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철학 비교 논문
중국과 서양 철학 비교 논문
철학은 인류의 실천 활동을 직접적인 대상으로 하는 사상 인식 활동이며, 세계 만물에서 인간의 사상 인식 활동이라는 본원 사물을 발견, 정의, 강조 및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본원 사물과 비본원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다음은 내가 정리한 중서철학 비교 논문의 관련 자료입니다.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 P > 중서철학 비교논문편 < P > 요약: 중국은 근대 위원의 눈뜬눈으로 세상을 보는 것부터 시작했나요? 사단이 기예를 세워 이를 제압하는가? 서구는 종합 국력, 인구자질, 사상문화 등 모든 방면에서 이미 중국을 앞섰고, 현대에 이르러 개혁개방과 신시기 중국 경제 발전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각 방면에서 서방을 차용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왜 더 오랜 역사와 문화를 가진 중국은 근대에 이르러 서구에 크게 뒤떨어졌을까? 제 생각에는 사람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세계관과 다양한 활동에 종사하는 방법론의 철학을 제공하는 것이 큰 이유입니다. 서양 철학은 고대 그리스의 기원부터 서구 문명의 피에 녹아들었다. 따라서 우리는 서양 철학을 연구하고 중국 철학과 수평적으로 비교해서 실천을 더 잘 지도해야 한다. < P > 1, 철학의 정의 < P > 철학은 인류의 실천 활동을 직접적인 대상으로 하는 사상인식 활동이며, 세계 만물에서 인간의 사상인식 활동이라는 본원 사물을 발견, 정의, 강조 및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본원 사물과 비본원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고, 사물일원론의 세계관과 방법론을 세우고, 인류의 사상인식 능력을 높이고, 인류의 생존 발전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P > 둘째, 서구 철학의 원천 < P > 철학 (philosophy) 은 그리스어에서 바뀌는데, 뜻은? 지혜를 사랑하는가? 아니면 덜 사용합니까? 지혜로운 친구? 。 중국어에서? 철? 이 단어는 총명하고 지혜의 뜻으로, 중국 고대에는 총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을 철인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중국은 근대 이래 지혜에 관한 학문을 철학이라고 불렀다. 철학은 정의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많은 이견이 있는 관념은 모두 철학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피어킨 철학 사전에서 철학을 정의하는 것은? 사상, 행동, 그리고 진실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개념에 관한 것이다. -응? 피어킨 백과사전에서 철학과 과학의 차이는 철학 문제의 답이 경험적 증거로만 얻어질 수 없다는 데 있다. 어쨌든, 이 관점들은 옥스퍼드 철학 사전에 도전받고 있다:? 2 세기 후반 ... 철학적 사고를 어떤 지적 탐구에 대한 최선의 실천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가? 。 사실, 많은 초기 철학자들의 자연철학 관찰은 결국 현대 과학이 많은 과제에 중요한 기초를 형성했습니다. < P > 그리스는 예로부터 유럽 문명의 요람으로 여겨져 유럽과 서방 철학의 고향이다. 그리스 철학의 첫 유파 밀레두 학파는 기원전 7 세기나 6 세기쯤에 생겨났으며, 그 이전에는 고대 그리스 철학도 긴 수태 기간이 있었다. 어떤 의미에서 고대 그리스 철학의 전제는 고대 그리스 신화. 고대 그리스 신화 에는 신의 이야기와 영웅 전설의 두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가장 오래된 신화 속에서 천지의 개척, 신들의 탄생, 인류의 기원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고대 그리스인의 상상 속에서 신은 사람의 이미지와 사람의 감정을 가지고 있다. 신과 인간은 불멸의 존재이며, 인간보다 더 크고, 힘이 있으며, 인간의 화복과 운명을 지배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올림푸스 산의 12 가지 주요 신은 사실상 자연력의 화신이다. 철학의 지혜는 인류의 실천 활동에서 비롯된다. 