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 계획의 세 가지 훌륭한 예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 계획의 세 가지 훌륭한 예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원문을 낭독하고, 〈인자는 무적〉과 〈반역자〉의 두 발췌문을 읽도록 확장한다. 다음은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의 훌륭한 예 3가지이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수업 계획 열을 클릭하세요. 1 장 : "시골의 소수" 수업 계획
강의 목적
1. 맹자의 "仁治"의 구체적인 내용, 사상적 기반 및 역사적 발전을 이해합니다.
2. 맹자의 질의응답 과정과 논증의 기술, 그리고 그의 '좋은 논증과 웅변'의 주관적, 객관적 이유를 이해한다.
3. "shu", "fa", "zhi", "bing", "sheng" 및 여러 고정된 문장 패턴의 해당 현대 번역을 이해하고 숙달합니다.
4.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원문을 낭독하고, 〈인자〉와 〈반란〉 두 발췌문을 읽는 것으로 확장한다.
핵심 사항과 어려움 가르치기
1. 요점:
이 기사의 논증 과정과 예술.
2. 난이도 :
『맹자』의 사상적 내용은 『인정』의 구체적 내용이다.
수업 시간
수업 시간은 2시간입니다.
교육 단계
1. 소개
우리는 방금 "논어"의 유명한 구절 "Zilu, Zeng Xi, Ran You, Gongxi Huashi"를 배웠습니다. '좌'는 의례와 음악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인(仁)정치를 실시하는 일면에서 공자의 정치사상을 반영한 것이다. 이러한 정치사상은 전국시대 중기 유교의 주요 대표자인 맹자(孟子)에 의해 인정론으로 발전되었다. 당시 제후들은 수년 동안 전쟁을 벌이고 있었고, 백성들은 망하고 있었습니다. 맹자는 백성들의 고통을 목격하고 백성의 힘을 보고 백성 중심의 사상을 형성하고 본질이 풍부한 명제를 내놓았습니다. 민주주의의 명언: "국민이 가장 귀하고, 나라가 그 다음이고, 왕이 가장 낮다." "그는 국민이 나라의 근본이고, 국민의 지지가 승패의 관건이라고 믿는다." 세계. 통치자는 자비로운 통치를 실시하고, 백성을 자비롭게 대하고,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것처럼 백성의 고통을 돌봐야 합니다. 그래야만 반대로 통치자가 폭정을 실시하면 백성의 미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는 국민의 지지를 잃었고 폭군이 되어 국민에 의해 타도되었습니다. "나라에 대해 소수의 사람들이 말하는 것"은 맹자와 양혜왕이 정치 문제에 대해 대답한 것이다. 읽고, 암기하고, 생각하고, 토론하여 맹자의 인정관이 이 수업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 단어의 올바른 발음
1. 드래그(yè): 드래그.
2. 수(cù): 밀집하다.
3.罟(gō): 그물.
4. 濿(wū): 움푹 들어간 곳, 연못에 쌓인 물.
5. 거북이(biē): 흔히 거북이로 알려진 투아뉴.
6. zhì: 돼지.
7. 띠(tì): 형을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8. 莩(삐오): 굶어죽는 사람.
3. <맹자> 소개
본문을 보세요.
IV. 문제 해결
이 기사는 유교 고전에서 선택되었습니다. 단어는 간단해 보이지만 의미는 매우 어렵습니다. 인(仁)정치는 맹자 정치론의 핵심이다. 『맹자』에서는 인(仁)정치와 관련된 문제들이 여러 차례 논의된다.
이 글은 맹자와 양혜왕의 대화를 기술한 것으로, '인수를 늘리지 않는다'는 문제에 초점을 맞춰 맹자의 '인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고, 어느 정도 사회적 불평등.
전국시대 여러 가신국의 통치자들은 대외적으로는 도시와 영토를 위해 싸우고 서로 공격했다. 도시를 채우는 사람들." 그들은 내부적으로 잔인했습니다. 착취, 과중한 노동, 생산성 파괴. 이로 인해 군인과 노동력이 부족해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인력 확보 경쟁은 다양한 속국의 통치자들에게 최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를 보면 양회왕이 이 문제를 제기한 것은 본질적으로 인력을 늘려 국력을 키우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다.
