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멍 어머니의 세 가지 행보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멍 어머니의 세 가지 행보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Ⅰ 맹자 어머니의 삼행을 50자로 풀어낸 이야기

춘추시대 조청(지금의 산동성 저우청)에 맹자라는 사람이 살았다. 성은 지(智), 이름은 케(ke), 예명은 쯔위(紫玉)이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장난기가 많고 모든 일에 호기심이 많았습니다. 특히 남을 따라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맹자가 세 살 되던 해,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어머니와 아들은 서로 의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무덤을 지키기 위해 가족을 무덤 근처로 옮겼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맹자와 그의 자녀들은 무덤을 우는 법, 흙을 파는 법, 죽은 사람을 묻어주는 법, 장례를 치르는 법을 배웠습니다.

멍씨 어머니는 이를 보고 고개를 저으며 '안돼, 내 아이들을 이런 곳에서 살게 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멍씨 어머니는 가족을 시장 근처로 옮겼다. 시장은 소리 지르는 노점상들과 다양한 손님들로 하루 종일 붐비고, 그들 중 상당수는 돼지와 양을 전문적으로 도살하는 정육점 주인들입니다. 맹자는 그것이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하여 이웃집 아이들과 돼지와 양을 죽이거나 고기를 사고 파는 등의 놀이를 하고, 죽은 돼지와 양의 소리를 익히고 흥정을 했습니다. 이를 본 멍씨의 어머니는 '이런 환경은 우리 아이들에게 어울리지 않는다'며 눈살을 찌푸렸다.

그래서 옆학교로 이사했다. 이렇게 맹자는 매일 아이들이 책 읽는 소리를 듣고 책 읽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고, 어머니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맹자의 어머니는 그 소리를 듣고 매우 기뻐하며 속으로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가져가세요!" 그녀는 기분이 좋았습니다! 땅도 동의했습니다.

맹자는 공부를 하러 갔지만, 오랜만에 심심해져서 학교를 빼먹기 시작했다. 어느 날 맹자는 학교를 빼먹고 집으로 달려가서 맹자가 일찍 돌아오는 것을 보고 아들이 학교에서 돌아온 것을 알고 화가 나서 가위로 짜고 있던 천을 잘라 버렸습니다. 그리고는 맹자에게 무릎을 꿇게 하고 진지하게 말했다: "학업은 베를 짜는 것과 같습니다. 베를 짜려면 한 땀 한 땀 엮어야 합니다. 공부하려면 날마다 배워야 합니다. 달마다 공부하고, 해마다 공부하고, 시간을 두고 쌓아야 할 수 있습니다. 너는 학문적 성공을 이룬다." 만약 네가 학교를 중도에 빼먹으면 너도 나처럼 이전의 노력을 모두 잃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아무 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맹자는 처음에는 놀라서 어머니의 뜻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 말을 듣고 그는 갑자기 깨달음을 얻었고 다시는 학교를 빼먹지 않았습니다.

맹자는 어머니의 가르침을 듣고 깊은 부끄러움을 느꼈다. 그때부터 맹자는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성자의 가르침을 실천하여, 자라서 고대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이론과 공자의 이론을 '공맹학'이라 부른다. 맹자의 어머니 역시 고대 중국의 어린이 교육의 롤모델이 되었다.

(1) 더 읽어보려면 맹의 어머니가 세 번 이사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맹의 어머니가 세 번 이사한다”라는 관용어 소개:

1. 발음 : mèng mò sān qiān

2. 의미 표현 : 맹가의 어머니는 자녀를 교육하기에 좋은 환경을 선택하기 위해 세 번이나 이사를 했습니다.

3. 출처 : 한나라 조계(趙秦)의 『맹자비(孟子碑)』 중에서: “맹자는 덕망을 갖고 태어났다. 어려서 아버지를 잃고 사랑하는 어머니의 가르침을 받았다.

