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를 교육 교육에 침투하는 방법
전통 문화를 교육 교육에 침투하는 방법
우선, 교사는 침투법을 파악해야 한다
국어 교육에 전통문화를 침투하려면 교사가 수업 준비를 강화하고, 교과 과정 기준과 교과 과정 표준 요구 사항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해 관련 지식과 중국 전통문화의 결합점을 찾아내 단서를 정리하고, 방안을 마련하고, 침투한 내용을 시리즈화해야 한다. 침투 과정에서 속물에 의한 지도, 일체화, 유기침투에 주의해야 한다. 침투 흔적을 희석하고 자연을 추구하며 봄바람과 비의 느낌을 준다. 억지로 부회하고, 질질 끌며, 국어지식의 과학성, 체계성, 완전성을 훼손하지 말고, 국어덕육을 정치 수업으로 침투시키지 마라. 예를 들어,' 논어',' 맹자' 등과 같은 선진제자의 산문을 강의할 때, 학생들이 문어문 어어, 순법 등 기초지식을 이해하는 전제 하에 텍스트에 함축된 전통 도덕관념을 자연스럽게 조화롭게 분석해야 한다. 또한 도덕 교육 침투의 생생성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학생들에게 중국 전통도덕에 침투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생생한 언어와 유연한 형식을 갖추어야 하며, 학생들이 잠재감화 속에서 깊은 교육을 받고, 가능한 한 즐겁게 가르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중국어 교육에서 학생들의 개성 배양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고대인 도연명 왕위의 시는 대조적으로 읽을 수 있다. 두 사람 모두 은거를 주장한다. 전자는 실습을 하고 농촌으로 돌아갔다. 후자는 탁월한 위치에 있어 농촌을 동경한다.
그들이 쓴 시골은 아름답지만 또 다르다. 전자의 전원시는 전 세계를 도우려 하지 않는 유가의 어쩔 수 없이 퇴각하는 것이고, 후자는 불교에 대해 상당히 진실하며, 작품 속의 전원시는 종종 불교의 고요한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높은 수준의 심미 품격을 길러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또한 도연명은' 오두미터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와 이태백' 오, 내가 어떻게 고위 관리들에게 후록비굴하게 아첨할 수 있단 말인가' 는 기절은 항상 그들의 독립된 인격, 존엄성, 기도를 보여주며 인격의 독립을 자아가치의 가장 높은 표현으로 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들의 불후의 정신은 학생들의 인문적 품격을 배양하는 데 여전히 큰 계시가 있다.
셋째, 학생들이 전통 문화에 감정적 인 공명을 갖도록 안내합니다.
교육은 지식 소양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장기적인 발전을 파악하여' 평생 발전' 을 위한 좋은 인문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인문적 자질교육은 설교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주입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람을 상황 속에 넣어 자신을 체험하고, 서로 영향을 주어 발전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국어 교육은 전통문화의 우수한 편장 중 각종 도덕요소를 충분히 발굴하고 전시하고, 전통문자로 학생들이 감정적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학생회는 충격, 감염, 훈도를 받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의 도덕적 진보의 강력한 동력이 되어 결국 가치관과 인생관을 축적하게 된다.
"시서 가득", "사리에 밝다" 는 말은 바로 이런 영향을 가리킨다. 손중산, 마오쩌둥, 주은래, 노신 등 중국의 수많은 유명 인사들이 견고하고 엄격하며 체계적인 전통문화 교육을 받아 그들의 인생에 견실하고 상당한 기초와 동력을 마련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어렵지 않다. 바로 오랜 시간 전통 텍스트를 읽은 후, 그들은 전통문화의 성인군자, 인의지용과 진선미와 조화를 이루는 숭고한 도덕, 천하가 공적인 사상, 국우민의 원칙,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의 이치,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함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는 정서를 깊이 느꼈다 ... 근대 유명 교육자 도행지도 말했다. 필자는 신 () 이' 파진 (), 진동보 () 강사 ()' 를 강의할 때 학생들에게 시대적 배경을 깊이 이해하도록 지도한 다음, 테이프를 넣어 낭독하여 학생들이 글의 맥락에서, 문자 속 용장의 야망을 체험함으로써 원대한 포부를 세우게 하였다. 국어 교육에 전통문화를 침투하면 학생들이 정신을 집중하여 글을 읽고, 글과 감정을 갖도록 유도할 수 있다. 포함된 민족문화와 민족정신이 학생의 마음속에 뿌리를 내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정신집을 건설하여 각종 정신오염을 자각하고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수양이 양호하고, 마음이 풍부하고, 보국의 뜻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다.
넷째, 학생들의 독특한 경험을 존중한다
새로운 교과 과정 기준은 모두 "학생들의 독특한 체험을 존중한다",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중시한다" 를 강조한다. 또한 학생들의' 자율학습' 을 강조하며' 외부에서 텍스트 분석을 강요하는 학생' 에 반대한다. 이를 위해서는 국어 교사가 전통문화 지식에 침투할 때 새로운 교수 이념을 구축해야 하며, 곳곳에서' 교육 참고물' 에 의존하지 말고, 과감히 텍스트에 대한 독특한 해석을 해야 한다. 학생들이 다른 각도와 측면에서 텍스트의 의도와 독창성을 숙고하고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범중연의' 악양루기' 를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사상을 읽도록 지도했다. 학생이' 그러나 당신은 계단을 통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혔습니다' 와' 나뭇잎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하가 항상 굴러가는 것을 보고 있다' 는 것을 읽을 때, 그들은 무의식적으로 마음의 스트레칭을 경험하고, 자연과 생명의 발전을 경험하며, 학생들이 전통문화 텍스트에서 배울 수 있도록 새로운 견해를 얻을 수 있다. 선정독서, 작가와의 만남, 작가와의 대화, 사건 전등 아래를 통해 만리를 꿰뚫어 보고, 건품 사고, 이해, 사고, 성격, 취미, 취향 등을 통해. 저자, 찬성, 질문, 노래, 도취에 대한 경험은 학생이 텍스트에 잠기는 독특한 느낌에서 비롯되며, 교사는 존중하고 인도해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에게 중국 고대와 현대 고전을 읽도록 지도하다.
중국 고금의 명작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중국 고전 문학의 소설은 흥성하기는 늦었지만, 오랫동안 잉태되었다. 그들의 기원은 위진 육조의 지괴소설과 인지사 소설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당송 전설의 출현은 고대 소설이 성숙한 단계로 발전하여 원명청에 이르렀고, 소설은 마침내 백화만방에 이르러 중국 문단의 주류를 차지하였다. 중국인으로서, 너는 반드시 중국의 전통문화를 이해해야 하고, 너도 반드시 중국 고전을 읽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중국 고금의 고전을 읽도록 지도하는 것도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이 활동 중에 전통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교실에서 독서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국어교재 부록의' 명작 안내' 도 학생들에게 정서를 읽고 키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철리와 삶의 정취를 잃지 않는 일련의 훌륭한 산문들이 학생들의 마음을 끊임없이 단련하고 학생들의 마음을 계발한다.
결론적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전승과 발양은 모든 국어 교사, 모든 학생의 노력이 필요하며, 모든 중국인의 관심과 노력이 더 필요하다. 그래야만 중국 전통문화가 세계 민족문화의 숲에 영원히 우뚝 설 수 있고, 중국 전통문화의 이 찬란한 보물이 영원히 빛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