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를 숭배하는 가장 완벽한 의례 제도는 언제였습니까?
공자를 숭배하는 가장 완벽한 의례 제도는 언제였습니까?
공자 숭배의 진화
공자 숭배의 국가적 행위로서 공자 숭배의 의례 체계는 2,500년이 넘는 춘추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479년 공자가 세상을 떠났다. 이 해에 노(魯)나라의 왕 애공(愛공)이 공자를 숭배하기 시작하여 공자를 '비구니의 아버지'라고 불렀다. 공자에게 제물을 바친 최초의 황제는 한나라의 위대한 조상인 유방(劉波)이었다. 기원전 195년, 한(汉)나라의 유방(劉浦) 황제가 노(魯)를 방문하여 공자(孔子)에게 돼지, 소, 양을 제물로 바쳤고, 공자(孫子), 왕자(君子), 신하(臣君), 장수(將君)들에게 먼저 오라고 명령했다. , 그리고 정치에 참여하십시오. 유방은 후대 황제들이 공자를 숭배하는 선례를 세웠을 뿐만 아니라, 후대 황제들이 지방관에게 즉위 전 유교 사원을 참배하고 정치에 참여하도록 명령한 선례를 세웠다.
한명 유장자(劉莊子)는 용평(永平) 2년(59)에 “모든 학교는 성스러운 스승인 주공과 공자를 숭배하고 개를 제물로 바치라”고 명령했다(<후한서>). ·예절'), 이것은 국가 학문, 군 공자 숭배를 배우는 시작입니다. 유장(劉莊)이 옹평(永平) 8년(65)에 직접 비용(篇)을 찾아 공자(孔子)에게 태오(帯羽)를 제물로 바쳤다. 영평(永平) 15년(72) 유장(劉莊)이 노(魯)에 가서 운 좋게도 공자의 고향이 되어 공자와 그 제자 일흔두 명에게 제사를 지냈다.
이후 각 왕조의 황제들이 취푸(曲阜)와 태학(泰雪)에 사람을 보내 공자를 숭배하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공자를 숭배하는 국가적인 의식 체계가 형성되었습니다. 2월이나 8월의 첫 번째 정일(상정)에 공자 사원에서 공자를 숭배하는 성대한 의식이 거행되었습니다. 나중에 공자 의식에는 또 다른 "춤"(춤)이 추가되었고 의식은 점차 형식화되고 양식화되었으며 공자, 음악, 춤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공자 탄신일(음력 8월 27일)은 공자를 모시는 날로 가장 엄숙한 날이다. 공자 의례의 절차, 규정, 주관 및 동행하는 관리, 제사 등은 황실에서 공포하였다. 전체 의식은 황실에서 정한 음악과 춤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공자에게 제사를 드리는 의례 제도는 주나라의 제사 의례에서 발전한 것이다. 원래 사제에는 "의식"과 "음악"이라는 두 가지 구성 요소가 포함되었습니다. Li는 에티켓과 계층 구조를 나타냅니다. 르(Le)는 음악, 음악, 춤을 의미합니다. 남송의 위대한 역사가 정교(鄭橋)는 『동전』에서 “예와 음악은 반드시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예가 음악이 아니면 할 수 없고, 음악이어도 음악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예절이 아니다."
2. 공자 의례의 규격
고대 중국의 의례 규격은 『주례』에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왕자는 6명, 관원은 4명, 학자는 2명이다." 의는 고대 음악과 춤의 행렬이다. 8예는 8행 8열에 64명을 의미하고, 6이는 6행 6열에 36명을 의미합니다.
역사적으로 구멍에 제사를 드리는 규격은 두 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중간 제사, 또 하나는 큰 제사였다. 중앙제사의 규격은 남송 송나라 원가 22년(445)에 시작되어 공자에게 제사하는 규격을 '위의 의례'로 정하였다. 600곡의 춤과 현악, 3면의 음악으로 대중에게 공개된다." 북위 소문제 태화 16년(492), 조정에서는 "현헌삼악"을 규정했다. 공자를 숭배하기 위해 "유의 춤"을 사용해야하고 "세 공양"을 병행하여 수행해야합니다. 명나라 이전에는 공자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이 왕자의 표준이었습니다. 콩은 10개씩 있고, 춤을 추는 데에는 6개의 이(무용수들의 행렬)가 사용됩니다. 당시 공자묘(孔子廟)는 중앙제사(祖祭祭)에 속하였다. 대제(大祭)는 공자(孔子)를 숭배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나 명시적인 규정은 없었다. 청나라 광서 32년(1906년)이 되어서야 청 정부는 공자의 제사를 주요 제사로 장려해야 한다고 명시적으로 규정했다.
