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민족의 공통된 영적 고향을 건설하는 방법

중국 민족의 공통된 영적 고향을 건설하는 방법

당의 17 회 6 중 전회는 문화가 민족의 혈맥이자 인민의 정신적 고향이라고 깊이 지적했다. 그렇다면 영적 고향이란 무엇입니까? 중화민족의 정신고향은 무엇입니까? 세계화 시대와 빠른 현대화 과정에서 중화민족의 정신가옥은 어떤 상황입니까?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 건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중화민족의 정신집을 더욱 자각하고 효과적으로 건설해야 하는가? 이 기사에서는 몇 가지 기본 견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헤겔의 정신가옥에 대한 논술에서' 정신가옥'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다소 시각화된 표현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물질적 고향에 직접적으로 대응하며 사람들의 정신적 추구와 정신적 기대를 가리킨다. 더 많은 경우는 이성적 사고와 이상과 신념에 기반한 문화적 정체성과 정신적 기탁을 가리킨다. 정신집은 한 사람의 정신적 귀착점, 어떤 집단과 민족의 정신세계 등을 가리킬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정신집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 헤겔은 유럽인의 영적 고향에 대해 훌륭한 논술을 한 적이 있다. 그는' 철학사 유인물' 에서 "그리스라는 이름을 언급하면 당연히 교육받은 유럽인의 마음, 특히 우리 독일인의 마음 속에 가원감을 불러일으킬 것" 이라고 말했다. 왜 그럴까요? 헤겔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을 이야기했다. 우선, 그리스 정신은 그리스 문화의 중요한 내적 구성 요소이며, 그리스 문화를 그리스 문화의 핵심 내용으로 만드는 것이다. 헤겔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리스 정신은 그리스인의 생활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그러한 생활이 정신 자체의 실현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스 정신과 그리스 생활의 상호 작용은 그리스 영적 고향의 두 가지 기본 차원을 구성합니다. 그리스 정신은 그리스인의 정신의식을 가리킨다. 둘째, 그리스 문화는 유럽 문화의 역사적 원천이며, 유럽 문화가 특별한 품질과 의미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정신문화의 원천이기 때문에 유럽인들은 그리스 문화에서 자신의 정신적 고향과 가치 기반을 찾을 수 있다. 셋째, 오늘날에도 그리스 정신과 그리스 문화는 여전히 유럽 문화 정체성과 추구의 목표이자 그들의 문화 고향이자 영적 귀착점이다. 헤겔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그리스인들이 그들의 세계를 하나의 집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리스인들에 대한 가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외부화 정신은 세계를 가정으로 하여 그리스인을 우리와 단결시켰다. "유럽인들의 그리스 문화에 대한 정체성은 본질적으로 고향과 고향과 같은 정신과 가치에 대한 인정이다. 정신가옥의 다차원 토론은 헤겔의 논술을 참고하여 여러 각도에서 정신가옥을 토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신집은 사람의 정신적 지주, 정서적 기탁, 정신적 귀착지를 가리키며, 인간의 의미, 생존가치, 인생의 귀착지의 정신문화적 정체성이다. 개인에게 정신집은 또한 그 정신세계와 정신의 귀착점이며, 그 생활세계의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들에 대한 인식과 추구이다. 한 민족의 경우, 그것은 민족 문화와 내재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민족 문화는 한 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에 기초한 문화적 기탁과 정신적 귀착점이며, 한 민족이 장기간의 역사 누적을 통해 형성한 독특한 전통, 습관, 풍속, 정신, 심리, 감정을 담고 있다. 그 요소에서 볼 때, 정신가에는 문화적 경험, 인지 패턴, 가치, 감정 방식, 이상과 신념, 신앙 체계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로 구성된 정신문화 시스템이다. 이런 각양각색의 원소들은 각각 구체적이고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인류 생활의 한 분야나 어느 한 방면, 상호 의존성, 상호 조화, 내부적으로 정신문화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 형식으로 볼 때, 정신가옥은 일정한 문화체계에 기탁되어 있으며, 일정한 문화 형식을 통해 존재할 수 있다. 