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둥 태안시 닝양현 단오절 풍습

산둥 태안시 닝양현 단오절 풍습

단오절 풍습 < P >' 단오절의 장신구' < P > 건인, 옛날 강소강 일대 5 시 여성의 장식품. 일반적으로 금은사나 동사 금박으로 만들어졌으며, 모양은 소인이 호랑이를 타는 모양이며, 시계, 벨, 술, 마늘, 쫑쯔 등도 추가된다. 부녀자의 상투를 꽂고, 피드에도 쓰인다. "청가록" 구름: "(5 월 5 일) 시 사람들은 금은사로 만든 번호, 시계, 벨 모양, 호랑이, 매우 섬세하고 작은 머리핀, 꼬치, 또는 구리 금박으로 여성이 귀밑머리를 꽂을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서로 달라이 를 제공, 이름은 건강한 사람 이라고 합니다. 클릭합니다 건인은 아인과 동의만 하고, 오만운' 강향절물사 소서' 는 "항속, 건인은 아인, 쉽게 비단으로, 낙호형으로, 여자는 모두 착용한다" 고 말했다. 즉, 고대 스텝 흔들림, 순전히 여성 장식품 (카이 윤 \ "우 시안 \" 참고) 이라고 말했다.

콩 어머니, 옛날 5 절 여성의 머리 장식. 강남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일부 지역은 건강한 사람이라고도 불린다. 이 물건은 고대의 걸음걸이에서 유래한 것으로, 말하자면 아인의 다른 형태이다. "청가록" 은 "당송 유기" 를 인용했다. "강은 남북이고, 5 일 머리채승제 () 는 매우 기묘하다. 아이엽을 땋아 팔거나 자수 요정, 불, 합, 우, 벌레, 물고기, 백수의 모양, 팔보군 꽃 등을 모아놓은 곳. 크레이프 거미, 치 fenglin, 누에 고치 호랑이 벨벳 tuo, 잔디 도마뱀, 사마귀 거미 매미 전갈, 조롱박 과일, 생생한 색상. 깃발의 보개, 수국이 번잡하고, 종종이 백상이거나, 꼬치에 꿰어져 있는데, 이름은 콩어머니, 기율을 이길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 P > 아이호, 옛날 단오절에 악령을 몰아낸 물건도 장식품으로 쓰인다. 우리나라 고대에는 호랑이를 신수로 여겼는데, 속으로는 악령을 숨기고 평안을 보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풍속통" 구름: "호랑이의 양물, 백수의 길이. 귀신의 매력을 식힐 수 있다 ... 악도 제공. " 그러므로 민간에서 호랑이를 많이 취하는 것이 사악한 용도로 쓰이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단오절의 아이호가 가장 특색이 있다. 아이호나 아이로 엮어 만든 것이거나, 리본을 호랑이로 자르고, 아이엽을 붙이고, 머리띠에 착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단오절에 아이호를 장식하는 풍습은 이미 천 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송진원규' 세시광기' 는' 세시잡기' 를 인용했다 왕의공' 단오 게시물' 시:' 머리핀 아이후는 군악을 만들고, 효운전상운 칠보차' 입니다. " 또 청부찰타운은' 연경 세시기' 를 숭상한다. "단양, 규각의 교묘한 자는 능로로 작은 호랑이와 쫑쯔 ...... 채색선으로 입거나, 머리핀 머리에 매달리거나, 소아의 등에 묶여있고, 고시운:' 옥연비머리 아이호경' 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 P > 화액화액, 단오절에 소아이마를 웅황으로 바르는 풍습, 구름은 독충을 피할 수 있다. 전형적인 방법은 수컷 황주로 소아의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그리는 것이고, 하나는 웅황으로 독을 물리치고, 두 번째는 맹호 ('왕' 은 호랑이의 이마, 또 호랑이는 짐승의 왕, 대호) 를 빌려 진사를 하는 것이다. 청부찰타운은' 연경 세시기' 를 숨기고 있다. "단양까지, 첫날부터 웅황합주를 가져다가 뿌리고, 소아영과 콧귀를 발라 독을 피한다." 이마, 콧귀에 바르는 것 외에도 다른 곳에 바르면 목적이 일치한다. 산서성의' 하곡현지' 는 "단오, 수컷 황주를 마시고, 소아액과 양손, 발심, ...... 장병 연년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 P > 긴 목숨, 단오절에 패장보다 싫증이 난다. 또한' 백소',' 병사소',' 오색실' 등 이름이 다르고, 형태제, 기능은 대체로 동일하다고 불린다.,,,,,,,,,,,,,,,,,,,,,,,,,,,, 。 그 풍속은 단오절에 오색사로 맺히거나, 문 앞에 매달리거나, 어린아이의 목을 착용하거나, 소아의 팔을 묶거나, 침대장, 요람 등에 걸어두는 등 재해를 피하고, 안강을 보우하고, 장수를 연장한다고 한다. 이런 절물의 형태는 대체로 다섯 가지이다: 단순히 오색 실을 합친 끈으로 팔로 묶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색줄에 금석 장신구를 장식하여 목에 걸다. 오색끈은 네모난 승으로 접혀 가슴에 장식되어 있다. 초상화 에 대한 오색 매듭; 오색실로 일월성, 별, 오수 등을 수놓아 윗사람을 공경하다. 이 풍속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동한 는' 풍속통 실문': "오색사로 팔을 묶고 귀신과 병사를 피하는 것은 사람을 병들게 하지 않고, 한 명은 목숨이 길고, 한 명은 병사를 소개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색사, 오색사, 군소, 군소, 군소, 군소, 군소, 군소) 앞으로 서로 따라 성습을 하고, 가깝고 현대적일 때까지. 청부찰타운' 연경 세시기' 는 당시 풍속을 기록했다. "단양, 규각의 교묘한 자는 속로로 작은 호랑이와 쫑쯔, 주루, 체리, 오디 등을 만들어 채색선으로 입고, 머리핀 머리에 매달리거나, 소아의 등에 묶는다." 그중에서도 당송 시대에는 궁정에서 대신에게 이런 절물을 주는 일이 더 있었다. 사재당 대종 흥원 원년 단절, 궁정은 백소 일축을 주었다. 또' 송사 예지 15': "전날, 금실 연수대, 채사 연명실로 백관에게 나누어 주었다. 명절에 끼다. " 호주머니 < P > 는 향가방을 착용하고 향주머니, 향낭, 호주머니 등으로 불리며, 오색 실크로 감겨 있고, 헝겊으로 꿰매어 만든 향신료 (한약백백백지, 천추, 김초, 배초, 첸나이, 감송, 고행 진시미의' 세시광기' 는' 세시잡기' 를 인용해' 단오백색으로 낭처럼 만들고, 채색선으로 꿰차고, 경련으로 꽃모양을 만든다' 고 언급했다. 그리고 또 다른' 파우더 벨':' 단오일 () 은 파우더 () 나 () 로, 면면 () 으로, 구슬 () 을 세었다. 어린아이를 데리고 땀을 흡수하게 하다. " 이러한 휴대용 주머니의 내용물은 땀을 흡수하는 파우더, 악령을 쫓는 영자, 동전, 벌레의 수컷가루에서 향신료가 든 향낭으로 발전하여 제작도 점점 정교해지고 단오절 특유의 민간 예품이 되었다.

