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절에는 어떤 풍속 습관이 있습니까?

청명절에는 어떤 풍속 습관이 있습니까?

청명절은 무슨 명절이에요?

청명절은 나청절, 나청절, 삼월절, 제조절 등으로 일컬어진다. 중춘과 만춘의 교분에 축하하는 것이다. 청명절은 먼 옛날의 조상 신앙과 바이춘 풍습에서 기원하며 자연과 인문학의 이중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자연 절기이자 전통 명절이다. 청명절은 전통의 중대한 설날이다. 성묘를 하고 선인을 추모하는 것은 중화민족이 예로부터 우량한 전통이다. 효도를 선양하고 가족의 기억을 깨우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 심지어 민족의 결속력과 정체성을 촉진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청명절은 자연절기와 인문풍습을 융합하여 인문과 자연조건의 결합으로 중화민족 선민이' 하늘, 땅, 사람' 의 조화를 추구하는 사상을 충분히 반영하고, 천시지리인과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청명절에는 풍부한 명절과 풍습이 있다. 성묘와 답청은 청명절의례와 풍습의 두 가지 주요 주제이다. 예속이라는 두 가지 전통 주제는 중국에서 예로부터 지금까지 전해져 온 적이 없다.

청명절은 중화민족의 오래된 명절이다. 그것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장엄한 명절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자연과 친해지고, 나들이를 하며, 봄의 즐거움을 즐기는 즐거운 명절이기도 하다. 두직을 (또는 태양력이 15 에 도달) 하는 것은 청명절기이며, 노드 시간은 양력 4 월 5 일 전후이다. 이때 생기가 발랄하고, 음기가 쇠퇴하고, 만물이' 옛날을 맞이하러 간다' 며, 대지는 봄기운이 완연한 광경을 보여 봄나들이, 성묘제사를 치르기에 좋은 시기이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청명절은 매우 길다. 10 이전 8 일과 10 이전 10 일. 최근 20 일 동안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청명절에 속한다.

청명절, 설날, 단오절, 추석은 중국의 4 대 전통 명절로 불린다. 중국 외에도 베트남, 한국, 말레이시아, 싱가폴과 같은 세계 일부 국가와 지역에도 청명절이 있다.

청명절에는 어떤 풍속 습관이 있습니까?

청명절 풍습 1: 쿠주.

활은 일종의 고무공이고, 볼 가죽은 가죽으로 만들어졌고, 공 안에는 양모가 채워져 있다. 축주는 발로 공을 차는 것이다. 이것은 고대 청명절에 유행하는 게임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가 발명한 것으로, 최초의 목적은 무사를 훈련시키는 것이다.

청명절관습 2: 그네를 타다.

이것은 중국 고대 청명절의 풍습이다. 스윙, 그것은 가죽 끈, 움직임입니다. 그것의 역사는 매우 유구하다. 그것은 처음에는 돈공이라고 불렸고, 나중에는 금기를 피하기 위해 그네로 바뀌었다. 고대에 그네는 나뭇가지로 만들어 리본으로 묶었다. 나중에는 밧줄 두 개, 발 디딜 그네로 발전했다. 그네는 건강뿐만 아니라 용기도 키워 사람들, 특히 아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청명절의 풍습 3: 연날리기.

청명절에 연을 날리는 것은 유행하는 풍습이다. 고대에 연날리기는 오락 활동일 뿐만 아니라 마법 행위였다. 그들은 연날리기가 그들의 입냄새를 풀어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청명절에 연을 날릴 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알고 있는 재해를 종이 연 위에 쓴다. 연이 높이 날 때, 그들은 연줄을 자르고 종이 연을 바람에 날리게 하여, 그들의 질병과 더러운 공기가 이미 연에 의해 끌려갔다는 것을 상징한다.

청명절의 풍습 4: 닭 싸움.

고대에는 닭 싸움 경기가 청명에 성행하고, 닭싸움은 청명에서 시작하여 여름부터 날까지 계속되었다. 중국 최초의 닭 싸움 기록은' 좌전' 에서 볼 수 있다. 당대에 이르러 싸움닭이 울창해 민간뿐만 아니라 황제도 예외가 아니었다. 예를 들어 당현종은 닭 싸움을 가장 좋아한다.

칭밍 축제 관습 5: 누에 축제

누에화절' 은 누에향 특유의 민속문화이다. 지난 청명절에 이 민속행사는 오통, 우진, 숭복, 주천 등지에서 열렸다. 매년 잠화절은 인산인해를 이루어 행사가 많아 누에신, 요속선, 대각소동, 배향의자, 주먹, 용등, 리프트, 가극 등이 있습니다. 이 활동들 중 일부는 해안에서 진행되며, 대부분 배에서 진행되며, 매우 수향 특색이 있다.

청명절의 풍습 6: 사류류.

