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중고 예술교육에서 전통문화의 중요한 역할을 논하다.
초중고 예술교육에서 전통문화의 중요한 역할을 논하다.
정보화 시대의 비약적인 발전과 동서양 문화의 전방위 교류에 따라 문화의 원천인 전통문화가 점차 퇴화되면서 실락과 단층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예술 교육도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 글은 예술교육의 관점에서 전통문화를 해석하고 체험하며, 전통문화에 입맞추는 방법을 찾고, 전통문화의 적극적인 역할을 최대한 발휘하여 예술교육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고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있다.
키워드: 인본주의 전통 문화 예술 교육
전통 문화란 무엇입니까? 전통문화는 한 지역의 한 민족이나 집단이 역사 발전에서 형성된 그 민족이나 집단의 생존과 번영에 유리한 물질과 정신의 존재 방식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중화민족의 장기 생활요구의 결과이며, 집단과 개인의 창의력과 집단지혜의 결정체이며, 전체 민족의 장기적 존재의 중요한 상징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요순시대에 성행하여 춘추공맹시대에 성행하며,' 충효 성신 신례 의성 수치다' 팔덕을 위주로 한다. 인생수양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제이며, 유가는 기복례를 강조하고 천하의 귀인을 강조한다. 도교는 자연을 중시하고 자연으로 돌아간다. 미육의 목적과 의미는 완벽한 인격의 배양을 강조하여 인생의 최고 이상을 실현하는 데 있다.
첫째, 초등 및 중등 학교의 예술 교육에서 전통 문화의 방향과 가치
예술교육은 학교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학생들이 기본적인 심미지식을 습득하고 정확한 심미관념을 배양하여 어느 정도의 심미능력을 형성하게 한다. 특히 초중고 미술기초교육은 작은 화가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도덕의식, 심미정취, 인지능력, 의지의 질을 키우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미술 교육자 펑자카이 선생은 "미술을 가르치고 직접적인 효과를 추구하지 않고 간접적인 효과를 중시한다" 고 말했다. 학생들에게 직접 유용한 그림을 만들 것을 요구하지 않고, 그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을 키워라. 그림 같은 마음으로 생활을 처리하면 생활, 세계 평화를 미화할 수 있다. 예술의 가장 큰 효용' 초중고등학교 예술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심신 발전의 법칙에 순응하고 학생의 심신 건강을 보장하여 학생의 도덕의식, 심미정취, 인지능력, 의지의 질을 키우는 것이다.
그러나 정보시대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전통문화는 단층에 직면해 있고, 초중고 미술교육은 교육체계의 특수학과로서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그렇다면 초등 및 중등 학교에서 예술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현재 시급히 논의해야 할 주제이다. 문제에 직면하여 미래를 전망하면서 전통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에서 답을 찾다. 따라서 현재의 예술 교육 문제를 해결하려면 민족 문화의 본원으로 돌아가 민족 문화 전승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실행 가능한 기초 예술 교육 모델을 세워야 한다. 이런 부단히 성장하고 자각하는 행위가 형성되면, 원천인 생수처럼 끊임없이 녹색의 시골을 촉촉하게 적시게 될 것이다.
(a) 전통 문화 유산과 초등 및 중등 학교의 예술 교육 간의 상관 관계
중국 전통문화는 현대 문화의 기초이다. 초중고 미술 교재에 대한 이해를 보면 초중고 미술 교육은 미술 기술의 전수일 뿐만 아니라 문화관의 시각에서 공부하여 학생들이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래된 전통문화에 대해 우리는 그것을 충분히 활용해 상속, 지속, 혁신, 발전을 통해 에센스를 교육 과정에 녹여 큰 역할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들과 어머니는 혈연관계가 있고, 어머니의 유전자는 아들에게 유전된다. 그래서 어머니를 이해하면 아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반대로 아들을 이해하면 어머니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전통문화와 미술도 모자관계다. 예술은 전통문화의 아들이기 때문에 전통문화의 유전자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예술을 이해함으로써 전통문화의 어머니를 이해할 수 있다.
