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자신을 당나라 농민으로 여기고, 당나라 농민의 생산 노동과 생활 상황을 묘사하다
자신을 당나라 농민으로 여기고, 당나라 농민의 생산 노동과 생활 상황을 묘사하다
농민 노동은 어렵다. 설봉에는 시' 이웃반대행' 이 있다. "동네는 15 년 동안, 전원에만 고생하고 있다. 밤에 도랑을 열고 물이 논을 둘러싸고, 소갈이를 하고 척토를 개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24) 만 15 세 된 소년이 정야를 이어 밭에서 쟁기를 부축하고, 소를 갈고,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자. 최도융의' 밭 위' 에도 이렇게 쓰라린 장면이 있다.' 비가 많이 와서 밭이 하얗고, 밤중에 갈았다. 사람은 힘이 다 떨어지고, 동방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25) 비가 많이 오는 이 시기를 잡기 위해 농민들은 한밤중에 일어나 밭을 갈고, 소와 소가 모두 기진맥진할 때 날이 아직 밝지 않았다. 이런 무식한 노동은 농민에게 익숙한 일이다. 맹교외는' 퇴거' 에서 "몸을 돌려 무엇을 먹을까, 패력은 한가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벼농사를 짓고 백수를 경작하고, 음수 급으로 청산을 갈다. " (26), 일하지 않으면 밥을 먹을 수 없다. 생계를 위해 농민들은 밤낮으로 일해야 한다. 벼를 심고 나무를 베어야 한다. 그들은 영원히 바쁘다. 장적 "강촌행": "남당 수심 아스파라거스가 함께 있고, 밭에 내려가면 벼를 심지 않는다. 경작장에서 인은 물밑에 있고, 짧은 옷은 노중진흙을 반 염색한다. " (27) 농민이 남당에서 벼를 빼앗을 때 옷에 진흙이 가득 묻은 클로즈업이다. 사원이라도 농사를 지어야 한다. 원직이 대운사에서 본 장면은' 벼선의권을 획득하여 불타고 불을 지폈다' 는 것이다. 신영벌 채집, 황초 코끼리 경운. " (28), 사찰의 사람들도 선복을 말아서 밭에 내려가 벼를 거두어 쟁기처럼 써야 한다. < P > 한 몫의 경운, 한 몫의 수확. 농민의 근면한 노동은 벼 생세의 양호함과 곧 풍작할 아름다운 경치를 바꾸었다. 수확물이 얼마나 많든 농민이 소유하든 간에, 그들의 기쁨은 여전히 말로 넘쳐난다. 앞서 살펴본' 만경 논련 곽수',' 만구향벼가 푸르다',' 푸른 파도 봄물결이 가득 차 있다',' 1 묘의 벼향 신녹야' 등 시인들의 눈에는 이런 경치가 많다. 이가우는 남포나루터 (오늘 장쑤 남경시 서) 에서 "동풍이 가득하고, 비가 많이 오고 벼가 익는다" (29), 추주 (오늘 장쑤 회안) 에서 "산양곽리 무조, 들물이 새 다리로 향하고 있다" 는 것을 보았다. 어망은 연잎을 깔고, 백로는 한가하게 벼 묘목을 걷는다 "(3). 추주 일대의 벼는 농민의 근면한 관리 하에 확실히 잘 자라서 백로도 끌리며 논을 거닐고 있는 것 같다. 이호는 자신이 논밭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본 벼작의 경치를 친구에게 알린다. 그는' 기만제융' 에서' 청단풍 반촌가구, 향벼영밭' 이라고 말했다. (31)' 송부우 3' 에서' 남천 벼꽃 침공현, 서령운하' 라고 말했다. 이씨의 눈에는 향벼가 논으로 가득 자라서 벼꽃이 온 현성을 비췄다. 이것은 풍작이 곧 도래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다가올 풍작장면을 친구들에게 알리고 그들과 함께 나누는 것은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왕건은 하남 개봉을 통과할 때' 개구리가 민들레 아래, 물고기가 벼꽃 속으로 들어가는 것' (33) 을 보고 즉흥적으로' 길 물역' 을 적었다. 백거이는 항주에서 근무할 때 울창한 논에 직면하여 "벽담요 실머리에 올벼를 뽑고, 청라치마띠에 신포가 펼쳐진다" 고 읊었다. 농민들이 수확하기 전과 수확할 때의 기쁨은 시인들에 의해 더욱 포착되었다. 웨이응물은' 향무관 유람 조망' 에서' 벼가 익었을 때 벼가 익고, 서망은 밭이 다 되는 것' (35) 이라는 좋은 구절을 적어 성숙한 벼를 그려 끝없이 바라보고 있다. 