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재란 무엇입니까? 골동품이란 무엇입니까?

문화재란 무엇입니까? 골동품이란 무엇입니까?

1, 문화재: 유물은 인류가 역사 발전 과정에서 남긴 유물, 유적이다. 그것은 인류의 귀중한 역사 문화 유산이다. 문화재는 구체적인 물질의 유적을 가리키며, 그것의 기본 특징은: 첫째, 인간에 의해 창조되었거나, 인간의 활동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이미 역사가 된 과거여야 하고, 다시 창조할 수 없다. 현재, 국가마다 문화재에 대한 호칭이 일치하지 않고, 그 의미와 범위도 다르기 때문에 지금까지 문화재에 대한 통일 정의가 형성되지 않았다. < P > (1) 기본의미 < P > 유물은 인류가 역사 발전 과정에서 남긴 유물, 유적이다. 각종 문화재는 각기 다른 측면에서 각 역사시대의 인류의 사회활동, 사회관계, 이데올로기, 자연을 이용하고 자연을 개조하고 당시의 생태환경을 개조하는 상황을 반영해 인류의 귀중한 역사문화유산이다. 문화재의 보호 관리와 과학 연구는 사람들이 자신의 역사와 창조력을 인식하고, 인류 사회 발전의 객관적인 법칙을 밝히고, 당대와 미래 사회의 발전을 인식하고 촉진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학과. 보호 관리와 과학 연구는 상호 연계되고, 상호 촉진되고, 상호 보완적이며, 체계적인 종합 과학이다. < P > 중국에서는' 문화재' 라는 단어가 연결되어 사용되어' 좌전' 에서 시작되었다. "주전 환공 2 년" 기록은 "프드, 검소하고 도가 있어, 몇 개, 문화재, 기일, 성명을 발표한다. 임조백관으로, 백관은 경계심에 사로잡혀 규율을 감히 하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후' 후한서 남흉노전' 은' 옷을 만들고 문화재를 준비한다' 는 말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문, 물' 은 원래 당시의 예악 전례제도를 가리키며 현대가 가리키는 문화재의 함의와는 다르다. 당대에 이르러 낙빈왕시: "문물, 러시아, 영령은 성쇠가 있다", "두목시:" 육조 문물 풀이 연일, 천담운은 오늘 옛날과 같다. " 여기서 말하는' 문화재' 의 의미는 이미 현대가 가리키는 문화재의 의미에 가깝고, 이미 전대 유물을 가리킨다. 북송 중엽 (11 세기) 은 청동기 석각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한 금석학의 출현으로 점차 다른 각종 고대 기물을 연구하여 이를 통칭하여' 고기물' 이나' 고물' 이라고 부른다. 명대와 청초에 비교적 보편적으로 쓰이는 명칭은' 골동품' 혹은' 골동' 이다. 청건륭년 (18 세기) 까지' 골동품' 이라는 국보 (2 장) < P > 라는 단어를 다시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다른 이름들은 의미가 같지만, 많은 경우에 골동품, 골동, 골동품은 서화, 비첩 이외의 유물을 가리킨다. < P > 중화민국 시절 고물의 개념과 포함된 내용은 과거보다 광범위하다. 193 년 (민국 19 년) 국민정부가 반포한' 고물 보존법' 은 "이 법에서 말하는 고물은 고고학 역사학 고생물학 및 기타 문화와 관련된 모든 고물을 가리킨다" 고 명시했다. 그 개념은 이미 과거에' 고물',' 골동품' 이라고 불렀던 범위를 훨씬 넘어섰다는 것을 설명한다. < P > 는 193 년대 중반에' 문화재' 라는 단어가 다시 사용되었습니다. 1935 년 북평시청은' 구도문물 약략' 을 편집해 같은 해 고대 건축물을 연구하고 보수하는' 북평문화재 정리위원회' 를 설립했다. 이곳의' 문화재' 개념은 이미 움직일 수 없는 문화재를 포함하고 있다. < P > 각 국가마다 문화재에 대한 호칭이 일치하지 않고, 그 의미와 범위도 다르므로, 지금까지 문화재 * * * 와 확인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형성되지 않았다. < P > (2) 특징 < P > 유물은 구체적인 물질적 유물을 가리키며, 그것의 기본 특징은: 첫째, 인간에 의해 창조되거나 인간의 활동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이미 역사가 된 과거여야 하고, 다시 창조할 수 없다. 당대 중국은 문화재의 특징에 따라 중국이 문화재를 보존하는 구체적인 상황과 결합해' 문화재' 라는 단어를 인류 사회 역사 발전 과정에서 남겨진, 인간에 의해 창조되거나 인간 활동과 관련된 모든 가치 있는 물질 유적의 총칭으로 삼았다. < P > 둘째, 문화유산: 문화유산, 개념적으로 유형문화유산, 무형문화유산으로 나뉜다. 물질문화유산과 무형문화유산을 포함해서요. 물질문화유산은 역사, 예술, 과학적 가치를 지닌 유물이다. 무형문화유산이란 무형형태로 존재하는 대중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세대가 계승하는 각종 전통문화 표현 형식을 말한다. 26 년부터 매년 6 월 둘째 토요일은 중국 문화유산의 날이다.