예술을 통해 전통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전통문화를 통해 예술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의 예술과정을 전통문화로 들여올 수 있다. 둘은 서로 연결되어 서로 촉진된다. 따라서 학생들의 성품과 마음을 도양하여 완벽한 인격과 고상한 도덕정서를 배양하기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b) 전통문화는 초중고등학교 예술교육에서 충분히 활용되고 중시된다.
예술은 인류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우수한 초중고등학교 미술 교과서에서 알 수 있듯이 전통문화와 관련된 과정이 점차 늘어나고, 현재 부족한 전통지식을 미술교육에 통합하고, 예술을 살리고, 문화와 교육을 더 이상 이탈하지 않게 하고, 전통문화, 전통예술, 민간예술의 참여를 일종의 생활습관으로 삼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감정과 배려가 없는 정보화 시대에는 인문적 배려의 특징을 지닌 전통문화가 서서히 기억되고 있다. 학교 예술 교육은 이때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미술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민족 전통 예술 문화를 이해하게 하고, 자신의 사상 도덕적 자질과 자신의 심미 관념을 배양하고, 예술유산을 소중히 여기며 민족 문화를 사랑하는 감정을 자극하고, 학생들이 문화유산을 전승하고 보호하는 법을 배우게 하고,' 유산' 이' 후회' 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중요한 가치가 있다. 이것은 미술 교육자들이 도의상 거절할 수 없는 책임이다.
따라서 예술 학습은 단순한 기술 훈련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문화 학습이다. 예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인간의 감정, 태도, 가치관의 차이를 이해하고, 광범위한 문화상황에서 예술의 특징, 예술적 표현의 다양성, 예술이 사회생활에 미치는 독특한 공헌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전통문화를 초중고 예술교육에 침투시킨다
중국 전통문화는 넓고 심오하여 중화민족의 지혜와 정신을 응집하고 있다. 이것은 중요한 문화 현상이자 인류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미술 교육은 기술의 전수일 뿐만 아니라 문화 전승과 발전의 활동이다. 따라서 예술 교육은 문화 전승의 중책을 짊어져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술 교육에 전통문화를 침투시킬 수 있을까? 우리는 일상적인 교실 수업에서 토론과 실천을 할 수 있다.
(a) 감상 과정에서 전통 문화 사상에 침투한다
"중국 전통 색채 인상-중국 레드" 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설날 기간 동안 전통적인 특색을 지닌 장식품의 붉은색을 담은 사진들이 먼저 그림으로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설날, 설날, 설날, 설날, 설날) 둔황 벽화의 빨강; 유화 "개국 축제" 의 빨간색; 종이 오려내기 작품, 웨딩드레스, 영화작품, 조각작품 중 빨간색 류시앙 운동복의 빨강 ... 학생들에게 빨간색은 확실히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색이며 중국 전통 민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색이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깨닫게 한다. 둘째, 선생님은 "빨간색은 피가 끓는 색이고, 수천 년 동안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다" 고 지적했다. 그것은 기쁨과 흥분을 상징하며, 길상과 뜻대로 되는 것을 대표하며, 모든 중국인들을 자랑스럽게 하는 색깔이다. " 여기에 주의해야 할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빨간색의 상징적인 의미를 설명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오행 중불의 색깔이다. 또 다른 하나는 교사가 이미지 뒤의 문화를 어느 정도 발굴해 전통문화의 가치관, 즉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사랑과 행운에 대한 추구를 드러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중국 전통문화에서 빨간색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선생님이 두 번째 부분을 취소하고 예로부터 직접 전통 문화에서 빨간색의 응용을 소개한 다음 조작활동을 하면 이런 수업은 중국 전통문화의 제목을 갖게 되지만 중국 전통문화의 현실성은 없어진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통문화명언)