향가방을 착용하는 것은 상당히 신경을 쓴다. 노인들은 병을 막기 위해 매화, 국화, 복숭아, 사과, 연꽃, 인형 승마어, 인형 포옹 수탉, 쌍련, 티 등의 모양을 즐겨 쓰며 새말 꽃향기,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부부 사랑, 가족 화목을 상징한다. 아이들은 호랑이나 표범과 같은 날짐승과 짐승을 좋아한다. 원숭이가 상석에 오르고, 싸움닭이 서둘러 면제되는 등. 젊은 사람들은 사랑 의 연인 경우, 그 열정적 인 여자 는 매우 일찍 신중하게 하나 또는 두 개의 세련된 향 가방 을 만들어, 축제 전에 자신의 애인 을 준 경우, 향 가방 을 착용하는 것이 가장 특별합니다. 젊은이는 마음에 드는 사람이 선물한 향가방을 끼고 자연스럽게 주변 남녀의 평론을 불러일으켜야 하며, 사나이의 대상이 영리하고 손재주가 있다고 자랑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P >' 단오의 해명, 제거, 오독을 피한다' < P > 위에서 언급했듯이 단오는 고대인들의 마음속에서 독일, 악일로 여겨져 민간신앙에서 이 사상이 계속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핑안, 재난을 구하는 풍습이 있다. 사실, 이것은 여름철 날씨가 건조하고, 사람이 병에 걸리기 쉬우며, 역병도 쉽게 유행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뱀벌레가 번식하여 사람을 물기 쉬우므로, 매우 조심해야 이런 습관이 형성된다. 각종 축제 풍속 (예: 약 채취, 수컷 황주로 벽 문과 창문을 뿌리고, 민들레 등을 마시는 등 미신적으로 보이지만, 또 신체 건강에 유익한 위생 활동이다. 단오는 정말 전통 의약위생절이라 할 수 있는데, 인민 군중이 질병과 독충과 싸우는 명절이다. 오늘날 이러한 위생 풍습은 여전히 발전해야 하며, 전승해야 한다.