5. 교차강의
1. 양회왕이 말했다: "나는 나라를 맡을 때 최선을 다할 뿐입니다.
국가를 위해 (드디어) 끝났습니다. 하노이에 기근이 발생하면
Yan'er가 옳습니다. 세 개의 조동사를 함께 사용하여 강조를 표현하고 강조는 후자에 있습니다.
2. 하노이에 기근이 들면 사람들이 하동으로 이주한다. 강의 동쪽도 마찬가지다. : 곡물 수확량이 적다.
이동: 기장.
또한: 대허동.
3. 주변국의 의도는 좋지 않다. 남들처럼 안 늘리면 무슨 소용이 있나요? : 이유는 무엇입니까?
1부(자연스러운 문단 1개): "사람은 추가하지 않습니다." "더 보기" 질문을 제안합니다.
전국시대 여러 가신국의 통치자들은 대외적으로는 도시와 영토를 위해 싸우고 서로 공격했다. 사람들이 도시를 가득 채운다." 그들은 내부적으로 잔인했습니다. 착취와 과중한 노동으로 생산성이 파괴되었고, 결과적으로 군인이 부족했습니다. 노동력 부족은 매우 두드러진 문제입니다. 인력 경쟁은 다양한 왕자들의 통치자들에게 최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양혜왕은 '사람이 늘어나지 않는다'고 문제를 제기하기 전에는 '소수의 사람이 나라를 위해 힘을 다할 수 있다'고 자랑한 뒤, 재난 구호와 백성 구출을 예로 들어 자신의 일을 이렇게 말했다. '하노이에 불운이 있으면 사람들이 강 동쪽으로 이주하여 기장을 하노이로 옮기고, 강의 동쪽에 불운이 있으면 똑같은 일이 일어날 거야." 구체적인 재난구조대책을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주변국의 일을 감찰하는 것은 소수의 뜻만큼 좋은 것이 아니다"는 양회왕의 자존심을 더욱 부각시켜 다음의 "백보를 웃게 하는 50보"의 길을 닦았다. “이웃 나라의 백성이 줄어들지 않고, 빈민이 늘어나지 않는다면 왜 늘리지 않겠습니까?” 맹자는 이러한 양혜왕의 정신을 이용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함께 하기를 바랐다. '자비로운 정부'라는 이념을 갖고 왕다운 정치를 구현하도록 지도하고 싶다.
4. 맹자가 말했다: "왕은 호전적입니다. 전쟁의 비유를 사용하십시오.
호전적: 싸움을 좋아합니다.
비유: 사용하십시오. ... ...은유적으로.
5. 군인은 무기를 받았을 때 갑옷을 버리고 걸어가는데, 아마도 백 걸음을 걷다가 멈추거나, 오십 걸음을 걷고 멈추는 것 같습니다. 100걸음.
드럼을 채우세요: 전쟁 드럼을 치세요.
드럼을 치세요. : 유명한 행동.
Zhi: 입자, 의미 없음.
무기: 의미가 있는 단어. > 갑옷을 버리고 병사들을 끌고 가세요.
또는: 어떤 사람들은 비웃습니다.
그리고: 수정
수량자가 사용됩니다.
그러면: 그럼.
6. "아니, 아니."라고 말합니다. "
지부: 그건 그냥 (달리기)가 아니야.
지부: 그냥, 하지만.
7. "왕이 이것을 알면 없을 것이다. 이웃나라(국민)에게도 희망을 전합니다.
이 사실을 안다면, 이웃 국가보다 인구가 더 많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십시오.
없음: 동일하든 아니든 필요하지 않습니다.
혼자서 가져가세요.