어떤 정신적 고향을 인정하는 것은 어떤 문화 전통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 녹아들어 그에 연결된 문화인이 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실생활에서 중국인, 미국인, 영국인 등이 된다. 사실, 그것은 일종의 문화 시스템에 동의하고 통합하는 것이며, 그것에서 자신의 문화적 오리엔테이션과 영적 정체성을 얻는 것입니다. 계층적으로 볼 때, 정신가에는 개인의 정신가, 지역사회 정신가, 민족정신가, 시골정신가, 인류정신가 등이 포함된다. 그것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생활 수준과 관련된 다단계 종합체이다. 이러한 각기 다른 수준의 정신가옥은 각기 다른 수준의 문화적 가치관, 이상과 신념을 표현하여 서로 다른 의미에서 인정을 찾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은 모두 사람들의 정신적 요구, 생활방식, 생존환경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내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문화생활에 직접 연결되고 표현된다. 그 실현 방식으로 볼 때, 정신집은 사람들의 안정감, 신뢰감, 조화감, 희망감, 이상감, 행복감을 기탁하고, 사람들의 생활, 행동, 규범에서 구현되고 실현되어 서로 다른 개인과 집단을 단결시킬 수 있다. 미국 사회학자 다니엘 벨 (Daniel bell) 은 현대화 과정의 정신적 충격과 이런 맥락에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문화적 융합을 분석한 적이 있다. 기능적으로 볼 때, 정신고향은 사람들의 정신적 의지, 정서적 기탁, 정신적 귀착점이며, 민족 단결을 강화하고 국가 발전을 촉진하는 정신적 동력이기도 하다. 정신가옥은 서로 다른 개인과 집단에 흡인력과 감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그것을 위해 노력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국가와 민족에 대한 사랑과 숭앙은 영적 고향의 중요한 구현이다. 레닌은 일찍이 "애국주의는 자기 나라에 대한 깊은 감정이며, 이런 감정은 수천 년 동안 공고히 되었다" 고 지적했다. 나폴레옹은 "인류의 최고 도덕은 무엇인가? 이것은 애국주의의 핵심이다. 중국 신문화 운동의 기수 노신 선생은 "인민의 영혼만이 가치가 있다. 중국 인민은 그것을 빛내야 진정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 고 깊이 지적했다. "중화민족 정신고향의 풍부한 내포는 오늘날 중국의 어경에 기반을 두고 있다. 우리가 관심 있는 집은 개인의 정신집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정신집' 이다. 그렇다면 중국 각족 인민의' * * * 정신가옥' 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우리는 또한 다른 각도에서 이 문제를 토론할 수 있다. 원시적인 생성의 관점에서 볼 때, 정신고향은 중화민족 구성원들이 처한 자연과 사회 환경에 근거하여 생겨난 일종의 정신문화로, 그들의 원래 자연적 특성을 뛰어넘어 그들의 물질적 생활과 정신적 추구를 반영한다. 정신가옥의 형성은 중화민족의 정신의식을 대표하며 중화민족의 생존지혜, 문화창조, 정신추구를 기록했다. 역사적 연혁에서 볼 때, 중화민족은 서로 다른 역사적시기의 정신가옥에서 발전 수준이 다르고 구체적인 내포도 다르지만, 일부 일치된 핵심 내용도 있어 중화회원들이 높이 인정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화목하고 다르다", "자강불식, 후덕재물, 중용의 길", "화합" 등. 현실에서 당대 중화민족의 정신집은 마르크스주의를 지도로 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체계를 핵심으로 하고, 중화문화를 기초로 중화민족의 각 지역, 각 계층 구성원들이 인정하는 정신문화체계이다. 동시에 각 민족, 각 계급, 각 단체, 각 부서도 각자의 정신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주체적으로 볼 때, 정신고향은' 중화민족의 각 계층, 각 범주의 구성원을 위한 소유, * * 건설, * * * 향유 당대 중화민족의 구성원은 대략 몇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글로벌 중국인과 그 중화문화 정체성; 중국 내 자연법인은 중국 시민을 주체로 하여 중국 법률의 구속을 받는다. 중국 * * * 생산자를 대표하는 중국 선진분자와 도덕적 이상 추구 등. 기능적으로 볼 때, 정신고향은 중화민족 전체 구성원의 정신적 의지, 정서적 기탁, 정신적 귀착점이다. 그것은 민족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민족의 진보를 촉진하는 정신적 동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