단오의 위생 풍습

① 약 채취. 이것은 가장 오래된 단오절 풍속 중의 하나이다. 하소정' 에는 "이 날 약을 저장하여 독가스를 제거한다" 고 실려 있다. 세시광기' 권 22 권' 잡약 채취' 는' 형초세기' 실문을 인용했다. "5 월 5 일 잡약 채취를 하면 만병을 치료할 수 있다." 후위 \ "제민요술 잡기 \" 에는 5 월 두꺼비 잡는 기록도 있고, 제약용이기도 하다. 나중에,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 두꺼비 를 만들기 위해, 그 거품 을 찔러, 드래곤 보트 축제 날 두꺼비 를 수집 장쑤 과 같은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 두꺼비 를 잡기 위해 많은 지역 이있다; 항주 사람들은 어린아이에게 두꺼비를 먹여 시원하고 여름엔 부스럼을 없앨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5 일 두꺼비 입에 잉크 주괴를 쑤셔 말려, 즉 두꺼비 주괴로, 종기에 바르면 소멸될 수 있다. 이런 두꺼비제약의 풍속은 한나라' 두꺼비 투병' 의 전설에서 유래했다. 또 호북감리는 단오에' 백초 채취' 를 하고, 약초를 채취하는 풍속이기도 하다. 약을 따는 것은 단오 전후의 약초 줄기와 잎이 성숙하고 약성이 좋아서 이날에 이 풍속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② 무란탕, 단오일 목욕란탕은' 대다이례' 에 기재된 고속이다. 당시 란은 지금의 난초가 아니라 국화과의 페란으로 향기가 있어 물을 튀겨 목욕할 수 있었다. 구가 운중군' 에도' 욕란탕회 수방' 이라는 문구가 있다. 형초세시기': "5 월 5 일, 목욕란절이라고 합니다." "오잡추" 는 명대인들이 "란탕은 사용할 수 없고, 오시에 오색초를 털어 목욕을 한다" 는 것을 기억한다. 나중에는 보통 부침개, 아이 등 향초를 구워 목욕한다. 광동에서는 아이, 포, 봉선, 백목련 등의 화초를 사용한다. 호남 광시 등지에서는 백엽, 강풍근, 아이, 포, 복숭아잎 등으로 끓여 물약으로 목욕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온 가족이 다 씻는데, 이 풍속은 지금까지도 남아 있어 피부병을 치료하고 사악한 기운을 제거한다고 한다.

③ 민들레, 웅황, 주사주를 마시고 술로 뿌린다. 가시초세기: "창포 (다년생 초본식물, 물가에서 태어났고, 지하에는 연한 붉은 뿌리줄기가 있고, 잎 모양은 검, 고기 이삭화서 같다. 뿌리줄기는 향신료를 만들 수도 있고, 약으로도 쓸 수 있다) 또는 펀칭이나 부스러기로 냉주를 만들 수 있다. " 민들레는 향이 나고 상큼한 느낌이 들었고, 나중에는 술에 웅황, 주사 등을 첨가했다. 명사송송' 오잡추이': "창포주를 마셔도. 그리고 웅황으로 술을 마시다." 명풍응경' 월령광의':' 5 일 주사주, 악령해독, 술로 이마가슴과 손발을 염색하고, 뱀의 병환은 없다. 또 벽 문과 창문을 뿌려 독충을 피했다. 클릭합니다 이 풍속은 비교적 널리 전해지고 있다. 지금까지, 광서빈양과 같이 단오에는 수컷, 주희, 백자, 복숭아씨, 민들레, 쑥잎 등을 포함한 약 한 봉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술을 담그고 창포아봉에 담근 후 벽구석, 창문, 침대 밑 등을 뿌린 다음, 소아이비과 배꼽, 배꼽, 배꼽, 배꼽, 배꼽, 배꼽, 배꼽, 배꼽, 배꼽, 배꼽, 배꼽 또 다른 지역에서는 수컷 황주 끝으로 아이의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그려 아이에게 호랑이의 흔적을 달고 호랑이로 악령을 내도록 하기도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위생적인 관점에서 보면 과학적 이치가 있다. 웅황수와 술을 실내에 뿌리면 소독하고 살균할 수 있고, 민들레를 뿌리는 것도 매우 유익하다.

