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작문 방법: 소설 창작의 서술과 묘사는 어떻게 다릅니까?
작문 방법: 소설 창작의 서술과 묘사는 어떻게 다릅니까?
소설에서 서술과 묘사는 어떻게 다릅니까? 우리는 어떻게 이 둘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을까? 그것은 다른 장과 문단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글쓰기 방법입니다. 같이 봅시다! < P > 서술과 묘사 < P > 서술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 P > 산은 무명 청산이고, 묘는 폐불묘이고, 두 제자의 큰 도호여, 작은 이름은 진장생이다.
시닝 마을은 주국내에 있다. 대주왕조는 8 년 전부터 기립도교를 국교로 삼았고, 지금까지 정통년 동안 국교가 천하를 통일하고 더욱 숭상했다. 도리상 스승 세 사람은 금의옥식의 날을 보내야 하는데, 어쩔 수 없이 시닝 마을은 너무 외진 곳이고, 그 낡은 사찰은 더 외진 데다 평일에는 인가가 보기 드물기 때문에, 거친 차담한 생활을 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택천기' < P > 이곳의 서술은 주로 이야기가 발생한 사회 환경의 배경을 설명한다. 또한 서술은 이야기가 발생한 시간, 어떤 인물, 사건의 원인 결과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서술 6 요소: 시간, 장소, 인물, 사건의 원인, 경과, 결과) < P > 우리는 개요를 쓸 때 일반적으로 직접 서술을 사용하여 전체 스토리를 서술할 수 있으며, 진정으로 본문을 쓸 때까지 묘사를 사용할 수 없다.
2. 빠른 추진 줄거리 < P > 어머니는 호우호에게 출세하려면 혼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가장 평범한 혼사일지라도 대륙에서는 일반인보다 훨씬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다. < P > 바로 어제 호우호는 5 년간의 각고의 노력을 통해 천부적인 재능이 부족한 상황에서 혼력을 1 급까지 수련했다. 그리고 이것은 그가 공작부를 떠나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토마스 A. 에디슨, 일명언) -응? "두로 대륙 II 절세당문" < P > 서술의 또 다른 큰 장점은 줄거리를 빠르게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이곳의 주인공 호우호는 5 년 동안 열심히 1 급까지 수련하고, 묘사가 많은 지면으로 설명한다면 한 마디만 해도 되고, 줄거리 발전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이다. < P > 서술 순서: 순서, 역서, 삽입, 보서 < P > 는 소설에서 가장 많이 쓰인다. < P > 순서란 사건이 발생하고 발전하는 시간순으로 서술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소설은 모두 순서여서 여기서는 더 이상 말하지 않는다. < P > 삽입은 중심 사건을 서술하는 과정에서 줄거리를 전개하거나 인물을 묘사하기 위해 서술의 단서를 잠시 중단하고 주요 줄거리와 관련된 추억이나 이야기를 삽입하는 서술 방법이다. < P > 삽입은 일반적으로 주요 줄거리를 보완하고 설명을 해석하는 역할을 한다. < P > 예: < P > 머시는 그가 지나가는 것을 보고, 주 교수는 그를 보고 기뻐하는 모습으로 몇 마디 말을 하며 칭찬으로 그의 어깨를 두드렸다.
이 노교수의 머리카락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 P > 말하자면, 그녀는 이 로스쿨의 명교수를 알게 될 것이다. 전적으로 이헨의 관계 때문이다. < P > 당시 이헨은 학업과외업무로 바빴고, 이 여자친구도 그를 찾을 수 없었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하기 위해 수업이 없을 때 그의 학과로 달려가 수업을 했다. 이번 주 교수의 형법학은 처음부터 끝까지 한 학기를 들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녀는 형법상 가장 기본적인' 무죄 추정' 조차도 잘 알지 못했다. 이헨과는 달리, 그녀에게 억지로 끌려가 고급 수학 몇 절을 들었는데, 기말에 뜻밖에도 그녀가 문제를 복습하는 것을 도울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 이헨이 무슨 말을 했는지, 주 교수는 뜻밖에도 그녀의 쪽을 바라보며 빙그레 웃으며 고개를 끄덕이며 가버렸다.
