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신체 장식부터 우월과 열등의 표시까지, 고대 일본의 문신과 진, 한, 우웨 문화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신체 장식부터 우월과 열등의 표시까지, 고대 일본의 문신과 진, 한, 우웨 문화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중국과 일본은 오랜 교류의 역사를 갖고 있다. 우리는 대화개변, 메이지유신, 쇼토쿠태자와 '해가 뜨는 나라'에 관한 일화를 늘 알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문신 관습도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고대 중국과 일본의 초기 교류

1. 초기 중국인 이민 활동

중국, 일본, 한국은 지리적으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뿌리가 깊다. 역사 속. 중부 평원에 자연재해나 인재가 닥칠 때마다 일본과 한국은 가깝기 때문에 고대 중국인들이 피난처로 삼는 최선의 선택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후지노 씨는 명나라가 멸망한 후 일본에 살면서 강의를 했다고 언급했다. 사실 중원에서 일본과 한국으로 이주한 이주민의 역사도 매우 길다.

무왕이 은나라를 멸망시킨 후 계자는 요동으로 가서 계자조선을 세웠다. 이 글의 주인공인 일본의 경우, 중국 이주민의 도래는 춘추전국시대의 제나라와 연족이 진군을 피해 몇십 년 뒤 흑마법사로 해외로 나간 것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오늘은 우리에게 친숙한 Xu Fu가 등장했습니다.

사람들은 주로 전쟁과 높은 세금을 피하기 위해 일본에 왔으며, 이는 일본의 생산성 발전 수준을 크게 향상시키고 점차적으로 일본 사회에 통합되었습니다. .

2. 일본과 중국의 공식 교류

고대 중국 서적에 일본이 처음 등장하는 것은 '산해경'에 있어야 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본인은 연의 것입니다." 또한 『산해경』에 언급된 검은이빨나라 역시 고대 일본의 풍습과 유사성을 갖고 있는데, 이는 제한된 지리학적 지식 하에서 온전한 상상의 산물임에 틀림없다.

이는 중국과 일본 간 민간 이민 활동의 상한선이 아직 조정될 수 있다는 점을 짐작케 한다. 그러나 아직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한나라의 역사서에는 중국과 일본의 공식적인 교류가 여러 차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던 시도가 솔직하게 기록되어 있다. 당시 한제국의 안한공(王夫孫) 왕망(王萬) 동지가 황제에게 “동의왕이 국보를 섬기기 위해 바다를 건너갔다”고 썼다. 지역 공무원.

에 이어 유명한 "건무 중원 2 년에 일본 노예 국가가 자신들을 의사라고 부르며 사람들에게 조공을 바치고 축하했고 광우는 그들에게 인장과 리본을주었습니다." 일본박물관 보물의 중심.

요컨대, 중국과 일본 사이의 짧은 거리와 평화 추구 및 생산 발전의 필요성으로 인해 중국과 일본 간의 민간 및 공식 교류가 이미 시작되어 일본이 평화를 추구하는 데 좋은 기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선진문화와 지역적 특성을 받아들인다.

고대 일본의 문신 풍습

1. 문신의 발전

연구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조몬 시대 말기부터 야요이 시대까지 문신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고분 시대부터 고대 일본 전역에 걸쳐 여전히 존재했습니다. 물론 아직 개발 과정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조몬 시대 말기에는 간토 및 중부 지방에 방수형 형태로 나타나더니 점차 확산되어 야요이 시대 중기에 이르러 열도의 주요 지역을 거의 덮게 되었다. , 그리고 점차 신체장식이나 우열의 표시 등으로 진화하게 된다. 야요이 시대 말기부터 고분 시대에 걸쳐 하층민의 상징이 되었으며, 형벌의 수단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지역 생산성 발전의 관점에서 문신의 여러 변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조몬 시대 후기에는 관동 및 중부 지역의 인구가 상대적으로 집중되고 많았습니다. 거주하기에 매우 적합해야 합니다.

둘째, 야요이시대는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부터 삼국시대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는 중국으로부터의 이주민이 증가하고 농업이 발달하며 생산성이 발달하고 인구가 더 넓은 지역으로 분산되었다. 지역. 문신 관습도 이어졌습니다. 셋째, 야요이 후기 이후에는 계급사회가 더욱 발전하면서 문신은 관습에서 형벌로 바뀌었다.

2. 문신의 기능

"삼국지, 위서, 동이전, 일본" 기록에 "일본인은 동남해에 있다. 북쪽은 산과 섬을 본거지로 삼아 옛날에는 백여 개국에 한나라 때 궁정에 찾아온 사람들이 있었는데... 체격에 관계없이 남자들은 얼굴에 문신이 있었습니다. 하(夏) 소강(少康)의 아들은 쾌지(淮治)의 칭호를 받았고, 용의 해를 피하기 위해 머리를 잘랐다. 크든 작든 위엄과 열등의 차이가 있으니 동예의 동쪽에 있어야 한다.

