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대 여성들은 토플리스 상의를 입고 현대인보다 정말 개방적이었나요?
당대 여성들은 토플리스 상의를 입고 현대인보다 정말 개방적이었나요?
사극이 주도하는 '가슴 밑치마' 열풍
많은 사극, 특히 '대명궁자', '오전설' 등 고전 작품의 인기와 함께 매낭'' 당나라 의상극이 공개되었고, 이를 입은 많은 궁녀들이 한복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스틸 속 여자스타의 '가슴까지 오는 스커트'는 한복을 사랑하는 '꼬마선녀'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일명 '가슴기장'은 당대 여성의 표준복식까지 자리잡았다. 많은 기업들이 사업 기회를 포착하고 영화와 TV 드라마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스타일의 '가슴 길이 속치마'를 출시했습니다.
사실 이는 시청자들을 오해하게 만드는 내용이다.
"오메이낭 전설" 스틸
?"황금 갑옷이 가득한 도시" 스틸
?"디텍티브 디: 더" 스틸 성룡왕'
'가슴까지 올라오는 치마'의 인지적 편향
많은 사람들이 단층 상의와 가슴까지 오는 치마를 입은 이런 한푸를 '가슴까지 올라오는 치마'라고 부른다. - 하이 스커트'. 사실 이 이름은 틀린 이름이다. 가슴기장과 허리기장은 한복을 입는 방식 중 하나이며, 위 단복 한복의 정확한 명칭은 '가슴기장 셔츠 스커트'이다.
그럼 '루쿤'은 정확히 무엇이고, '셔츠 스커트'는 무엇인가요?
사실 '루쿤'은 '셔츠 스커트'보다 훨씬 먼저 등장했다.
치마는 전국시대에 처음 등장해 명나라 때까지 유행했다. 그리고 스커트의 모양은 문화 유물을 기반으로 합니다. 1957년 간쑤(甘肃)성 우웨이(甘肅) 모조자(穆材子) 한무덤에서 실제 치마가 발견됐다. 이 치마는 하늘색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중앙에는 비단 면이 있고 소매 끝에는 흰색 비단 부분이 있었다. 스커트도 실크면으로 제작되었으며 노란색 실크로 제작되었습니다.
간쑤성 우웨이 모즈이즈 한무덤에서 출토된 한나라 루췬 양식
2002년 고고학자들은 비가탄에서 오량십육국 시대의 무덤에서 무덤을 발견했습니다. , 간쑤성 화해(Huahai)에서 발견된 징여(Jingru) 세트.
일명 '스커트'는 상체에 입는 짧은 코트, 하체에 묶는 스커트라는 것을 위 사진을 통해 알 수 있다. 전형적인 '상하치마' 의류다. 체계. 윗부분은 "루"라고 불리며 길이가 더 짧고 일반적으로 무릎보다 길지 않습니다.
스커트와 스커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상의 모양에 있습니다. 한푸가 '루'인지 '셔츠'인지 구별하는 방법은 입는 상의에 허리띠가 있는지, 단층인지, 크로스 칼라 형태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상루(Shangru)는 허리띠가 있는 짧은 재킷을 말하며, 단일 층을 단일 층이라고 하고, 이중 층을 복합 층이라고 하며, 전형적인 것은 진루(Jin Ru)입니다.
허리띠란 무엇인가요? 허리 거싯은 속옷 특유의 장식적인 원단으로, 원단의 부드러움과 경도, 제작 방식에 따라 달라지지만, 단단한 원단은 안감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원단은 빛샘을 방지할 수 있으며, 야외 착용 시 허리 부분에 넣어 수납할 수 있어 시각적인 효과를 더해줍니다.
'襦'는 일반적으로 칼라 위에 손을 대는 것을 의미합니다. '셔츠'의 모양은 일반적으로 단층 및 스트레이트 칼라이며 크로스 칼라 탑은 거의 볼 수 없습니다.
착용 방법으로는 '루'는 치마 안에 입는 반면, '셔츠'는 치마 바깥쪽에 입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셔츠와 치마의 입는 방식은 당후기의 넓은 소매 카디건과 긴 치마의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요정들은 '셔츠 스커트'와 똑같은 방식으로 '가슴까지 오는 스커트'를 입습니다.
'가슴까지 내려오는 치마'는 당나라 여성복이 아니다
많은 당나라 사극 속 여성복에서 영감을 받아 우리는 항상 이른바 '가슴치마'는 당대 여성복의 표준적인 특징이었다. 사실 이것도 틀렸다.
복식의 모양과 입는 방법 외에도 치마와 치마의 차이를 혼동하고 있으며, 관련 출토문화재로는 당나라 여성복이 '가슴까지 내려오는 치마'였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없다. 그에 비해 우리가 늘 생각하는 '체스트 스커트'는 착용법상으로는 일종의 서스펜더 스커트에요!