(a) 분류소개

유형유산

유형문화유산, 즉 전통적' 문화유산'

문화유산 아이콘

,' 세계문화와 자연유산 보호 협약' (이하' 세계유산 협약') 에 따라 물질문화유산에는 고유적지, 고묘, 고대 건축물, 석굴사, 석각, 벽화, 근대 현대의 중요한 사적 및 대표적 건축물 등 움직일 수 없는 문화재, 역사 각 시대의 중요한 실물, 예술품, 문헌, 원고, 도서 자료 등 이동식 문화재가 포함된다. 그리고 건축 양식, 분포가 균일하거나 환경 경관과의 결합에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역사 문화 도시 (블록, 마을) 도 있습니다.

무형유산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보호 협약 (convention for the safeguarding of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의 정의에 따르면 무형문화유산은' 무형문화유산 < P >' 무형문화유산' 은 각 단체, 단체 또는 개인에 의해 문화유산으로 간주되는 각종 실천, 공연, 표현 형식, 지식과 기술 및 관련 도구, 실물, 공예품, 문화장소를 가리킨다. 무형문화유산은 구두전설과 표현, 무형문화유산 매체로서의 언어를 포함한다. 공연 예술 사회 관습, 에티켓, 축제; 자연과 우주에 대한 지식과 실천; 전통적인 수공예 기술. 무형문화유산은 각 민족 인민들이 대대로 이어받아 대중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각종 전통문화표현 형식 (예: 민간문학, 민속활동, 공연예술, 전통지식과 기술, 관련 기구, 실물, 수제품 등) 과 문화공간 (예: 전통문화활동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거나 전통문화표현을 집중적으로 보여주는 장소, 예를 들면 가창, 절 등) 을 가리킨다 형식 < P > 무형문화유산 (무형문화유산) 은 주로 인간이 구두나 동작으로 전해져 민족 역사 누적과 광범위하고 두드러진 대표적 민간문화유산으로 역사 문화의' 활성화석',' 민족기억의 뒷모습' 으로 불렸다. 그것은 민간 전설, 풍습, 언어, 음악, 춤, 예절, 축제, 요리, 전통 의학 등을 포함한다. < P > 특징 < P > 무형문화유산의 가장 큰 특징은 민족의 특수한 생활생산방식을 벗어나지 않고 민족의 개성, 민족의 심미 습관의' 생활' 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 자체에 의지하여 존재하고, 소리, 이미지, 기예를 표현 수단으로 삼고, 입소문으로 문화사슬로 이어져 계속되는 것은' 살아있는' 문화와 그 전통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다. 그래서 무형문화유산 전승 과정에는 사람이 특히 중요하다. < P > 영향력 < P > 유네스코는 무형문화유산이 문화적 특성을 결정하고 창의력을 자극하며 문화다양성을 보호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서로 다른 문화의 관용, 조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1998 년 결의안을 통해 무형문화유산 선정을 수립했다. 이 프로젝트의 신고에는 세 가지 기본 조건이 있는데, 하나는 예술적 가치이고, 하나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고, 다른 하나는 완전한 보호 계획을 가지고 있다. 2 년마다 한 번씩 비준하고, 한 번에 한 국가만 신고할 수 있습니다. 21 년부터 이 선정은 이미 두 차례 진행되었으며, * * * 중국의 곤곡과 구금, 신장의 무캄과 몽골과 공동으로 유치한 몽골 장조를 포함한 47 개의 구두와 무형문화유산을 비준했다. < P > (2) 유산 기준 < P > 분류 기준 < P > 역사 기념물 < P > 역사, 예술 또는 과학적 관점에서 두드러지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건물, 