본축제와 중간축제에는 차이가 많습니다. 중요한 점은 세 가지이다. 첫째, 예절에 따라 8행 8열, 64명의 인원이 참여하는 8족무를 성대하게 사용한다. 중앙제사는 6의의, 6행 6열, 36명의 인원을 사용한다. 둘째, 거행식에는 황제와 그 신하들이 직접 참석했다. 중간 예식에서는 해당 지역의 최고 경영자(CEO)가 사회를 맡는다. 셋째, 건물 사양이 다릅니다.
명나라를 건국한 황제 주원장은 홍무 6년(1373년)에 음악궁에 정기악무 악보를 재구성하라고 명령했다. 청나라 강희제 6년(1667년), 강희제가 공자를 숭배할 목적으로 직접 《중화소악》을 제작하였다. 건륭나라는 빈 말뚝에 대한 절차를 명확하게 규정했습니다. 건륭제가 정한 공자 숭배의 예절은 신을 맞이하고, 먼저 공양하고, 하납하고, 마지막 공양하고, 물러나고 신에게 보내는 여섯 가지 절차입니다. Zhaoping, Xuanping, Zhiping, Xuping, Yiping 및 Deping의 장이 각각 재생되었습니다. 춤자세는 '우회명덕'이라는 단어의 은유적 의미를 구현하고 공자의 '인덕'과 '의례와 음악'에 대한 주요 사상을 구현한다.
청나라 건륭제 때 공자묘에는 6가지 의식이 있었습니다.
1. 이는 당송 이후 곡부 공자묘에서만 행해지는 일종의 제사 의식이다. 1년에 4번, 각 계절의 중간 달(2월, 5월, 8월, 11월) 정일에 개최되므로 "정절"이라고 불립니다.
현과 현의 제국대학과 공자묘에서는 매년 봄과 가을에만 제사를 지냅니다.
2. 음력 초하루에 야채를 풀어놓는 의식. 매월 1일(설날)에 열리며 선물이 하나만 있을 정도로 비교적 간단합니다.
3. 달맞이 향의례. 매월 15일(왕리) 대성당, 총성사, 기성사, 가족사에서 거행됩니다.
4. 매년 정기적인 의식을 치른다. 1년에 7번씩 가족사찰과 총성사에서 거행되는 공씨 가문의 가족 의례입니다.
5. 수태고지식. 염성공 가문에 무슨 일이 생기면 가문사당에서 축복의 메시지를 선포하는 일종의 의례이다. 같은 나이에는 정기적인 의식이 있습니다.
6. 중싱(Zhongxing) 조상 의식을 숭배합니다. 5월 29일, 공자의 42대 손자 공광사 중흥(孔廣)의 조상 공인우(孔仁夫)가 오대(五代)의 난세에 죽임을 당하고, 광시의 외아들 공인우(孔仁夫)가 문헌공(文賢孫)을 복위시켰다. 공자(孔子)를 계속 숭배하였기 때문에 공씨족은 공인우(孔仁夫)를 중흥(忠興)의 조상으로 존경하였다. 주요 제사례는 가문사원에서 공리(孔利), 공기(孝絲), 공인우(孔仁)신을 시전으로 맞이하고 세 가지 공양(신은 목간)을 드리는 것이다.
3. 공자(孔子)를 숭배하는 음악과 무용 기구, 주요 인사와 제물
공자를 숭배하는 음악과 춤 도구의 재료는 일반적으로 금, 돌, 공자 등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나무, 나무, 도자기. 음질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8음표" 연주 악기에 속합니다.
골드: 특수 벨 1~2세트(폴리 벨)
차임벨 1~2세트(16 또는 32개)
스톤: 1~2세트 특수 종 2세트
엮은 팬 1~2세트(16 또는 32개)
대나무: 플루트, 팬파이프, 플루트, 플루트 각 6개
나무: (고대 타악기), (고대 타악기) 각 2개
가죽: 강고, 잉구, 보구, 보구, (긴 손잡이가 있는 흔들리는 북) 각 2개
가죽: 각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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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 치터 6~8개, 하프 4~6개
구: 성 여러 개
흙: 훈 여러 개
또한 다음과 같은 음악 및 춤 악기가 있습니다:
Jiehehui(음악과 춤을 지휘하는 데 사용됨)
Yu(오른손에 잡음) 龠(들음 왼손) (문화 및 무용 도구)
Qian (왼손에 쥐기) ) Qi (오른손에 쥐기) (무술 장비)
여러 의식 및 음악 의상
제물에는 산라오(돼지, 소, 양), 건조 및 신선한 과일, 쌀, 콩, 포도주 등이 포함됩니다.
공자 참배 주요 인사(도, 현, 현, 군 사찰)
1. 사회자(주최) 1인
2. 장교(지방 최고 행정관) 1명
3. 동행 장교(최고 행정관) 2명
4 법원 관리 몇 명
5.
