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삼장' 제도의 관점에서 고대 왕을 이야기할 때, 풀뿌리 농촌 조직은 어떻게 농촌을 관리합니까?

'삼장' 제도의 관점에서 고대 왕을 이야기할 때, 풀뿌리 농촌 조직은 어떻게 농촌을 관리합니까?

진(秦)나라와 한(汪)나라 시대에 시행된 '부현제'는 인구가 분산된 마을 등의 경우 현과 현을 핵심으로 하는 2급 행정 구역 제도만 확립했다. 어려운 관리, 고대 왕 그들은 "제국의 권력이 군으로 확장되지 않고" 풀뿌리 자치에 더 의존하는 농촌 거버넌스 모델을 채택했습니다.

저명 사회학자인 페이 샤오퉁(Fei Xiaotong)은 자신의 저서 '중국 농촌'에서 이 거버넌스 모델을 '이중 경로 정치 이론'으로 정의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하향식 제국 권력이고, 한편으로는 상향식 신사 권력과 씨족 권력이 병행하여 상호 작용하며 '황제가 한다'는 농촌 통치 모델을 형성한다. 아무것도 없고 세상이 지배한다'는 중국 전통 정치 운영 논리에 대한 이미지와 독특한 설명을 만들어낸다. '이중 노선 정치' 모델."

우리는 '3장로' 제도를 채택한다. Qin and Han' 기간을 예로 들어 농촌 풀뿌리 조직을 통해 마을 사람들이 어떻게 행정 관리, 교육 및 공공 안보를 완료하는지 탐구합니다. 자율 관리 작업.

중국 농촌

1. '삼장로' 제도

1. '삼장로' 제도의 유래

"삼장로" 제도는 진나라 이전부터 시작되었으며, 처음에는 시골의 마을 사람들을 교육하기 위해 황실에서 임명한 농촌 관리들을 가리켰습니다. 절에는 세 왕자가 있고, 세 장로는 학교에 있다." 노인을 존중하고 존중한다는 개념.

'의례서'에는 노인 공경의 전통을 존중하기 위해 주황이 특별히 '삼장오교' 예절을 제정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퇴직한 관료들을 아버지나 형들과 같은 태도로 대한다.

이 특별한 전통은 한편으로는 나라에 큰 공헌을 한 노인들에 대한 왕의 존경을 반영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가부장제'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혈연을 핵심으로 하는 주(周)나라의 인물.

고대인들은 씨족 개념의 영향을 받았는데, 같은 성씨를 가진 마을 사람들이 모여 마을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씨족 내에서 존경받는 장로들은 씨족 구성원들에게 큰 영향력과 구속력을 가졌습니다.

참고: 고대 중국 사회에서는 마을에서 존경받는 노인들이 마을에서 매우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갖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삼노인' 제도가 처음부터 끝까지 발전하는 데 중요한 요소는 노인에 대한 마을 주민들의 신뢰와 존경심에 달려 있다는 점이다.

동시에 지역을 관리하기 위해 지역의 유능하고 권위 있는 원로들에게 의존하는 이러한 접근 방식은 법원이 임명한 공무원들이 국가 상황에 익숙하지 않아 발생하는 부적절한 통치 문제를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현지 상황.

고대 장로 공경

2. 삼장로 선발 기준

한제 유방이 집권한 후, '삼장로' 선발 기준은 4가지가 있다:

1, 50세 이상

2, 품행이 바르고 수련이 좋은 자

③, 지역에서 높은 평판을 얻음 명성은 대중을 선도하여 선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4, 향의 3명의 장로가 인민에 의해 선출되고, 현의 3명의 장로가 다음 중 한 명을 선택합니다. 마을의 세 노인.

'한서-고제1기': "백성이 50세가 넘고, 수행 능력이 있고, 사람을 인도하여 선한 일을 할 수 있으면 삼인으로 삼는다." 장로 3명과 마을 장로 1명, 마을 장로 3명과 군 장로 1명을 장로 3명으로 선출한다."

3. '세 장로'의 역할

'세 장로'는 류방이 인정한 지역 풀뿌리 사회 지도자로서 미덕과 명성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호비역무를 면제받을 수 있었고, 군수, 군수, 군 경위에 대한 행정 건의, 지방 정치 관리 업무에 참여할 수 있었다.

'한서-고제일기': 마을의 세 장로 중 한 명이 현의 세 장로로 선출되어 현부와 함께 이것저것을 서로 가르쳤고, 총리와 중위는 수비대에 합류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한나라의 '삼장제'는 '교육' 관리 기능에만 집중했던 전국시대와는 달리 유방이 한나라를 건국하면서 장기적인 난관에 부딪혔다. 진(秦)나라의 멸망전쟁과 초한(朝族)의 분쟁으로 인한 불안으로 인해 사람들의 이주, 들판의 황폐화, 도시의 파괴 등 일련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리우방이 사회 질서를 안정시키고 단기적으로 생산을 재개하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소하가 총리 리시(Li Si)의 저택에서 가져온 진나라 호적, 토지 면적, 법률 관련 정보에 의존한 후, 추천한 '세 장로'와 협력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아래로 함께 일하는 사람들. 사회 질서가 먼저 확립됩니다.