번역: 맹자는 좋은 자질을 갖고 태어났으나 어린 시절에 아버지를 잃었다. 맹자가 아주 어렸을 때, 맹자의 어머니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세 번 이사를 했다. 맹자에게 좋은 성장 환경.

4. 사용법: 목적어, 칭찬의 의미로 사용됨;

5. 예: 아이의 성장에 가족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옛날에 멍의 어머니는 아이들이 좋은 성장 환경을 갖기 위해 이사를 세 번이나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후세대.

Ⅱ 맹자 어머니의 세 가지 행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

1. 암시 1

1. 원문

Zou Mengke의 어머니, 이름은 멍의 어머니. 그의 집은 무덤 근처에 있습니다. 맹자는 젊었을 때 무덤 사이를 여행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매장지 건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멍의 어머니는 "이건 내 처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집은 시장 근처에 있고, 그 놀이는 지아 사람들의 과시입니다. 멍의 어머니는 다시 말했다. “내 아들아, 여기는 내가 있는 곳이 아니다.” 그녀는 다시 학원 근처로 이사했다. 놀 때 콩을 세워놓고 절을 해서 전진하거나 후퇴하게 했다. 맹자 어머니는 "나는 정말 어디든 너와 함께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맹자와 함께 성장하여 육예를 배우고 위대한 유학자로 죽었습니다. 신사는 맹의 어머니가 점차 변화하는 데 능숙하다고 말했습니다.

2. 번역

맹자의 어머니는 맹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맹자는 어렸을 때 묘지와 아주 가까운 곳에 살았습니다. 예배와 같은 것들을 배웠고 장례 게임도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곳은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고, 그래서 가족을 시장으로 옮겼고, 맹자는 장사와 살육을 배웠다. 어머니는 '이 곳은 아직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다시 생각했다. 그녀는 가족을 학원 옆으로 옮겼다. 맹자는 궁정에서 절하고 전진하고 후퇴하는 예절을 배웠습니다.

멍의 어머니는 “아이들이 이곳에서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맹자는 자라서 육예를 배워 위대한 유학자의 명성을 얻었는데, 군자는 이것이 맹자 어머니의 점진적인 교육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2. 암시 2

1. 원문

옛날 맹자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시고 어머니 [zh?ng] ] 그녀의 성실성을 지켰습니다. 거주지가 무덤과 가까우니 맹자는 장례 때 뛰고 뛰고 통곡하는 것을 알았다. 어머니는 “여기는 내가 살 곳이 아니다”라고 말했고, 그래서 그녀는 시장에 가서 푸줏간 주인과 가까워서 사고팔고 죽이는 법을 배웠습니다.

어머니는 "그래서 아들과 함께 사는 게 아니다"라고 했고, 그러다가 궁 옆 학교로 이사했다.

매월 1일(음력 8월 1일)에 관료들이 공묘에 들어가서 절하고 무릎을 꿇고 절을 하며 맹자가 진군하거나 후퇴하도록 했습니다. 보고 하나하나 외웠습니다. 멍의 어머니는 “여기는 아들이 살기에 정말 좋은 곳이다”라고 말했다.

2. 번역

옛날 맹자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명절을 지키며 재혼하지 않았다. 한때 그들은 묘지 옆에 살았습니다. 맹자와 이웃집 아이들은 어른들이 무릎을 꿇고 우는 모습을 흉내 내며 장례 놀이를 하기도 했습니다. 맹자의 어머니는 그것을 보고 눈살을 찌푸렸다: 안돼! 내 아이들을 더 이상 여기에 살게 할 수 없어요!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를 데리고 시장 옆에 살게 됐다. 맹자가 시장에 도착했을 때, 맹자와 이웃집 아이들은 상인들이 장사하는 방식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그는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절하고, 이제는 손님을 접대하고, 이제는 손님과 흥정을하는데, 공연은 매우 현실적입니다!

