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장 추구. 미학 기초 논문. 내용이나 제재에 제한이 없다.
문장 추구. 미학 기초 논문. 내용이나 제재에 제한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처음으로 비극을 설명했을 때, 비극은 인생에서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것은 슬픔, 고통, 슬픔, 비관 또는 죽음과 불행의 동의어가 아니다. 일상 언어에서' 비극' 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정확히 같지 않다. 비극은 일종의 심미 대상으로서 반드시 사람을 상승시키고, 정신 경지를 제고하고, 심미 즐거움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비극은 추함을 통해 일시적으로 아름다움을 억누르지만 아름다움의 최종적이고 필연적인 승리를 강하게 보여준다. 그러므로 비극적인 아름다움의 미적 특징은 분명 숭고한 아름다움을 보여 주고 더 충격적일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아름다움명언) 고전적인 비극으로 꼽히는 고대 그리스 비극' 속박된 프로메테우스' 는 프로메테우스가 정의를 위해 고문당하는 불굴의 정신을 보여 비장하고 숭고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일찍이 기원전 5 세기에 고대 그리스는 에스쿠로스, 소포클레스, 올리피데스 등 유명한 위대한 비극 작가로 비극적인 창작의 눈부신 업적을 남겼다. 이 때의 비극은 대부분 신화, 전설, 서사시를 위주로 한다. 속박된 프로메테우스는 유명한 걸작이다. 르네상스 시대에 셰익스피어는 비극적인 예술을 전례 없는 고도로 발전시켰다. 이 시점에서 비극적인 작품들은 대부분 인문주의의 관점에서 신흥 자산 단계의 정치적 이상과 인생 포부를 선양하고 있다. 그 내용은 이미 신화 전설을 떠났지만, 주로' 햄릿',' 오델로' 와 같은 역사 이야기를 장르로 한다. 19 세기 유럽,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비판에 힘입어 우고의' 오니나', 다중마의' 다화녀', 오스트로프스키의' 뇌우' 와 같은 훌륭한 비극이 발생했다.
중국 연극 발전사에서 왕국위는 192 1 년에만 비극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렇다고 중국이 그때 비극을 일으키기 시작했다는 뜻은 아니다. 예를 들어 관한경의' 떠아원', 무명씨의' 공작새 남동쪽 비행' 은 모두 초기의 비극 작품으로 전 세계에 널리 퍼지고 있다.
전통적인 그리스 비극 창작에서 인물의 운명은 비극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주인공이 운명에 직면하는 무력감으로 드러난다. 관객들도 이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힘에서 억압감을 얻을 수 있다. 우선 이런 오리지널은 종종 사람의 기본적인 욕망을 나타낸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나중에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 이론에서, 비극의 패턴은 사람들이 어떻게 비극의 심리를 감상할 수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그의 두 가지 중요한 이론은 첫째, 비극의 주인공은 우리와 비슷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도덕적으로 가장 완벽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비극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작은 실수가 초래한 거대한 비극의 결과를 보고 비극적인 효과를 낳는다. (존 F. 케네디, 실패명언) 둘째, 사람들이 비극을 감상할 때, 비극은 연민과 두려움을 불러일으켜 이러한 감정의 정화를 초래한다. 이런 지나치게 강렬한 감정 카타르시스는 마음의 평온을 회복하여 정신 건강을 유지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형성과 그에 따른 심리적 효과를 일반인의 수준으로 낮췄고, 사람 사이의 운명에 대한 상호 연민은 비극의 심미 활동에 반영되었다. 나중에 레싱은 비극 이론을 확장했다. 그는 관객이 비극을 감상할 때 보여준 연민과 공포가 자신이나 비극의 인물에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운명과 인류의 운명을 결합시켜 이런 비극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비참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고대 중국에는 특별한 비극 이론이 없었지만, 인간 비극의 심리적 효과로 볼 때 중국의 비극은 줄곧 발전하고 있다. 노신 선생은 1920 년대에도 유명한 비극 명제를 제시했다. "비극은 생활에서 가치 있는 것을 사람들에게 파괴한다." 여기에 밝혀진 비극 예술의 특징은'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이지, 일반 생명의 슬픔, 슬픔, 고난이 아니다. 비극의 심미적 가치는 생명의 사회적 가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 표현 수단은' 사람들에게 보이는 파괴' 이다. 아름답고 가치 있는 것이 파괴되면, 그것이 주는 느낌은 매우 충격적이어야 한다. 이것은 노신의 비극관의 핵심이다. 중국 현대문학 비극 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개념이기도 하다.
