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펜, 잉크, 종이, 벼루에 대한 간략한 소개

펜, 잉크, 종이, 벼루에 대한 간략한 소개

펜, 먹, 종이, 벼루는 중국의 독특한 사무용품이자 학문의 4보이다. 펜, 먹, 종이, 벼루의 이름은 남북조 시대에 유래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펜, 먹, 종이, 벼루'로 지칭되는 것들은 자주 바뀌었습니다. 남당 왕조에서는 "펜, 잉크, 종이 및 벼루"가 특히 Xuancheng Zhuge 펜, Huizhou Li Tinggui 잉크, Chengxintang 종이 및 Huizhou Wuyuan Longwei 벼루를 지칭합니다.

송나라 이후로 '펜, 먹, 종이, 벼루'는 특별히 현붓(안후이성 현성), 회묵(안후이성 서현, 후이저우성), 화선지(징현현, 현성)를 가리킨다. , 안후이), 서벼루(안후이성 서현, 후이저우), 도벼루(간쑤성 주오니현), 단벼루(광동성 자오칭, 고대에는 단주로 알려짐). Zhejiang)은 점차 인기를 얻었지만 Xuanbi는 개혁 개방 이후 점차 활력을 되찾았습니다.

4대 학문의 고향인 안후이성 쉬안청은 우리 나라에서 가장 확실한 4대 학문의 발상지이자 '사보의 고향'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중국 학문의 4대 보물'. 쌀 종이(Jingxian)를 생산하고 Xuanbi(Jingxian/Jingde), Huimo(Jixi/Jingde) 및 Xuanyan(Jingde)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모든 연령대의 문인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추가 정보

1. 붓의 유래

우리가 사용하는 붓은 장군 맹전이 발명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 진(秦)나라의. 기원전 223년, 진나라 장군 맹궈(孟國)가 군대를 이끌고 초나라와 중산(中山) 지역에서 치열한 전투를 벌였으며 전쟁은 오랫동안 이어졌다.

진왕이 전장의 정세를 파악하기 위해 맹천은 정기적으로 전투 보고서를 작성해 진왕에게 전달해야 했다. 그 당시 사람들은 보통 막대기를 잉크에 담근 다음 비단 천에 쓰는 속도가 매우 느렸습니다. 맹천은 장군이었지만 문학적 재능이 넘쳤다. 위에서 언급한 종류의 펜으로 전투 보고서를 작성하면 자신의 생각에 영향을 미친다는 느낌이 들 때가 많습니다.

그런 펜은 딱딱해요. 잉크를 너무 적게 담그면 멈추고 몇 글자를 담그면 다시 담가야 해요. 매우 귀중한 실크를 더럽히고 더럽히십시오. Meng Tian은 이전에 펜을 수정하려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에는 많은 전투 보고서를 작성해야했기 때문에 그의 열망은 점점 더 강해졌습니다.

휴전 기간 동안 Meng Tian은 야생 사냥을 좋아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야생토끼 몇 마리를 쏘고 군부대로 돌아왔다. 총에 맞은 토끼가 너무 많아서 손으로 들고 다니기엔 무거웠고, 토끼 한 마리가 땅바닥에 꼬리를 껴안고 피가 땅에 휜 자국을 남겼다. Meng Tian은 그것을 보고 "일반 펜 대신 토끼 꼬리를 사용하여 글을 쓰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병영으로 돌아온 Meng은 티안은 곧바로 토끼 꼬리를 잘라서 꽂아 대나무 통에 써보려고 했는데, 토끼털이 윤기가 나고 먹을 흡수하지 않아 비단에 쓴 글자가 간헐적으로 나타나 잘 보이지 않았다. Meng Tian은 여러 번 더 시도했지만 여전히 작동하지 않았고 좋은 실크 조각이 낭비되었습니다. 화가 난 그는 문 앞 바위 구덩이에 '토끼털펜'을 던졌다.

멍티안은 실패에 체념하지 않고 여전히 다른 개선 방법을 생각할 시간을 찾았습니다. 며칠이 지났지만 그는 여전히 적합한 해결책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날 그는 막사 밖으로 나가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싶었다. 바위 구덩이를 지나던 그는 구덩이에 버린 '토끼털펜'을 발견했다. Meng Tian은 그것을 집어 손가락으로 토끼 털을 꼬집었고, 토끼 털은 촉촉하고 하얗고 부드러워졌습니다.

맹천은 감동을 받아 곧바로 막사로 달려가 먹물에 담갔다. 이때 토끼꼬리는 매우 '순종'해졌고, 먹물을 충분히 빨아들여 아주 매끄럽게 썼다. 그리고 폰트도 둥글게 생겼어요.

알칼리성 물에 담그고 나면 바위 구덩이에 있는 물에 석회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펜은 대나무 통과 토끼 털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Meng Tian은 당시 인기 있는 펜 이름 "Xing"에 접두사 "bamboo"를 추가하고 "Bamboo"(오늘의 약어는 "Bi")라고 불렀습니다.

2. 잉크의 유래

인공잉크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필기구로 천연잉크나 반천연잉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선사시대에 그려진 도자기 문양,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의 갑골문, 대나무와 목판, 비단 서예와 그림 등이 곳곳에 잉크를 원래 사용했던 흔적을 남깁니다. 고대 먹물형벌(문신), 먹줄(목공에 사용), 먹거북(점술)에도 먹이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이러한 오랜 과정을 거쳐 한나라 시대에 드디어 인공잉크 제품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잉크의 원료는 먼저 손으로 반죽하고 나중에 성형한 잉크입니다.

