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와 도교는 서로 적대적이기도 하고 보완적이기도 하며, 중국 문화 발전 전반에 걸쳐 존재해 왔습니다. 이는 중국 문화 발전의 기본 단서이다.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에 대해 이야기하다
유교와 도교는 서로 적대적이기도 하고 보완적이기도 하며, 중국 문화 발전 전반에 걸쳐 존재해 왔습니다. 이는 중국 문화 발전의 기본 단서이다.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에 대해 이야기하다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은 중국 전통문화의 함의 중 하나인 공자
중국 전통문화는 가장 간결한 세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자연과 인간, 하나는 내면의 성자와 외면의 왕이고, 다른 하나는 서로를 보완하는 유교와 도교입니다. 이 세 단어는 각기 다른 관점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의미와 특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중국철학에는 10가지 주요 특징이 있다.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은 중국 문화에서 서로 인과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두 세력입니다. 유교의 정신과 도교의 지혜는 종합적인 철학적 형태를 이루고 있는데, 즉 유교는 도교를 원인으로 하고, 도교는 유교를 결과로 삼으며, 유교와 도교는 통일성, 자의성, 자의성이라는 동일한 철학적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 시간. .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은 중국 전통문화의 내용과 구조를 요약한 것이며, 선진시대의 수백 종파는 이후 쇠퇴하고 소멸되었으며 오직 유교와 도교만이 널리 확산되고 발전하여 마침내는 쇠퇴하였다. 중국 전통 문화의 두 가지 주요 기둥이자 주요 구조입니다. 유교와 도교의 두 교리는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점차적으로 상호 보완적인 문화 메커니즘을 형성했습니다. , 그리고 지속됩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그 범위가 넓고 심오합니다. 그 내용과 구조에 있어서는 유교와 도교가 주축이고, 그 특성에 있어서는 유교와 도교의 상호보완성이 가장 결정적이고 전형적인 의의이다. 중국 후기 사회에 점진적으로 정착된 유불도교의 안정된 문화구조에서는 유교와 도교의 통합과 상호보완성이 일차적이고 근본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므로 유교와 도교의 상호보완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국 문화의 기본 특징과 깊은 유산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유교와 도교의 상호보완성은 두 사상 학파가 여러 측면에서 광범위하고 명백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에 기초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유교와 도교가 주목하는 문제이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의 차이일 뿐, 서로 양립할 수 없거나 정반대되는 것이 아니며, 치열한 갈등을 이루는 것도 아니다. 그래야만 유교와 도교의 사상이 서로 보완할 수 있고 여러 면에서 서로를 적절하게 대할 수 있다. 그들 각각은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으며, 한 가족의 강점은 다른 가족의 약점이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므로 두 학파가 서로를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고 가능합니다.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고대 중국 사회는 많은 문화적 통합을 경험해 왔습니다. 학자는 문화적 특성을 지닌 사회계층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보유자이자 전파자이며 사회의 엘리트이다. 그러므로 어려운 시대나 모든 사회 변화와 문화 통합 과정에서 학자 계급은 종종 시대의 선봉, 사회 문화적 진보의 촉진자 또는 특정 사회 경향과 시대의 추세를 옹호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도가 표준에 미치지 못함', '국가가 도가 없음'으로 나라가 혼란하고 쇠퇴하는 혼란스러운 시대에 사회의 중추인 학자들은 종종 권력 투쟁의 희생자가 되었습니다. 정치 단체. 따라서 직업명성과 부와 개인의 자유 사이, '나가는 것'과 '들어가는 것' 사이에서 고대 선비들의 삶의 이상에 치열한 모순이 있었고, 이로 인해 성격 갈등이 발생했으며, 선비들은 상호 균형의 이중 균형을 이루었다. .인격 - 유교와 도교가 서로 보완하는 이중인격. 유교에 관해 말하자면, 유교는 '가문을 다스려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는 것', '위대한 일을 성취하는 것', '관료를 장려하는 것'과 같은 상승적인 측면을 더 옹호한다고 생각합니다. 유교는 '세상에 있음'에 기초하거나 자신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는 타인을 대하는 방법에 대한 일부 견해(도덕적 개요)를 포함하여 끊임없이 목표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전진하는 상황에서 당신의 야망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이에 비해 유교는 이들 학자들의 정신이 빛나는 면이다. 도교는 '큰 길'과 '천도'를 강조한다. 이에 비해 도교는 더 이상 자기 계발에만 국한되지 않고 자연과 인간의 수준으로 올라와 자연을 옹호하고 평온과 무위를 옹호하며 투쟁에 반대합니다. 