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중 심사의 장단점 분석
대중 심사의 장단점 분석
다른 어떤 것과 마찬가지로 대중문화도 양날의 검이며, 그것의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면도 있고 피해야 할 부정적인 면도 있다. < P > 긍정적인 의미에서, 우리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알 수 있다. < P > 첫째, 당대 문화의 보급과 전파로 문화가 독점에서 * * * 로 향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대 대중문화의 출현은 대중전파매체와 연계되어 있으며, 사회산업화, 도시화, 기술화의 산물이며, 소비 대상은 사회 일반 대중이기 때문에 대중문화는 일반인의 문화 실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대중문화 실천은 당대 중국 문화의 다원화 발전 과정을 가속화하고, 문화가 대중 차원으로의 침투와 방사선을 촉진시켰다. 문화계층의 문화에 대한 독점이라는 문화적 특권 현상을 깨고 문화를 문화의 피라미드에서 벗어나 민간으로, 광장으로, 가족으로, 억만일반 대중의 정신문화생활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그들의 일상생활이 되고, 문화 (특히 좁은 문화예술) 를 과거의 극소수에게만 붙어 있던 기생성에서 벗어나게 하고, 광범위한 사회성을 얻었다. 과거 회화, 조각 등과 같은 전통적인 문화 형태는' 신비성' 과' 숭배 가치' 를 가지고 있었다. 즉 대부분 지위와 부를 가진 사람들의 소장품으로 대중과 단절된 것이다. 오늘날 대중문화의 대량 생산과 복제 기술은 이런 상황을 타파하고, 문화 정품이 폐쇄된 신비로운 존재에서 나와 누구나 감상할 수 있는 것이 되었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것은 문화 발전사의 거대한 역사적 진보이다. 둘째, < P > 는 새로운 문화 생산 방식을 형성했다. 대중문화는 문화의 피라미드에서 나와 민간으로, 광장으로, 가족으로, 억만 일반 대중의 정신생활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그들의 일상 활동이 되고, 더 중요한 것은 새로운 생산 방식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하나는 소비로 정신제품의 생산 메커니즘을 유도하는 것이다. 둘째, 제품 생산 과정에 대한 대중의 참여로 과거에는 소수의 문화 엘리트들이 문화 창조 활동을 독점하고 감독하는 상황을 변화시켜 문화제품의 생산을 과거의 단일 수동적인 생산-수용 모델을 생산으로 바꾸는 양방향 상호 작용 모델을 받아들였다. < P > 셋째, 정신적 스트레스 문화가 현대 사회 경제 발전과 인간 정신생활의 변화를 완화시키는 것은 대중문화의 완화, 해체 기능을 강조한다. 대중문화의 완화와 해체 기능이란 문화 참여, 문화 수용, 의미 소통을 통해 기분을 풀어주고, 아픔을 달래고, 근심을 해소하고, 마음의 균형을 맞추고, 갈등을 완화하고, 자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현재 일부 방송국과 라디오 방송국은 대중들이 이러한 문화적 수단을 통해 속마음을 이야기하고, 대화를 나누고,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기 주장을 표현할 수 있도록 일련의 대화, 주문형 및 대중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매일 접할 수 있는 대중가요, 소품, 만담, 만화 등은 독특한 해체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대중드라마, 여러 해 동안 TV 드라마는 한 무리의 시청자들을 끌어들여 방송 시간표를 따라 한 회도 빠짐없이 바라보며 억만 대중의 야간 생활의 주요 방식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TV 드라마, TV 드라마, TV 드라마, TV 드라마, TV 드라마) 그 이유는 이들 대중문화 상품들이 규제가 치밀한 현실 세계에서 제공할 수 없는 꿈을 꾸고 느긋하고 느긋한 공간과 방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드라마' 갈망' 은 198 년대 급진불안의 빠른 변화를 겪은 중국 사회 대중에게 안녕한 상상력을 선사했다. 이는 정성스럽게 편성된 위안성 텍스트다. 평범한 노래처럼 사람들의 불안과 불안을 해소하고, 과거의 온정에 대한 그리움 속에서 진실의 흔적을 체득하게 한다. 또 상하이 동방방송국은 1994 년 1 월 특별프로그램' 792 가 당신을 위해 근심을 풀어드립니다' 를 내놓았고, 프로그램이 진행된 지 한 달 만에 6856 통의 청취자 편지를 받고 각종 곤혹과 근심을 하소연하며 참가자들로 하여금 희망을 보고 온정을 느끼게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대중문화의 힘이다. 이런 문화력은 어떤 기관이 행정수단이나 경제수단을 채택해도 형성될 수 없는 것이다. 넷째, 여가 시간의 문화 충실함. 대중문화의 통속성과 오락성은 사람들의 여가 시간의 소일거리에 광범위한 문화적 수단을 제공한다. 다섯째, 새로운 산업체계를 형성했다. 대중문화의 형태는 다양하고 관련된 분야가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신문잡지 산업, 영화문화산업, 광고산업, 오락소일거리 서비스 산업 등 다양한 문화산업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현행 산업 분류 방법에 따르면, 그것들은 모두 제 3 산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모두 문화산업이라고 불릴 수 있다. 이러한 산업은 생산 수단, 운영 규칙, 유통 과정, 운영 규모, 입/출력 비율 등에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시장 경제의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시장 경제의 일반 규칙과 발전 메커니즘을 따르고 생산, 교환, 유통, 소비 등을 거치며 비용 투입과 일정한 산출 수익을 얻어야 한다. 현재 대중문화의 지속적인 발전과 사람들의 생활에서의 지위가 높아지면서 대중문화 제산업 발전의 규모와 속도 등이 끊임없이 증가하면서 우리 국민경제체계에서 중요한 일족을 이루고 있다.
대중문화의 소극적 차원도 두드러진다. 상업성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인해 자발적인 맹목적인 성분과 그에 따른 복잡성으로 인해 폐단도 두드러진다. 프랑크푸르트 학파가 지적한 바와 같이, 얕은 의미에서는 인간의 감각적 즐거움에 대한 욕구를 지나치게 자극한다. 깊은 의미에서, 그것은 인간의 무형의 정신 활동을 특수한 물질 활동으로 격하함으로써, 사람의 자유 천성을 살금살금 억누르고, 인간의 이상을 없앴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대중문화는 여전히 얕은 수준의 문화이다. 역사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대중 문화는 일종의 문화적 향상이다. 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 이런 역사적 진보는 문화의 일반화로 이어지고, 문화는 복제 가능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되고, 평평하고 깊이가 없고, 깊은 의미가 없는 것이다. (물론 대중문화가 전부는 아니다.) 대중문화의 주요 기능이나 주요 기능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오락, 게임, 소일거리이며, 종종 사고성, 계몽성, 교육성을 간과한다. 어떤 사람들은 대중문화의 생산을 다음과 같이 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