④ 차 따기, 허브 차 만들기. 북방의 일부 지역에서는 단오에 연한 나뭇잎을 따고 나물잎을 쪄서 찻잎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광둥 조주 일대에서는 사람들이 교외의 산야로 가서 약초를 따고 냉차를 끓여 마신다. 이것은 건강에도 좋다. < P > 단오에 각종 엑소시즘 화초를 설치하는데, 출처도 길다. 가장 초기의 쑥이 문에 걸려 있는 것처럼,' 가시추 세시기': "쑥을 채취하여 사람을 생각하고, 문간에 매달아 독가스를 찌른다." 이는 쑥이 중요한 약용 식물이기 때문에, 에털 치료, 뜸혈, 구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5 월문에 아이유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때 마침 문생장 왕성기) 효능이 가장 좋으니, 사람들도 앞다투어 쑥을 채집했다. 아이자를 따는 것 외에도 아이자를 호랑이형으로,' 아이호' 라고 부른다.' 가시추 세시기' 주문운:' 아이로 호랑이 모양을 만들거나 리본을 작은 호랑이로 자르고, 아이예 내인을 위해 그것을 쟁취하다' 고 말했다. 동시에 문에 민들레와 갈포가 깎은 민들레, 민들레가 묶은 민들레도 달았다. "제경 세시기승": "(단오) 민들레 아이호를 꽂다." "청가록" 권 5: "민들레를 칼로 쓰고, 이불을 베고, 채찍을 베고, 복숭아줄기 마늘을 부축하고, 침대집에 매달아 놓고, 귀신으로 시작한다." 복숭아줄기는 사악한 길물이다. 마늘은 무기 동망치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져 민들레, 봉채찍과 잘 어울려 남몰래 움직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쑥 등을 불태워 모기와 파리를 쫓기도 했다. 호남, 저장 등지에서는 채갈덩굴이 문상에 걸려 있는데, 전설에 의하면 칡덩굴은 쇠사슬의 쇠사슬로 귀신을 쫓아낼 수 있다고 한다. < P > 는 약 채취, 아이포 등과 연계된 백초, 두백초 등 게임이 있어 고대인들이 야외로 유람하는 유속이다. 나중에 꽃꽂이 등 장식 예술로 발전했다. 오독도 < P > 민간에서는 5 월이 오독 (전갈, 뱀, 지네, 거미, 두꺼비) 이 출몰할 때 민간에서는 각종 방법으로 오독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집안에 오독도를 붙이고, 붉은 종이로 다섯 가지 독물을 인화하고, 다섯 개의 바늘로 오독 위에 찌르면 독이 찔려 더 이상 횡행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일종의 사악한 요술 유속이다. 민간은 또 옷장식에 오독을 수놓아 떡에 오독 도안을 장식하고, 모두 추방의 뜻을 담고 있다.

