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서예가 아름다움을 주는가?

왜 서예가 아름다움을 주는가?

서예의 아름다움은 추상적인 지혜의 즐거움 1 이다. 기운이 생동감 있는 것은 중국 전통예술, 특히 서예예술의 최고 경지이며, 기운이 생동감 있는 표현을 이루기 위해서는' 펜으로 쓰기' 를 해야 한다. 즉 유연하고 강력한 선을 써야 한다. 원시 사회 선민이 도자기에 새긴 상징은 이미 문자의 초기 형태를 갖추었고, 선은 이미 서예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천진하고 소박하다. 상주시대의 갑골문 작품은 필이 아니라 칼로 많이 그렸고, 선은 정사각형과 직선을 위주로 하여 매우 활발하다 (그림 9- 1). 금문은 흙으로 만든 다음 구리로 주조하여 만든 것으로 금문이라고 한다. 김문탁본의 서예 라인은 창력, 고박, 구조가 소박하다. 진나라 서적은 비록 솥을 메어도 모두 도구로 그려졌으며, 선은 여전히 생동감 있는 표현이 부족하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붓은 필기도구로 널리 사용되었다. 붓은 늑대털 등 동물의 털로 만들어졌으며,' 뾰족함, 원, 치, 건함' 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강건함, 완곡함, 하늘하늘함, 단정함,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서예 작품은 대부분 잉크로 쓴 것으로, 색채가 밝고 차분하다. 건습의 풍부한 변화는 생동감 있는 먹운을 만들어 서예선의 표현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한다. 따라서 필용 잉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서예가가 평생 추구하고 파악하는 기본기와 심미의 관건이 되었다. 고대 서예가들은 펜용 잉크를 사용하는 원칙과 방법을 총결했다. 예를 들어, 글을 쓸 때는 의향어깨, 어깨끈 팔꿈치, 손목의 수직 손바닥을 평평하게 하고, 다섯 손가락 여치, 펜촉을 힘주어 쓴 선이 힘차고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획을 쓸 때는 머리를 숨기고 꼬리를 감싸고, 안팎을 뒤바꾸고, 중심용 펜 등을 써야 한다. , 획을 고르게 하고 가각을 만들지 않고,' 땔감',' 벌허리',' 학무릎' 등 병필을 만든다. 잉크는 짙고 흐리지 않고 맑지만 싱거워지지 않아야 하며, 잉크와 잉크는 서로 스며들어 오색중의 전신 표현에 도달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좋은 서예작품은 작가의' 정, 신, 기' 에 주입되어 뛰어난 예술적 경지를 구현하며 생동감 있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그림 9- 1 양사오도기 비문 2. 형의통일한자는 상형자와 자의를 기초로 하며, 각각의 개별 글자는 고대인들이 창조한 프리 핸드 조형 예술 작품이다. 예를 들어 비문에 적힌' 덕' 자는' 도덕, 덕성' 을 의미한다. 상형자' 마음' 과' 눈' 이 조합되어' 눈' 의 시선을 나타내는 하나의 이해자를 형성하는데, 이 글자는 조형 형식으로 뜻을 표현한다. 미덕은 외적인 행동 규범이 아니라 내면의 도덕의식으로 마음의 창문에서 드러난 정직한 눈빛에서 느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서예가가 이 글자를 쓸 때, 서예감과 서예감이 결합되어 완전한 의미의 조합인 서예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3. 점, 선, 면의 구조가 아름다운 한자는 점, 선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선과 선 사이에 면을 정의한다. 점, 선, 면으로 구성된 서예 구조미는 서예 형식미의 중요한 측면이다. 서예의 구조미는 건축미와 비슷하다. 고대 서예 이론에는 서예 구조에 관한 많은 문장 들이 있었다. 수나라 스님의' 영심시', 당대 구양문의' 36 결체', 명대 이순의' 84 결체' 중 구양문의' 36 결체' 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해서체 서체의 특징에 근거하여' 피함' (피밀함),' 양보' (조합어의 조화),' 제사' (부수와 주어의 관계) 등과 같은 합리적인 직립 원칙을 제정했다. 