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에는 자막이 없습니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자막이 없습니다.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유교, 도, 해석, 잉크 등 수백 가지 사상과 이경, 한의학, 풍수, 무술, 기공, 성품, 서화, 바둑, 다도, 건축, 서비스, 음식, 예절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둥근 곳" 은 물리적 구조가 아니라 외관, 기능, 분위기를 가리킨다. "하늘은 둥글다" 를 이해하면 중국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원형 장소의 개념.
천원 지방원' 은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이자 사물을 보는 기초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확고한 신념, 방향, 그리고 모든 행동의 규범이다.
이 여덟 글자는 가장 유행하는 서양 문화보다 이해하기 쉽다.
서양 문화는' 천인상분' 이고,' 사람' 을 우주의 중심으로, 발전 방향은 자연을 개조하고 다스리는 것이다. 마치 하느님처럼.
중국의 문화는' 천인의 조화' 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야 한다는 것을 추구하고, 결국 자연과의 완벽한 결합, 즉 이른바' 우' 와' 우' 를 추구한다.
서양의 과학으로 깨달음, 성불이' 과학' 인지 아닌지를 측정하지 마세요. 중국의 과학은 5000 년 동안 발전해 왔고, 서양의 과학은 겨우 수백 년 동안 발전하였다. 서양 과학의' 과학성' 은 오랜 시간 동안 더 검증해야 한다. 사실 이미 문제에 직면해 있다. 예를 들어 상대성 이론은 우주의 웜홀이 사람을 과거로 돌려보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가능할까요? 돌아갈 때 실수로 순산을 하면 어떡하죠? 서양 과학은이 논리적 역설을 설명하고 피할 수 없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서양 문화는 개인과 구조를 중시하며, 어떤 것이든 물리학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 (예: 해부학, 화학 등) 를 찾아야 한다.
중국 문화는 기능과 외관에만 치중한다. 중약, 경락 같은 것들이죠. 한의사의 신장은 신장 등 일련의 대사 기능을 가리키는 것이지 해부학적 신장이 아니다. "신장 결핍" 은 이 시스템의 기능이 약하지만 신장의 세포 조직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또 금목의 불, 물, 흙과 같은 것은 금과 나무가 아닌 다섯 가지 자연원소의 기능을 나타낸다.
구조와 기능 중 어느 것이 더 "과학" 입니까? 현재 서구 과학체계의 연구 성과로 볼 때, 구조가 기능을 결정하는지, 아니면 기능이 구조를 결정하는지는 아직 정설이 없다. 예를 들어, 발전기는 기계의 내부 구조에 따라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지, 아니면 사람들이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것을 만들고 싶어하기 때문에 발전기를 갖게 되었는가? 내부 구조가 얼마나 많은 동력을 생성하는지, 아니면 얼마나 많은 동력을 생성하는지 결정하는 것은 사람들이 그것을 생산하기를 원하기 때문인가? 현재 서구의 실증 과학 연구 성과는 구조가 기능을 결정하고 기능이 구조에 반작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 문화는 기능을 중시하는데, 적어도 비과학적이고 뒤처지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렇지 않으면 인체 기능에만 치중하는 한의사가 어떻게 병을 고칠 수 있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중국 전통문화는 이른바' 해박하고 심오하다' 라고 하는데, 도대체 얼마나 심오하고 심오한가?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다. 서양 문화가 넓고 심오하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서양 문화는 그렇게 많은 물질적 기적을 창조했지만.
서구 문화는 사상적으로 중국의' 천인의 조화' 에 반하는 것이지만, 나는 그것이 결국' 천인의 조화' 에 가까워질 것이라고 믿으며, 그것이' 자연을 개조하다' 에서' 자연으로 돌아간다' 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문화는 넓고 심오하지만, 중국인들은 그것을 언급할 때 항상 자신이 없다. 서양 문화 이전에, 농촌 사람들이 도시 사람들을 만난 것처럼, 심지어 도시 사람들과 함께 자신을 욕했다. 왜요 서구의 200 년 동안의 과학 기술 발전으로 그 물질적 재산이 중국을 능가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 문화의 궁극적 목표는 최대의 물질적 부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다. 곰곰이 생각해 보다. 서양 문화는 우주와 자연계 전체에 물질적 부를 창출하는 데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또한 "물질 불멸" 을 증명했습니다. 물질이 불후의 것이기 때문에 인류가 창조한 물질적 부는' 창조' 라고 부를 수 없고,' 인류가 개조한 물질적 부' 라고 부를 수 없고,' 부' 는 사람만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중국인들은' 천인의 조화' 의 중국 전통문화를 자랑스러워해야 한다. 서양인들은 조만간 이렇게 말할 것이다. "와! 중국의 고대인들은 대단하고 위대하다. 그들은 이미 5,000 년 전에 세계의 진면목을 알게 되었다. "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많은 중국 문화는 중국인들에게' 위과학' 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사실 이곳의' 위선과학' 의 척도는 서구의 실증과학으로 중국 문화를 측정하는 것이다. 마치 한 여자가 한 남자에게 "너는 가슴이 없다. 그래서 너는 발육이 잘 되지 않았다" 고 말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선과학,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선과학, 과학명언). "
점술을 예로 들다. 중국에서는 <역경> 이론으로 점을 쳐서 미지의 예측을 한다. 수학에서' 알려진 갈고리는 3, 주식은 4, 현순 피타고라스 정리는 5' 이다. 적어도, 부에게 묻고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은 도리와 형식상 일치한다.