맹자 어머니는 이를 알고 다시 눈살을 찌푸렸다. “여기는 내 아이들도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그들은 다시 이사했습니다. 이번에는 학교 근처로 이사했습니다. 맹자는 질서정연하고 예의바르며 독서를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맹자 어머니는 만족한 듯 고개를 끄덕이며 “여기가 내 아들이 살아야 할 곳이다!”라고 말했다.

3. 암시 3

1. 원문

맹자는 어렸을 때 집이 무덤과 가까워서 무덤에서 자주 놀았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내 아들아, 여긴 내가 있는 곳이 아니다”라고 말했고, 그래서 그녀는 도시 옆으로 이사했다. 맹자도 가족에게 과시하는 장사를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내 아들아, 내가 있는 곳은 여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학원 옆으로 이사했다. 맹자는 조도를 위해 진군과 퇴각을 논하고 있었는데, 그의 어머니는 "여기는 내 아들에게 좋은 곳이다"라고 말했다.

2. 번역

맹자가 어렸을 때 그의 집은 묘지와 매우 가까웠고, 그의 어머니는 "이건 아니다. 내 아들을 둘 곳이 있다.” 그래서 시장으로 갔는데, 맹자는 상인처럼 물건을 파는 게임을 했다.

그의 어머니는 "여기는 아들을 둘 수 있는 곳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맹자는 음식을 포기하는 것에 대해 몇 가지 의례적인 게임을 했고 그의 어머니는 "이것은 내 아들을 정착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 맹모의 세 가지 행보 이야기를 들으며 확장 독서:

깨달음:

오늘날 우리 반 친구들의 생활 환경, 즉, 누구와 함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하지 않나요! 이것은 또한 우리 반 친구들이 누구와 함께 있는지가 실제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모든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입니까? 왜냐하면 옛말처럼 좋은 사람에게서 배우고 마법사에게서 배우십시오. 그게 진실이야!

"빨강에 가까우면 빨강, 먹에 가까우면 검정"이라는 속담의 의미입니다. 실생활에서 누구와 함께 있느냐가 정말 중요하다는 걸 학생들도 다 알잖아요! 당신의 성장 궤도가 당신의 삶의 성공이나 실패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전적으로 사실입니다. 우리가 어떤 반 친구들과 어울리느냐에 따라 우리가 어떤 삶을 살게 될 지가 결정될 것입니다. 부지런한 동급생과 함께 있으면 게으르지 않고, 긍정적인 동급생과 함께 있으면 우울하지 않으며, 야망이 있는 동급생과 함께 있으면 남다른 사람이 될 것입니다. 정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몽무의 삼수

Ⅲ 맹모의 삼수 이야기

맹자의 어머니, 세상은 그녀를 맹무라고 부른다. 맹자는 어렸을 때 묘지와 아주 가까운 곳에 살았습니다. 예배와 같은 것들을 배웠고 장례 게임도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 곳은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고, 그래서 가족을 시장으로 옮겼고 맹자는 장사와 살육을 배웠다.

어머니는 '이 곳은 아직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다시 생각했다. 맹자는 궁정에서 절하고 전진하고 후퇴하는 예절을 배웠습니다. 맹씨의 어머니는 "아이들이 이곳에서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맹자는 자라서 육예를 배워 위대한 유학자의 명성을 얻었는데, 군자는 이것이 맹자 어머니의 점진적인 교육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3) 멍 어머니의 세 가지 행보 이야기를 듣고 더 읽어 보세요

맹 어머니의 세 가지 행보 이야기가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

영향력 맹모의 자녀교육은 특히 서한시대부터 한영의 <한시외전>에서 유향의 <열노전기>에서 맹목의 이야기를 사용하여 설명되었다. '멍무'라는 특별한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동한 시대의 여류사 반소(Ban Zhao)는 한때 '맹자 어머니 찬가'를 썼고, 서진 시대의 여성 작가 좌펀(Zuo Fen)도 '맹자 어머니 찬가'를 썼습니다.