또 제백석 선생의' 개구리가 10 리 출산천' 에 대한 감상이 있다. 이 작품은 의미심장하다. 그 영감은 그림 속의 올챙이 한 무리의 맑은 샘을 따라 하류로 내려가는 것과 같다. 학생들에게 충분히 상상할 수 있는 공간을 주었다. 우리는 그림에 개구리가 없는 것을 보았고, 관람자들은 개구리 냄새를 맡고 있는 것 같았다. 이것은 좋은 생각이다. 소리가 들리면 그림은 어떻게 표현될까요? 선생님은 창작의 사고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노인이 이틀 밤을 생각하다가 시에 규정된' 출산천' 이라는 단어로부터 영감을 받아' 샘' 에 관한 문장 한 편을 썼다고 한다. 하지만 노인은 개구리를 그리지 않고 4 피트 수직축에 두 개의 큰 산 협곡 사이에 졸졸 흐르는 샘물을 그렸고, 활발한 올챙이 몇 마리가 급한 물 속에서 즐겁게 헤엄치고 있었다. " 그림의 내용을 보면 올챙이가 볼과 꼬리를 가지고 수원을 떠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들은 자신의 어머니를 찾고 있는 것 같고, 어떤 것은 물에서 활발하게 노는 것 같다. 사람들은 앳된 올챙이를 그림 밖의 개구리 엄마와 연결시킬 수 있다. 올챙이를 부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큰 소리로 다정하게 울고 있다. 화면에는 개구리가 없지만 먼 개구리 소리와 흐르는 샘물이 어우러져 듣기 좋은 악장을 연주하며 개구리 소리와 연결된다. 교실에서 학생들을 인도하기 위해, 그들은 자연스럽게 올챙이와 개구리의 관계를 떠올린다. 마치 개구리의 목소리가 물소리에 따라 멀리서 다가온 것처럼 모자간의 애틋한 마음으로 생명의 참뜻을 드러낸다. 이것은 바로 "허무와 실속이 병존하고, 그림을 그리지 않고 만물을 묘하게 만드는 것" 인데, 이것은 중국화의 독특한 미관이다. 선생님의 지도하에 학생들은 전통문화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초중고 미술수업에서 전통문화에 침투하는 이념도 승화할 수 있다.
(b) 전통 문화를 기술 수업에 침투하다.
미술 기법 교육에서 교재는 학생들에게 모사, 사생, 창작 등의 과정 실천을 안배할 것을 요구한다. 학생들에게 전통문화교육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고 말해야 한다.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중국 전통예술 형식의 주요 특징과 기법을 이해하고 초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국화는 중국 역사가 유구한 전통화로 동양화의 주류이다. 그것은 재료, 제재, 기법상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런 그림 형식이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화 기법 교육에 전통 문화를 침투하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이다. 교수에서 교사는 중국화의 기본 기법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중국화의 예술적 특징에 따라 학생들을 모사하거나 사생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가 실제 장면을 모사하거나 스케치하는 작업을 지도할 때, 작품의 외적 형식미와 그 스케치 장면을 중심으로 직관적인 시연을 결합하여 학생들에게 중국화의 예술적 특징과 기술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화를 강조하면 사물의 본질을 매우 중시하고 형식미를 중시한다.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선을 위주로 하며, 특히 필용 잉크에 중점을 둔다. 구도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초점 투시의 속박도 받지 않고 공백의 운용에 매우 신경을 쓴다. 동시에 문학, 서예, 인감, 그림의 유기적 결합을 강조한다. 창작 과정에서 독특한 관찰 생활과 학습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점이 있다. 이런 해설을 통해 학생들은 중국화의 예술적 특징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예술 심미의 관점에서 전통그림에 대한 인식, 숙달 및 이해의 표현 수법과 기교를 심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초중고 미술교육의 궁극적인 가치는 전문 미술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의 기본 자질 양성에 예술문화 영양을 주입하는 것이며, 앞으로 어떤 직업에 종사하든 그의 평생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희망과 미래를 짊어지고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민족 문화에 자양된 사람만이 민족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예술교육의 임무, 목적, 본질, 목적, 기능에 대한 분석에서 초중고등학교 예술교육에 중국 전통문화를 침투해 우리의 예술교육의 목적과 궁극적인 가치를 충족시키는 것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 끝말
전반적으로, 전통문화는 초중고 미술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깊은 영향을 미친다. 문화에 함축된 사고방식, 가치취향, 행동규범, 교육이념 등은 강한 역사와 민족성을 가지고 있어 후손들의 생활과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규범화할 수밖에 없다.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는 초중고등학교 미술교육은 의심할 여지 없이 학생들의 심미수양과 인문적 자질 향상을 촉진하고 미술교육의 양성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이는 전통문화가 초중고등학교 미술교육에서 중요한 영향과 역할을 표현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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