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문인 - 풍경

고대 문인 - 풍경

고대 문인들이 산과 강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그들의 야망과 사상을 이해하는 가까운 친구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도 모르게 자신들의 숭고한 이상과 넓은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산과 강을 사용했습니다.

또는 어떤 집안 배경을 가진 재능 있는 사람들은 야망은 있지만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여건이 되지 않고 더 이상 세상적인 것에 대한 희망이 없으며 무리와 함께 일하는 것을 경멸합니다. 공리주의자와 함께하세요. 그 후 그는 산과 숲에 은거하여 산과 강을 중심으로 평온한 삶을 살았습니다.

현대인들이 인터넷에 애정을 두는 것처럼~~고대 문인의 '산수감정'이 담긴 자연의 풍경은 아름답고 매력이 넘친다. “인자는 산을 즐기고, 현명한 사람은 물을 즐긴다.” 예로부터 문인과 시인은 늘 자연의 산과 강을 바라보며 노래를 부르며 즐거워했습니다. 아름다운 산수와 열정적인 문인의 결합이 오랜 세월을 거쳐 전해지는 아름다운 산수용품이다. “산에 오르면 산에서 감동이 넘치고, 바다를 보면 바다에서 생각이 흘러넘친다.” 이 불멸의 풍경 작품의 표면적 맥락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 그들이 표현하는 것이 문화인의 개성정신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중학교 한문교과서에 실린 고대 문인의 산수화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대체로 저자의 심정은 다음과 같다. 1. 세상에서 탈출하세요. 중국 문인들은 늘 라오족과 장족의 초연한 사상에 깊이 침투해 왔습니다. 그들의 삶의 길(종종 공식적인 경력)이 차질을 겪을 때, 그들은 영적인 자양분을 찾기 위해 자연의 산과 강에 헌신합니다. “가난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걱정하고, 부유한 사람은 세상을 걱정합니다.” 나는 삶의 조류에 '앞으로 뛰어들' 수 없기 때문에 조화롭고 순수한 산과 물에 마음을 담아 조용히 치유하고 달래줄 수 있습니다. 불멸의 불면증은 계속해서 영광스러운 장을 만들어냅니다. 『주원과 함께하는 생각의 책』이 그 대표작 중 하나이다. 남조(南朝)의 작가이자 역사가인 오군(吳君)은 『제춘추(齊春秋)』, 『제제악행기』를 썼다는 이유로 양(梁)무제의 노여움을 샀고, 그는 화형당하고 강등되었다. 그러나 부춘강 풍경은 이 때문에 매우 행운이다. "모든 바람과 연기가 사라지면 천산산맥은 온통 채색되어 물살을 타고 흘러가는 모든 것이 눈에 띕니다. 얼마나 밝고 조용하며 고요하고 기분 좋은 풍경입니까!" "물은 온통 맑고 푸르다. 수천 피트 떨어진 바닥까지 다 보인다. 물고기와 바위가 헤엄치고 있어 막힘 없이 똑바로 바라볼 수 있다. 강물이 너무나 맑고 투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쓴이의 마음과 똑같습니다. “이상한 물”이 그렇다면 “이상한 산”은 어떻습니까? 더 흥미로운. 푸르른 녹색 산이 보기만 해도 오싹해지는 느낌이 든다. 왕웨이는 "차가운 산이 녹색으로 변한다"고 말했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들이 '서로 경쟁하고, 서로 경쟁하고, 높이 경쟁하고, 수백 개의 봉우리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부정', '경', '선', '묘', '정', '지'라는 단어를 연달아 사용하여 정적인 것을 움직임으로 바꾸어 원래 정적인 산과 능선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산 속의 샘물이 내는 '시원한' 소리, '새들의 지저귀는 소리', '끝없는 매미의 소리', 유인원의 '끝없는 울음소리' 자연의 교향곡이다. . 이 놀라운 상황은 Wu Jun을 취하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 독자들을 매료시킵니다. 이 상황을 바라보며 자신의 인생 경험을 회상하면서 저자는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반역하는 것을 잊어라." 명성과 부를 경멸하는 마음이 페이지에 생생하게 쓰여 있습니다. 이렇게 쾌적하고 여유로운 풍경과 아름다운 풍광을 가지고 왜 격동의 공직사회로 돌아가겠는가! 공직(심지어 세상까지도)을 미워하고 산과 숲으로 은거한다는 생각은 고대 문인(특히 낙천적인 문인)의 생각 속에 보편적이다. "샤오시 탄 이야기", "포 산사 뒤 사찰에 새겨진", "음주"등의 시가 모두 이와 같습니다. 2. WTO에 가입하세요. 수천년 동안 노장의 도교사상과 공자와 맹자의 유교사상은 거의 중국 문인들의 두 정신적 기둥이었습니다. 때때로 그들은 세상에서 수동적으로 물러나기도 하고, 때로는 적극적으로 세상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평온함과 무활동을 옹호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큰 변화를 만들고 싶어합니다. 세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야망을 과시하려는 이러한 생각은 풍경 작품에도 반영됩니다. Fan Zhongyan의 "웨양 타워 이야기"를 읽어보세요. 판중옌 역시 강등됐지만 '먼저 걱정하고 나중에 기뻐하자'는 정치적 야망을 피력했다. 사실 이 작품은 엄밀한 의미의 풍경화는 아니지만, 작가는 악양루의 풍경을 묘사하기 위해 상당한 지면을 사용하지만, 풍경을 묘사하는 것은 목적이 아니라 단지 복선일 뿐이다. 저자의 진짜 의도는 이 주제를 개인의 정치적 야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를 친구들에게 경고하는 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기사는 동팅호 사진 두 장(흐린 사진과 맑은 사진)을 묘사하여 '이민객 학자'가 건물에 올랐을 때 슬프고 행복한 감정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감정을 '고대 선인의 마음'과 비교하면 자연스럽게 '세상을 먼저 걱정하고, 세속의 행복을 기뻐한다'는 주제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글을 클라이맥스에 이르게 한다. 세상을 자기 책임으로 여기는 이런 낙관주의는 수천 년 동안 숭고한 이상을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개인의 명예와 불명예를 버리고 조국을 생각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바다를 보다』, 『술고래의 정자』 등 풍경을 이용해 세상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한 작품이 많다. 3. 세상이 자랑스럽다. <주원과의 책들>처럼 수동적이고 은둔적이지도 않고, <악양탑>처럼 공격적이지도 않은 또 다른 유형의 작품이 있다. 그것이 구현하는 것은 『스더서산의 연회 기행기』와 같이 개인의 독립적인 인격을 유지하고 세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작가의 자부심이다. 봉건 사회에서는 '학문이 뛰어난 사람이 관료가 된다'는 것과 유능하고 올바른 문인의 운명은 대부분 비슷하다. “성도를 위해 악한 일을 없애고 싶다”고 하지만 결국 강등되거나 해고되거나 목숨을 희생하는 일도 잦다. 당선종 옹진 원년, 유종원은 한림학자 왕수문이 이끄는 정치개혁운동에 참여하지 못하고 옹주사마로 강등되었다. 이러한 훼손으로 인해 영주의 풍경은 오랜 세월에 걸쳐 유명하고 빛나게 되었습니다. 임시직으로 처음 영주에 왔을 때, 유종원은 천성적으로 기분이 좋지 않아 하루 종일 영주 산하를 정처없이 관광하며 지냈습니다. 마음속 우울함과 슬픔을 달래기 위해 "걸으면서 베풀고, 오랫동안 여행하라". "풀밭에 앉아 냄비에 물을 붓고 취한다"는 저자는 슬픔을 달래기 위해 와인을 사용하는 태평하고 자유방임적이다.