두 번째 부분(당연한 문단 2~4): '백성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이유 분석:
맹자는 '백성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질문에 직접 답하지 않는다. 사람의 수는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양회왕에게 친숙한 예를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영감을 주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비유를 만듭니다. "왕은 호전적입니다. 전쟁에 대한 비유를 사용해주세요." 그는 늘 한 문장을 언급한 뒤, 두 명의 탈영병이 "갑옷을 버리고 군대와 함께 도망간" 두 가지 상황을 언급했다. 도망간 거리에 따라 “백보를 웃으려면 오십걸음이 어때요?”라는 수사적 질문을 던져 상대방이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주장을 부정하는 말을 하게끔 유도했다. 백 걸음도 안 된다.”, 이것도 마찬가지이다. “자(子)의 창을 사용하고 자(子)의 방패를 공격하라. 왕이 이것을 안다면 백성이 이웃 나라보다 많을 것이라는 희망은 없다.” 이 두 말이 갑자기 주제로 바뀌어 '백보가 늘어나지 않는다'는 이유를 대답했을 뿐만 아니라 '오십보 백보를 웃다'라는 의미도 드러냈다. 백성과 기장'은 나라를 잘 다스리지 못한 이웃 나라의 군주와는 같지 않았다. 내용에는 차이가 없고 형식과 양에만 차이가 있었다. 이는 양회왕의 작은 은혜로는 백성의 수를 늘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글은 자연스럽게 2부에서 3부로 넘어갑니다.
8. "농사철을 어기지 않으면 곡식을 먹을 수 없고, 곡식을 연못에 넣지 않으면 물고기와 거북이를 먹을 수 없다.
위반 : 위반.
곡물.
슈쿠: 미세한 그물.
9. 도끼가 오면.
대상:
언제:
10. 백성을 죽음에 흔들리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장례: 고인의 장례식을 치르는 것.
11. 왕도의 시작
왕도의 시작: 세상을 다스린다.
자연문단 5-7은 세 번째 부분입니다:
자연문단 5: '왕도의 시작'의 원리를 설명합니다:
맹자는 생산의 합리적인 발전이 서민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생명을 잃지 않는 것'이 인덕(仁治)의 시작이며, '만약 백성을 늘리기 위한 예비 조치'라고 믿었다. 농사철을 어기지 않으면 충분히 먹을 수 없을 것이다. 곡물 몇 알을 연못에 넣지 않으면 물고기와 거북이가 먹을 수 없습니다. 도끼의 무게가 1파운드가 되어 숲에 들어가면 나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세 그룹의 평행 문장은 생산 발전을 위한 세 가지 조치와 이러한 조치의 효과를 제시합니다. "cannot...win"이라는 문장 패턴의 조합은 사람들에게 끝없는 음식과 끝없는 사용의 느낌을 줍니다. 설득력을 크게 높입니다. 그리고 그 글의 호소력은 다음과 같다. “곡물과 물고기와 거북이는 먹을 수 없고, 나무는 쓸 수 없다”는 앞의 세 쌍의 평행 문장을 요약하고, 이 결론에 기초하여 “왕의 것”이라는 새로운 결론을 도출한다. 방법." 시작.
“여기서 저자는 세 가지 의미와 내용의 세 가지 측면을 긴밀하게 연결하고, ‘인원 늘리기’ 문제를 왕의 도와 밀접하게 연결합니다.
12. 나무가 있는 5평의 집 50대라면 실크를 입을 수 있습니다.
나무: 동사, 식물
옷: 입다
실크 직물
돼지 : 돼지.
13. 닭, 돌고래, 돼지. 빼놓지 않으면 일흔 살이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아니요: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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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기회.
그것: 닭, 돌고래, 개, 돼지를 대신하세요. 날치기: 지연.
14. 적절한 시기에 땅을 빼앗지 마십시오. 여러 사람이 굶지 않고 살 수 있습니다.
시간: 농사 시간.
15. Xiangxu의 가르침에 주의를 기울이고 효도와 형제애의 의미를 적용하십시오.
진: 조심하세요. > 교육: 깨달음.
심: 반복적으로.
효: 부모를 공경하라.
이: 원칙 16. 나이가 들면 비단을 입고 고기를 먹는다. , 그리고 사람들은 배고프지 않고 춥지 않습니다. 그러나 왕이 아닌 사람들은 같은 반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정적 : 무언가를 들고 있습니다. 다이: 등에 무엇인가를 짊어지다.
리민: 서민.