게다가 도교는 좀 더 평화롭고 유연한 것 같습니다. 유교와 도교의 이중수련은 마치 하늘을 가르는 유성과 같으니, 그것은 지극히 찬란했다가 다시 무미건조함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무미건조함 속에서 영원을 추구하며 초월적인 경지를 추구하는 것이다. 사물과 자아가 잊혀지는 곳. 이 상태는 더 이상 서로 잘 지내는 데에 국한되지 않고, 단순히 세상으로부터 독립하는 데에도 국한되지 않고, 둘이 적절하게 혼합되어 서로 보완하는 상태입니다. 나는 유교의 "금중"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영어로 Zhongyong에 대한 설명 중 하나는 문자 그대로 "금색 의미"로 번역되는 "황금 의미"입니다. 분명히 이것은 서양에서 고귀하고 매우 존경받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전은 중용을 “사람과 사물을 대하는 데 있어서 공정하고 균형 잡히고 절충적인 태도를 취하는 유교 사상”이라고 설명합니다. 나는 위의 "유교와 도교가 서로 보완한다"는 것이 바로 인간과 자연 사이의 편견이 없고 중립적인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고대 선비들이 '유교와 도교의 보완'이라는 이중적 성격을 형성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중 하나는 내면의 갈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갈등은 주로 도교적 삶의 태도와 유교적 정치적 태도의 병행으로 나타나며, 이로 인해 인격의 이중화가 형성된다. 또한 이들 학자들은 개인의 자유를 추구했을 뿐만 아니라 봉건윤리를 준수하고 사회생활에서 양자의 조화로운 통합을 위해 노력했다고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종원(劉宗源)은 영주(永州)로 강등된 후 『우천시서』에서 이렇게 썼다. 맑고, 맑고, 금과 돌의 소리가 있어 바보들을 감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쁘지만 갈 수는 없습니다... 어리석은 말로 우시에 대해 노래하지만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나는 멍하니 돌아가고 있어요. 나는 슈퍼 홍몽이고, 외국인과 섞여 있고, 외롭고 무지합니다." 분명히 류종위안은 자신을 조롱하는 동시에 자신의 감정을 설명했습니다. 현실의 무력함은 윤리에 대한 그의 고수를 반영하지만 동시에 그는 "Zhuangzi-Zaiyou"의 단어도 인용했습니다. "Mo I Know"는 "흐름"과 "나"의 통일성, 즉 도교 사상을 강조합니다. “만물은 통일된다”, “형식과 정신은 망각된다”는 말은 사물을 통해 표현되지만, 이러한 균형을 추구하는 사상이 당시 학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문학계의 거장 소동포 세대도 마찬가지였다. 메이산의 독특한 산과 강, 아름다운 풍경은 문학의 거장 소시(Su Shi) 세대를 키워냈습니다. Su Shi의 경력은 초기에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그와 그의 남동생은 야심 차고 열정적이었고 세상을 사명으로 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러나 이후의 "오타이시 사건"과 정치 개혁 혼란은 Su Shi에게 큰 타격을 가져 왔습니다. 재난이 있은 후 그는 몇 번이고 강등되었습니다. Su Shi는 마침내 Mizhou에서 깨달음을 얻고 "초월 대만 연대기"를 썼으며 황량한 하이난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미주(Mizhou)에서 그는 자오시(Jiaoxi)로 이주하여 처음으로 정착하여 휴양을 위해 조란 테라스(Chaoran Terrace)를 건설하고 이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 이 글을 통해 소식은 사물에 무관심한 숨은 군자를 동경했을 뿐만 아니라 공신들의 공적을 존경했음을 알 수 있다. 때때로 그는 좋은 장군이 잘 끝나지 않는다고 불평했습니다. 이는 사물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실제로는 완전히 벗어나기를 어려워하는 갈등적인 기분을 보여준다. 유교와 도교는 표면적으로는 이혼하고 대립하며, 하나는 세상에 종사하고, 다른 하나는 낙관적이고 진취적이며, 다른 하나는 수동적이고 내성적이지만 사실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들은 단지 서로 보완하고 조화를 이룰 뿐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유교와 도교의 상호보완적인 이중인격은 특수한 시대에 형성된 성격 패러다임이다. 그것은 과거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열어줍니다. "세상을 돕는 것"과 "자신을 돌보는 것"은 종종 후세 학자들의 상호 보완적인 삶의 길일 뿐만 아니라, 비가는 관대하고 냉소적입니다. 산과 숲 속에서'와 '위작을 생각하는 것' 역시 역대 중국 학자들의 전통적인 심리학이 되었습니다. 봄바람이 승리할 때, 그들은 길을 잃고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때 “바람과 파도가 부서지고 구름과 돛이 곧장 바다를 건너갈 때가 있을 것이다”라는 번영을 굳게 믿을 수 있습니다. "돌아오면 시골은 황폐해진다." "돌아오지 못한다"는 우아함을 요컨대, 유교와 함께 경력을 쌓으려는 모든 시대의 학자들의 노력 뒤에는 장자의 상태에 대한 심오한 의미가 있습니다. 사물과 나 자신을 모두 잊는 것". 이것은 일종의 영적 균형, 삶의 방식, 삶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기 위안은 어쨌든 이중 성격의 전형적인 표현입니다. 이러한 발현은 유교와 도교의 상호보완적 사고가 학자들의 자기탈취와 자기해방을 고취시키고 있음을 어느 정도 보여준다. 육체를 초월하여 방황하다'는 동시에 밀려드는 역사의 파도 속에서 웅장하고 완벽한 파도의 충돌을 남기며 울려 퍼지고 멀리까지 닿는 영원한 감동을 남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