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예술(문화유적 및 예술품)과 현대사회의 관계

전통예술(문화유적 및 예술품)과 현대사회의 관계

중국 전통문화는 현대인의 마음속에 와 닿지 않는 걸까요? 유전됐나요? 아니면 새로운 삶의 임대? "2007년 아시아문화협력포럼" 제3차 공개포럼이 7월 24일에 개최되었습니다. 손님들은 "문화핵심가치와 중국의 현대성"을 탐색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중국 문화의 전통과 발전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했습니다. .

24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차례로 출연할 연사는 게자오광 푸단대 문학사연구소장, 자오광차오 원장 등이다. Sanlian Bookstore의 예술 및 디자인 문화 프로젝트, 중국 중앙 연구소 관 관 Yuan Xingpei 원장, Yu Dan 중국 베이징 사범 대학 영화 및 텔레비전 미디어 학과장, Wen Jinhai 국제 고전 협회 회장 홍콩문화협회 투웨이밍(Tu Weiming) 미국 하버드대 동아시아학과 교수.

전통을 재구성하는 세 가지 방법

게자오광은 고대 전통문화의 특징을 종합하고 중국 전통문화가 유교로만 대표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하고 다양하다고 믿었다. 거자오광의 연구에 따르면 중국의 독특한 전통문화는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천하개념, 즉 고대부터 형성된 세계에 대한 이해는 자아가 종주국인 공물제도이다. 두 번째는 가족을 핵심으로 하는 일련의 윤리적 개념으로, 국가의 질서도 가족의 질서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세 번째는 삼종교(유불교)의 통일성이라고 거자오광은 우리나라에서는 종교 권력과 정치가 결탁되는 상황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갈등을 겪고 있으며 특정 종교에 대한 독특하고 절대적인 개념이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종교가 혼합되고 분열되고 조정되며 종교 전쟁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그로부터 발전한 풍수, 정치, 한의학 등 다섯 가지 요소와 일련의 지식은 많은 삶의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다섯째, 중국인은 나시족을 제외하고는 항상 한자로 살아왔습니다. 중국인들은 여전히 ​​그림 문자를 사용합니다. 단어는 단어의 연속이므로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처리하는 다양한 방식을 형성합니다.

Ge Zhaoguang은 전통을 재건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인 지원을 얻고 시스템을 형성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다른 하나는 교육을 통해 확산되는 상식이고, 마지막은 일반 대중을 위한 맞춤화입니다. 일부 의식과 전통을 홍보하는 등 이를 인식합니다. 그러나 그는 황제릉과 연황릉의 일부 제사활동을 단지 외형적인 형태일 뿐이라고 생각하며 반대 의사를 표명하기도 했다.

화합의 개념은 국제적 위기를 해결한다

위안싱페이(Yuan Xingpei)는 많은 고대 고전을 인용하여 조화의 개념과 중국 문화의 '화합'과 '통'의 차이를 분석했다. Yuan Xingpei는 먼저 공자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군자는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Zuo Zhuan"의 내용을 사용하여 조화가 수프를 만드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물, 불, 장작 등 맛도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는 의견이 반복된다. 노자(老子)의 글에는 만물 사이의 상호의존에 대한 이러한 개념도 있습니다. Yuan Xingpei는 조화를 고수하는 것이 중국 문화의 중요한 자원이라고 믿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인간과 자연, 사람과 개인 사이의 조정과 적응, 그리고 조화의 개념을 옹호해야 합니다.

또한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을 중성화하고 내면의 희로애락과 분노, 슬픔과 희열을 조화시켜 개인과 사회의 조화를 이루어 상호의존과 상호작용의 사회구조를 이룰 수 있다고 제안했으며, 인간과 자연의 대립을 줄인다. Yuan Xingpei는 현대 사회가 변화 속에서 조화를 추구하는 반면, 중국 문명에는 자기 혁신의 정신이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21세기 인류는 환경오염, 생태 불균형, 테러, 신앙의 위기, 정신질환 등의 위협에 직면해 있으며, 중국문화의 차이 없는 조화를 추구한다는 긍정적인 의미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고전을 이해하기 위해 인생을 사용하십시오

논어, 장자 등 중국 고전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 위단은 중국 문화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근대성은 단순히 학문적 체계의 측면에서만 그치지 않고 현재의 삶에 대한 이해를 통해 21세기 고전의 가치를 이해해야 한다. 그녀는 문화 다양성이 사람들의 태도를 포함해야 하며 전체주의적이 아니라 다양하고 다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녀의 연구에 따르면, 한나라 무제가 유교만을 존중했기 때문에 유교는 오해를 받아왔다. 그러나 20세기의 문화적 사고방식은 작가와 시인을 유교와 도교로 구분하고 작품을 분류하는 등 단순한 사고 방식을 사용했다. 이러한 단순한 흑백 구분은 오히려 문화의 역동적인 확산을 방해하고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녀는 20세기 초 전통문화가 중국의 과학발전과 현대화를 방해하는 존재로 여겨졌고, 서구문화에 반대되는 존재로 여겨졌던 시대에도 전통문화에 대한 전면적인 부정이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문화대혁명' 시대. 그러나 지난 20년 동안 그것은 지나친 것 같습니다. 유교는 결혼, 직업,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전통문화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위단은 고대 문인의 영혼과 정치의 관계, 왕웨이와 소시 등 그들이 경험한 삶 등 전통문화에 담긴 인격의 깊은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적절한 시기에 정치 지도자가 된 그는 좌절했을 때 시와 산문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나중에는 종교와 철학에 대해 더 깊은 탐구를 했습니다. 유단은 이들 문인들의 작품과 삶을 단지 감상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자연으로 돌아가 그들의 삶을 경험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녀는 오늘날 사람들이 통합과 삶에 대한 열정이 부족한 것을 한탄하며,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전통문화를 활성화하여 건강하고 확장되고 지속가능한 삶을 만들어가기를 희망했다.

또한 그녀는 전통문화를 이해하려면 마음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고전의 영원하고 단순한 의미를 이해하려면, 고전을 연령대에 따라 읽으면 인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 오늘날의 사람들은 물질적인 것에 둘러싸여 있고, 마음은 기술에 더 가깝고, 자연 속으로 직접 걸어가는 경험이 부족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항상 고전의 내용이 너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클래식은 너무 단순합니다. 결심만 하면 무언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장자는 천지의 아름다움을 말할 수 없고 말하는 자도 지혜롭지 못하고 지혜로운 자도 말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인식을 사용하는 것이 더 강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