조각 및 그림, 고고학적 의미성분이나 구조를 지닌 비문, 동굴, 정착지 및 각종 문화재의 종합체 < P > 고고학 유적지 < P > 역사 미학 인종학 인류학적 관점에서 두드러지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인공공사나 인간과 자연의 * * * 같은 걸작 및 고고학 유적지 지대. < P > 건축군 < P > 역사, 예술 또는 과학적 관점에서 볼 때, 그 건물의 형식, 동일성, 그리고 경관에서의 지위로 인해 두드러지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단독 또는 상호 연결된 건축군. < P > 평가 기준 < P >' 세계유산 명부' 에 등재된 문화유산 항목은 다음 기준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해야 승인을 받을 수 있다. < P > 첫 번째 기준은 유산 프로젝트가 세계유산에 포함되려면 독특한 예술적 성취를 대표해야 하며 창의적인 천재 걸작이다. 예를 들어,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는 당시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높은 예술 < P > 천단 < P > 의 업적을 대표하며 그리스인들의 창의력을 반영하고 그들의 지혜를 반영했다. 아크로 폴리스 프로젝트는 세계 유산의 첫 번째 기준에 부합한다. 특히 이 신전들은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예술가들이 지은 것이다. < P > 두 번째 기준은 유산 프로젝트가 일정 기간 동안 또는 세계의 특정 문화 지역 내에서 건축 예술이나 이런 기념건물의 이런 예술 (도시 계획 경관 설계 등) 을 반영한 일종의 인류 관념의 변화를 반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산, 유산, 유산, 유산, 유산, 유산, 유산, 유산, 유산, 유산) 만약 우리가 그것을 간단히 요약한다면, 그것은 인간의 관념을 표현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하우스 대학이라는 독일의 유산 프로젝트는 불과 1 여 년 동안 존재해 온 예술 학교이지만, 그 존재의 짧은 1 여 년 동안 고전적이거나 전통적인 건축 교육과 예술 디자인 교육을 모더니즘의 교육 방식으로 전환시켰다. 그것은 192 년대에 인간의 사상과 심미관념이 교육관념의 전환을 포함했다는 것을 반영하므로, 단지 1 여 년 동안만 존재했지만, 그 학교는 세계유산 명부에 등재되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이런 시기에 인간의 관념의 변화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 P > 세 번째 기준은 사람들이 직면한 이 유산 프로젝트로, 사라진 문명이나 문화 전통이 될 수 있으며, 그러한 증거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예루살렘처럼, 이 < P > 문화유산도시 < P > 는 매우 중요한 유산 프로젝트로, 고대 인류문명이 여기서 발전한 것을 반영하며, 이런 문명이 일부 있을 수도 있고, 혹은 이런 문화가 오늘 변해 사라졌지만, 예루살렘은 그들의 발원지이며, 그들이 존재했던 역사적 증거이다. < P > 네 번째 기준은 인류의 역사에서 중요한 단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시대를 반영할 수 있는 전형적인 대표적인 건물로, 이 시대의 건물이나 경관의 걸출한 예이다. 만약 우리가 단순히 시대의 걸출한 패러다임을 말한다면. 예를 들어, 우리 고궁처럼, 사실 이렇습니다. 명청, 중국 봉건사회 후기의 이런 시기에 대해 이야기하면, 당신은 즉시 고궁을 연상할 수 있고, 북경의 고궁을 연상할 수 있고, 심양의 고궁을 연상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미 이런 시대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 P > 다섯 번째 기준은 우리가 직면한 유산이다. 