중국의 유명한' 비극' 은 중국 고대 문학사에서 최초이자 최고의 장편 서사시' 공작새 동남비' 로 대표적이다. 시가 표현한 비극적인 예술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이야기가 줄거리의 서술에서 비극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원작 제목의 설정, 서두의 개시, 줄거리 발전 중 분위기의 렌더링은 모두 사랑의 슬픔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인물의 비극미는 가장 전염성이 있는 비극의 힘이다. 남자 주인공 유란지는 외모, 사상, 성격 면에서 완벽하게 만들어졌다. 인물이 완벽할수록 그 비극 효과는 더욱 두드러진다. 따라서 유란지의 비극은 사실상 사회적 비극이다. 초중경이 봉건예교에 얽매여 있는 연약한 성격이 그 비극의 주요 원인이다. 셋째, 예술 수법은 비극적 효과를 강화시켰다. 부, 비, 흥 등의 전통적인 표현 수법은 비극의 정서적 농도를 증가시켰다. 대조와 대비는 캐릭터의 미적 효과를 강조합니다. 디테일 묘사, 다단계 렌더링 등의 수법은 비장한 분위기를 명확하고 질서 있게 하나로 통합했다. 주인공은 생명의 멸망으로 정신생명의 영원한 가치를 실현하고 비장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을 정화했다. 이것이 바로 비극의 심미적 힘이다.
떠우' 와 비슷한 것도 있습니다. 이런 비극의 힘은 주로 불공평한 사회에서 착하고 무력한 작은 인물의 비극적인 운명에서 비롯된다. 이런 비극적인 장면은 전통적인 서구 비극 이론과 일치하지 않는다. 우선, 떠아는 극중에서 어떤 잘못도 드러내지 않았다. 둘째, 떠아는 전형적인 계층 사회 인물을 대표한다. 그녀는 어두운 힘에 시달려 사회의 보편적인 힘을 대표할 수 없다. 다시 말해서, 전통적인 서구 비극 이론은 귀족화되고, 중국 하층의 비극은 일종의 현실을 대표한다.
"서사랑기", "모란정" 등. 이것들은 인물의 강한 내적 충돌과 사회 보편적인 힘의 억압을 보여준다. 여기서 인간의 정욕의 힘과 사회적 압력의 충돌을 볼 수 있다.
사대부의 비극. 이것은 문학 작품에서 직접적으로 표현되지는 않지만, 그들의 인생, 이상에 대한 추구, 완벽한 인격에 대한 실현은 중국 특유의 비극적인 기질, 즉' 그것을 위해 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 모든 좌절에도 불구하고' 이상적인 인격을 대표한다. 이런 이상적인 인격의 비극은 현실적인 정신이 부족하다는 데 있다. 현실의 복잡함과 첨예한 모순에 직면했을 때, 실무적인 각도에서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없다. 예를 들면 굴원, 문천상.
홍루몽' 은 더 복잡한 비극을 대표한다. 운명의 무상함 앞에서 사람의 연약함과 개인의 이상과 보편적 사회력의 충돌을 표현했다. 동시에 잔혹한 현실 중소 인물의 비참한 운명도 있고, 이 모든 것은 깊은 인생 환멸감을 보여준다.
위의 예에 근거하여, 나는 대략 네 가지 종류의 비극을 총결하였다. 첫째, 운명의 무상함 (그리스 비극, 홍루몽). 둘째, 인생 이상과 보편적 권력의 충돌 ('홍루몽' 에서 자보옥, 소크라테스, 헤겔의 비극 이론). 셋째, 이상적인 인격의 실현 (중국 사대부 정신). 넷째, 어둠 속에서 일반인의 비극적인 운명. (떠아의 불공정과 레싱의 비극 이론) 이러한 비극이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생기는 심리적 효과도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동정, 두려움, 처신의 연민, 운명의 목소리, 자신에게 일어나지 않는 안정감 (숭고함과 유사), 헤겔이 언급한 마음의 즐거움이다. 그러나 어떤 비극이든 아름다움의 구현이라고 말해야 한다. 생명이 제한되어 불후의 것을 추구하다. 비극은 우리에게 삶의 가장 잔혹한 면을 보여 주고, 우리의 공포를 불러일으켰지만, 더 나은 삶을 추구하고 비극의 아름다움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격려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참고 문헌:
1 미학원리 편집 강공양 화북사범대학 출판사 1999 판.
2' 탕타오 전집' 제 9 권' 공작새 동남비의 현실주의' 사회과학문헌출판사 1995 판.
3' 중국문학사 (1)' 유국은 편집장, 인민문학출판사, 1983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