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건축의 색깔 (문장 읽기)

고대 중국 건축의 색깔 (문장 읽기)

고대 중국 건축의 색채 예술적 특징

진기령

요약: 중국 고대 건축물은 긴 발전 과정을 거쳐 구조레이아웃에서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사람들은 건축 유형, 재료, 구조, 배치 등에서 고대 건축물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했지만, 건축 색채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었다. 건물의 재료, 구조, 배치는 물론 중요하지만, 나무는 가죽에 의지하고, 사람은 옷에 의지하고, 건물은 점점 색채 장식으로 특색을 드러내고 있다. 고대 건축물의 색채 발전 과정, 전형적인 건축물의 색채 특징 및 원인 등에서 우리나라 고대 건축물의 예술적 특색을 천명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건축 색채를 감상하면서 참고할 수 있게 하였다.

키워드: 고대 건물 개발, 자금성 건축 색상의 원인

첫째, 고대 중국 건축의 발전 과정.

중국의 원시 건물은 거의 인공적으로 장식되지 않은' 모츠테라스' 로, 그 색채는 풀, 나무, 토재재의 자연색이며, 원시적인 고풍이다. 사회생산력이 향상되고 사람들의 심미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홍토, 흰 진흙, 껍데기재 등의 페인트가 건물의 장식과 보호에 사용되었고, 나중에는 석록색, 주사석, 황토석 등의 물감이 나타났다. 처음에는 색채 선호도, 토템 기호, 풍수 등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건물에 빨강, 흰색, 검정, 노랑을 발랐다.

무대의 출현으로 통치자는 건물의 색채를 계급 내용으로 부여하고' 예기' 에서' 응당' 이라고 규정했다. 제단은 태자이고 의사는 창백하다. " 이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는 건축의 등급과 색채에 뚜렷한 구현이 있다. 은상시대의 궁전은 기둥이 대부분 붉은색이고, 벽은 흰색이며, 궁전의' 홀' 과 앞처마는 오색찬란한' 금수이불청' 커튼과 벽천으로 장식되어 통치자의 건물이 고귀하고 호화롭고 화려하게 보인다. 저우 왕조는 또한 청록색, 빨강, 노랑, 흰색, 검은색을 정색으로 규정하고 있다. 궁전, 기둥 벽, 지대치가 모두 빨간색으로 칠해졌다. 붉은색을 고귀한 색으로 삼는 이런 전통이 계속되고 있다. 전국시대에 출토된 기와문으로는 동 서 남 북이 각각 청룡 백호 주새 현무를 사용한다. 당시 건물은 검정, 흰색, 빨강, 노랑으로 서로 다른 방향을 나타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이때 건물의 들보에 채색화가 나타나 건물의 색깔이 더욱 다채로워졌다.

한대에서는 궁전과 정부 건물도 빨간색을 사용한다. 많은' 단영',' 주새',' 단용' 의 문자 기록이 있다. 한나라의 궁전과 계단식 논은 흔히 볼 수 있는 벽돌목 구조의 집 내부가 간단하다는 것 외에 모두 매우 웅장하다. 천연두는 일반적으로 청록색이고, 보는 노란색, 빨간색, 금, 파란색, 기둥, 벽은 빨간색 또는 큰 빨간색입니다. 당나라 전성기 때 불교의 영향이 비교적 커서 사치스러운 풍조에 비해 성행하였다. 색깔이 이전보다 더 호화롭다. 빨강, 녹색, 노랑, 갈색, 금, 은, 옥도 필수 재료입니다. 녹색과 청록색 유리 기와가 유행하고 있으며 진한 파란색과 빨간색 유리 기와를 사용합니다. 한나라에서 당대까지 건축물 목구조의 노출된 부분은 모두 주사와 벽에 백분을 발랐다. 그것의 특징은 홍백의 결합이고, 밝고 눈부시며, 색채감이 단순하고 명쾌하다는 것이다.

