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의 격려교육과 고대의 덕육 사상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중국 전통의 격려교육과 고대의 덕육 사상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중국 고대 덕육 사상의 기원은 매우 이르고, 요순시대에는 덕육 관념이 있었다. 중국 전통문화의 덕육사상은 중국 봉건사회 제도 하에서 싹트고 발전한 것으로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종법사회 형태다.

고도로 분산된 소농 경제와 비정상적으로 집중된 독재 통치가 특징이다. 이 역사적 배경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특색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에 맞는 전통 덕육사상도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고대 중국 전통 도덕 교육 사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내성외왕, 수양성.

중국의 전통적인 도덕교육사상은 예로부터 도덕의 슬림한 기능을 중시해 왔다. 즉 개인의 도덕수양을 통해 개인의 내면의 도덕의식을 자극하고, 개인이 끊임없이 자신의 도덕품행을 배양하여 진정한 도덕적 양심을 가진 사람이 되는 것이다. 공자는' 수련, 제가' 가 군자가 되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경심으로 수련하다' 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고, 남을 존경하며, 자신의 품성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성실과 존중으로 도덕적 수양을 해야 다른 사람이 참을 수 없는 것을 참을 수 있다. 물욕에 현혹되지 않는다. 안회와 마찬가지로 허름한 골목에서 먹고 마실 수 있다.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얼굴은 비열한 골목에 살고 있는데, 그는 잃을 것이 없다. 매일 음식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마시는 것 외에는 모두 그 속의 슬픔을 감당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안회는 오히려 즐겁고,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어떤 사람이 이런 곤경이 무엇을 설명하는지 물었다. 그는 가난하지 않으면 행복하다고 말했다.

공자는 일찍이 그를 거듭 칭찬하며 "덕선, 덕선" 이라고 말했다. "내외왕" 은 유교 사상의 근본 특징이다. 이른바' 내성' 이란 내부적으로 자신의 성격을 배양하여 성인의 인격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른바' 외국 왕' 이란 불후의 공훈을 세우기 위해 레바논 인민을 축복하고 외국의 힘으로 세계를 통치하는 것이다. 유가 경전' 대학' 은 유가' 슬림함' 의 덕육 방안과 절차를 상세히 논술하였다.

예를 들어, 그것은 덕육의 출발점이며, "배우고, 배우고, 성실하고, 배우고, 생각하고, 생각하고, 바르게 한다" 는 것이다. 도덕적 수양은 반드시' 지식물지행' 즉 도덕규범을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점차 도덕규범을 이해하는 것에서 도덕신앙 형성, 즉' 성실, 편지' 로 바뀌어야 결국 자신의 행동을 구속하는 목적, 즉 자신을 수양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뜻이다. 개인의 심신 발전이나 덕육 발전의 법칙에서 볼 때, 이런 관점은 모두 개인의 도덕심리 발전의 법칙에 부합한다. 동리.

대학' 에서 언급한' 치가, 치국, 평천하' 는 모두' 수련' 을 통해 이뤄졌다. 중국 전통 도덕 교육은 도덕적 신념의 역할을 매우 중시한다. 도덕 교육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것은 우리 민족 도덕 교육의 훌륭한 전통이자 도덕 교육 발전의 법칙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2, 지식과 실천의 결합, 행동의 사용.

중국 전통문화의 도덕교육관은 지행의 유기적 결합, 즉 도덕인식과 도덕실천의 유기적 결합을 강조하며 행동 지향을 주장한다. 아들 하늘: "말에 만족하고, 행에 민감하다"; "군자는 말을 수치스럽게 하고, 행동은 그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도덕적 수양이 글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반드시 실제 행동을 결합해야 한다.

주씨는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은 항상 서로 필요한 것이다. 만약 네가 눈이 없다면, 너는 할 수 없다" 고 지적했다. 눈 없이는 볼 수 없다 "는 것은 지행 관계의 생동감 있는 표현이다. 왕수인은 "진정한 지식은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지만,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아는 것" 이라고 말했다. 왕양명 역시' 만거리는 성인이다' 고 생각했고, 모든 사람은 성인이 될 수 있지만, 경로는 오직 하나뿐이다.' 수행' 이다.

3, 현재에 입각하여 큰 뜻을 품다.

"대학" 은 말했다: "고대 욕망은 분명히 세상보다 낫다. 먼저 나라를 다스리다 자기 나라를 다스리고 싶은 사람들. 먼저 가족과 모이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슬림하고 싶으면 먼저 마음을 가다듬어라. 정확해야 하고, 먼저 성실해야 한다. 진심으로, 먼저 그에게 알려 주십시오; 지식은 사물 속에 존재한다. 일이 이렇게 알려지다. 원인을 알면 성실하고, 성실하면 정정하고, 마음은 규칙적으로 수리한다. 몸 수리 후 집 제나라, 집 제나라 후 국가 규칙. 나라에는 통치가 있고, 천하는 태평하다. "

즉, 전 세계 사람들에게 당신의 도덕적 자질을 보여주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나라를 잘 관리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국가를 잘 다스리려면 먼저 가정을 잘 정돈해야 한다. 가정을 개선하려면 먼저 자기 수양을 높여야 한다.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높이려면 먼저 자신의 마음을 단정하게 해야 한다. 당신의 마음을 바로잡고 싶다면.

첫째, 당신의 생각을 정직하게 만드십시오. 자신의 생각을 성실하게 하려면 먼저 풍부한 지식을 얻어야 한다. 풍부한 지식을 얻는 것은 사물을 연구하는 원리이다. 여기에' 대학' 의 8 가지 항목이 제기되었는데, 각각 기 (), 지식 (), 성실 (), 염가 (), 수련 (), 제가 (), 치국 (), 평천하이다.

즉, 모든 사람은 큰일을 하려는 야망이 있어야 한다. 공자의 학생인 샤지는 "관직을 위해 배우면 관직을 배운다" 고 말했다. 공자는 벼슬을 위해' 덕치국' 을 분명히 제안했다. 예를 들어 북진이 그 곳에 살고, 별들이 달을 공수한다. 이것은 맹자의 논술에서 더욱 깊은 반응을 얻었다. "천자가 무정하여 사해를 보호하지 않는다. 제후들은 불친절하여 나라를 보호하지 않는다. 청의사는 무정하고 의리가 없다. 그는 사당을 보호하지 않는다. 서민들은 무정하고, 사면체를 보호하지 않는다. " 사실입니다. 위의 도덕적 이상을 실현하려면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차근차근.

만약 한 사람이' 날이 밝으면 일어나 조정의 청소를 한다' 는 이런 사소한 일도 하기 싫다면, 무슨 치국에 대해 이야기하겠는가? 따라서 우리의 도덕 교육은 교육받은 사람들에게' 소선을 위해 하지 말고, 작은 악을 위해 하지 말라' 는 도덕심을 형성하고, 인간의 도덕적 이상을 소중히 여기며' 내외왕' 의 도덕적 목적을 달성하도록 고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