알 수 없음: 부정문의 대명사는 목적어로 후치된다. 문단: 왕의 성공의 원리를 설명하십시오:
맹자는 또한 백성을 교육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자비로운 정부의 이념은 또한 "백민의 수를 늘리도록 장려"하는 근본적인 조치입니다. "5만 평의 집에도 뽕나무를 심을 수 있고, 오십 세의 남자도 비단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 돼지는 모두 제철을 잃지 않은 동물이다. 일흔 살이 되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에이커의 땅을 빼앗지 마십시오. 그러면 여러 사람의 가족이 굶지 않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세 세트의 평행 문장은 또한 생산을 발전시키기 위한 세 가지 조치와 그러한 조치를 취하는 효과를 제안합니다. 위의 세 가지 조치와 비교할 때 이 세 가지 조치는 분명히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이며 더 주관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니셔티브. 맹자는 옹호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영양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교육을 옹호했습니다. "향서의 가르침을 존중하고 효도와 형제애의 의미를 적용하며 백인들이 길을 따라 살도록 하십시오." "저자는 여기에서 네 세트의 평행 문장을 사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층층이 배치하고 생생하고 생생하게 표현하여 양 회왕의 밝은 미래를 보여줍니다. 그런 다음 "70 대에는 옷과 비단이 있습니다. 고기를 먹으며 백성이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다." 두 문장은 앞과 뒤를 연결하며, 앞선 글 "태초"와 같은 뜻인 "그러나 왕은 없다"라는 결론을 내리는 것이 논리적이다. 킹스웨이'
17. 개들은 사람의 음식을 모르고 먹는구나, 투. 배고픈데 배고픈데 어떻게 없애야 할지 모르는 사람이 있다.
탐지: 자제
Tu: 같은 길, 길
莩: 굶어죽는 사람들
Fa: 곡창을 열어 사람들을 도우세요
18. 사람이 죽으면 "나는 아니다."라고 합니다.
전환점을 의미합니다.
살 : 살
19. '나 아니야 군인이야'라며 사람을 찔러 죽이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요?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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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왕은 무죄하고, 세상 사람들은 죄가 있다.
시: 그러면
받는 사람: 여기서는 복종을 말합니다.
7번 자연항 : '인민 늘리기'의 태도를 설명하라.
맹자는 통치자의 폭정을 비판하고 부정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견해가 옳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 문단은 기사의 시작 부분과 일치한다. 양혜왕은 계속해서 "나라에 헌신한다"고 말했지만 "개는 사람의 음식을 먹지만 그것을 확인할 줄 모른다. 배고픈 고통을 겪으면서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른다." '헌신'을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개는 사람의 음식을 먹는다'와 '배고픔이 가득하다'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그러자 저자는 노년을 탓하는 통치자의 변명을 반박하기 위해 비유를 사용했다. 가난한 청년들에게 '배고픔을 그린다'고 비난하는 것은 무기로 '사람을 찔러 죽인다'만큼 터무니없고 해롭다. "왕은 결백하고 천하의 백성이 여기 있느니라"는 마지막 두 문장은 세월을 탓하지 말고 반성하고 폭정을 없애고 선한 통치를 시행해야 한다. 자비로운 정부와 왕의 행위를 통해 사람들은 살 집이 있고, 밭을 경작하고, 음식과 의복이 충분하고, 교육을 받고, 예절을 이해하여 '인원을 늘리지 않는다'는 문제를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부분(5~7항)에서는 인구를 늘리기 위한 근본적인 조치인 맹자의 '인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한다.
6. 추론 방법을 사용하여 고전 중국어를 이해하세요
1. 추론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이해하지 못하는 장소를 만났을 때 , 내용을 대략적으로 이해한 후 문맥에 따라 설명을 추측할 수 있고 때로는 추측할 수도 있습니다. "역방향"은 "제공하다"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 기사 "순서"의 "Jinxiang"과 같이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추론을 위해 이중성, 평행성, 상호텍스트성 및 기타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이 기사에서 "알갱이 몇 알을 넣지 않으면 연못에는 물고기와 거북이를 충분히 먹을 수 없습니다. 적절한 때에 도끼 한 파운드를 넣을 것입니다. "산과 숲에는 나무가 비교할 수 없습니다. "라는 문장의 의미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여러 알갱이'라는 말은 'axejin'이라는 문장에서 따온 것이다.
3. 상하 생각과 논리적 관계를 바탕으로 추론 :
예를 들어 "아니요, 백보 직진이 아니니까 그렇죠"라는 문장의 의미는 걷는 것도 가능하다"라고 하면 위의 "또는 "백보를 걷고 멈춘다면, 오십보를 걷고 멈춘다면, 오십걸음을 걷고 멈춘다면 어떻게 백보를 보고 웃을 수 있겠습니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7.숙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