한나라부터 빨간색은 등급에서 노란색으로 물러나 녹색, 빨간색, 흰색, 검은색, 노란색의 색채 조합과 대비를 채택하여' 선통 보라색 기둥',' 방단 회색 벽',' 녹색주 주방' 등 많은 건축 색조의 변화를 일으켰다. 건축채화 도안에서' 녹색빨간색은 글자, 홍백은 장, 백검은 그림자는 그림자, 흑녹색은 그림자, 오색은 자수' 를 규정하고 있다.

위진 남북조 이래 유리 기와가 지붕에 등장하고 사용되어 노란색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수당 시대의 궁전, 절, 관저에서는 붉은 기둥, 백벽, 들보가 자주 색칠을 한다. 지붕은 회색 타일, 검은 타일, 컬러 유리 타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손질' 된 지붕은 지붕의 색채 변화를 풍부하게 한다.

송대희는 가볍고 품위를 중시하며 건축 색채와 인테리어에서 점잖고 소박한 것을 추구하며 송대 유가사상과 선종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이 시기의 구성요소는 대부분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색채는 청록화, 주금장식, 백석대, 붉은 담장 황와가 있다.

송원 이후의 궁전은 백석베이스, 붉은 벽, 붉은 기둥, 문과 창문, 황록유리 기와 지붕, 처마를 채택하고 다른 페인팅 수단을 채택하여 건물의 그늘에서 냉온색의 대비를 강화하여 명청시기에 영향을 미쳤다. 명청 시대에는 건물의 색채 등급이 더욱 엄격해졌고, 유리와 타일 중 노란색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은 녹색이었고, 청색, 보라색, 검은색, 흰색이 뒤를 이었다. 용도가 각각 달랐다. 이 다채로운 유리 기와들은 중국 고대 건물 지붕의 부드러운 곡선을 이루고, 풍부한 지붕과 동물의 키스는 중국 고대 건축물이 가장 두드러지고 아름다운 특징을 이루고 있다.

중국 고대 민가의 백벽 회와 초록밤량은 자연 환경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어 민가의 자연, 고박, 미관, 우아한 풍격을 나타냈다.

고대 중국 왕실 건물의 흰색 받침대, 붉은 벽, 노란 기와 조각이 푸른 푸른 푸른 푸른 나무와 호응하여 강한 원색 대비를 이루었다. 따뜻한 색의 건물과 처마 밑의 차가운 색의 그림은 냉온색의 대비를 이루며 장엄하고 아름다운 색채 스타일을 형성했다. 이 가운데 고궁 건물의 색채 응용은 특히 전형적이다.

둘째, 자금성 건물의 색상 특성

자금성에는 금색 유리와 기와지붕이 있고, 지붕 아래에는 녹색의 채색 그림이 있고, 처마 아래에는 붉은 기둥과 붉은 문과 창문이 줄지어 있고, 궁전 전체는 흰색 석두 다리 위에 자리잡고 있고, 무대 아래에는 짙은 회색 벽돌 바닥이 있다. 색채면에서 고궁의 전반적인 색채 효과는 밝고 강렬하다.