맹자 어머니의 세심한 배려 덕분에 맹자는 고대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가 되는 동시에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계승해 나갔습니다. 공자는 가장 큰 성인이고, 맹자는 작은 성인이라고 불렸습니다. 맹자와 공자를 합쳐서 공맹도(孔孟道)라 부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공맹도(孟孟道)라고 부른다.

맹자는 한때 공자를 본받아 제자들을 이끌고 여러 나라를 여행했지만 당시 여러 나라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 후 은퇴하고 제자들과 함께 책을 썼다. 맹자와 그의 제자들의 발언은 유학의 고전 중 하나인 『맹자』라는 책에 집약되어 ​​있다.

맹자의 글은 이치가 유창하고 추진력이 풍부하며 논증에 능숙하며 논리가 엄격하고 날카롭고 재치가 있어 전통 산문 쓰기의 최고봉을 대표한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 즉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문제에 대해 선성론을 제시했다.

그러나 남송(南宋)의 주희(朱熙)는 “사람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고 덧붙였을 뿐이다.

Ⅴ 맹모의 삼행기

관용어의 유래

서한·유향의 『순교녀전·제1권·어머니』 Ceremony": "맹자는 고결한 성품을 갖고 태어났고, 어렸을 때 사랑하는 어머니로부터 세 번이나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이야기 원문

서양의 유향 한나라 『순교녀전 제1권 어머니 예절』: “맹자는 덕성을 갖고 태어나 어려서부터 사랑하는 어머니의 가르침을 받았다. "

이야기 원문

맹자는 어렸을 때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 장(張)은 의리를 지켰다. 사는 곳이 무덤과 가까우니 맹자는 장례 때 뛰고 펄쩍 뛰며 통곡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의 어머니는 "여기는 내 아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고 그는 떠나 시장으로 이사했다. 맹자도 가족을 위해 장사를 했고 그의 어머니는 "여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내 아들이 살기에 적합한 곳입니다." , 거래와 살인을 배우십시오. 어머니는 “여기는 내 아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며 궁궐 옆 학교로 이사했다. 매월 1일(음력 8월 1일)에 관료들이 공묘에 들어가서 절하고 절하고 [yī, 공몽무삼전

손경례]을 하여 앞으로 가거나 후퇴할 때 맹자는 그것을 보고 하나씩 연습했습니다. 멍의 어머니는 “여기는 아들이 살기에 정말 좋은 곳이다”라고 말했다.

(설명) 옛날 맹자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명절을 지키며 재혼하지 않았다. 처음에 그들은 묘지 옆에 살았습니다. 맹자와 이웃집 아이들은 어른들이 무릎을 꿇고 우는 모습을 흉내 내며 장례 놀이를 하기도 했습니다. 맹자 어머니는 그것을 보고 눈살을 찌푸렸습니다. "안돼! 내 아이들을 여기서 살게 할 수는 없어!" 맹자 어머니는 돼지와 양이 도살되는 곳 근처에 살기 위해 맹자를 데리고 시장에 갔습니다. 맹자가 시장에 도착했을 때, 맹자와 이웃집 아이들은 상인들이 장사를 하고 돼지와 양을 도살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맹자의 어머니는 이를 알고 다시 눈살을 찌푸렸다. “이곳은 우리 아이들도 살기에 적합하지 않아요!” 그래서 그들은 다시 이사했습니다. 이번에는 학교 근처로 이사했습니다. 매달 음력 초하루 이맘때면 관리들은 유교묘에 가서 절을 하고 서로 공손히 대하는 것을 보고 나서 이를 기억하게 되었다. 맹자의 어머니는 만족한 표정으로 고개를 끄덕이며 “내 아들이 살아야 할 곳은 바로 이곳이다!”라고 하여 이곳에 살았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좋은 습관을 배우기 위해서는 좋은 사람, 사물, 사물과 가까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로 '몽무의 세 가지 동작'을 사용했습니다. 이는 또한 환경이 사람의 취미와 습관을 바꿀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춘추전국시대 루(魯)주(현 산둥성) 출신의 사람들. 그의 아버지는 그가 세 살 때 돌아가셨고, 어머니 밑에서 자랐습니다.