장황더미만벼, 울타리벽견동징', (36) 류우석의' 역양서사칠운' 은 역양 (현재 안후이와 현동, 창장 북쪽 해안) 의 늦벼수확이 벼밭에 쌓여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벼황이 기름을 퍼붓고, 들나무가 산골짜기를 잇고 있다' (37), 루은시' 우제등북안 친구' 는 가랑비가 막 멎는 것을 묘사하고, 시인이 강둑에 올랐을 때 벼가 누렇게 되고, 기장 묘목이 자라고, 나무가 산과 연결되어 있고, 계곡이 흐르는 전원화권을 보고 있다. 위촌 추물은 이렇다. 대추적배 붉은 벼이삭이 노랗다. (38) 백거이는 내향 (오늘 하남 내향) 을 지나 대추와 배, 붉고, 벼이삭이 노랗고 찬란한 기쁜 광경을 보았다. 물보라꽃홍벼이삭 노랑, 사군란설범회당 (39), 나은은' 고모성 남호 배조사군투어' 가 쑤저우 (오늘 장쑤 쑤저우) 수향벼풍작을 앞두고 관광객들이 미련을 잊고 돌아오는 상황을 그려냈다. \ "그래서 크릭 노란 쌀 요리, 하룻밤 꿈 향. 클릭합니다 (돈을 삭제한' 강행 무제 1 곡 (98)' 은 그가 고향 절강오흥에 가까워졌을 때 황벼가 익는 것을 보았고, 밤에 꿈을 꾸는 것은 모두 달콤하고 즐거운 심정이라고 기술했다. 웨이 주앙 (Wei Zhuang) 의 "} 뒤 (Du)": "가을 비가 여러 붉은 쌀이 익었고, 야생 연못이 어디 캄 비늘 지방인지" (41) 는 푸두 (현재 산시 호현, 두양현) 주변 물고기 쌀 < P > 의 풍작의 아름다움을 목격 한 것 같습니다. 장연의' 사일촌거' 는 세상에서 보기 드문 기쁨을 더욱 묘사했다.' 거위호산 아래 벼와 곡식이 뚱뚱하고, 돌고래 닭은 속표지에 서식한다. 삼척영 사춘사가 흩어지고 집집마다 술취한 사람을 부축해 돌아온다 "(42). 춘사의 날, 농민들이 모여 풍작을 축하하고, 마음껏 술을 마시며, 모두 곤드레만드레 취했다. 이 장면은 농민들이 자신의 명절에 대해 가장 축하하는 장면이다! 열심히 일한 후의 진심입니다! 벼이삭 황색',' 붉은 벼요리',' 쌀밥 비료' 는 바로 노동자들의 근면한 노동의 결정체이다. 시인들의 노래는 사실 농민들의 근면한 노동에 대한 긍정, 찬양, 칭찬이다. < P > 이들 수확물 중 얼마나 많은 것이 농민에 속하든, 직접 경작하고, 직접 심고, 비료를 주고, 수확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들은 보는 것도 기쁘다. 농민들이 부지런히 노력하여 식량의 풍작을 바꾸었고, 당대의 경제 발전을 위한 견고한 물질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당대의 종교, 문학, 예술,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한 전제 조건을 제공하여 당대를 우리나라 봉건 사회 발전의 정점으로 만드는 것은 바로 이 견고한 물질적 기초이다.
좋은 수확을 얻는 것은 쉽지 않다. 농민들은 벼를 심는 과정에서 자연의 악천후와 싸워야 할 뿐만 아니라 벼를 해치는 생물도 예방해야 한다. 왕건' 물 운행': "작년 6 월에 벼묘목이 없었는데, 이미 물향인들이 굶어 죽었다고 말했다. 치안 판사 부서 선박 일일 계산 과정, 폭풍 악우도 멈추지 않는다. ...... 비 독약을 부지런히 경작하여 농부의 입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을 보았다. ...... 국경 음식을 위해 바다 쌀 원정, 어떻게 다양한 가장자리 땅 처럼. 클릭합니다 (43), 폭풍 때문에 비가 멈추지 않고, 농부가 심은 벼 묘목은 거의 살아남지 못했고, 약간의 수확이 있어도 관청에서 변변두리 병사들을 공급하도록 징발되었다. 부지런히 경작하여 얻은 성과는 농부도 누리지 못했다. 폭풍과 악우가 벼에 가져온 것은 대부분 재난이다. 허혼의 \ "한수 상해 농사 \" 서열은 "이 군은 여름부터 비가 내리지 않지만 강변이 많고 기름기가 상당하다" 고 말했다. 가을 8 월, 하늘이 맑고 날이 맑으며, 한수가 범람하여, 사람은 참으로 재난이다. 기진맥진하여 이기다. 네 운을 부여했기 때문이다. " 그중에는' 강촌야상승천수',' 택원 가을 생동감 있는 바람' 이 있다. 높은 녹색 모종 천 헥타르, 새로운 첸 붉은 기장 만 곡물 창고 "(44) 문장. 원래는' 기름기가 상당하다' 였는데, 하룻밤 큰물, 한강 기슭 강촌의 천아르 녹색 묘목은 붉은 기장까지 모두 떠내려갔다. 적우암주, 유파가 벼수수를 떠다닌다', (45) 피일휴의' 태호시' 는 태호에서 빗물이 넘쳐서 벼가 떠다니는 잔경을 볼 수 있게 했다. 