철학은 실천에 대한 사람들의 추궁과 세계에 대한 사고에서 비롯된다. < P > 고대의 진정한 철학은 우리가 자연, 사회, 인생의 변화와 발전을 정확하게 바라보고, 생활과 실천을 슬기롭게 바라보고, 사회 진보와 개인 발전을 정확하게 대하고, 집단이익과 개인의 이익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대하고, 진퇴와 퇴보, 득과 손실, 이름과 이익을 정확히 다루며, 생활과 실천에 긍정적이고 유익한 지도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철학의 임무는 빛을 찾고, 인간 생활의 길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등불을 켜서 사람들이 세상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세상을 개조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 P > 셋째, 서구 철학자의 철학적 관점 < P > 플라톤이 지적했다. 타우마? 철학자의 상징이자 철학의 시작이다. 플라톤은 깊은 의미로 말했다:? 아이리스? (무지개, 무지개의 여신, 제우스의 메신저) 예? 타우마? (놀라움) 의 딸은 혈통을 거슬러 올라간다. -응? 아이리스? (무지개) 사람들에게 신의 뜻과 복음을 전하는 철학은 경이로움으로 일어난다. 그 눈에 모든 것이 속세의 가리움을 벗고 본진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로 인해, 그것은 자신을 진정한 해방성의 힘으로 드러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이상학' 에서 지식은 모든 사람의 본성이라고 말했다. 사람은 모두 놀라움으로 철학적 사고를 시작한다. 처음엔 주변에서 풀리지 않는 것에 놀라다가 점차 전진하고, 더 중요한 일에 대해 의문이 생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곤혹스럽고 놀란 사람은 자신의 무지를 자각한다. 헤겔은 철학은 특별한 사고 운동이고 철학은 절대적인 추구라고 생각한다. -응? 철학은 절대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한 사고 방식 헤겔의' 작은 논리' 이다. 아인슈타인은 철학을 가장 보편적이고 광범위한 형태의 지식 추구로 이해한다면 철학은 분명히 모든 과학의 어머니로 여겨질 수 있다고 말했다. < P > 18 세기 독일의 유명한 낭만파 시인, 단명 천재 노발리스 (1772? (181) 철학의 정의: 철학은 모든 과학의 어머니이고, 철학 활동의 본질은 원래 정신 귀환이다. 향수의 충동을 품고 이곳저곳을 찾아다니는 활동을 철학이라고 부를 수 있다. < P > 4. 서구 철학의 동행보
1874 년 일본 학자 서주가' 백일신론' 에서 한문을 사용했습니까? 철학? 그리스어 philosophia 에서 번역된 영어 philosophy 라는 단어는 1896 년 전후 황준헌, 강유웨이가 서주의 번역명을 중국에 소개한 뒤 점차 통행하고 있다. 중국 청대 이전의 문화 전적에는 철학이라는 단어가 없고, 오직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일까? 철? 그리고? 배우세요? 이 두 동사. -응? 철? 중국어에서의 기본 의미는 현명하고 명료하며, 철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이 사상적 인식 활동을 통해 가려진 지혜와 이치를 드러내는 것을 가리킨다. -응? 배우세요? 중국어에서의 기본 의미는 모방, 실습, 재현이다. 이 단어를 배우는 것은 개인이 모방, 학습, 재현을 통해 지식과 능력을 얻는 것을 말한다. 철과 학문 두 단어가 한데 어우러져 구성된 철학이란 단어성은 동사로, 사람들이 현명하고, 이성적이고, 사고인식능력을 높이기 위해 하는 학습인식활동을 뜻한다. < P > 서학동점철학이 중국에 진출한 후 학계에서 중국 본토 문화에 철학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다. 중국에 철학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철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우주와 인생에 대한 기본적인 사후는 그의' 중국 철학사 대강' 에서 지적했다. 인생을 연구하고 원하는 모든 문제는 근본적으로 생각하고, 하나, 그리고 원하는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가? 이런 학문을 철학이라고 한다. 서양에서는 철학이라는 단어가 인생에 대한 어떤 견해 (예: 누군가의 견해) 를 설명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인생철학? ) 및 기본 원칙 (예: 가치, 사상, 행동). 학술적인 철학은 이러한 기본 원칙의 이성적 근거에 대한 의문과 반성, 그리고 이러한 기본 원칙에 대한 이성적인 재건을 시도하는 것이다.
초기 철학의 범위는 모든 지식 수준을 포괄한다. 그것은 항상 인류의 가장 추상적인 지식 연구였다. 철학이라는 단어에 대한 소개는 원래 그리스 사상가 피타고라스에서 나왔다.