동한시대 영소가 쓴 《한관의》의 기록에 따르면, "상수령, 포, 성, 랑이 우미에게 큰 먹과 작은 먹을 주었다" 매월 미." 현재 산시성 유미(Yu Mi) 성의 첸양현은 중난산과 가깝습니다. 산에는 고대 소나무가 많이 있는데 잉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연기 재료로 매우 유명합니다.

담배 재료 만들기부터 최종 제품까지 접착제 충진, 혼합, 찜, 막이 등 여러 공정이 있으며 성형 공정도 있습니다. 잉크 틀의 조각은 중요한 과정이자 예술적 창작 과정입니다.

잉크의 모양은 일반적으로 정사각형, 직사각형, 원형, 타원형, 불규칙형 등이 있습니다. 잉크 주형은 일반적으로 앞, 뒤,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의 6개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원형 또는 우상 모양의 잉크 주형에는 4개 또는 2개의 판만 필요합니다.

잉크가 내장되어 있어 망치를 꽉 닫으면 완제품이 부서집니다. 로고는 잉크몰드 재사용시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측면에 대부분 새겨져 있습니다. 잉크의 외관은 다양하며 천연잉크, 래커잉크, 금린스잉크, 래커잉크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종이의 유래

종이는 고대 중국 4대 발명품 중 하나이다. 기계로 만든 종이가 널리 보급된 오늘날에도 일부 전통적인 수제 종이는 여전히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며 독특한 광채로 빛납니다.

고대 종이의 모습은 전해지는 고대 서예와 그림에서도 여전히 찾아볼 수 있다. 종이가 발명되기 오래 전부터 사람들은 무엇을 필기 자료로 사용했습니까?

문헌과 물리적 자료에 따르면, 최초의 사람들은 매듭을 짓는 밧줄을 사용하여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매듭을 묶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나중에는 거북의 등딱지와 동물의 뼈에 글자가 새겨져 이른바 '갑골문'이 탄생했습니다. 청동이 만들어진 후 청동 그릇에는 "청동 비문"또는 "종과 삼각대의 비문"이라는 비문이 새겨 져 있습니다. 그러다가 대나무나 나무를 잘라낸 조각에 글자를 적어 '대나무 전표'라고 부르고, 두꺼운 대나무 전표를 '전표'라고 불렀습니다.

동시에 실크 제품에도 글씨가 쓰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나라 이전에는 위의 기록 자료 외에도 유명한 "석고 비문"과 같은 돌에 새겨진 문자도 발견되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종이는 동한시대 채륜(蔡倫)이 발명했습니다. 그러나 고고학 발굴은 이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 고대 문서는 발굴된 장소에 따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발굴된 고문서 자체의 연대순으로 보면 서한 초기의 방마탄지, 팔교지, 현전지, 서한 중기의 마전만지, 거연지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왕조 후기 건조 편평사면지. 이 종이들은 채륜지 이전의 종이일 뿐만 아니라 일부에는 잉크 자국이 있어 문서 작성에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서한 초기에는 정치가 안정되고 사상과 문화가 활발해지면서 종이가 새로운 글쓰기 재료로 등장했다. 지금까지의 고고학적 발견으로 미루어 볼 때, 제지는 늦어도 서한 왕조 초기에 발명되었습니다. 발굴된 최초의 서한 고대 종이는 1933년 신장(新疆) 자치구(新疆) 나부나얼(洛bunuoer) 고대 봉수대에서 발견되었으며 연대는 기원전 49년 이전이다.

동한 왕조의 채륜은 제지 기술을 향상시키고 필기 도구를 대중화하며 세계 문화 확산에 탁월한 공헌을 했습니다. 북서 실크로드를 따라 고고학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종이 유물을 포함하여 많은 서한 왕조 유적지와 무덤이 발견되었습니다.

4. 벼루의 유래

고고학자들이 산시성 린퉁현 장자이 원시사회 유적지에서 한 세트의 원시인의 도자기 그림을 발견한 적이 있습니다. 뚜껑이 있고 표면이 약간 오목한 돌벼루. 오목한 부분에 돌벼루가 있고, 벼루 옆에는 검은색 안료가 여러 조각 남아 있습니다. 분명히 이것은 조상들이 유봉을 사용하여 안료를 갈기 위해 사용했던 초기 벼루의 모양입니다.

이 유적지는 모씨족 시대의 양소문화에 속하기 때문에 이 사각벼루의 실제 수명은 춘추 5,000년이 넘습니다. 벼루나 숫돌과 함께 나오는 벼루의 모양은 언제부터 변하기 시작했는가, 즉 벼루나 숫돌이 없어지고 벼루에 가까워졌는가? 한나라 때까지.

한대 인공잉크 제조법이 발명되면서 먹물을 벼루 위에 직접 갈아서 갈 수 있어 천연 또는 반천연 먹물을 갈기 위해 막자나 숫돌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맷돌이나 숫돌은 선사 시대와 하, 상, 주 왕조를 거쳐 3,000년이 넘는 긴 여행을 거쳐 점차 사라졌지만 오늘날에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지만 문화 확산에 기여한 바는 크다. 여전히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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