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모자 문화

모자 문화

속담처럼: 누군가의 뺨을 때리는 게 어때요? 간단합니다. 얼굴은 얼굴을 의미하며, 그것이 사람의 존엄성의 핵심입니다. 당신은 크고 힘이 세니까 당연히 우리는 당신에게 상대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약간의 육체적 고통을 받아들입니다. 그것은 동물계의 가장 기본적인 규칙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모든 사람 앞에서 사지아와 맞서고 싶다면 나는 목숨을 걸 것입니다. 팔이 부러진 대가로 한 생명이 중요하다고 해도 말입니다.

얼굴이 정말 중요해요. 그리고 모자는 전통문화에서 얼굴과 동의어 중 하나이다. “사람을 괴롭힐 때 모자를 괴롭히지 말고, 경영을 괴롭힐 때 자신의 능력을 괴롭히지 말라”, “산을 괴롭힐 때 강을 괴롭히지 말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깡패 모자." 또 다른 흥미로운 속담이 있습니다: "벽을 넘어가려면 먼저 모자를 던져라." 이는 모자가 이미 거기에 있으므로, 모자가 진짜 당신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극복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 모자 아래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자의 액세서리일 뿐입니다.

어렸을 때 아직 나이가 많으신 할아버지와 많은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납니다. 침대 옆 책장에 있는 책, 펜, 잉크, 종이, 벼루는 큰 손자가 만지작거릴 수 있지만, 테이블 위에 임시로 놓인 멜론 가죽 모자는 한때 젊은 작가가 혼자서는 관리할 수 없습니다. 그는 우스꽝스러운 표정을 짓고 난폭하게 놀았으나 할아버지에게 심한 꾸중을 들었다. 아이의 논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옷, 모자, 신발, 양말은 모두 똑같습니다. 모자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것도 또 다른 규칙입니다.

방금 멜론 가죽 모자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우선 (지금) 이름으로 보면 다소 경멸적인 통칭이어야하며 가장 초기이자 가장 정통적인 이름은 "류헤이통하오"입니다. 하지만 할아버지에게 이것은 자신이 고귀하고 비속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표시이기 때문에 손자도 함부로 서로 만질 수 없으며 서로의 모자를 여기저기 던지는 성게처럼 노는 것은 더욱 불가능합니다. 오랜 세월이 흐른 뒤, 할아버지는 돌아가셨고, 수박 모자를 쓰고 고풍스러운 옷을 입고 문패 위에 누워 관 안으로 들어가셨습니다. 나중에 나는 멜론가죽 모자가 할아버지가 가장 좋아하는 모자이자 학자의 상징일 뿐만 아니라, 그 세대 사람들에게도 비슷한 상황이 많다는 것을 점차 깨닫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중화민국의 수십 년과 신중국 건국 후 10년, 20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대머리에 멜론파이프 모자가 나타나는 이유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중국의 봉건 사회가 2000년 이상 지속되었다는 사실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거나 심지어 믿지도 않습니다. 이 기간 동안 모자는 항상 지배 권력과 고귀한 지위의 상징이었습니다. 그 이름은 "왕관"이고 "면"입니다. 즉, 황제와 문무 장관만이 모자를 쓸 수 있어 관료적 질서를 형성하는데, 이것이 소위 고대 중국의 왕관 제도입니다. 평범한 보통 사람들은 모자를 쓸 자격이 전혀 없으며, 날씨가 너무 춥거나 바람과 모래가 너무 강하면 스카프만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대머리'라는 용어의 유래입니다. "납작한 사람들"의 "납작한 머리"는 모자와 관련이 없습니다. 모자를 쓰면 시각적 키가 커집니다. 고개를 들고 있어야 한다면 당연히 공무원이 아닐 것이다. 『석명』 기록: “스무 살이 된 어른들은 학자들이 쓰는 관을 쓰고, 서민들은 스카프를 쓴다.” 『옥편』은 『수건도 스카프다. 머리." 땀을 닦아 편리합니다.

현대 중국어에는 '왕관', '면', '모자'가 포함된 단어와 숙어가 많은 이유다('왕관을 위협하는 옷을 칭찬하다', '우아하게 옷을 입다', '' 등). 큰 소리를 내다', '축하하기 위해 왕관을 연주하다' 등) 등의 속담이 이어집니다. 흥미롭게도 "왕관"과 "면"이 포함된 관용구는 아마도 수백 또는 수천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입는다"와 "모자"를 사용하는 사람은 훨씬 적고, "모자" 자체가 먼저 나옵니다(청나라 건국 이후). 다이너스티) 스카프나 의복의 일종을 포장하는 방식일 뿐이고, 더 중요한 것은 문화무대에 진입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 글에 활력을 더하기 위해 '모자'와 관련된 민간용어를 살펴보겠습니다.

무분별하게 모자를 쓰다, 높은 모자를 쓰다, 모자를 쓰다 오만한, 검은 모자와 빨간 치마를 입다. (남자와 여자가 ​​장난을 치는 것과 비슷하다.) 머리는 곧게 펴지 않고 모자는 기울어져 있다. 모자에는 챙이 없습니다. 좋은 모자입니다. 수도사의 모자 - 평평하지만 평평하지는 않습니다. 돌절구를 사용하여 모자를 만드세요. 버틸 수 없습니다. 4명이 쓰는 세 개의 모자 - 모든 것을 가릴 수는 없습니다. 모자를 쓰고 절을 하는 것은 무리한 행동입니다(에티켓). 벽 너머로 모자 던지기 - 실종(아들)...

'위소모자'는 원래 일종의 민속 모자로 수나라에서 번성하고 당나라에서 번성했는데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의외인 것은 그 당시에는 어떤 신분의 친구들이 서로에게 검은색 거즈 모자를 주는 것이 관례였다는 것입니다. 축복이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인정인가, 존경인가? 아마 모두.

이 고대 풍습을 안다면 백거이(Bai Juyi)의 시 "옛 샤모트에 대한 반성(모자는 고 이실랑이 준 선물이었다)"을 읽어도 오해하지 않을 것이다. 시 "친구가 선물한 검은 샤모자에 대한 답례") :

시준이가 나에게 검은색 망사모자를 선물했다. 이제 모자가 위에 씌워졌고, 당신은 봄으로 돌아왔습니다.

죽은 물건은 쓸 수 있지만 사람은 다시 만날 수 없다. 오늘 밤 기산에는 달이 빛나고, 무덤나무들 사이로 가을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요지는 당신과 내가 처음 연애를 시작하고 일반 시민이었을 때 당신이 나에게 검은색 거즈 모자를 줬다는 것이다. 이 모자는 정말 영적인 것입니다. 선물로 받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저는 공식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나는 진짜 파워 효과가 있는 검은색 망사 모자를 쓰고 당신 옆에 서 있는데 당신은 이미 봄으로 돌아왔습니다. 나는 선물로 받은 검은색 거즈 모자를 아직도 간직하고 있으며 평생 함께 할 것이지만 친구로서 다시는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지금은 가을인데, 오늘밤은 쓸쓸한 가을달과 함께 가을바람에 바스락거리는 것은 외로운 너의 무덤뿐이다.

백거이가 시를 다 썼을 때를 회상하며, 제목에 있는 '고사마오감'이라는 네 글자를 되돌아보니 뭔가 허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천년이 지나면 그들은 나를 오해하지 않고 내가 죽은 Li Shilang이 그를 도왔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모자는 고 실랑 리가 준 것입니다"라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