문신은 우선 일본의 풍습으로 원래는 '큰 물고기와 물새를 싫어한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계급사회가 점차 발전하면서 문신은 미적 기능도 발전하게 되었다. "약간의 장식"과 "상하의 차이"라는 계층적 기능.

진나라, 한나라, 오월문화의 영향

조몬 시대 말기부터 본토에서 이주한 사람들이 큐슈에 상륙한 선진 기술과 문화는 큐슈를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섬 원주민의 생활 방식을 통해 지역 문화 발전을 가속화하고 궁극적으로 벼농사라는 야요이 문화를 촉진했습니다. 자연을 식량으로 삼던 조몬문화가 종말을 맞으면서 낚시의 필요성이 사라지고, 어부를 보호하는 문신의 본래 기능도 약화되었다.

1. 일명 '탈모 문신'

중국에서 탈모 문제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정면으로 맞서는 것은 우웨이다. 일본의 문신 풍습은 원래 바다에 사는 동기를 갖고 있지만 발전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오월 문화의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일본으로 이주한 최초의 사람들은 낚시를 위해 바다에 자주 갔던 지역 주민들의 기본 생활 요구를 고려할 때 최초의 Wuyue 이민자들이 바닷바람을 타고 남쪽으로 날아갔다고 의심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일본은 무의식적으로 그곳에 뿌리를 내렸습니다.

우 위에는 원래 머리에 문신이 있었는데, 일본에서는 "남자들은 모두 얼굴에 문신이 있다. 옛말에 따르면 스스로를 타이보의 여왕이라 부른다"고 한다. Taibo는 또한 Taibo Wu입니다. Wuyue에서 온 이민자인 안은 친절함을 느낄 수 있을까요?

그래서 그들은 오월 이주민들의 도움과 영향을 받은 일본의 문신 관습을 받아들이고 더욱 다양한 문양을 추가했으며, 그들만의 미학적, 계층적 기능을 갖게 되었으며, 이 시점에서 오월 이주민들은 여전히 ​​분단되어 있던 일본을 도왔다. 지역 관습을 수용하는 단순하면서도 초기의 계층적 질서가 구축되었습니다.

2. 진한문화에 의한 오월문화의 변천

오월문화가 강남문화라면 진한문화는 중원을 대표한다. 일본의 여러 가지 요인을 차치하더라도, 문신이 화려하고 사전적 위계 차이가 있는 것에서 소외 계층의 전유물로 변하여 '처벌'과 천함의 상징이 된 것은 진·한 왕조의 중원 문화가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다. 무시당하다. 즉, 오월문화에 대한 진한문화의 승리였다.

노예의 다섯 가지 형벌 중 먹물 형벌은 문신이다. 우리나라 모흥의 오랜 역사는 하(夏)나라 때부터 이어져 진(秦)나라와 한(汉)나라까지, 특히 진(秦)나라까지 이어졌습니다. 문신은 진(秦)나라 때부터 시작됐다. 실제로 그러한 처벌은 주로 범죄자를 표시하고 그들의 인격을 모욕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에 비해 우월문화의 태도는 정반대이다.

진나라가 오나라와 월나라의 문화를 흡수하고 같은 글과 차량을 같은 선로에 구현한 것은 문화에서 큰 승리를 거둔 것이다. 수준. 즉 오랫동안 오월족이 중원족의 포로가 되었고, 오월족의 포로들은 머리를 자르고 문신을 하게 되었으며, 점차로 포로들이 문신과 연관되어 중원족이 주도적으로 활동하게 된 것이다. 마킹을 위한 잉크 처벌을 만듭니다.

일본의 경우 오월족이 동쪽으로 항해했고, 진나라와 한족이 한국을 거쳐갔고, 한족은 심지어 일본과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적 영향력은 당연히 대단했다. 이때 일본은 100여 개국에서 30여 개국으로 변했고, 통일이 하나의 추세가 되었고, 중앙집권적인 군주제를 갖춘 제국을 수용하는 것이 당연해졌습니다. 이는 문신의 의미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요약

문신의 작은 변화가 큰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은 일본이 현지 여건과 시대,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과 수준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해양국가로서 우리는 비록 식생활에서는 바다의 범위를 벗어났지만, 성격상으로는 여전히 '바다'일 수 있습니다. 외국 문화의 뛰어난 성과를 적극적으로 흡수하여 현지화와 혁신을 이루고 있습니다.

문신의 출현은 어업이나 사냥에 있어서의 호신술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는 해상민족인 조몬인들에게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며 이를 장식이나 지위의 상징으로 변형시킨 것은 우리나라 문신 풍습의 독특한 특징이다.

바다 사람들이 농부로 변한 후 토착 문화와 이민 문화가 통합되어 마침내 모싱의 상징으로 변모한 것도 오월 문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주로 진보된 진나라와 한족 문화를 섭취하면서 토착 문신 관습의 고유한 특성을 유지했기 때문에 하층민이 이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