? 왜 소묵' 발췌 < P > 여기서 밑줄 친 부분은 전형적인 삽입이다. 소설에서 삽입이 흔하다. 줄거리를 묘사할 때, 어떤 줄거리에 대해 설명이나 보충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이 삽입의 장점이다. 삽입이 끝나면 원래의 줄거리를 계속 서술하여 전체 줄거리를 온전하고 치밀하게 만들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P > 서술은 인물의 경력과 사물 발전 변화에 대한 설명, 진술로, 한 가지 사실을 개괄적으로 진술하고, 잔잔한 느낌을 준다. (더 높은 요구는 각종 서술 기교 (예: 역사, 삽입, 보충 등) 를 이용하여 평직 서술을 깨고, 문장의 기복과 파란을 일으키는 것이다. ) < P > 묘사는 이미지의 언어로 인물이나 경물의 상태를 구체적으로 묘사해 몰입감 있는 느낌을 주며 이미지감이 강하다. < P > 밤 < P > 서술: 1945 년 겨울에 그는 충칭 거리에서 죽었다. < P > 묘사: 1945 년 겨울, 차가운 시체 한 구가 충칭의 거리에 누워 있는데, 그가 두 눈을 뜨고 온몸이 상처투성이인 것을 보고, 몸은 얇은 옷만 입고, 길 행인은 황급히 지나갔고, 그를 한 번도 쳐다보지 않았다. < P > 두 문장의 표현을 비교해 보면, 모두들 이 두 가지 표현의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 P > 서술에 비해 묘사가 더 세분화되어 있어 한 편의 문장 안에서 모든 것을 다 갖추는 것은 매우 어렵다. 우리는 먼저 대범에서 위로 묘사를 이해할 수 있다. < P > 는 각도에서 정면 묘사, 측면 묘사, 내용상 인물 묘사와 환경 묘사로 나눌 수 있고, 인물 묘사는 언어, 동작, 태도, 심리, 외모 묘사로 나눌 수 있으며, 환경 묘사는 자연환경과 사회환경 묘사로 나뉜다. < P > < P > 다음으로 우리는 몽신기' 용사연의' 중 한 단락의 싸움 묘사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묘사를 소설 작문에 더 잘 적용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P > 왕초는 먼저 피가 얼굴에 솟아올랐고, 뒤이어 분노가 마음속에서 솟아올랐고, 악이 담변을 향해 태어났고, 마음속으로는 은밀히 궁리했다. < P > "원한이 있으면 비군자에게 갚지 않는다. 노자는 오늘 복수를 하고 겸사겸사 건져내야 한다." 왕 차오 (Wang Chao) 의 마음은 빨리 생각했다. "너무 많은 사람들, 싸우는 법? 노인이 먼저 어떻게 몇 개를 쓰러뜨리고 나서 다시 이야기하자. 돈 한 움큼 잡고 가? 아니면 어떻게 하는 거야? " < P > 리뷰: 싸움 전의 깔개는 표정묘사와 심리묘사를 사용했다. < P > 표정묘사는 특정 상황에서 이목구비의 일련의 운동변화다. 실제로는 동적인 초상 묘사다. < P > 는 표정으로 인물을 묘사하고, 인물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둘째로는 인물의 성격을 묘사할 수 있다. < P > 이 단락에서 표정묘사가 많지 않다.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피가 얼굴에 쏟아진다' 는 말로 주인공의 분노를 표현한 것이다. 사실 더 많은 표정묘사를 더하려면 눈을 다시 묘사하고 노려보는 느낌을 묘사할 수 있다. < P > 표정묘사를 사용할 때, 반드시 인물의 처지를 결합해야 하며, 인물을 묘사하고 주제를 표현할 필요성을 떠나 표정을 쓰기 위해 표정을 써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P > 심리묘사는 언어 문자로 인물의 내면세계를 묘사하고, 인물의 내면을 드러내고,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는 것이다. < P > 는 복수를 원하는 것에서 상대방에 대한 다세다능한 걱정까지 주인공의 복잡한 심리변화 과정을 묘사하며 주인공의 대담하고 세심한 성격 특징을 잘 보여준다.
심리묘사는
1. 인물의 심리활동을 파악하는 데 주의해야 하며, 특정 인물이 특정 환경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심리활동을 써야지 심리묘사를 위해 심리묘사를 해서는 안 된다.
2. 심리활동을 쓰고, 좌측 심리활동, 우측 심리활동을 막아야 한다. < P > 중요한 줄거리, 동작, 표정이 나타날 때만 심리적 묘사를 동반한다.