맹자는 어렸을 때부터 장난기가 많고 모방을 좋아했습니다. 그의 가족은 묘지 근처에 살았고, 그는 종종 무덤을 짓거나 다른 사람의 울부짖음과 예배를 흉내내는 등의 게임을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가족을 시장 근처로 옮겼습니다. 맹자도 남의 장사를 흉내내고 돼지 죽이는 게임을 했습니다. 맹씨의 어머니는 환경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가족을 학교 옆으로 옮겼습니다. 맹자는 학생들을 따라 예절과 지식을 배웠습니다. 맹 어머니는 이것이 아이들이 배워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우 기뻐하며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역사상 유명한 "멍무의 삼수" 이야기이다.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의 교육을 더욱 중요하게 여겼다. 그는 그를 학교에 보내는 것 외에도 공부하라고 권유했습니다. 어느 날 맹자는 스승인 쯔시(子思)를 피해 집으로 건너갔고,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가 학교를 빼먹는 것을 보고 몹시 화가 나서 베틀에 있는 천을 잘라 버렸다. 맹자는 그것을 보고 몹시 겁이 나서 땅바닥에 무릎을 꿇고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맹모는 "너는 내가 베 짜듯이 공부해라. 천을 한 줄씩 연결해 한 뼘, 발, 발, 한 조각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배움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시간을 들여서 얻어야 하는 것이니, 게으른 채 공부하지 않고 중간에 포기하면 이 천 조각처럼 쓸모없게 될 것입니다.” /p>

맹자는 어머니의 가르침을 듣고 깊은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공부에 전념하고, 열심히 일하고, 성자의 가르침을 실천하여 마침내 후세들에게 '소성인'으로 알려진 위대한 유학자가 되었습니다.

Ⅴ 맹모의 삼행기

맹자는 어릴 때부터 장난기가 많고 흉내를 잘 냈다. 그의 가족은 묘지 근처에 살았고, 그는 종종 무덤을 짓거나 다른 사람의 울음소리를 흉내내는 등의 게임을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가족을 시장 근처로 옮겼습니다. 맹자도 남의 장사를 흉내내고 돼지 죽이는 게임을 했습니다. 맹씨의 어머니는 환경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가족을 학교 옆으로 옮겼습니다. 맹자는 학생들을 따라 예절과 지식을 배웠습니다. 맹 어머니는 이것이 아이들이 배워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우 기뻐하며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역사상 유명한 "멍무의 삼수" 이야기이다.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의 교육을 더욱 중요하게 여겼다. 그는 그를 학교에 보내는 것 외에도 공부하라고 권유했습니다. 어느 날 맹자는 스승인 쯔시(子思)를 피해 집으로 건너갔고,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가 학교를 빼먹는 것을 보고 몹시 화가 나서 베틀에 있는 천을 잘라 버렸다. 맹자는 그것을 보고 몹시 겁이 나서 땅바닥에 무릎을 꿇고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맹모는 "너는 내가 천을 짜듯이 공부한다. 천을 짜는 실을 한 자로 엮고, 한 자로, 한 족으로, 한 족으로, 그리고 한 조각으로 엮어야 한다. 짜는 것이 완성되어야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배움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시간을 두고 노력해서 얻어야 하는 것입니다. 게으르고 열심히 공부하지 말고 중간에 포기하면 이 천 조각처럼 쓸모없게 될 것입니다." p>

맹자는 어머니의 가르침을 듣고 깊은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공부에 전념하고, 열심히 일하고, 성자의 가르침을 실천하여 마침내 후세들에게 '소성인'으로 알려진 위대한 유학자가 되었습니다.

Ⅵ 맹자 어머니가 세 번 이사하는 이야기의 원문

서한 유향, 『순교자전』 제1권 어머니의식 “맹자는 고결한 성품을 갖고 태어났고, 어렸을 때 사랑하는 어머니에 의해 세 곳으로 옮겨졌습니다.”