그러나 서예의 결체 원리는 서예 연습을 규범화할 수 없다. 고대 서예가, 창작에서는 법이 있어서 안 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서예의 구조미를 보여 주었다 (그림 9-2). 그림 9-2 는 서예가가 쓴 "산" 처럼 이미지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풍격의 구조미를 보여준다. 청동기 비문' 구산부두' 의' 산' 자는 상형자와 밀접하게 분리되어 있어 세 개의 산과 나란히 서 있다. 북위 정도소가 만든 천주산벼랑의' 산' 자는 중그림을 중심축으로 하여, 정말 한 기둥처럼 하늘을 치켜세우고, 좌우로 두 점을 나누고, 각각 시소와 같은 횡단을 타고, 균형에서 불균형을 찾고, 안정에 활기를 띠고 있다. 당태종' 진사명' 의' 산' 자는 3 시를 3 시로 바꾸고, 아래 가로방향은 절반만 쓰고, 실화는 허황되고, 구조는 경쾌하고 활발하다. 와이소의' 자서전 노트' 는 세 획을 연속 초서로 바꿔 왼쪽 하나는 산처럼 높고, 다음 수직과 중간, 오른쪽 수직산의 연속 구불한 구불구불한 구불구불한 구불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구불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구불한 아름다움을 썼다 (그림 9-3). (그림 9-3) 4. 필묵이 융합된 선형 서예는 선을 조형으로 하고, 선 자체는 풍부한 심미 요소를 추상화한다. 선이 갑작스럽고 굵고 건조하고 우여곡절, 강직하여 음악의 광활한 표현 영역을 반영하였으며, 그 리듬과 멜로디는 사람을 치정한 아름다운 경지로 끌어들였다. 필선의 미감을 밝히기 위해 고대인들은 동진여서예가 위부인, 당대의 서예가 구양문의,' 점' 을' 고산낙석',' 1' 을' 천리 밖의 구름진',' 고토 만세',' 단코뿔소' 로 묘사했다 서예가는 글을 쓸 때 이미지가 있어야 표정이 풍부하고 필법이 생생한 선이 나올 수 있다는 얘기다. (그림 9-4) 와이소 자서전 노트를 참조하십시오. (그림 9-4) 와이소' 자기 서사 게시물' 5. 허실상생은 서예 작품의 전반적인 배치를 가리키는 구조적 방법이다. 우선 스타일화된 구도를 형성하는 큰 틀이 있다. 서예 작품, 특히 초서 작품의 구도는 보통 시작과 서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반부는 듬직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후반부는 필묵으로 가득 차 있으며 후반부는 서명과 도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승합의 구조미는 중국 전통미학의 일반적인 원리인 태극도식을 구현한다. 태극도는 양끝이 닫힌 큰 s 자 모양이다. S 라인은 삶의 리듬으로 가득 찬 곡선입니다. 자연계에는 절대적인 직선이 없다. 모든 생물은 곡선의 형태를 가지고 있고, 모든 가장 아름다운 것은 S 선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하면 S 선의 선형표현은 구도의 현장미이고, 선으로 둘러싸인 공백표현은 구도의 허미다. 허실을 결합하여 강유상제는 서예 규칙의 수많은 변화와 아름다운 예술적 효과를 만들어 냈다. (그림 9-5) (그림 9-5) < 초서시축 > 은 6 을 허가한다. 시와 책이 동시에 무성한 아름다운 서예는 단어를 쓰는 예술이다. 서예는 선과 구조의 아름다움을 추상적으로 감상할 수 있지만, 문자 내용에 대한 파악은 우리의 감상을 더욱 포괄적이고 완전하게 한다. 대서예가들은 모두 높은 시가 수양을 가진 문인 학자로 프랑스어로 쓴 작품들은 모두 우수한 문학 작품이다. 예를 들어 왕희지의' 난정서' 는' 천하 제일행서' 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어 고문고전작이다. 그 글을 읽고, 그 글을 찬탄하며, 정말 아름답다.

참고 자료:

/jpkc/Xiaoji/mszp/tutorial/word/word13.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