서양 학술사에서 과학은 철학의 파생물이다. 나중에 과학은 철학과 병행하는 학과로 독립했다. 과학과 철학은 상호 작용한다. 과학은 지식을 낳고 철학은 사상을 낳는다. 마르크스주의는 철학도 일종의 사회 이데올로기라고 생각한다. 현대 서구 철학에는 과학 철학이 있어 과학에 관한 이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이런 이론은 과학의 역사를 연구하여 과학을 위해 많은 이론 모델을 총결하였으나, 이것은 단지 과학을 설명했을 뿐, 과학을 지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철학은 인류가 세상을 이해하는 특별한 방식이며, 사람을 숭고하게 하는 학문이다. 5. 중서철학의 차이 < P > 는 사과 한 개, 동양사상은 전체를 이해하는 데 있고, 서방은 층층이 해부한다는 말이 있다. < P > 앞의 글에서는 이미 서구 철학의 기원을 서술했는데, 고대 그리스 철학은 서구 철학의 원천이며, 그 장기적인 발전 과정에서 서구 철학이 주목하는 철학 문제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이후의 서방철 < P > 학발전이 다르긴 하지만, 그 계승은 여전히 고대 그리스의 철학 정신인가? 각종 현상 이후의 원인에 대한 관심과 확실성에 대한 추구로 나타난다. 중국 철학의 출현은 서구 철학처럼 명확한 출발점을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고대 그리스 초기 철학자들이 전통과 확연히 분리되거나 새로운 전통을 창조하려고 시도한 것도 없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중국 철학이 <역경> 때부터 더 이른 음양오행 등 관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후 중국 철학, 과학의 발전, 이론적 근거는 왕왕 이런 전통관념에서 비롯된다. 전체 중국 철학을 살펴보면, 각종 학설의 전후연성이 뚜렷하다. 각 학파들이 토론하는 문제는 다르지만 주로 정치윤리 방면에 집중되어 있다. 즉, 사람에 대한 배려와 규범으로 드러난다. 어쨌든 중국과 서양 철학의 방향과 방법의 큰 차이가 있어야 한다. 시작점과 종점으로 볼 때, 두 철학이 서로 다른 노드를 출발하는 것도 일치하지 않는다. 서양 철학은 영혼의 자유와 무거운 과정을 숭상한다. 중국 철학은 더 많은 공리성과 무거운 결과를 가지고 있다. 전자는 개인을 위한 것이고 후자는 사회를 위한 것이다. 서양 철학은 사변의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응? 나는 진리를 찾는 과정을 중시하는데, 진리를 발견하는 그 자체보다 더 중시하는가? 레싱의 이 말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에 대한 가장 좋은 요약이다. 이 때문에 그리스 철학자는 과학철학자로, 중국 철학자는 사회철학자로 불린다. < P > 헤겔의 관점에서 볼 때 공자의 학설은 사변성이 없고 도덕적인 윤리의 설교일 뿐이다. 흑씨는 그의 철학사 강연록에서 공자에 대해 논평한 적이 있다:? 공자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공자의 책이 서방에 소개되지 않았다면 그것은 가장 좋은 일이다. -응? 유감스럽게도 헤겔은 공자의 모든 책을 훑어보았기 때문에 공자는 비판의 표적이 되었다. < P > 고대 그리스 철학자의 과학에 대한 사랑은 생명의 본질에 대한 열정과 같다. 탈레스는 원 안에 직각 삼각형을 그려서 소를 도살하여 축하했고, 피타고라스는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발견하여 백우대제를 거행했다. 기원전 3 세기에 로마 병거가 시라고에 들어갔을 때, 그들은 한 노인이 모래밭에서 기하학을 연구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스 철학자들은 거의 모두 이런 취미를 가지고 있었다.) 군인들은 노인을 로마 지휘관에게 데려갈 것이다. 노인은 그의 생각을 방해하지 말라고 표시했다. 군인이 칼을 뽑아 노인을 죽였는데, 칼이 쪼개졌을 때, 노인은 방금 마지막 말을 끝냈다:? 내 그림을 밟지 마라? 이 노인은 아키미드입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지식의 자체와 과정에 대해 얼마나 강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 P > 중국 고대 철학은 철학이 타인에 대한 인도를 더욱 중시하고 철학의 사회성을 강조했다. 열자' 에 기재된 거요? 두 아이 변론일? , 문제를 잘 설명합니다. 공자 동쪽 투어, 토론에서 두 아이 를 만났다, 하나는 일출 때 태양이 가깝고 일 중원, 일출 때 태양이 크고 일 중소이기 때문이다. 반면, 다른 아이는 반대로 해가 뜰 때 해가 멀고 해가 가까웠다고 생각한다. 