3. 심리활동을 쓰려면 인물의 미묘한 감정 파란과 복잡한 심리변화 과정을 열심히 써야 한다. < P > 이 세 가지 점을 비교해 보면, 주인공의 심리활동은 그가 싸울 준비를 하기 전 (특정 상황, 결정적인 줄거리 중), 주인공이 복수를 원하는 것에서 이 심리적 변화를 걱정하는 과정까지 잘 쓰여졌다. < P > < P > 왕초심은 변화를 잘 헤아려 심호흡을 하며 빠른 걸음으로 올라갔다. < P > 한 무리의 사람들의 마음은 모두 카드에 있고, 1 원짜리 지폐는 건네주며, 왕초를 전혀 알아차리지 못했다.
"광형, 너 답답해, 난 5 살이야!" 또 다른 빨간 머리의 건달이 그 광형에게 책상을 두드렸다. < P > 이 광형은 바로 이전에 왕초를 때린 그 건달이다.
"털을 외쳐라. 엄마의 B. " 광형은 돈을 잃은 것 같아서 속이 시원치 않아 손으로 책상을 매섭게 한 방 쳤다.
"샤오광, 돈 잃으면 서두르지 마. 이길거야. 노래한테 부탁해. 정시 여자 찾아 놀게 도와줘!" < P > 양형은 자신의 카드를 비벼서 한가롭게 담배 한 모금을 뱉었다. < P > 이때 왕초는 이미 광형 뒤에 도착했고, 갑자기 손을 뻗어 광형의 머리카락을 세게 잡고 뒤로 잡아당겼다. 아! 광형은 조금도 방비하지 않고 갑자기 이런 독수를 만나 천지를 놀라게 하는 울부짖음을 냈다. < P > 찰칵, 왕초가 머리를 세게 잡아당겨 광형의 몸을 들고 바닥으로 끌고 의자까지 끊어졌다. < P > 내 굵은 어구를 알아차렸는데, 여기에는 대량의 동작 묘사가 사용되었다. < P > 동작 묘사는 인물 묘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물에 대한 개인화된 행동, 동작에 대한 묘사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가장 일반적인 묘사 방법 중 하나이다. < P > 동작묘사의 역할은 인물의 정신적 면모를 과시하고 인물의 성격을 직접 드러내는 데 있다. < P > 이 단락의 주인공의 처음 두 동작을 분석해 보자.' 심호흡'' 걷기' 는 두 가지 동작이며, 두 가지 일관된 동작이다. 한 가지 일을 하기 전에 심호흡을 해 보면 이 사람이 사실 이 일에 대해 조금 긴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P >' 심호흡'' 걷기' 이 두 가지 동작은 왕초가 그 장면에서 느끼는 심정을 잘 보여 준다. 조금 긴장되지만 의연하다. 감히 피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그가 사람을 때리는 일부 동작을 보면, "갑자기 잡아라", "상대방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고", "상대방을 끌어당긴다", "땅 위로 끌어당기는 것", "마찬가지로 일관성이 있다. 이런 동작어의 사용에서 우리는 왕초가 광형에 대한 극도의 증오를 충분히 느낄 수 있고, 원한이 있는 인물의 성격도 종이에 뛰어오를 수 있다" 고 말했다. < P > 그렇다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좋은 동작으로 묘사해야 할까요?
1. 일관된 동작을 써서 동사를 정확하게 사용한다.
2. 동작은 인물 신분의 성격과 상황에 부합해야 한다.
3. 인물의 태도, 심리, 언어와 교묘하게 연계되어야 하며, 인물의 동작은 상관없으며, 사람의 감정, 태도, 자세 또는 표정과 연계될 때 의미 있고 인격화된 동작이다.
