한 세계 최초의 명쾌한 기록이다. . 청동은 녹는점이 낮고 경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의 60%와 주석 중 하나를 종과 삼각대라고 하고, 금의 5분의 1과 주석 중 하나를 도끼와 고양이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상나라는 종과 삼각대를 동일하게 만들었으며, 화려한 색상을 갖고 있으며, 도끼는 강인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나라 말기는 중국 청동기 발전사의 첫 번째 정점으로, 생산지는 허난성 안양의 은유적지에 있었다. 상나라 초기의 청동 장식은 대부분 단층 구조로 비교적 단순했으며 후기에는 장식이 더욱 정교하고 복잡해졌으며 다층 문양이 나타나 복잡하고 풍부하며 신비한 스타일을 만들어냈습니다. 은나라의 청동은 흔히 상상 속에서 유행하는 신화 속 동물 문양으로 장식되어 신비롭고 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는 상계상인의 종교의식과 상나라에서 제사용으로 청동을 주로 사용한 것과 관련이 있다. 주요 문양은 타오티문(Taotie Pattern)으로 정면에 있는 동물의 머리가 특징이며 콧등의 수직 브릿지를 중심선으로 대칭적인 구도를 이루고 있으며, 식기의 주요 부분에 장식되는 경우가 많다.

상나라 시대에는 대형 기구가 많이 주조되었는데, 그 유명한 시무우다팡딩(Simuwu Dafang Ding)이 이 시대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Simuwu Dafang Ding은 높이 133cm, 길이 110cm, 폭 78cm, 무게 875kg입니다. 삼각대 측면에는 동물 탈 문양과 구이 문양이 장식되어 있고, 중앙 부분은 결이 없고 담백하여 대조적인 예술적 효과를 낸다. 삼각대 전체가 웅장하고 엄숙하며 웅장해 사람들이 그 앞에 서면 일종의 힘을 느끼고 충격을 받을 것입니다. 그 이미지는 종종 고대 중국 문명의 상징으로 나타납니다. 삼각대는 크고 무거우므로 반드시 삼각대의 발이 위를 향하도록 캐스팅해야 하며 속이 빈 삼각대 귀는 연속적으로 캐스팅됩니다. 이 큰 가마솥을 주조하려면 최소 100~200명의 장인이 긴밀한 협력을 해야 하며, 동시에 운송하고 숯을 태우는 등의 작업도 200~300명의 조직이 필요하다. 이는 당시 청동기 공예의 규모와 높은 수준을 보여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청동기의 응용이 제사용, 제사용 그릇으로서의 성격을 상실하고 일상용품으로 발전하면서 종과의 결합을 중시하게 되었다. 삼각대, 음식 등이 점점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그릇의 원래 모양은 실용적인 기능도 더욱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늦은 봄과 가을 기간의 삼각대에서는 덮개에 있는 세 개의 돌기를 뒤집어서 접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식적인 주제의 신비한 분위기는 점차 사라지고, 전통적인 동물 문양은 점차 추상화되어 잔치, 사냥, 전쟁 등 사회 생활을 반영하는 사실적인 주제가 추가되었습니다. 춘추시대 하남성 신정에서 출토된 연꽃과 학의 네모난 항아리에는 용의 귀와 동물의 발이 있는데, 뚜껑 위에 2겹의 연꽃잎이 열려 있다. 날개를 펴고 신선하고 웅장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는 학. 전국시대 중산주(현재의 중남부)에서 연속 15개의 구리 등불이 출토되었으며, 나무 줄기를 기둥으로 사용하여 나무 줄기 사이에 15개의 등불을 설치했습니다. 그들은 매우 활기차고 귀여웠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청동기 생산이 역사상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용접, 상감 등의 기술로 청동을 더욱 화려하게 만듭니다. 특히 전국후기에는 날카로운 철제 도구의 사용으로 인해 청동 장식은 인쇄물에서 긁힘까지 머리카락만큼 가는 선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금은 불일치(또는 "금은 불일치") 기술을 사용하여 빨간색 구리, 금은 와이어 또는 금은 시트를 네거티브 라인에 삽입하여 다양하고 섬세하고 화려한 패턴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1965년 청두 백화탄에서 출토된 춘추전국시대 연회, 어로, 사냥, 전쟁용 항아리는 금은이 맞물린 장인정신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항아리는 뽕나무 따기, 사격, 사냥, 연회, 음악 연주, 노래와 춤, 공격과 방어 전투 등의 다양한 장면을 표현하기 위해 띠 모양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패턴의 각 층은 삼각형의 연속적인 권운 패턴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전체 구성을 다양하고 통일되게 만듭니다. 전국시대 이후 철 제련 기술의 발달, 도자기 공예의 향상, 칠기의 대두로 인해 청동기는 점차 중국 전통 공예의 주류 단계에서 물러났다.

동기 생산이 점차 쇠퇴하기는 했지만, 청동거울은 독특한 청동공예품종으로 수백 년 동안 계속 발전해 왔다. 청동거울은 옷을 차리고 얼굴을 보는 데 사용되었으며, 나중에는 악마를 비추고 악귀를 쫓는 데 사용되었으며, 그 기술은 몇 차례 비교적 번영한 시기를 거쳤습니다. 예를 들어 전국시대, 한나라, 당나라, 송나라 시대의 거울은 스타일이 풍부하고 정교하며 장식성이 뛰어납니다. 당나라는 청동거울을 선물과 선물로 사용하는 사회적 관습을 형성하기도 했습니다. 《당예악서》에 따르면, 당나라가 번영하던 시절 현종의 생일인 8월 5일을 '전추절'로 지정하여 대신들이 감로장수주를 바쳤고, 청동거울을 생일 선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서로에게. 이러한 사회적 추세는 청동거울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당경은 장식이 정교하고 색채가 풍부하여 독특한 양식을 이루었으며 그 장식문양에는 사신문, 십이지문, 상서로운 동물문, 화조문, 팔괘문 등이 있다. 종류도 많고 활기차고 변화도 많습니다.

1969년 간쑤성 우웨이에서 출토된 청동말 중 날아다니는 제비를 타고 달리는 모습으로 대표되는 한나라 시대에는 뛰어난 청동조각품이 다수 제작됐다. 『날아다니는 제비를 밟는 말』은 말이 머리를 들고, 꼬리를 치켜들고, 세 개의 다리로 공중을 날고, 날아다니는 제비를 오른쪽 뒷다리로 온 힘을 다해 달리는 모습을 담고 있어 상상력이 남다르다. 한나라의 청동등은 다양한 스타일로 제작되었으며, 정교하게 제작되었으며, 과학적인 원리에 부합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허베이 성 만청(Mancheng)에서 출토된 장신(長xin) 궁전 등불로, 왼손에는 등불을 들고 오른손에는 등갓을 들고 있는 우아한 여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녀의 몸체에는 타일 모양의 랜턴이 2개 있어 빛의 방향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독창적인 디자인과 절묘한 장인정신은 실용성과 아름다움 사이의 높은 수준의 통일성을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