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내은사회인지 개요는 어느 심리학 책입니까?
내은사회인지 개요는 어느 심리학 책입니까?
첫째, 암시 적 사회인지: 기원과 정의
프로이드 정신 분석의 무의식 이론은 내은사회 인지의 역사적 기초이다. 폰트와 그의 동생의 실험심리학과 같은 전통심리학은 의식에 대한 내성분석을 매우 중시하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의식 심리학에 대한 연구이다. 프로이드 (이하 프로이트파) 는 전통적인 고정관념을 경멸하고 인간의 잠재의식의 신비를 대담하게 탐구하여 완전하고 방대한 무의식심리학 체계를 세웠다. 그의 무의식은 의식의 문턱 아래에서 억눌리거나 배척당하는 원시 충동, 본능, 본능과 관련된 욕망을 가리킨다. 나중에 정, 호니, 플럼은 프로이트의 무의식 중의 보편주의를 비판하고 무의식적인 개념을 확장하여 문화 전통, 사회생활, 개인적 경험을 무의식에 포함시켰다. 우리가 말하는' 무의식' 은 확장의 개념을 가리킨다. 정신분석학파는 무의식이 의식의 근본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의식적인 내용에는 잠재의식의 초급 단계가 있다. 이러한 사상은 내은사회인지의 기원이다. 즉, 그것은' 사회인지의 무의식 조작' 의 역사적 기초이다. 예를 들어, 아래의 내면적 태도의 정의에서 우리는 퓨즈의' 카타르시스' 개념의 그림자를 볼 수 있다. 내은자존감에서' 자위' 개념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정신분석학파의 무의식은 많은 과학 개념 (예: 내은사회인지) 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후속 대량의 과학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사회인지 연구는 내은사회인지의 현실적 기초이다. 사회인식은 전통인지의 심화로 내은사회인지의 탄생을 위한 현실적 조건을 제공한다. 인식은 인간 개인의 객관적 세계에 대한 인식 과정으로, 물질 세계에 대한 인식 (즉, 물리적 인식) 뿐만 아니라 사회 세계에 대한 인식 (즉, 사회적 인식) 도 포함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인지 이론은 주로 피아제이나 영국 게일데트의 고전 인지 연구와 같은 물리적 세계에 대한 개인의 인지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회인식의 제기는 전통인식에 대한 큰 확장이고, 내은사회인식은 기존 사회인지 성과에 대한 반성과 통합의 결과이다. 1970 년대 이후 사회인지 연구는' 타인' 과' 자아' 인식에 대한 개인의 연구와 같은 분야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자부심과 사회적 태도에 관한 연구; 인간관계에서의 성별 고정관념 효과 연구: 문화간 교제에서의 인종 고정관념 연구 등. 사회인지 분야의 실증 연구는 내은사회인식을 위한 현실적 기초를 제공한다. 사회인식이 사회차원에서 전통인식에 도전한다면, 내은사회인식은 무의식차원에서 사회인식에 도전한다.
내은기억의 연구는 내은사회인지의 탄생을 위한 이론적 사고와 연구 방법을 제공한다. 당대의 내은기억 연구는 내은사회인지의 생성에 독특한 계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기억, 인식, 보존, 반응 등 메모리 연구 방법이든, 1950 년대에 나타난 정보 처리 방법이든, 기억은 개인의 정보 입력, 인코딩, 저장 및 추출 과정으로 간주된다. 양자의 유사점은 기억이 이전 경험에 대한 의식적이고 명백한 회복으로 간주된다는 것이다. 1960 년대 이래로 점점 더 많은 연구자들이 전통적인 기억 연구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A.S.Reber 와 그의 동료들은 대량의 내은학습과 기억 실험을 통해 내은과정의 본질, 즉 자동성, 개괄성, 무의식성을 요약했다. 그의 학습과 기억의 내재 메커니즘에 대한 논술은 내은기억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Cofer 가 건망증 환자에게 제기한' 시동 효과' 는 내은기억의 전환점이다. 나중에 심리학자들은 시동 효과가 무의식적인 기억의 자동기억 현상을 반영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Graf 와 Schacter( 1985) 는 이런 기억을 내은기억이라고 부르고, 전통적인 의식적인 추억이 필요한 기억 현상을 외현기억이라고 한다. Jacoby 등은 이 분야의 선구자로서 내은기억의 이론과 측정 방법을 성공적으로 제시하여 의식인지 가공에서 무의식적인 성분의 중요한 지위를 확립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코비, 자코비, 자코비, 자코비, 자코비, 자코비, 자코비 등) 위에서 언급한 내은기억의 생성 과정을 보면 내은기억과 내은사회인식은 사상연원과 연구방법에서 많은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프로이드 정신분석파의 무의식은 내은기억과 내은사회인식을 모두 역사적 원천을 제공한다. 둘째,' 보어펜',' 어간보필펜' 과 같은 내은기억 분야의 간접 측정 방법도 내은사회인식을 위한 방법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인지 분야 (넓은 의미) 의 연구 성과도 내은기억과 내은사회인식을 위한 현실적인 기반을 제공한다. 음, 암시 적 기억은 메모리 분야의 연구 현실과 독립적이며 의심 할 여지없이 암시 적 사회적 인식이 사회인지 분야와 독립적이라는 이론적 사고를 제공합니다.