홍수가 범람하여 농민에게 가져온 것은 헤아릴 수 없는 손실이다. 그와는 반대로 가뭄이다. 육구몽의' 오가' 는' 봄부터 가을부터 비가 내리고, 염염 올벼가 비로소 묘를 가린다' 고 한다. 망알이 듬성듬성 익으면 더 가벼워지고, 땅에는 곡식이 서로 맞지 않는다. 나는 마음이 막히는 것을 걱정하러 왔고, 농부의 밤이 깊었다는 말을 더 들었다. 흉년은 사물이 곧 재해이고, 백진야천혈쥐이다. 평명은 지팡이를 안고 다나카에 들어갔고, 열 이삭은 부진하고 아홉 이삭은 텅 비었다. " (46) 봄부터 가을까지 비가 오지 않아 올벼의 생세가 좋지 않다. 게다가 들쥐와 들쥐의 못까지 더해져 대부분의 벼 이삭은 수확이 없어졌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우리에게 또 다른 자연 재해를 설명했다: "9 월의 서리와 가을은 일찍 내리고, 곡식 이삭은 아직 익지 않았다." (47) 날씨가 너무 일찍 추워서 벼 이삭이 익기도 전에 말랐다. 설령 수확할 수 있다 해도 생산량은 크게 줄었다. 사제공시' 버드나무 가지수잔사 18 곡': "벼가 강촌을 향해 그림자를 나누고, 초췌한 서리가 반쯤 남아 있다." (48) 한산시' 시 삼백삼육십육'' 토우갈이는 돌밭을 갈고, 벼날을 얻지 못했다. " (49) 또한 명백한 증거이다. 동남 연해에는 벼를 해치는 또 다른 특수한 현상, 즉 염분이 함유된 조수가 있다. 사료는 "푸저우 장악군, ...... 민 (현), 바라본다. 동오리에는 방조제가 있고, 대화와 2 년은 이용건물을 짓는다. 먼저, 6 월마다 바닷물이 간간간하고, 곡식이 많이 죽고, 제방이 만들어지고, 시냇물이 벼를 낳고, 그 땅은 3 가구가 모두 좋은 논이다. " (5) 그로부터 피드백된 정보에 따르면, 대화와 2 년 (828 년) 제방이 건설되기 전에 염분이 함유된 조수가 밭에 쏟아져 모종이 많이 죽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우리가 당대의 건립 초인 무덕 원년 (618 년) 부터, 대와 2 년 (828 년) 까지 21 년이다. 그렇다면, 이 21 년 동안 염분이 함유된 조수가 민현 벼에 미치는 피해는 상상할 수 있다. 자연의 요인 외에도 생물학적 침해가 있습니다. 알 수 없는 시인이' 루성 민가' 에서' 루디 억제 벼' 를 불렀는데, 모두 물거품이 되었다. 해마다 크랩 남편, 백성들은 살 수 없다. 클릭합니다 (5) 입니다. 시인은 루디 (현재 산둥 여주 일대) 가 재배한 벼가 모두 물에 잠겼다는 정보를 우리에게 제공했다. 관청은 해마다 농부들에게 게를 잡으러 가라고 징발하여 백성들이 살기가 어려웠다. 왜 관청은 해마다 농부를 징발하여 게를 잡는가? 게가 벼에 해롭기 때문이다. 게에 대한 벼의 폐해는 얕보아서는 안 된다. 당언겸은 특별히' 게' 라는 시를 써서 우리에게 일깨워 주었다.' 호전은 1 월에 서리가 내리고, 늦벼초에는 꽃게가 호랑이 같다.' (51) 그가 게를 호랑이에 비유한 것을 보면 게가 벼에 미치는 피해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메뚜기입니다. 사재, 흥원 2 년 (784 년) "오월, 메뚜기가 동해에서, 서쪽에서 둑까지, 떼가 하늘을 덮고, 1 일이 그치지 않고, 곡식까지 남김없이" 하고 있다. 개성 2 년 (837 년) "웨이보, 쯔청, 하남부, 메뚜기 피해 작물 연주" (52). 이 두 번의 메뚜기 재앙만으로도 당시 메뚜기 피해의 범위가 광범위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메뚜기, 메뚜기, 메뚜기, 메뚜기, 메뚜기, 메뚜기) 학자의 통계에 따르면 안사의 혼란 이후 비교적 큰 물, 가뭄, 메뚜기 재앙이 1 여 차례 있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53) 당나라 전체에는 48 번이나 있었다. (54) 한편으로는 자연재해, 다른 한편으로는 생물의 위험, 게다가 관청의 끊임없는 노역을 더하면' 백성들은 살 수 없다' 는 것이다! 당시 () 에서 볼 수 있듯이 농민들은 심기부터 수확까지 홍수, 가뭄, 서리 등 자연재해를 겪을 수 있으며 게, 들쥐, 메뚜기, 메뚜기의 피해를 볼 수 있다. 이로써 농민들이 벼의 마지막 풍작을 거두려면 얼마나 어려운가!
수확 후 기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