이야기 원문

맹자가 언제 그의 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셨고 그의 어머니는 신부였습니다. 거주지가 무덤과 가까우니 맹자는 장례 때 뛰고 뛰고 통곡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머니는 “여기는 내가 살 곳이 아니다”라고 말했고, 그래서 그녀는 시장에 가서 푸줏간 주인과 가까워서 사고팔고 죽이는 법을 배웠습니다. 어머니는 "그래서 아들과 함께 사는 게 아니다"라고 다시 말했다. 그리고 그녀는 궁 옆 학교로 이사했다. 매월 1일(음력 8월 1일)에 관료들이 공묘에 들어가서 절하고 절하고 [yī, 공몽무삼전

손경례]을 하여 앞으로 가거나 후퇴할 때 맹자는 그것을 보고 하나씩 연습했습니다. 멍의 어머니는 “여기는 아들이 살기에 정말 좋은 곳이다”라고 말했다. (설명) 옛날 맹자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재혼하지 않았다. 처음에 그들은 묘지 옆에 살았습니다. 맹자와 이웃집 아이들은 어른들이 무릎을 꿇고 우는 모습을 흉내 내며 장례 놀이를 하기도 했습니다. 맹자 어머니는 그것을 보고 눈살을 찌푸렸습니다. "안돼! 내 아이들을 여기서 살게 할 수는 없어!" 맹자 어머니는 돼지와 양이 도살되는 곳 근처에 살기 위해 맹자를 데리고 시장에 갔습니다. 맹자가 시장에 도착했을 때, 맹자와 이웃집 아이들은 상인들이 장사를 하고 돼지와 양을 도살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맹자의 어머니는 이를 알고 다시 눈살을 찌푸렸다. “이곳은 우리 아이들도 살기에 적합하지 않아요!” 그래서 그들은 다시 이사했습니다. 이번에는 학교 근처로 이사했습니다. 매월 음력 초하루 이맘때면 관리들은 유교묘에 가서 절하고 무릎을 꿇고 서로 공손히 대하며 자신이 본 모든 것을 기억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맹자의 어머니는 만족스럽게 고개를 끄덕이며 "내 아들이 살아야 할 곳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맹의 어머니가 세 번 이사했습니다"라는 말을 사용하여 배움을 얻으려면 좋은 사람, 사물, 사물에 가까이 있어야 함을 의미했습니다. . 좋은 습관을 들여보세요! 또한 환경이 사람의 취미와 습관을 바꿀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Ⅶ '맹무 삼행' 이야기를 누가 할 수 있는가