이경은 중국 고대인들이 천문 지리의 각종 현상과 작용을 관찰하여 얻은' 수학 모형' 이다. 뉴턴이 애플의 착륙을 관찰하여 만든' 만유인력의 법칙' 과 마찬가지로, 이 모델이 수학 공식처럼 엄격한 논리적 검증을 거쳤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모델이다. (사실 만유인력 같은 물리 법칙은 미리 검증되지 않은 추측일 뿐, 추측을 거쳐 대부분의 일에 적용될 수 있고, 검증을 받는 것은 정확하다. 이는 이경과 다르지 않다.) 수천 년 동안의 실제 응용을 보면 알 수 있다. 음양학설이 모든 것에 적용되었고, 한의사의 경락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그렇게 유용하지는 않았다. 매우' 과학' 이다.
사실, 중력, 상대성 이론 등 현대물리학의 점진적인 연구 경로는 거시우주에 적용할 수 있는' 대법칙' 을 찾기 위한 것이 아닌가? 이' 대법칙' 을 적용함으로써 알려진 것에서 알 수 없기를 바라는 것도 아닌가? 이것은 도움을 청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하지만 현대 물리학은 자신의 논리적 역설 (위에서 언급한' 웜홀 가설') 에 빠졌다. 만약' 천인상' 을' 천인합' 으로 바꾸지 않는다면, 이 대법은 전혀 얻을 수 없다.
중국 전통문화는 이미 수천 년 전부터 기본적으로 이' 대법칙' 을 장악했는데, 이것이 중국 전통문화의 뿌리이다. 따라서 중국 문화는' 해박하고 심오함' 이다.
그러나 중국인의' 한 기술의 길이' 의 전통과' 전란',' 소각서 구덩이유' 등 수많은 문화재해는 이미 너무 많은 현실적이고 과학적이며 믿을 수 있는' 진품' 을 버렸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이' 대법' 을 단편적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다.
사실 우리는 이 위대한 법칙을 존중하기만 하면 된다. 만약 굳이 증명해야 한다면, 앞으로 현대 서구 실증과학은 단지 시행착오에 불과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반드시 중국의 전통문화를 사랑해야 하고, 민족적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아마도 우리가해야 할 일은 고대인들이 남긴 고전에서 가능한 한 배우고, 생각하고, 적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 언급된 고대인들은 진나라와 한 왕조 이전이어야 한다.
또한 외국인들은 종종 "세상에! 클릭합니다 그들이 놀라거나 탄식할 때. 중국인들은 "오 세상에! 클릭합니다 이 날은 사실 자연, 자연의 법칙, 즉 이른바' 대법칙' 을 가리킨다.
그렇지 않으면 뉴턴 다윈 등은 왜 하나님을 연구해야 합니까?
중국인의' 천원 지방과 사람과 화목하다' 는 관념은 이미 5 천 년 전부터 깊이 뿌리를 내렸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자연의 법칙만 믿고 신력을 믿지 않는다. 모든 신화 및 외국 종교는이 신념에 동화 된다, 불교에 있는 인과 및 환생 이론은 실제로 중국 사람에 의해 자연적인 규칙으로 간주 된다. 그래서 중국의 종교에는 신처럼 모든 것을 다스리는 신이 없고, 중국 본토의 신도 사람처럼 자연의 법칙을 준수해야 한다. 중국 본토의 도교는 사실 가장' 유물' 이다. 소위' 도' 란 자연의 것을 말하는 것이지, 신력이 아니다. 중국에 들어온 서양 문화, 건축, 음식, 그리고 중후한 중국 문화에 동화되어' 중국특색' 을 지닌 중국 문화가 되었다.
참고 자료:
동그란 곳-주춘재' 중국 문화의 백년의 가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