고궁의 건물이 모두 노란 큰 지붕과 붉은 집을 채택한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노란색은 오색 중의 하나이다. <역경> "천도 현묘한 지황" 이라고 말한다. 고대 음양오행학설에서 오색은 오방오행, 흙은 중간에 있기 때문에 노란색은 중심정색이다. 황포는 황제의 전용 복장이 되었다. 서기 960 년에 후주의 장군 조윤이 군대를 이끌고 출정하였다. 장군들은 기회를 틈타 그를 황제로 끌어안고, 그에게 황포를 입히고 북송의 시황제가 되었다. 노란색은 황제와 연결되어 있다. 빨간색도 주색 중 하나입니다. 인간은 빨간색을 알고 지낸 지 이미 오래되었다. 고고학자들은 혈거인이 사는 동굴에서 붉은 조개껍데기와 동물 치아가 염색된 것을 발견하여 인류의 가장 오래된 장식품으로 판단했다. 이것은 인간이 그것을 아름다운 색으로 여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빨간색은 희망과 만족감을 주고,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빨간색을 경사스러운 색깔로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명나라의 규정에 따르면, 황제에게 바치는 모든 리듬은 반드시 붉은색, 즉 이른바 홍보서여야 한다. 청나라도 비슷한 제도가 있다. 황제의 비준을 받은 모든 장은' 죽서' 에서 내각에 의해 도매되어 홍판이라고도 한다. 이런 관점에서 고궁은 봉건 사회의 예절 제도에 따라 노란색과 빨간색을 건물의 주색으로 삼는 것은 필연적이다. 고궁의 색채 배치는 과학적이다. 궁전 건축에 대한 황제의 요구는 당연히 전체 정신이 위대해야 하고, 건축은 화려해야 하며, 가능한 봉건 제왕의 권력과 위엄을 반영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건물의 계획 배치, 공간 변화의 조합, 건물 이미지 형성 외에도 건물 색상에 대비법이 적용되었습니다. 색채학에서 대비는 냉난방 대비와 보색 대비를 가리킨다. 보색이란 두 가지 색상이 혼합되어 백색광으로 겹쳐지고 두 가지 색상이 혼합되어 회색 검은색으로 변할 때 이 두 가지 색상이나 색상을 보색이라고 합니다 (예: 빨간색과 녹색, 노란색과 보라색, 파란색과 오렌지). 냉온색이나 보색 두 가지 색상을 함께 넣으면 서로 잘 어울려 더욱 생동감 있고 발랄하며 효과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그리고 인간의 시각 자체의 조절로 인해 두 가지 대비색은 중화와 균형이 맞는다. 이런 대비 법칙은 자금성의 건축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푸른 하늘 아래, 청록색 페인트와 선홍색의 궁벽, 돌기둥, 문과 창문, 흰색 석기와 어두운 지면이 어우러져 파란색과 노란색, 녹색과 빨간색, 흰색과 회색 검은색이 강한 대비를 이루며 궁전 건물이 매우 밝고 아름다운 전체적인 색채 효과를 냈다. 고궁의 색채는 전반적인 계획뿐만 아니라 세부 사항도 매우 중시한다. 사람들은 먼 곳에서 전체적인 효과를 봐야 할 뿐만 아니라 가까운 곳에서 세부 처리를 보아야 한다. 넓은 영역의 대비색을 함께 두는 것은 눈에 띄게 두드러지지만, 더 이상 세심하게 처리하지 않으면 효과가 제한되어 있다. 고궁 건축물의 색채 처리는 이 방면에 매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대규모 조작과 세밀한 퇴고가 있다. 영수궁의 황제전은 청나라 건륭황제가 퇴위한 후 황제가 될 준비를 할 때 쓰는 본전이다. 그래서 인테리어는 매우 호화롭다. 지붕에서 받침대까지 색깔로 장식되어 있다.

황계점

처마 밑은 청록색 물통과 이마, 아래는 붉은 큰 기둥과 문과 창문이다. 처마 밑의 짙은 푸른색과 선홍색 기둥, 문과 창문의 색채를 비교한 것이 전체적인 효과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처마 밑의 물통 사이의 쿠션은 빨간색이고, 두 이마 사이의 쿠션도 빨간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처마 기둥과 아래의 금주에 네 쌍의 파란색 대련이 걸려 있다. 청록색 그림의 처마 밑에 빨간 리본과 색덩어리가 있고, 붉은 기둥의 문과 창문에도 파란 색줄이 있다는 뜻이다. 두 대비의 주색은 서로 스며들었다. 아주 작은 부분일 뿐이지만 전체적인 색조를 손상시키지 않고 오히려 중성균형 역할을 한다. 이런 붉은 색이 녹색색 그림에 스며드는 현상은 고궁의 다른 많은 건물에서 볼 수 있다.

차가운 색과 따뜻한 색의 대비를 조화시키는 또 다른 방법은 흑백을 사용하는 것이다. 물체는 자연광을 완전히 흡수하여 검은색으로 변하고, 전체 반사는 흰색이다. 검은색은 수축성, 흰색은 방사성입니다. 그것들은 어떤 차갑고 따뜻한 색과도 함께 놓을 수 있으며, 갑작스럽게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색에도 광채를 더할 수 있기 때문에 회화와 복장에 자주 쓰인다. 중국 고대 장인들도 이런 검은색을 사용했는데, 이런 검은색은 영원히 소리 없이 절대 허무하다. 고궁 영수궁의 화원에서 처마 밑의 들보는 청록색 그림을 위주로 붉은 기둥과 문과 창문과 강한 대조를 이루며 다소 무뚝뚝함을 느끼게 한다.