맹무 삼행 '맹무 삼행' 맹자 어머니가 아들을 인재로 키우기 위해 맹자에게 좋은 환경을 선택하고 학습 여건을 조성해 주는 이야기이다. 초기에 맹자의 가족은 도시 북쪽 시골에 살았습니다. 그의 집 근처에 묘지가 있었습니다. 묘지에는 조문객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사람들은 매일 이곳에서 구덩이를 파고 흙을 파고 있습니다. 고인의 유족들은 애도의 옷을 입고 울부짖으며 북과 북을 치며 꽤 활기가 넘쳤다. 흉내를 잘 내는 청년 맹자는 이런 일에 호기심이 많아 이 광경을 보고도 그들의 모습을 따라하며 울기도 하고, 때로는 효자 행세를 하기도 했다. 퍼뜨리는 사람. 이웃집 아이들과 놀 때도 작은 삽으로 구멍을 파는 등 장례식과 장례 장면을 흉내내기도 했다.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를 훌륭한 학자, 학식이 있는 사람으로 만들고 싶었지만, 아들의 이상한 모습을 보고 마음이 매우 불편했습니다. 이런 환경은 아이들의 성장에 정말 좋지 않다고 느꼈고, '여기는 내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사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곧 Meng의 어머니는 가족을 도시로 옮겼습니다. 전국시대 초기에는 이미 상업이 발달한 곳도 있었고, 일부 대도시에는 멀리서 장사하는 상인들도 있었습니다. 맹자가 살던 거리는 식료품을 파는 상인들과 도자기 제조소, 석유 공장 등이 즐비해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맹자 집의 서쪽 이웃은 대장장이였고 동쪽 이웃은 돼지 도축업자였습니다. 분주한 시장에는 끊임없이 사람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상인들이 거기 앉아서 큰 소리를 지르고 있었고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맹자는 매일 시장을 돌아다니며 상인들의 외침에 가장 흥미를 느꼈고, 매일 그들을 흉내내고, 소리 지르고, 장사하는 상인들을 흉내냈다. 맹씨의 어머니는 바쁜 집이 자녀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여 다시 이사했습니다. 이번에 우리는 아카데미 맞은편 도시의 동쪽으로 이동했습니다. 아카데미는 국가가 설립한 교육기관으로 지식이 풍부하고 예절을 이해하는 많은 학자들이 모인 곳이다. 서원의 시끄러운 책 소리가 맹자를 매료시켰습니다. 그는 종종 학교 문으로 달려가 주변을 둘러보았고, 때로는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주례(周禮)를 실천하도록 이끄는 것을 보았습니다. 주리는 주(周)나라 시대의 제사, 예배, 의사소통에 관한 일련의 예절 의식이다. 이런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맹자는 주례를 행하는 이웃집 아이들과 놀이도 하기도 했습니다. "콩을 세우고, 전진하거나 후퇴하기 위해 활을 세우십시오." 곧 맹자는 예절, 음악, 활쏘기, 사수, 육예를 배우기 위해 이 서원에 들어갔습니다. Meng의 어머니는 매우 기뻐하고 안정을 취했습니다. 고아와 사별한 엄마가 한 번 이사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맹모의 어머니는 아들의 성장을 위해 연속으로 세 번이나 이사를 했다는 사실은 맹모가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객관적인 환경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주홍색에 가까운 것은 빨간색이고 잉크에 가까운 것은 검은색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객관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인재가 되기 위한 유일한 조건은 아니지만 필수 조건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후 맹자는 묵가나 도교 등 한때 유명했던 교리를 선택하지 않았고, 소진이나 다른 정치인들처럼 개인의 권리 사상에서 출발하여 개인적인 만족을 얻지도 못한 채 선택했다. 유교를 평생의 투쟁의 기반으로 삼은 그는 마침내 현실에서 자신의 삶을 구하지 않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쳤으며 오직 국가와 민족을 위해 세상과 사람을 생각하는 '성인'이되었습니다. 이는 멩의 어머니의 초기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고기 사서 아들 먹기>> 맹자의 어머니는 객관적인 환경이 어린 맹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주의를 기울였을 뿐만 아니라 계율에도 큰 관심을 기울여 자신의 언행으로 맹자를 격려하고 교육하였다. .

