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10 대 인물 명칭
고대 10 대 인물 명칭
고대에 사람에 대한 10 가지 명칭 1 1, 직설적인 이름: 대략 세 가지 경우가 있다: (1) 자칭 이름이나 이름. ② 소개 또는 전기에 사용됩니다. (3) 혐오스럽고 경멸받는 사람.
둘째, 글자: 옛사람은 어릴 때 이름을 지었고, 성인이 되면 글자 (남자 20 세, 여자 15 세) 를 따고, 글자와 이름은 의미심장한 연관이 있다.
한자는 다른 사람의 편의를 위한 것이고, 동배나 어른에 대한 예의와 존중이다.
셋째, 명칭: 번호는 별명, 표라고도 한다. 이름, 글자, 번호의 근본적인 차이는 전자가 아버지나 어른에 의해 결정되고, 후자는 스스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숫자는 일반적으로 어떤 흥미를 표현하거나 어떤 감정을 표현한다고 주장하는 데만 사용됩니다. 사람의 호칭도 일종의 존칭이다.
넷째, 사후: 고대 왕후, 고위 관리, 저명한 문사가 죽은 후에 가한 작위는 사후 () 이다.
다섯째, 라마단 이름: 라마단 또는 방 번호를 나타냅니다. 민들송령이 라마단 선생이라고 하면 양계초가 얼음실의 주인이다.
6. 출생지: 당대의 시인 장구령이 곡강인이라 해서 장곡강이라고 부른다. 왕안석은 북송 강서 임천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임천왕이라고 부른다. 명대 연극가 탕현조, 명당 임천 (강서 임천인). 구, 청대 초학, 장쑤 곤산진인, 인칭 구.
일곱째, 군현: 예를 들어 한유는 하노이합양 (이 하남성 맹현) 사람이지만 창리 (이 랴오닝성 의현) 의 한씨 가문이 당대에 명문족이기 때문에 한유는 종종' 창리 한유' 라고 자처하며, 사람들은 그를 한창리라고 부른다.
여덟, 관명: 관명은 한 사람의 호칭으로서 고대에는 상당히 보편적이었다.
예를 들어, "아내와 책": "시마 춘 셔츠, 너무 많이 배울 수 없습니다." " "사마" 는 백거이를 가리키며, 한때 강주 사마였다.
9. 작위: 예를 들어 제갈량은 한때 무향후를 책봉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모두 무향후와 맞먹는다.
남북조 시인 사령운 () 은 그 조상 사현 () 의 직함을 비난하여 만년에 감사했다.
10. 관지: 관지의 지명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Jia Yi 는 한때 창사 왕 교사 (Changsha Wang 교사) 로 강등되었고, 세계는 지아 창사 (Jia 창사) 라고 불렀습니다. 도연명은 일찍이 펑택현령을 맡았고, 세명은 도펑택이라고 불렀다. 루오 전 린하이 치안 판사, 세계는 롤린해 라고 말했다.
고대에는 사람에 대한 호칭이 열 가지였다. 겸손은 중국의 전통 미덕이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겸손으로 자신을 부르며 타인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나타냈다.
고대에 사람들은 그들의 부모를 매우 존경했다.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부모를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 라고 소개했다.
두 번째 나라의 황제는 9 번째 5 개년 계획의 신이지만 자신을 부를 때도 겸손하다. 그들은 스스로를 "과부왕" 이라고 부른다.
셋째, 시서를 읽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기가 문채를 뽐낸다고 말할까 봐 고대 문인들이 겸손하게 자신을' 무능하다' 고 불렀는데, 이는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는 뜻이다.
넷째, 고대인들이 자신을 부를 때, 나를 직접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단어를 사용했다. 이 단어는' 어리석음' 이다. 사람은 천성적으로 무지에서 철이 드는 것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어리석은 때가 있다. 이런 어리석음은 가장 겸손한 자기 표방이다.
고대에 5 대가 비교적 작은 사람은 후배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할 때 자신을' 하' 라고 불렀는데, 이는 고대인 아래, 어른 아래, 어른 앞에서 일종의 존경을 나타낸다는 의미였다.
여섯 번째 고령의 노인, 그들의 겸손은' 장인'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노인 자체에 대한 겸손이기도 하다.
일곱 번째 고대에 여자들은 겸손하게 자신을' 후궁' 이라고 불렀다.
팔고 황제는 평소에 말을 해도 자신에게 비천한 칭호를 주었다. "나는 홀아비다." 이것은 제왕들이 자신에 대한 비천한 호칭이다.