주의 깊게 본 네티즌들은 위 사진 속 두 여성 피규어의 두 스커트가 얇은 어깨 끈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스커트를 입는 방법은 가슴 부분을 감싸주는 형태로 스커트 모서리가 바깥쪽으로 말려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고립된 사례가 아닌 유사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도자기 인형 외에도 많은 고대 그림에는 멜빵 스커트가 자세히 묘사되어 있습니다.
? 당대 이수릉 벽화
실제로 당대 멜빵 실물도 출토됐다.
이 문화재의 서문에는 가슴 아래에 보조색의 가로 줄무늬가 있음을 분명히 명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형태의 서스펜더 스커트의 발견은 비일상적인 사례가 아닙니다.
서스펜더 스커트에는 어깨끈이 넓은 스타일이 많아서 여기서 다 나열하지는 않겠습니다. 현대식 가슴 길이의 언더스커트가 오늘날의 모습이 된 이유는 매우 복잡합니다. 한푸를 좋아하는 사람은 많지만 깊이 연구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과거에는 가슴기장이라는 말이 존재하지 않았다. '가슴기장'이라는 용어도 최근 몇 년간 한복부흥을 옹호하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견해이다. 인지적 혼란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기업들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근거 없는 가정을 해왔습니다.
우리는 종종 유명한 그림인 '머리핀 꽃을 든 여인'을 가슴 기장의 전형적인 예로 꼽습니다.
실제로 자세히 보면 그림 속 인물들은 가슴까지 내려오는 치마를 입고 있지 않다. '비녀도'에서는 치마가 가슴에 묶이지 않고, 실제로는 가슴 아래에 끈이 있고, 가슴 윗부분은 당나라 여인들의 속옷이다. 재킷을 입는 대신, 지금은 큰 소매 셔츠라고 부르는 투명한 옷을 입으세요. 당나라 여성귀족들이 입는 전형적인 의상이다.
고대 당나라 그림 '두드리는 연습'에서 여성들이 입는 치마를 자세히보세요. 어깨 끈도 있습니다.
한복의 '가슴치마'는 현대적인 제품이다
한복의 '가슴치마'는 한복의 여성복과 관련이 거의 없음을 알 수 있다 당나라가 근대 상업화를 통해 생산한 문화상품일 뿐이다.
'가슴까지 내려오는 치마'는 아직 발굴되지 않았거나 관련 문헌에 구체적인 형태가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 고대 회화, 벽화, 토기 인형 등을 토대로 추측적으로 형태를 재구성할 수밖에 없다.
특정한 모양의 디자인도 일본 기모노 하카마에서 교훈을 얻었으며 세부 사항은 실제 착용 요구에 따라 수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소녀들은 '가슴까지 오는 스커트'를 입을 때 미끄러지는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상인들은 '원피스' 스커트를 '투피스' 스커트로 수정해 스커트가 쉽게 떨어지는 문제를 더 잘 해결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고대 복식의 원래 디자인과 다르며, 일본 기모노 하카마의 디자인을 따온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저항하며 '투피스' 가슴 높이가 속치마는 한푸로 볼 수 없다.
'가슴까지 내려오는 언더셔츠'가 한복이나 일본 기모노와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가슴치마'는 한복의 일종으로 한적인 요소가 강하다.
아래 사진처럼 기모노, 한복, 한복을 입으면 전체적인 모양이 달라집니다. 그런데 셋 중에 우리 중화권의 한복이 더 잘생겼어요.
상단을 보면 한복은 보통 오른쪽 옷깃에 교차깃이 있고, 이중여깃(큰 V자형 깃)을 한 경우도 있는 반면, 한국의 교차깃은 옷은 눈에 띄지 않고 작은 브이넥과 비슷합니다. 여성복 스커트는 특히 촘촘하고 밑단은 매우 넓고 푹신합니다.
또 다른 점은 일본의 기모노와 한국의 한복은 모두 고대 중국 한복에서 유래했으며, 그 나라의 민족적 특성을 통합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관점에서 보면 우리 중화권의 한복은 한복과 기모노를 흉내 낸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를 흉내 낸 것입니다.
?중국, 일본, 한국의 민족의상
간단히 말하면 '가슴까지 오는 치마'는 고대 여성의 복식을 형태적으로 차용하여 창작 발전된 것이다. 즉, 현대 의상 스타일에는 중국 요소가 일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중국 요소가 포함된 패션 의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한 요소'는 고대 여성 복식에서 약간 개선되었으며 전체적인 형태는 여전히 고대 복식의 많은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상은 고대 복식의 재현이라 할 수는 없지만 고대 전통 복식 문화의 융합을 바탕으로 현대 예술 스타일과 결합되어 고대 전통 복식의 계승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현대 의류의 혁신입니다.
이것이 바로 한복부흥의 정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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