『고기 사서 씨앗 먹기』 이야기는 맹자의 어머니가 어떻게 말과 행동으로 맹자에게 정직과 비기만의 도덕 교육을 가르쳤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한번은 이웃이 칼을 갈며 돼지를 죽이려고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맹자(孟子)는 그것을 보고 몹시 궁금해서 달려가서 “이웃 사람들은 뭐 하는 거야?”, “그들은 돼지를 죽이는 걸까요?”, “왜 돼지를 죽이는 걸까요?”라고 묻자 맹자 어머니는 웃으며 아무렇지 않게 말했습니다. : "네가 먹으라." "맹모는 이 말을 하자마자 이웃이 아이를 위해서 돼지를 죽인 것이 아니라 내가 속였다고 후회했다. 이것은 그에게 거짓말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가? 맹자의 어머니는 실제로 맹자에게 먹일 이웃집 돼지고기를 사주었다. <<자녀를 가르칠 기회를 막아라>> 『자녀를 가르칠 기회를 막아라』에는 맹자 어머니가 맹자에게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지 말라고 격려하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맹자가 공부할 때 처음에는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맹자가 학교를 마치고 집에 돌아왔는데, 맹자의 어머니가 기계 앞에 앉아 베를 짜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아들에게 "논어"의 "설아" 장을 암송할 수 있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맹자의 어머니가 말했다. 그는 기쁜 마음으로 말했다. "나에게 암송해 주십시오." 그러나 맹자는 항상 이 문장을 계속해서 암송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때때로 배우고 익히라. ' 맹의 어머니는 화가 나서 슬프게도 칼을 들고 새로 짠 천을 쉭쉭 소리를 내며 자르자 노끈이 땅에 떨어졌습니다. 맹자는 어머니가 열심히 엮은 천을 자르는 것을 보고 겁이 나서 이유를 알 수 없어서 어머니에게 무슨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맹자 어머니는 아들에게 이렇게 가르쳤다. “공부는 베 짜는 것과 같아서 공부에 집중하지 않으면 천이 찢어진 천과 같으니, 천이 한 번 찢어지면 다시는 주울 수 없고,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다시는 주울 수 없다. 시간이 흐르고 종종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결코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없습니다. "나도 어떤 기술도 배울 수 없습니다."라고 멍 어머니는 흐느껴 울었습니다. 맹자는 그때부터 어머니의 말씀을 굳게 기억하고 일찍 일어나 늦게까지 공부하며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맹자 어머니의 교수법은 맹자의 성장과 사상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좋은 환경 덕분에 맹자는 어려서부터 예절과 풍습에 영향을 받았고, 정직한 성품과 끈기 있고 근면한 학문 정신을 키워 장래 유교 연구와 발전에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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Ⅷ 멍엄마의 세 가지 동작에 대한 짧은 이야기! 긴급히 필요합니다!

Ke라는 이름의 맹자. 춘추전국시대 루(魯)주(현 산둥성) 출신의 사람들. 그의 아버지는 그가 세 살 때 돌아가셨고, 어머니 밑에서 자랐습니다.

맹자는 어렸을 때부터 장난기가 많고 모방을 좋아했습니다. 그의 가족은 묘지 근처에 살았고, 그는 종종 무덤을 짓거나 다른 사람의 울부짖음과 예배를 흉내내는 등의 게임을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가족을 시장 근처로 옮겼습니다. 맹자도 남의 장사를 흉내내고 돼지 죽이는 게임을 했습니다. 맹씨의 어머니는 환경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가족을 학교 옆으로 옮겼습니다. 맹자는 학생들을 따라 예절과 지식을 배웠습니다. 맹 어머니는 이것이 아이들이 배워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우 기뻐하며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역사상 유명한 "멍무의 삼수" 이야기이다.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의 교육을 더욱 중요하게 여겼다. 그는 그를 학교에 보내는 것 외에도 공부하라고 권유했습니다. 어느 날 맹자는 스승인 쯔시(子思)를 피해 집으로 건너갔고,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가 학교를 빼먹는 것을 보고 몹시 화가 나서 베틀에 있는 천을 잘라 버렸다. 맹자는 그것을 보고 몹시 겁이 나서 땅바닥에 무릎을 꿇고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맹모는 "너는 내가 천을 짜듯이 공부한다. 천을 짜는 실을 한 자로 엮고, 한 자로, 한 족으로, 한 족으로, 그리고 한 조각으로 엮어야 한다. 짜는 것이 완성되어야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배움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시간을 두고 노력해서 얻어야 하는 것입니다. 게으르게 공부하지 말고 중간에 포기하면 이 천 조각처럼 쓸모없게 될 것입니다." p>

맹자는 어머니의 가르침을 듣고 깊은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공부에 전념하고, 열심히 일하고, 성자의 가르침을 실천하여 마침내 후세들에게 '소성인'으로 알려진 위대한 유학자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