고궁 영수궁 정원의 피로재

여기에서, 녹색 창과 빨간 페인트 광속을 제외 하 고, 검정은 특히 침투 하 고 서로 협조 하기 위하여 이용 된다. 칠보의 양끝에는 검은색 잉크 선이 있고 처마의 꼭대기에는 검은색 문틀이 있습니다. 이 문틀은 붉은 기둥에서 눈에 띄지만 위의 양방과 잘 어우러져 색조 대비가 강한 두 부분에서 과도 역할을 했다. 자금성을 건설한 고대 장인들은 색채를 인간의 생리와 심리에 적용해 다양한 색채 환경을 조성하고 궁전 건축물이 추구하는 건축 예술을 성공적으로 얻었다.

고궁은 청궁을 가질 권리가 있다.

영수궁 정원 붉은 기둥.

문원정은 자금성의 문화전 뒤에 있다.

셋째, 고대 중국 건축의 색상 분석

중국 고대 장인은 건축 장식에서 가장 대담하고 색채를 가장 잘 사용했다. 이 특징은 중국 건축의 목재 구조 체계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목재는 오래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중국 건물은 일찍부터 목재에 페인트와 오동유를 칠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장붓구멍과 묘의 결합을 통해 목재를 보호하고 목재를 보강하는 동시에 미관을 증가시켜 실용성, 견고함, 미관의 결합을 이루었다. 나중에 기둥과 대들보는 모두 붉은색으로 장식되거나, 아치의 대들보와 네모난 위에 채색화를 그렸다. 오랜 실천을 거쳐 중국 건축은 풍부한 색채 운용 경험을 축적했다. 예를 들어 북방의 궁전과 관식 건물에서는 밝은 색채의 대비와 조화를 잘 이용한다. 집의 주체 부분, 즉 태양을 자주 쬐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따뜻한 색, 특히 주홍색이다. 처마 밑의 그림자 부분은 파란색과 녹색이 어우러진 차가운 색이다. 태양의 따뜻함과 그림자의 어둠을 강조하며 유쾌한 대비를 이루었다. 성홍색의 문과 청록색의 처마에는 금실과 점이 자주 첨가되고, 청록색 사이에도 약간의 붉은 점이 있어 건물의 색채가 알록달록한 회화 패턴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장식 효과를 높인다. 베이징의 고궁, 천단, 노랑, 녹색, 파란색의 유리기와 같은 중요한 기념건물들은 한백옥의 지대치와 난간이 한 층 또는 몇 층 깔려 있다. 화북 평야의 가을 높고 상쾌한 하늘과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 아래에서 그 색채 효과는 매우 감동적이다. 물론 이런 색채 스타일의 형성은 북방의 자연환경과도 크게 관련이 있다. 평평하고 광활한 화북 평원에서 겨울의 경치 색깔은 매우 단조롭기 때문이다. 이런 자연 환경에서 이런 밝은 색은 건물에 생기와 재미를 가져다 준다. 같은 이치로 산천이 수려하고 사계절이 늘 푸르던 남방에서는 건축의 색채가 봉건사회 건축 등급제도에 의해 제한되고, 남방은 사계절이 늘 푸르고 사계절이 꽃이 피기 때문이다. 건물의 색채를 남방의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사용된 색채는 비교적 우아하며, 백벽, 회와와 밤색, 검은색과 짙은 녹색의 기둥으로 우아하고 우아한 스타일을 이루었다. 이런 색은 남방의 무더운 여름에 청량감을 주며 강렬한 색과는 달리 쉽게 자극된다.

중국 고대 건물의 색채 발전은 역사, 문화, 자연과 불가분의 관계로 역사, 문화, 자연의 통일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