단오도 복숭아인을 문 장식으로 한다. 복숭아는 민속에서 귀신을 쫓는 것으로, 신차, 울루의 신화, 복숭아로 각인하는 것, 또한 분주한 뜻에서 유래한 것이다. "속한서 예의지": "주소, 오색 복숭아는 포털 장식으로 악기를 막는다." 후세의 무지와 상서로운 조롱박은 바로 여기에서 기원한 것이다. 몽량록' 권 3:' 사관 등 집은 주우오시 책' 5 월 5 일 중절, 적구백설소멸' 이라는 문구로 송대의 풍속이다. 연경 세시기' 는 또 "단양일용 색종이를 여러 가지 조롱박으로 자르고 문맹장에 붙어 독가스를 배출한다" 고 덧붙였다. 이것은 청대의 풍속이다. 일부는 종이 조롱박에 실크 이삭, 리본 등을 드리우고, 더 예뻐지거나, 조롱박에서 오독 모양을 잘라서 문에 붙이는 것도, 오독의 가스를 배출하는 것을 뜻하며,' 재해박' 을 뜻한다. < P > 당대에서는 5 월 5 일 오후 양주 양자강 심심에서 구리거울을 주조하여 황제를 조공하는 것을' 천자경' 이라고 하는데, 이것도 사악한 뜻이다 ('당국사보 참조). 그래서 후세는 문 앞에 매달려 액막이를 하는 것보다 많다. < P > 쑥, 창포, 반얀 가지' 쑥, 창포, 반얀 가지' < P > 단오절에 문앞에 쑥, 창포 (민들레) 또는 석류, 마늘을 걸어놓는 데는 다른 이유가 있다. 보통 아이, 반얀, 창포는 붉은 종이로 한 다발을 묶은 다음 문에 꽂거나 매달아 놓는다. 창포천중 오서 () 의 으뜸 () 은 불길한 보검 () 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성장의 계절과 외형은' 백음의 가스' 로 간주되고, 잎은 검형으로 되어 있어 입구에 꽂으면 악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금술사들은 그것을' 수검' 이라고 불렀고, 이후 풍속은' 민들레' 로 이어져 천악을 참수할 수 있었다. 청대 구철경은' 청가록' 에서' 민들레를 칼로 자르고, 봉채를 베고 채찍을 베고, 복숭아 줄기 마늘로 침대 가구에 매달아 귀신으로 시작한다' 는 기록이 있다. 진 왕조 \ "풍토지 \" 에는 \ "아이로 호랑이 모양, 또는 가위로 작은 호랑이, 아이엽으로 스티커, 내인이 앞다투어 재단한다. 앞으로 더욱 창포하거나, 인간형, 쇼검형, 민들레라고 불리며, 귀신을 쫓는다. " < P > 쑥 대표는 백복을 모집하는데,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초로 입구에 꽂으면 몸을 건강하게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고대에는 줄곧 약용 식물이었는데, 침구 안의 뜸법은 쑥을 주성분으로 하여 혈로에 태워 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쑥이 악귀를 쫓을 수 있다는 전설이 오랫동안 전해져 왔는데, 주로 의약의 기능을 가지고 왔기 때문이다. 종추의' 가시초세기' 에는' 닭이 울리지 않았을 때, 쑥을 채취하는 사람'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하루 채아이 (Ai) 가 인간으로 집집에 매달려 있지만 독가스를 찌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일반인들도 집 앞뒤에 쑥을 심어 길조를 구하는 풍습이 있다. 대만 민간에도 단오에' 오시련' 을 붙이는 것이 있는데, 그 역할은 영자와 같다. 일부 오시련에는' 아이깃발을 들고 백복을 모집하고, 문은 민들레를 매달아 천악을 참는다' 는 문구가 붙어 있다. 민간에서의 가지의 의미는 몸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다. "용룡을 꽂고, 쑥을 꽂는 것이 비교적 용감하다." 석류, 마늘, 산단, 마늘을 끊고 벌레를 없애는 풍습도 있다. 산단 처방제는 광기를 치료하고, 두리화는 황소를 피하고, 석류꽃은 바로 이번 계절의 꽃이며, 병을 치료하는 기능도 있다. 석류껍질은 흔히 볼 수 있는 한약이다. 석류꽃과 황둥지 사이에는 또 하나의 이야기가 있다. 황소의 난 때, 한 번은 황소가 마을을 지나가다가 한 여성이 큰 아이를 등에 업고 있는 것을 보고, 손에 어린 아이를 끌고 있는 것을 보고, 황둥지는 매우 궁금해서 이유를 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여자는 황소를 모르기 때문에, 바로 황소가 와서 삼촌의 가족을 죽였고, 이 유일한 명맥만 남았기 때문에, 만일 돌볼 수 없을 때 자신의 골육을 희생하고 삼촌의 골육을 보존해야 한다고 직접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황 둥지 는 큰 감동을 듣고, 문 에 석류 꽃 을 매달아 한 여자 에게 말했다, 당신은 노란색 둥지 재앙을 피할 수 있습니다. < P > 단오, 단오절 풍습, 새로 시집가거나 시집간 딸을 영접해 명절을 보내는 것을 가리킨다. 줄여서' 닷컴' 이라고도 하며,' 닷컴 닷컴' 이라고도 불린다. 속으로는 5 월, 5 월 5 일을 악월, 악일로 삼고, 모든 일을 피해야 하는데, 딸을 데리고 집에 돌아가 단오의 풍속을 피하기 때문이다. 이 속송대는 이미 형성된 것 같다. 육유' 풍세' 시에는' 양강주 쟁탈영부, 북용선 * * * 경주신' 이라는 문구가 있다. "가징 롱칭지" 도 "시집간 여자는 명절을 불렀다" 고 적었다. 또한, "luanzhou zhi": "여성의 새로운 결혼, 그래서 달 모두 환영 반환,' 드래곤 보트 축제 숨기기' 라고 합니다."

단오비, 민간세 때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