'역사적 기록·소하 전기': 허덕현은 진나라 총리와 검열의 법과 질서의 서적을 수집했다. 배공은 세상의 어려움, 가구 수, 장단점, 백성의 고통을 어떻게 알고 진서(秦書)를 얻을 수 있었습니까?

여전히

'세 원로'가 원활하게 업무를 완료할 수 있도록 유방은 권한을 완화하고 교육을 기반으로 풀뿌리 행정 관리와 교육을 통합하도록 구성했습니다. . 사회 보장과 통합된 풀뿌리 지역 사회 지도자의 정체성:

1. 민사 분쟁을 처리하는 데 있어 카운티 정부를 지원합니다.

2. >

III. 추천인재 양성을 담당합니다.

4. 지역질서 안정을 담당합니다.

2. '삼로' 제도가 풀뿌리 경영을 실현하는 방법

'삼로'를 통해 풀뿌리 자율성을 완성하는 농촌 거버넌스 모델은 유교의 이상적인 농촌 사회 상태이다. , 이러한 환경에서 마을 사람들은 “들어오고 친구를 사귀고, 서로 지켜보고 돕고, 질병으로부터 서로를 구해 준다. 사람들이 화합하고, 교육도 동일하며, 노동과 생산도 이룰 수 있다. 그리고 평화롭다."

” ("한수시화지")

다음으로 '삼장로'가 구체적으로 향맹제도, 혈연관계, 사회복지 및 삼장관리권을 어떻게 시행하는지에 대해 논의하겠다.

1. 마을 계약 제도

마을 계약 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자 계층에 의해 발전되고, 도덕과 교육 측면에서 농촌 사람들의 협력, 제재. 사회적 행동을 하고 대중의 이익을 추구합니다. ("중국의 향 계약 제도")

간단히 말하면 향촌 계약 제도는 마을의 명문 노인들과 유사하게 마을의 발전을 위해 제정된 것이다.

예를 들어 '송나라사: 노대방 전기'에 기록된 향(鄕) 계약에는 모든 사람이 서로 돕고 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카르마 속에서 서로를 격려하고, 서로의 잘못을 지켜보며, 예절과 관습에서 서로 소통하고, 역경이 닥쳤을 때 서로 동정심을 나타냅니다. "

"중국의 타운십 계약 제도"

대부분의 경우 타운십 계약은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규정과 법률 조약이 중복되지 않는 한). 마을 장로들이 정한 규칙은 마을의 '풍속'을 지도하는 데 있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을 언약의 핵심은 남편, 이웃이 서로 도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도덕'이다. 아내도 화목하고, 아버지와 아들도 화목해야 하며, 형제는 형제를 공경해야 합니다.

이것은. 매우 영리한 경영 지혜입니다. 우리는 그 핵심 사항이 대부분의 농촌 계약에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가정은 세 노인의 약간의 지도만으로 대다수의 마을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면상으로는 마을을 통치하기 위해 읍면제를 사용하는 것이 강제적인 구속력은 없지만, 그 존재가 마을의 질서를 안정시키고 마을 주민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어려움에 직면한 이 '인도적인' 규칙은 실제로 세 노인이 농촌 지역에서 중요한 요소를 잘 관리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농촌에 거주한 사람들은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마을 이름은 종종 마을 이름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장가촌(Zhangjiacun), 자오자거우(Zhaojiagou), 여가촌(Lijiacun)과 같이 주로 거주하는 특정 성을 가진 가족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매우 흔했다.

가족 단위로 함께 사는 생활방식의 유래는 당시 부족족 시대부터 있었다. 여전히 상대적으로 약하고 인구도 많지 않았다. 함께 살아야만 생존 가능성이 최대한 높아질 수 있었다.

가족은 혈연관계가 있고 씨족 내에서 선배의 지위가 높다. 일반적으로 장로의 능력이 뛰어나면 유방이 정한 '삼장로' 규정에 따르면 이 장로는 마을에서 삼장로로 선정될 확률이 높다. 장로가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면 그 사람의 품행, 일 처리 방식, 재능 등이 마을에서 상당히 뛰어나다는 뜻입니다.

마을은 크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수십 년 동안 서로 잘 지냈지만 모두가 이 노인과 너무 많은 교류를 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구누구는 그의 학생입니다. 그의 친척, 누구 누구의 친척이 그에게 친절을 베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