그저 산과 강에 슬픔을 녹이고 세상을 잊어버리고 싶을 뿐입니다. 어느 날 우연히 시산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즉시 "하인들에게 샹장 강을 건너고, 염료 흐름을 막고, 개암나무를 자르고, 초가 뗏목을 불태우라고 명령하십시오." 이 일련의 행동으로 볼 때 놀라움은 자명합니다. 서부산에 올라 먼 곳을 바라보니 "여러 주의 흙이 다 매트 밑에 있다"는 것이다. 높고 낮은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서산의 '특이함'은 주변 풍경과 대조되어 더욱 두드러집니다. 그의 뛰어나고 자랑스러운 이미지는 작가 자신의 이미지와 일치한다. 그는 마치 친한 친구를 만난 것 같은 행복함을 느꼈고, 외로움과 오만함을 생생하게 표현했습니다. "그때 나는 이 산이 독특하고 페이추산과 비슷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작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얼마나 생생한지! 너무 기쁠 때 '술을 가득 채워 취한다'는 것은 마치 '친한 친구와 함께 마시는 천 잔은 너무 적다'는 것과 같아서 '마음이 응결되어 만물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 사물과 나와의 조화,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을 이루는 영역. 여기에는 자연경관의 아름다움과 사회적 현실의 암울함이 묘하게 작가의 감성을 자극한다. 높은 산이 아닌 서산의 산천에 자신의 감정을 쏟아 붓고, 산천에 인간의 감정을 부여하여 오만하고 세상을 경멸하는 작가의 화신이 되게 하여 주소서. 그의 뛰어난 생각과 감정을 풍경을 이용해 표현한 다른 작품으로는 "비래봉 오르기", "산을 바라보며" 등이 있습니다. 요컨대 우리나라의 산수문학은 끝없이 맑은 강물과 같아서 언제나 맑고 투명하여 오늘날까지 흘러 우리의 마음을 자양분으로 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