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덕적 범주에는 무엇이 포함되나요?

도덕적 범주에는 무엇이 포함되나요?

도덕 범주에는 무엇이 포함됩니까?

1. 도덕적 범주의 기본 정의

도덕적 범주는 윤리학의 더 큰 기본 개념 중 일부이며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사용됩니다. 일상생활.도덕적 함양과 도덕적 평가와 관련된 개념.

도덕적 범주는 일반적으로 쌍으로 나타납니다.

일부 도덕적 범주는 권리와 의무, 동기와 효과 등과 같은 다른 학문이나 토론 분야의 범주이기도 합니다.

2. 도덕적 범주의 논리적 순서

①선과 악(선이 가장 높은 범주, 기준)

②권리와 의무

③정의와 이단;

⑤양심과 악의

8영광과 수치

9정직과 위선

⑾근면과 게으름;

⑿ 검소함과 사치

⒀적절함과 ***

⒁지혜와 무지

⒃행복과 고통, (행복은 궁극의 범주, 발판)

도덕은 상부구조의 범주에 속하며 특별한 사회적 이념이다. 사회적 여론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선악으로 평가하는 것은 심리적 인식, 원칙, 규범 및 행동 활동의 총합입니다.

도덕은 상부구조의 범주에 속하며 특별한 사회적 이념이다. 이는 사회적 여론, 전통적 관습, 사람들의 내적 신념을 통해 유지되며, 사람들의 행동을 선악으로 평가하는 심리적 인식, 원칙, 규범 및 행동 활동의 총체입니다. 에티켓의 도덕적 범주의 세 가지 주요 수준은 무엇입니까? 긴급

이는 주로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에티켓을 "소개"하기 위해 사용 미덕: 사람들의 도덕적 함양을 강화하도록 "안내"할 수 있는 기본 행동 강령으로서의 에티켓.

미덕을 "보여주기" 위해 에티켓을 사용하십시오: 도덕 정신의 외적 형태로서 에티켓은 사람들의 도덕적 수준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도덕성을 "보호"하기 위해 에티켓을 사용하십시오. 에티켓은 고도로 작동하는 도덕적 규범으로서 도덕 원칙의 이행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에티켓의 규범과 원칙은 매우 실용적이며 언어, 단어, 행동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설명하고 규정할 수 있습니다.

의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의례에 관한 모든 학술활동을 총칭하는 용어로 의례를 연구하는 전문학문이다. 내용면에서 예절은 중국의 전통 철학, 종교, 정치, 도덕 및 기타 학문 분야와 교차하고 침투하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며 독특한 기본 범주와 독립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 유교나 유교에 있어서 예절은 그 핵심 요소이다. 그러나 실제 역사적 상황으로 볼 때 예절은 유교나 유교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동성애는 감정적인 범주인가, 도덕적인 범주인가?

감정적 범주

동성애란 개인의 주된 성적, 심리적, 정서적 관심이 동성에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며, 그러한 관심이 드러나는 행동에 나타나는지 여부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동성을 사랑하고, 섹스하고, 동경하는 사람을 동성애자라고 합니다. 동성애는 '범죄'에서 '관용'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겪었으며, 이는 특정한 역사적, 진보적 의미를 갖습니다. 정의감은 도덕적 범주에 속하나요?

정의감은 도덕적 범주에 속하나요?

정의감은 인간의 고차원적인 도덕적 감정으로서 정의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개인의 자기 확인과 자기 개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도덕적 획득에 도움이 된다 자유.

그리고 이는 다른 사람들을 단결시키고 정의의 원칙을 수호하며 사회 정의를 실현하고 사회의 안정적이고 질서 있는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국학에는 어떤 카테고리가 포함되나요?

일반적으로 국학은 유교를 주체로 하는 중국의 전통문화와 학문을 가리킨다. 중국학은 중국의 전통문화이자 학문이기 때문에 의학, 연극, 서화, 점성술, 수비학 등도 물론 포함됩니다. 이것들은 물론 중국학의 범주에 속하지만 중국학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

Guoxue는 원래 Taixue 및 Imperial College와 같은 국립 학습 기관을 지칭했습니다. 한학이 학문을 가리킨다는 이론은 서학이 동양으로 전파되고 문화변혁이 일어나는 역사적 시기에 유래한다. 20세기 초에 등장하여 1920년대에 본격적으로 번성하기 시작한 중국 본토에서는 문화대혁명 이후 점차 사상과 학문의 자유가 회복되었고, 1980년대 이후에는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학문적 공간이 점차 확대되었다. 오늘날까지 부활했습니다.

'중국학'이론은 서양학문이 동양으로 전파되고 문화변혁이 일어나는 역사적 시기에 유래한다. 중국학의 정의에 대해 엄밀히 말하면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통일되고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못했습니다. 유명 전문가들은 의견이 다르며 한 가지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1906년에 중국 학자의 정수인 덩시(鄧施)가 쓴 다음과 같은 속담이 있습니다. 나라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배움이 있다. 나라의 배움은 국가를 위한 것이요, 나라의 자치이다.”(<중국학저널>) 문화', 19호) 덩샤오핑의 중국학 개념은 매우 넓지만 주로 중국학의 실용성을 강조한다.

중국학은 학문 분야로 나뉘는데 철학, 역사, 종교, 문학, 예절, 문헌비평, 윤리학, 편집학 등으로 나누어야 한다. 그 중 유교철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선진학, 유교, 도교, 불교가 중국 사상사를 관통하며 지배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종속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학은 '사전서'로 나누어져 정(智), Shi, Zi, Ji. 그러나 Jing 및 Zi 부품, 특히 중국학의 대가인 Zhang Taiyan의 "중국학 강의"에 따라 초등학교, 유교 고전으로 구분됩니다. , 역사, 학자 및 문학.

장태연은 자신의 『중국학 입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국학의 본질은 신화가 아닌 고전과 역사, 소설과 전설이 아닌 역사, 지리를 이해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고대와 현대 인간관계의 변화를 살펴보고 문학적 적용을 구별한다.

중국 종파의 정수인 덩시(鄧師)는 "중국 문화의 선비가 누구냐? 학문은 나라에 속한다. 그 위에 사는 사람이 나라를 세우는 사람이다. 그 나라에는 그 나라의 학문이 있다. 배우는 사람은 나라의 이익을 위해 나라의 지식을 배우고 나라를 자치한다." ("국학 강의 노트", "중국 문화 저널" 제19호) ) 수업에는 어떤 카테고리가 포함되나요?

계급은 생산관계에서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한 집단은 생산수단을 점유하기 때문에 다른 집단의 노동을 점유한다. 다양한 기준은 귀족과 빈민계급,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 노동계급과 농민계급, 지배계급과 피지배계층 등 다양한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업적 책임은 도덕적 범주인가요, 아니면 법적 범주인가요?

일반적으로 도덕적인 범주에 속하지만, 타인의 정당한 권익을 침해하고 법률이 규정한 사항에 닿을 경우 법률적인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윤리의 범주인가?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 덕을 이야기한다. 인간의 본성은 도(道)의 층위에 있다. 이해했나요?

경제학은 과학이며 합리성에서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본성에서 출발하는 것이 사회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