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은 사회교육과 가정교육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교육자들이 각종 학교에서 받는 각종 교육 활동을 일컫는 것은 국가 교육제도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학교 교육에는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이 포함된다. < P > 학교 교육도 개인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구성 요소이며, 개인은 학교에서 계획적인 지도를 받고 문화지식, 사회규범, 도덕규범, 가치관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학교 교육은 어떤 의미에서 개인 사회화의 수준과 성격을 결정하고, 개인 사회화의 중요한 기지로, 한 나라의 전체 국민 자질 수준을 결정한다. 뿐만 아니라, 미래 세계는 인재 경쟁의 세계이며, 학교 교육은 인재 양성을 맡고 있으며, 한 나라의 발전과 미래를 결정한다. < P > 1, 학교 교육의 취지 < P > 등소평 동지는 83 년 동안 교육이 현대화, 세계, 미래를 지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우리나라의 교육 방침은 교육이 반드시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을 위해 봉사해야 하고, 반드시 생산노동과 결합해야 하며, 덕, 지혜, 체 등 방면에서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사회주의 사업의 건설자와 후계자를 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 P > 16 대 보고서는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겠다는 목표에서 교육의 발전 목표를 분명히 제시했다.' 비교적 완벽한 현대국민교육체계 형성',' 인민은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누리고,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단계 교육을 보급하고 문맹을 제거한다. 전민 학습, 평생 학습의 학습형 사회를 형성하여,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다. " 보고서는 또한 "수억 명의 양질의 노동자, 수천만 명의 전문 인력, 그리고 수많은 혁신적인 인재를 창출한다" 고 분명히 밝혔다. " < P > 사실 공자의' 군자 감화소인 양성' 에서 스펜서의' 완벽한 생활을 위한 준비' 에 이르기까지 오늘날의 자질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근본 목적은 사람을 양성하고 심리생리에서 건강하게 발전하는 사람과 사회에 유용한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다. 학교 교육도 이렇다. < P > 2. 당대 학교 교육의 부족 < P > 우리 나라는 199 년대에 자질교육 실시를 제안했다. 국민의 자질을 제고하는 것을 취지로, 혁신정신과 실천능력을 키우고, 기초교육이 모든 학생의 평생 발전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교육 목표가 잘 제시됐지만 학교 교육의 평가 메커니즘은 변하지 않았다. 수능 지휘봉이 전체 교육 시스템의 교육 행동을 지휘해 왔기 때문에 학습 성적은 교사와 학생들이 열심히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되었다. 변하지 않는 평가 메커니즘이 어떻게 변화하는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지식만 중시하는 전수는 반드시 다른 교육 내용의 결핍으로 이어질 것이며, 학생들은 점점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고 시험과 높은 점수만 받는 기계가 되고, 인격의 형성, 독립혁신의 정신과 실천능력은 멀리 뒤떨어진다. 자질교육은 결코 최종적인 실현을 얻지 못했다. < P > 학교는 응시 교육만 중시하고, 중요한 우수한 전통문화교육을 중요한 위치에 두지 않고, 절대다수의 학생들이 정규적이고 통일된 전통문화교육을 받는 것은 단지 학교에서 개설한 국어, 역사수업에만 있으며, 그 내용도 고시나 조대간사에 국한되어 있어 학생들이 전통문화지식에 대해 아는 것이 매우 적다. 그래서 학교는 전통문화교육의 중요한 진지가 되지 않았다. 반면에 교사는 지식과 문화의 전파자이지만, 많은 교사들은 아직 우수한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지 못했고, 심지어 자신의 전통문화의 함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들은 교학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 < P > 셋,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 < P > 중국 전통문화 (traditional culture of China) 는 중국 지역에 거주하는 중화민족과 그 조상이 창조한 중화민족의 대대로 계승된,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지닌, 역사가 유구하며, 내포가 심오하고 심오하다. 기나긴 민족 발전 역사상 각종 사상 문화, 관념 형태의 총체적 표상이다. 간단히 말해서, 서로 다른 문화 형태를 통해 표현된 각종 민족 문명, 풍속, 정신의 총칭이다. < P > 유교를 주류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의 특징은 철학, 과학적 관점에서 우주, 사회, 인생의 본질과 의미를 드러내는 것이 충분히 이치에 맞고 실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 매력은 일반 종교보다 설득력이 있다는 점이다. 일반 종교는 모두 신앙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경건한 믿음을 통해서만 신의 존재를 느낄 수 있고, 묻지 말고, 왜 그런지 묻지 마라.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그렇다면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는 무엇일까? < P > 중국 전통문화는 고성선현이 수천 년 동안 경험과 지혜의 결정체이며, 그 핵심은 도덕교육이다. 현재 문화가 부족하고 물욕이 횡포하는 큰 환경에서 도덕이 사람들의 행동을 제한하는 규정이라고 오인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 도덕적인 생활이야말로 진정으로 정상적이고 행복한 생활이다. < P > 그리고 중국 전통문화는 특히 행동패턴, 사상적 경향, 심리적 경향, 심리적 자질, 자의식 등 여러 방면에서 사람의 행동과 인격을 형성하는 것을 중시한다. < P > 중국 전통문화의 또 다른 특징은 사람과 자연의 관계에서 사람과 자연의 통일을 중시하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사람과 사람의 조화를 중시하는 것이다. 중국 철학은 원래 사람과 자연이 적대적인 관계라고 생각하지 않고, 사람과 자연이 상호 보완적인 관계라고 생각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더욱 서로 돕고 협력해야 한다. 집단 희생정신을 강조하고 의생이익, 근면, 헌신을 강조하다. 의생이익에 바탕을 둔 것은 사람들의 업무 태도다. 근면 전문정신은 칭찬할 만한 미덕이며, 사회 * * * 지식으로 파생된다. 이른바 민생이 근면하고 근면하면 궁핍하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일명언) 유교 문화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엄숙한 자제를 제창하고, 교육 감화를 중시하고, 기술을 추구하고, 사회적 책임감을 제창하고, 근면하게 일하며, 사리사욕을 거의 강조하지 않는다. 이는 집단의 조화와 효율적인 발전을 추구하며 개인주의 문화보다 더 큰 우세를 보이고 있다. < P > 4. 학교 교육과 중국 전통문화의 결합 < P > 중국 전통문화는 행동 패턴, 사상적 경향, 심리적 성향, 심리적 자질, 자의식 등 여러 방면에서 대학생의 인격과 행동을 형성한다. 교육 과정에서 전통문화는 학생의 인격형성, 학생인문적 자질교육 강화, 사회주인 의식 강화, 전통도덕교육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렇게 중요한 교육 수단은 우리 교육에서 종종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