4. 비유, 수사 등의 수법을 적절히 적용해 인물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고 재미를 더할 수 있다. < P > 여기는 알 수 없습니다. 예시에 비추어 볼 때, 다들 다 아실 겁니다. < P > < P > 위에서 몇 가지 인물 묘사를 대략적으로 말했고, 아래도 환경 묘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P > 밤을 직접 들고 < P > 조용히 다가온 가을비가 꼬박 열흘이나 내렸고, 비가 크지 않아 늦가을의 한기를 머금은 채 끝없이 넓은 벌판에 섬세하게 박혔다. < P > 짙은 회색 구름 한 무더기가 저압으로 대지를 내리쬐고 있다. 이미 늦가을이다. 숲 한 조각이 대머리다. 가을비가 늙은 나무를 깨끗이 씻었지만, 무정한 가을에는 아름다운 옷을 벗겨 음울하게 서 있었다. 갈색 이끼가 나무껍질의 깊은 주름을 가렸다. < P > 열흘 동안 계속된 가을비도 지면을 유난히 질퍽거렸고, 관로에도 혼탁한 웅덩이와 진흙이 도처에 널려 있어 보행자가 한 발짝도 걷지 못하게 했다. 축력으로 겨우 진흙투성이인 관로에서 천천히 걸을 수 있었다.
? 한문 올빼미' < P > 는 전형적인 자연환경 묘사다. 자연 환경 묘사는 우리의 육감에서 출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환경의 주요 특징을 잡아서 묘사해야 한다. < P > 이곳의 육감은 (뇌우를 예로 들자면) < P > (눈) 창밖, 하얗게 뒤덮여 대지가 순식간에 들끓는 바다가 되었다는 것이다. 폭풍우가 기승을 부리자 정원의 나무들은 놀라서 벌벌 떨었다. 멀리서 보라색 전광이 허공을 찢었나? < P > (귀) 흐느끼는 바람소리, 울부짖는 천둥소리, 우르릉거리는 빗소리가 울려 퍼졌다. < P > (코) 큰비가 흙비린내를 전달했다. < P > (입) 추운 날씨로 건물 심장달에 마신 차는 모두 쓴맛이 난다.
(몸) 그는 무거운 한기를 느꼈다. < P > (마음) 그의 마음도 뇌우에 안절부절못하며, 그의 여자는 더욱 놀란 토끼처럼 그의 품에 지쳐 있다. < P >' 한문 올빼미' 와 같은 예로서 가을비를 묘사해 저자가 몇 가지 각도를 사용했는지 분석했다. < P > "늦가을의 한기를 머금은 채 끝없이 넓은 벌판에 섬세하게 박혔다. < P >' 한기' 는 사람의 감정, 즉 마음의 관점에서 묘사한 것이다. 다음 문장은 분명히 시각적인 각도에서 나온 것이다. < P > 나머지 명령문은 더 이상 분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두 시각적 관점입니다. 대부분의 환경 묘사에서, 거의 모두 눈과 마음을 위주로 한다. < P > 각도를 이해하면, 우리는 또 한 가지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바로 묘사의 순서 문제이다. 위의 예를 똑같이 분석해 보면, 글쓰기는 반드시 순서가 있어야 하고, 눈썹수염은 단번에 잡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 첫 문장 < P > 은 조용히 도착한 가을비가 꼬박 열흘이나 내렸고, 비는 크지 않고 늦가을의 한기를 머금은 채 끝없이 넓은 벌판에 섬세하게 박혔다. < P > 한번 느껴보세요. 이 묘사가 우리에게 주는 느낌은' 이 광경이 크고 원경이 틀림없어요' 입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P > 짙은 회색 구름 한 무더기가 저압으로 대지를 내리쬐고 있다. 이미 늦가을이다. 숲 한 조각이 대머리다. 가을비가 늙은 나무를 깨끗이 씻었지만, 무정한 가을에는 아름다운 옷을 벗겨 음울하게 서 있었다. 갈색 이끼가 나무껍질의 깊은 주름을 가렸다. < P > 이 단락을 다시 보세요. 여기에 묘사된 구체적인 풍경, 구름, 숲, 늙은 나무를 보면 이곳의 순서가 큰 것에서 작은 것, 먼 것, 가까운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 P > 열흘 동안 계속된 가을비도 지면을 유난히 질퍽거렸고, 관로에도 혼탁한 웅덩이와 진흙이 도처에 널려 있어 보행자가 한 발짝도 걷지 못하게 했다. 축력으로 겨우 진흙투성이인 관로에서 천천히 걸을 수 있었다. < P > 마지막 단락은 시야각을 지면으로 끌어당겼다. 따라서 < P > 는 대략 한 세트의 풍경을 요약할 수 있다. < P > 각도에서 육감에서 출발한다. 순서 상, 근거리 및 원거리 결합, 크기 결합 될 수 있습니다; 내용상 주요 경물을 잡다. < P > 오감 묘사 < P >' 오감 묘사',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 5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