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여요의 민풍은 민속이 주로 (), (), (), ()
여요의 민풍은 민속이 주로 (), (), (), ()
당신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보세요. < P > 설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전통인 설날은 각 가정의 명절 하이라이트일 뿐만 아니라 상가 개척 사업, 이익 증대, 인지도 확대, 투기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항주의 한 호텔에서 천가연야식을 내놓아 사회 각계의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어떻게 제대로 인식하고, 설야밥을 대하고, 어떻게 이성적인 소비와 민속문화를 보완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화사 기자는 최근 여러 지역, 민족 관련 설야밥의 전통 풍습에 대해 현장 조사를 하였다. < P > 관동년야밥: 옛 풍속을 보존하는 한만상호 영향 < P > 우리나라 유명 민속전문가 조보명은 섣달 그믐날 밤에' 연대년' 또는' 가족환' 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번 식사 후에는 낡은 나이에 작별을 고하고 새해를 맞이해야 하기 때문에' 세별' 이라고 불린다. 고대에는 섣달 그믐날 밥에도 전염병, 엑소시즘, 헬스의 역할이 있다고 여겨졌다. 따라서, 섣달 그믐날 저녁 식사의 특징은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이는 연회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 참석해야 하며, 이 재회를 위해 외출한 가족이나 자녀는 섣달 그믐날 전에 집에 돌아와야 하며, 제때에 돌아오지 못하면 식탁에 돌아오지 않은 사람에게 빈자리를 남겨 주고 젓가락 한 켤레를 놓아 온 가족이 다시 모이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 P > 연야밥은 보통 옛 관동농가 중 1 년 동안 가장 풍성한 식사이며, 반드시 3 일 동안 요리를 해야 한다. 식탁에 가득 찬 술반찬에는 물고기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새해에는 여유와 여유 식량이 있어 모든 것이 넉넉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사오완자 한 그릇도 있어야 하는데, 온 가족이 뭉친다는 뜻입니다. 조보명은 "종추' 가시초세기' 의 기록에 따르면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는 설날 야식을 먹는 풍습이 있었다" 고 소개했다. < P > 관동 백성들은 시종' 구정, 부설, 만두를 먹지 않고 설을 보내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길림성 민속학회 이사장 시립학은 만두가 춘추전국시대에 이미 나타났고, 만두의 기원을 둘러싸고 민간에서 다른 전설과 이야기가 나왔지만 관동인은 설날의 첫 번째 만두를 섣달 그믐날 때 ( 시) 먹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풍속은 관동 도시와 농촌에 널리 퍼져 있으며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 P > 현재 동북에 있는 많은 농가에서는 설날 저녁 식사가 여전히 옛날의 많은 풍속을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면 밥 먹기 전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폭죽을 터뜨리고 만두를 먹는 등.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저녁 식사의 먹고 마시는 것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슈리학은 이렇게 생각한다. "연야밥은 이미' 먹는 것' 의 범위를 넘어섰지만, 그 사람 사이의 따뜻함에 있다. 그것은 한 가족의 인사와 온정에 따뜻하다. 지나간 옛 나이에 대한 미련과 다가오는 새해에 대한 희망의 뜻이 있다. " (리포터 장영춘보도) < P > 충칭 토가 설날 저녁 식사:' 공제고기',' 해고추 관개' 가 없어서는 안 될 < P > 가 섣달, 충칭시 유양묘족 자치현 판계향 홍살구촌 농민 허문욱 집이 바삐 열렸다. 이 설날 저녁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전통 메인 요리는 지난 1 일 반 동안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당수는' 덩크고기' 와' 피망' 이다. 허문욱은' 고기 버클' 이 간단해 보이지만 진짜 뚱뚱하고 느끼하지 않고 부드럽고 상쾌하게 하려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피망' 은 찹쌀면을 양념에 버무려 텅빈 고추를 채운 뒤 피클항아리에 넣어 보름 동안 보관한 뒤 섣달 그믐날이 되면 기름으로 튀기면 식탁에 올라갈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 P > 허문욱은 토가족이 이 두 가지 요리를 중시하는 이유는 1 년 내내 고기를 몇 번 먹기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찹쌀도 희한하기 때문에 집집마다 이 두 가지 요리를 연야밥으로 솜씨를 보여줄 기회로 삼으며 1 년 동안 수고한 가족을 위로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 P > 놀랍게도 다시마는 한때 토가의 설날 야식의 메인 코스가 되기도 했다. 예전에는 토가족이 모여 지역에서 소금을 먹는 것도 어려웠고 의료 조건도 나빠 요오드 부족으로 큰 목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가족에게 요오드를 보충하기 위해 토가족은 설날 저녁 식사에 다시마를 올려 인체에 필요한 요오드를 보충한다. 당시 조건 하에서 다시마는 토가족들에게는 정말' 산해진미' 라고 할 수 있었고, 자주 먹는 것은 불가능했기 때문에 연야밥에서 좋은 요리가 되었다. 오늘날 다시마는 이미 섣달 그믐날 밥의' 무대' 에서 물러났다. < P > 토가족이 설날 저녁 식사를 한 후 집집마다 장작 하나가 불붙고, 모두들 둘러앉아 노인의 이야기를 듣고, 세월을 새벽까지 지키며' 논두렁' 이라는 이름으로 밭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리포터 이영문 충칭 보도) < P > 조선족:' 세주' 와' 덕고' 가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 P > 길림성 연변 조선족자치주는 우리나라 조선족의 주요 거주지이며 설날도 조선족의 전통과 가장 중요한 명절이다. 조선족의 설날에는 자신의 전통 음식과 특색이 있다. < P > 민속전문가 조보명은 "조선족의 설날 밥은 풍족하고 크고 작은 접시는 7 ~ 8 개,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수백 개에 달한다" 고 소개했다. 그 중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세주' 와' 덕고' 두 가지다. " 설 전야에 연변 조선족자치주의 각 시골에서 많은 조선족 마을 사람들이' 세주' 를 양조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올해 52 세인 김진실은 훈춘시 미강향의 촌민이다. 그녀는 기자들에게 연야밥에' 세주' 를 마시는 풍습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술은 대부분' 세초절' 전에 양조한다. 세초절은 한족의 설날에 해당한다.' 세주' 는 쌀을 주재료로, 다미한약재를 곁들여 일종의 약주이다. 설 기간 동안 스스로 마시고 손님을 대접하는 데 쓰이며, 그들은 이 술을 마시면 악과 장수를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P > 김진실에 따르면' 덕고' 는 쌀가루를 잘 쪄서 큰 덩어리로 찧고 타원형 동그랗게 비벼서 얇게 썰어 닭, 꿩, 소고기탕에 붓고 먹을 때 참기름이나 참기름, 김과 함께 먹으면 맛있다고 한다. < P > 기자는 설 3 일 조선족 여성들이 모두 예쁜 민족 의상을 입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대부분의 가족들은 이른 아침부터 떡을 만들기 시작했다. "지금 떡을 파는 기계가 있지만, 우리는 찰방망이로 직접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맛이 여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조선족 촌민 박영자가 말했다. 김진실에 따르면 섣달 그믐날 밤 자신의 가족 1 여 명이 함께 모여 설야밥을 먹는 것은 매우 행복한 순간이다. 그들 가족은 모두 세간을 지키며 밤을 새웠다. 한족과는 달리, 조선족 섣달 그믐날 이 식사는 노래와 춤을 싣고, 조선족의 오래된 가야금과 통소악곡과 함께 새해를 맞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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