인류 전통의 거주지와 토지 사용 방법, 사람 < P > 문화유산 < P > 이 어떻게 사는지의 걸출한 패러다임이 될 수 있다. 특히 하나 이상의 문화를 반영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니스, 이탈리아의 유명한 도시, 그런 예입니다. 중세 시대부터, 어떤 사람들은 전란을 피해 이곳에 정착한 후, 이렇게 이런 도시를 건설하고, 이탈리아 경제의 발전과 함께 베니스 경제의 발전과 함께, 베네치아의 강대하고, 이 도시는 점차 발전하여 많은 걸출한 건축물을 세웠다. 그런 다음 베네치아 화파와 같은 많은 예술가들을 양성했습니다. 세계 무역 체계의 변화에 따라, 세계 각국의 해상에서의 권리가 점차 변화함에 따라 베네치아는 나중에 원래의 지위를 잃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의 휘황찬란함은 오늘 사라졌을 수도 있지만, 베네치아의 이 도시 자체는 이런 문명을 목격했으며, 이와 같은 도시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장, 설산과 옥룡설산과의 관계, 주변 습지와의 관계는 인간과 자연의 균형을 검증할 수 있다. < P > 제 6 항 기준은 특별기준이다. < P > 중국 세계문화유산 (2 장) < P > 이 기준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기준으로 세계유산 항목이' 세계유산 명부' 에 등재될 수 있는지를 평가해서는 안 된다. 이 프로젝트는 앞서 말씀드린 다섯 가지 기준과 약간 다릅니다. 처음 다섯 가지 기준은 그 중 하나만 충족하면 세계유산명부에 포함될 수 있지만, 여섯 번째 항목에는 처음 다섯 가지 중 하나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여섯 번째 항목은 보충항목으로 나열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고궁처럼, 우리 역사상 매우 중요한 인물들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기준의 요구 사항도 충족시킬 수 있다. < P >' 세계유산 명부' 는 1978 년 처음 발표됐다. 1 * * * 12 개, 현재 754 개, 수량에 큰 변화가 있었다. 세계유산 이런 변화 과정에서 유산 프로젝트도 끊임없이 새로운 유형이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방금 < P > 문화유산 유적지 < P > 도시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유산 공약에서 기념물을 규정하고 건물 유적을 차후의 도시로 발전시켰는데, 나중에는 도시만 있고 이런 건물들도 부족하다고 느꼈고, 더 확장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1992 년에 새로운 품위를 제시했는데, 문화유산의 새로운 품위 중 하나인 문화였다. 문화 경관이 실제로 반영한 내용은 인간과 자연 * * * 이 함께 작용한 결과이며, 특별한 인류문화와 같은 모습을 만들어 낸다. < P > 문화 경관에는 세 가지 유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인간의 설계와 건설이며, 미적 가치가 있는 이런 가든 광장과 같은 경관을 포함하여 명확한 계획을 가진 경관입니다. 다른 하나는 사람들이 한 번에 설계한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것은 사회문화, 심지어 행정이나 종교의 요구 사항에 기반을 두고 있다. 환경에 적응하여 결국 일종의 경관을 형성하고, 다른 하나는 실제로 한 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