6. 사회 유명 인사
7. 음악 및 무용 학생: 음악 학생 45명 및 댄서 36명
8. 공자묘
p>9. 제사: 대성당에는 제단이 내장되어 있으며, 제단 앞에는 태오(돼지, 소, 양)가 안치되어 있습니다. 헌금 테이블. 고해상에는 공자의 공덕을 찬양하는 축복문이 새겨진 명판이 세워졌습니다. 공양상에는 jue, zun, ding, 铏, 簠, gui, 笾, 玎, 豆, 篚 등 다양한 의식 도구가 놓여 있습니다.
4. 공자 숭배 예절: 공자 숭배 예절은 공자 숭배 예절이라고도 불립니다. 특별한 이름은 "Release Ceremony"입니다. "시"와 "전"은 모두 전시 및 증정을 의미하며 공자에 대한 존경을 표하기 위해 의례 중에 음악, 춤을 선보이고 동물(3개 감옥), 술, 과일, 채소와 같은 제물을 바치는 것을 말합니다. . 공자를 모시는 예절은 신을 맞이하고, 먼저 공양하고, 하공하고, 마지막 공양하고, 편찬하고, 신을 배웅하는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신들을 맞이하는 것은 공자와 네 동료의 위패를 초대하여 주지(현지 최고 행정관)가 향을 피우고 3배와 9배를 하고 조평을 치는 것입니다. 음악이 있는 장. 가사는 공자의 생애 동안의 공로를 찬양합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는 위대하고, 깨달음의 선지자이며, 천지의 주인이요, 만세의 스승이십니다. 샹정 린푸. 운율과 금실, 해와 달이 드러나고 우주가 맑아진다.
전 과정에 걸쳐 600~800곡의 음악과 춤을 사용하여 금소리와 옥의 진동, 단순하고 선율적인 소음악을 연주하고 공자의 천덕덕을 찬양하고 지구와 과거와 현재를 관통하는 그의 길. 예를 들어, 곡부(曲阜) 공자묘(孔子廟)에 있는 원나라 공자에 대한 헌사에는 다음과 같은 찬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능의 신격화를 옹호하고 내 황제의 원나라를 쫓아내라", "나의 황실 풍격을 밝히면 천하가 영원히 그러하리라." 순수한." 이로써 공자에 대한 제사는 공자에 대한 존경심에서 비롯되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황제권력에 봉사하는 정치와 종교의 통합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 번째 제물, 두 번째 제물, 마지막 제물은 공자 제사 전체의 주요 부분이며, 주제(1인)와 그에 따른 제사(2인)는 술과 야채, 고기를 바친다. , 세 개의 말린 과일과 신선한 과일이 공자상 앞에 제사를 드릴 때 Xuan Ping, Zhin Ping, Xu Ping의 "Three Xian"노래가 각각 연주되고 Liu Yi와 함께 춤을 췄습니다. 36명의 무용수들이 파란색 가운, 검은색 평면 사각형 모자, 비누 신발을 신고 플랫폼에 섰습니다. 무용은 원우(Wenwu)와 우우(Wuwu)라는 두 가지 클래스로 나누어집니다. 각 클래스는 두 그룹으로 나뉘며, 각 그룹에는 8명이 서로 반대편에 서 있습니다. 오승은 앞에 서서 오른손에 기를 쥐고 있고, 문생은 뒤에 서서 오른손에 깃털을 들고 왼손에 두건을 들고 있다. - 악기를 연주하며 무용수들은 공자를 기념하기 위해 춤을 춥니다. 각각의 춤 모양은 단어를 나타내며, 춤의 자세는 강렬하고 뻗어 있으며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철수: Yue Zuo Yiping의 장.
세기 공자 배향식의 마지막 부분은 데핑장의 음악이다. 가사는 Fu Ze'e, Zhusi Yangyang, 풍경은 움직이고 멈추고 흐름은 끝이 없습니다. Yu Zhao는 사물을 숭배하고 공명을 숭배하며 나를 변화시키고 사람들을 찌르고 나를 교육합니다.
공자를 기리는 6개 운동은 공자의 위대한 삶을 높이 평가하며 그의 심오한 유교사상과 사회문명 전체에 미친 계몽적 영향을 칭송했다.
공자 제사에는 200여 명의 주지와 동행한 승려, 음대생, 무용수, 가수들이 청나라 의상을 입고 엄숙한 모습으로 진지하게 기도를 드리고 있었다. 고대 전통문화의 분위기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청나라 말기인 1906년 공자(孔子)는 대제(大祭)에 오르게 되었다.
공자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은 종묘에 제사를 드리는 것과 같고, 제사를 드리는 것이 나라의 최고 예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완성도가 높아졌을 텐데, 현대적으로 보면 이것은 하나의 과정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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