해가 뜰 때 태양이 차갑고 해가 뜨거웠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어린아이가 공자에게 묻자 공자는 해석할 수 없었다. 두 아이가 비웃었어요? 어떤 ru 더 알고 평화? 누가 네가 지식이 많은 사람이라고 했지? ) 을 참조하십시오. 분명히 공자의 지혜에 따르면, 이것은 문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문제는 그가 자연현상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 P > 동방철인들도 본원이 무엇인지 제시했으니, 과정에 관해서는 네가 스스로 깨달아라! 하나? 우? 글자는 인생의 참뜻을 탐구하는 사변 과정을 약화시켰다. 라오어 츠 는 말했다:? 지법일, 천법도, 도법은 자연스럽다. 평생 2, 2, 3, 3 생 만물? , 땅이 어떻게 하늘을 법하고, 하늘은 어떻게 법도를 하고, 도는 어떻게 자연을 법하고, 삼은 어떻게 만물을 낳는가? 너 혼자 가서 깨달아라. 열자가 말하기를, 내가 바람을 타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바람이 나를 타고 있는 것인가? 장자도 그렇고, 내가 나비로 변했을까, 아니면 나비가 나로 변했을까? 문학상, 성실은 매우 높은 낭만주의 정서이다. 철학적으로 말하자면, 정말 불가지론의 괴권이다. 이상한 것은 이상한 일이다. 그래서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에서 쉽게 벗어났다.
그리스 철학자들에게 지식은 인간의 본성이다.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우주의 근원을 궁리하고 만물 < P > 의 근본을 탐구하며 인생의 목적을 물어야 한다. 끊임없이 탐구하고 추궁하며 중학교 지식을 얻고 영혼의 자유와 사상이 분방하고 진정한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 중국 선철의 강한 책임감과 사명감은 사회를 탐구하고 개조하는 데 열중하며 이상적인 사회를 추구하는 것을 자신의 삶의 최고 경지로 여긴다. < P > 6. 철학의 가치와 당대 중국에 대한 귀감 역할 < P > 철학은 제기된 질문에 대한 확실한 답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에 있다. 그 이유는 이러한 문제들이 가능한 모든 것에 대한 우리의 개념을 확장하고, 우리의 마음의 상상력을 풍부하게하며, 독단적인 자신감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특히 철학적 명상 속 우주의 크기를 통해 마음이 위대해져 가장 선한 우주와 결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철학도 이성이 신앙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고, 이성이 사람과 자연의 법칙에 대한 총결산도 있다. < P > 철학은 세계에 대한 궁극적인 의미에 대한 설명이다. 이 철학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우리의 의식에서 세상을 합리화하여 우리에게 마음의 위안을 제공한다.
철학은 여전히 인간의 자아를 포지셔닝하는 도구입니다. 철학은 빵과 같지 않지만 철학은 빵을 먹을 때 바르는 꿀과 같다. 철학의 임무는 사람들이 세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세상을 개조하도록 더 잘 지도하는 것이다. < P > 앞서 언급한 중국의 전통문화는 성과, 즉 결과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것은 어느 정도 당대 중국인의 사고에 영향을 미쳤지만, 현 세계를 보면 세계가 새로운 단계로 발전할 때마다 필요한 과학기술은 그 해에 발견했을 때 쓸모없는 기술인 경우가 많으며, 중국의 결과론적인 관점에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런 기술들을 간과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오늘날 중국은 완전히 새로운 역사적 기회에 처해 있다. 이런 사상이 계속 성행하게 되면 중국이 적지 않은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서구 철학은 진리 추구 과정을 중시하는 관점을 더욱 중시할 수 있다. 중국이 새로운 도약을 실현하고 중서구 문화의 융합과 중국 문화의 부흥을 실현하려면 중국 철학의 고유한 특징을 결합해야 하며, 동시에 서양 철학을 연구하고 분석하고, 중국특색 철학 체계를 형성하여 실천을 지도하고, 중국이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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