아홉 번째 스님은 자칭' 노파' 라고 부르는데, 노부인은 그가 입은 옷을 가리킨다. 그 고행승은 한때는 평생 불교를 믿었는데, 단 한 가지만으로 살 수 있었다. 스님이 모든 정력을 수행에 쏟는 것은 자신에 대한 겸칭이다.
열 번째 고대에 관리들은 다른 사람이나 직위가 자신보다 높은 사람을 만나면 "하관" 이라고 자칭했다.
나는 표현이 필요 없다, 왜냐하면 나는 너무 직설적이기 때문이다. 고대인들은 예의와 문화를 중시하고 겸손은 중국인의 전통 미덕이다. 그래서 이런 미덕을 보급하기 위해서 중국인들은 모두 예의를 갖추는 것이다. 자신을 부를 때, 그들은 이런 겸손을 남자, 여자, 아이들에게 전파한다.
둘째, 10 대 경어, 교제에는 다른 사람을 부를 수 있고, 고대인들도 10 대 경어를 정의하여 다른 사람을 부른다. 그들은 어느 열 명입니까?
첫째, 상대방의 부모 어른을 만날 때 상대방의 부모를' 너의 아버지, 너의 어머니' 라고 존경스럽게 불러 상대방의 부모에 대한 존경을 표시한다.
두 번째 황제가 그의 조신과 함께 있을 때, 그는 그의 조신을' 아이청' 이라고 부르며 그들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황제는 늘 "신하들은 경직을 사랑한다" 고 말하곤 하는데, 청나라가 그들의 대신에 대한 일종의 존칭이다.
세 번째는 사망자의 이름입니다. 고대인들은 죽은 사람에게 "나의 아버지", "나의 황제" 와 같은 "선제" 라는 글자를 더했다.
넷째, 황제의 집 사람들은 황제를 "전하" 라고 존칭할 것이다.
다섯째, 사람들은 황제 회의를' 만세',' 성상' 이라고 부른다. 고대인들은 황제를 보면 일반적으로 경례를 하며, 결국' 황제 만세' 를 읽으며 황제 만세와 경의를 표했다.
여섯째, 고대의 학식이 깊고 공헌이 큰 사람들은 옛사람들에게' 성인' 이라고 불렸는데, 예를 들면 우리의' 공자 성인' 이다. 그는 고대 유교 학파의 대표적 인물로 유교 사상을 발양하고 중국 문화에 큰 공헌을 했기 때문에 모두들 그를' 성인' 이라고 존칭한다.
일곱 번째 고대에 전쟁터에서 용감하게 적을 죽인 장군은 고대인들이 그를' 아래' 라고 존칭했다.
여덟 번째 고대에는 노인들에게' 시아버지' 라는 존칭이 있었다.
아홉째 고대에는 고대인들이 지위가 더 높고, 권리가 높고, 위망이 더 높은 노인들을' 대사' 라고 불렀다.
열 번째, 고대인들은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을' 좋은 친구' 라고 부르며 겸손과 어른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이러한 호칭은 10 대 겸칭과 10 대 존칭이 있어 고대인의 업무 태도가 온화하고 예의 바르며, 중국이 예의바른 대국이라는 것을 더욱 잘 보여 준다.
고대 10 대 인물의 명칭은 3 이다. 우선 직접 출석을 부르다
고대인들은 글로 유명하다. 고대인들은 그 이름을 직창하는 것은 타인에 대한 불경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이름을 직창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만 나타난다.
1. 주장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릉 문천상이 시를 위해 순서를 정하다. (문천상 《인용론》)
2. 전기에 사용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평자, 글자 장형은 남양 Xi 후베이에서 태어났다. ("장형전인")
3. 어른들은 후배를 불러서 친절을 표시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제자 루즈의 이름으로, 내가 너에게 아는 것을 가르쳐 줄게!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논어 위정")
4.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을 부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불행히도, 육사맹은 전자에서 사악하고 후자에서는 아첨하는 것이다. (문천상 《인용론》)
불행하게도, Lu shimeng 이미 나와 함께 원수, 먼저 위안 앞에 내 나쁜 일 을 말하고, 이후 도 점차 적을 아첨하고 있다.
둘째, 단어.