버드나무를 쏘는 것은 양궁 기술을 연습하는 게임이다. 명대 기록에 따르면 비둘기를 호리병박에 넣고 버드나무에 높이 매달아 활로 호리병박을 쏘고 비둘기가 날아와 비둘기의 높이로 승부를 판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비둘기, 비둘기, 비둘기, 비둘기, 비둘기, 비둘기, 비둘기, 비둘기, 비둘기, 비둘기)

청명절의 풍습 7: 답청.

청명절, 봄이 대지에 돌아오니, 자연 곳곳에서 생기발랄한 광경이 펼쳐지는데, 바로 답청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우리 나라 민간은 줄곧 청명 나들이 습관을 유지하고 있다.

칭밍 축제 관습 8: 줄다리기

초기에는' 줄다리기' 라고 불렀고, 당대는' 강한 갈고리' 라고 불렀다. 그것은 춘추 말기에 발명되어 군사적으로 성행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민간에서 전해졌다. 당현종은 연중 청명절에 대형 줄다리기 대회를 열었다. 그때부터 줄다리기는 청명 풍습의 일부가 되었다.

청명절의 풍습 9: 나무를 심다

청명절을 전후하여 봄빛이 맑고 봄비가 흩날리며 묘목을 심으면 생존율이 높고 성장이 빠르다. 그래서 중국은 예로부터 청명 나무를 심는 습관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청명절을 식목절이라고 부른다. 나무를 심는 풍습이 줄곧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청명절풍습 1: 성묘와 제조.

중국 역사상 한식 금지, 불제조 금지, 청명절의 성묘제조는 계속되는 풍습과 전통이 되었다.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청명절을 전후해도 사람들은 여전히 무덤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다. 잡초를 뽑고, 제물을 내놓고, 무덤 앞에서 분향기도를 하고, 종이돈과 금원보를 불태우거나, 아예 꽃 한 다발을 바쳐 조상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는 풍습이다.

청명절의 기원

전설에 따르면 춘추시대에는 진헌공이 가장 총애하는 것은 그녀의 아들이 왕위를 계승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그녀는 왕자를 살해할 계획이라고 한다. 신생 왕자는 자살을 강요당했다. 신생이 죽은 후, 그의 남동생은 전쟁을 피하기 위해 망명할 수밖에 없었다.

무거운 귀는 나중에 진 문공,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재능 있는 사람을 잘 사귀는 데 능하며, 주변에는 재능 있는 친구들이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귀엣말로 망명 기간 동안 많은 굴욕을 당했다. 미래가 암울할 때, 그를 따르는 조신들은 모두 잇달아 그를 버리고 갔고, 주변에는 몇 명의 충직한 사람들만 남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기간 동안 귀에는 많은 어려움과 고난을 겪었다. 한번은 귀가 길에서 피곤하고 배가 고파서 쓰러질 뻔했어요. 그의 조신 개자가 그의 허벅지에서 고기 한 조각을 베어 귀를 끓여 국을 끓였다. 귀가 이 일을 알게 되자 감동하여 눈물을 흘렸다.

636 년 봄, 진무공의 지지로 귀로 돌아가 진회공을 죽였다. 이로써 중귀는 망명 19 년 후에야 군주인 진문공으로 계승되었다.

진문공이 군주가 되었을 때, 그가 그를 따라 망명한 관원에게 상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진문공은 그가 망명하는 동안 그를 위해 고기를 베는 개자추수를 잊었다. 개자추는요? 그는 명리에 담박하여 면산에 가서 은거했다.

진문공이 자신의 잘못을 깨달았을 때, 그는 후회했고, 그래서 그는 사람을 보내 도처에서 개자를 찾았다. 개자가 면산에 은거했다는 것을 알게 되자 진문공은 사람들에게 산을 수색하라고 명령했지만, 개자추를 찾지 못했다. 진문공은 절망 속에서 면산을 불태워 개휴를 강요하려 했지만 개휴를 죽였다.

진문공은 개자추를 발견했을 때 어머니를 업고 늙은 버드나무 한 그루 아래에서 죽었다. 개자추는 유언을 남겼다. "당신의 사부님이 영원히 청명하시기를 바랍니다." 진문공은 매우 슬퍼서 이 날을 한식절로 정했다.

이듬해, 진문공이 직접 대신을 이끌고 등산 제사를 지내다가 작년에 불에 타 죽은 버드나무가 죽어서 살아난 것을 발견했다. 진문공은 지금 이 늙은 버드나무를' 청명류' 라고 명명하고, 한식절 다음날을' 청명절' 이라고 명명한다. 나는 그 자리에서 버들가지를 몇 개 꺾어 머리에 쓰고 그리움을 표시했다.

이때부터 청명은 개자추를 기념하는 상징이 되었다. 2000 여 년의 진화 끝에 청명절은 각지에서 줄다리기, 그네 타기, 닭 싸움과 같은 다양한 풍습을 발전시켰다. 그러나 성묘제조의 주제는 천백 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