한자 (일명 표의문자라고도 함) 는 성인이 되었을 때 취한 것이다.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이름에 대한 설명과 보완이다. 칭찬은 예의와 칭찬받는 사람에 대한 존중에서 나온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양마가 국자감에서 지낸 지 벌써 2 년이 되었다. (송영 "마성동양서 보내기")
한자 문화권이 확대되면서' 글자로 사람을 명명하다' 는 현상이 나타났다. 글자를 행으로 하는 것은 "글자를 천하로 삼는다" 는 줄임말이다. 이 사람의' 글자' 만 부르고 그의 이름은 부르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명대의 유명한 내각 관리인 양스키는 그의 이름이 독특하고 글자도 독특하지만, 세상은 보통 그의 글자만 알고 있어서 "글자를 선으로 삼는다" 고 부른다. 이백, 이름은 하얗고, 글자는 태백이라 할 수 없다.' 한 글자 한 마디' 라고 할 수 없다. 그의 이름과 글자는 세상 사람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셋. 제목 (별칭)
아니요. 중국 고대인들이 이름과 인물 외에 별명으로' 사후' 라고 불렀다는 뜻입니다. 번호는 대부분 자기가 쳤지만 다른 사람이 쳤어요. 번호는 매우 실용적이며, 호칭을 받는 것 외에 문장, 서적, 서예의 서명으로도 쓰인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 1: 요국주공 (리아 서주공: 주순창, 글자, 호 요국) 이 5 명을 체포하고 의격자가 죽었다. 장포' 오묘명'
예 2:' 정원 시화' 작가 원메이는 정원 주인을 따른다. 자현의 긴 문구의 저자 신기병은 자현이라고 불린다.
우리는 이 정규 장을 착실하게 공부해야 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역사적인 유명인들의 번호를 외워야 한다.
두보: 소릉야로
이백: 바이올렛 거사
도연명: 오육선생
백거이: 상산의 불교도
수시: 동파거사
Ouyang xiu: 술취한 웽의 뜻은 술이 아닙니다, 육일 거사
이청조: 이안속인
넷째, 시호라고 합니다.
사후 호는 사후 후손이 주는 평가성 문자다.
우리는 지난 수업에서 고대 역사에서 사회적 지위가 비교적 높은 황제, 황후, 왕자, 대신들이 일반적으로 사후 번호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호칭은 선현에 대한 존중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 향조, 공립학교 경기. "방포" 왼쪽 일화 "
우리' 사후' 의 상용어를 요약해 봅시다. 작은 노트북을 들고 기억해봅시다.
문, 경, 무, 혜, 조, 선, 원, 성, 평, 명, 환, 현, 강, 무 (짱)
정신, 힘 및 우아함 (핵심)
애도, 소중히, 관심 (동정)
다섯째, 방 번호 (집 이름) 에 따라
공복호나 방 번호로 전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이곳의 재간이나 방을 고대인의' 화실' 으로 볼 수 있다.
남송 시인 양완리가' 성재' 라고 부르고, 사람들은' 양성재' 라고 부른다. 또 다른 예로' 라마단' 은 푸송령의 라마단 이름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라마단 씨' 라고 부른다. 아이스룸은 양계초의 라마단 이름이다.
여섯째, 공식 이름을 나타냅니다
한 사람의 정식 이름을 부르다. 이것도 중국 고대 특유의 호칭 방식이다.
두보는 공부 원외랑을 맡았기 때문에' 두공부' 라고 불렸고, 심지어 그의 시는' 두공부집' 이라고 불렸다.
모두들' 관명' 이라는 상용호칭을 축적해야 한다.
지아 교사: 지아 이순신;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왕 youjun: 왕 Xizhi; 왕 youcheng: 왕 안시;
두보: 두보; 유우전: 유영;
수: 수시
일곱째, 공식 토지
네가 벼슬하는 곳에 따라 불러라.
예를 들어 적벽전쟁에서' 예주' 라는 단어는 유비를 가리킨다. 또 다른 예로' 류유주' 는 류종원을 가리킨다.
또 다른 예로' 자창장' 은 자도를 가리키고,' 위쑤저우' 는 웨이장을 가리킨다.
여덟째, 산지를 나타낸다
그가 어디서 왔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사람의 성을 그의 본적과 합칠 것이다.
예를 들어 당대의 시인 맹호연은 양양인이어서' 맹양양' 이라고 불린다. 유종원은 하동인이어서' 유합동' 이라고 부른다. 왕림천은 왕안석을 가리킨다.
아홉, 카운티 희망 에 전화
이런 호칭 방식은 매우 특별하다. 군망이란 한 지역의 명망있는 가족 성을 가리킨다. (보통 한 성은 하나 이상의 군망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유는 하남 합양인이지만, 우리는 그를' 합양' 이라고 부르는 경우는 드물다. 반면 당시 한국의 군은 창리였다. 우리는 흔히' 한창리' 라고 불렀다.
열, 제목
누군가의 칭호를 부르다.
예를 들어 시인 사령운이' 감사' 라고 불린 것은 그가 공의 칭호를 물려받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