감히 도전하는 창조적 인격과 적극적인 반성의 비판정신은 내은사회인지 탄생의 주요 요인이다. 한 학과의 사상연원과 기존의 연구 성과는 단지 하나의 과학 개념의 출현을 위한 가능성을 제공할 뿐, 창조주체는 이런 가능성을 현실로 바꾸는 결정적인 요인이다. 미국 심리학자 A.G. 그린왈드 (A.G.Greenwald) 와 M.R 바나지 (M.R. Banaji) 는 인지 분야에서 약 반세기 동안의 연구 결과를 꼼꼼히 수집하고 고심 정리, 과학적 반성, 이성적 가공을 진행한 뒤 최종적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이것은 이론의 개선과 실증적 지지가 절실히 필요한 개념 체계이다. 간단한 검토 후, 전통적인 태도, 자존감, 고정관념은' 의식' 문제를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본질적으로 무의식 가공과 의식적 가공의 경계를 혼동하고, 태도와 자존감의 무의식적 획득 과정을 설명하기 어렵고,' 개인이 의식적으로 차별 (예: 인종, 성별) 을 부인하지만 무의식적으로 편견이 있다' 는 역설을 드러낼 수 없다. 이러한 개념은 기존의 사회인지 이론의 한계를 드러낸다.
내은사회인식은 함축적인 태도, 내은자존감, 내은고정관념과 같은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 내포가 풍부한 이론의 범주이다. 선인의 연구 성과를 요약하면, 우리는 초보적으로 내은사회인지의 일반적인 정의를 제시할 수 있다. 그것은 과거의 경험과 기존의 인지결과가 축적된 일종의 무의식 구조이다. 이런 무의식 구조는 의식 수준 (예: 내성성) 에서 자각하지 않지만, 잠재적으로 개인의 사회대상에 대한 반응 (예: 지각, 태도, 판단, 결정) 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심리적 현상을 내은이라고 한다 이 개념의 중점은 개인의 무의식적 성분이 의식적인 사회인지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다.
둘째, 암시 적 사회인지: 의미와 재건
(a) 암시 적 사회인지의 중요성
내은사회인식은 독립적이고 대체할 수 없는 존재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깊고 복잡한 사회인지 활동이며, 인지 주체가 노력할 필요가 없는 무의식적인 조작 과정이며, 전통적인 사회인지 관념과는 다르다. 첫째, 기존의 사회인지 범주와 구체적인 연구는' 의식' 문제, 즉 사회인지 과정이 의식적인지 무의식인지, 겉으로 가공인지 내은가공인지를 혼동했다. 또한 전통적인 사회인지 이론은 다음과 같은 현상에 대한 해석력이 점점 더 제한되고 있다. 예를 들어, 어떤 행동을 묘사하는 문장은 그 행위의 특징에 대한 추론을 자동으로 트리거할 수 있다. 멀미 효과의 무의식 현상; 다른 방향의 무의식적 성별 고정 관념 효과;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에서 무의식적 인 인종 고정 관념 등. 이러한 사회심리현상을 전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사회인지이론이 팽팽해 보이고, 내은사회인지이론의 제기가 이 질문들에 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과학적 개념으로서, 그것은 다음과 같은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사회 내은사회인식은 인간과 인간관계 등 사회객체에 대한 인지활동으로, 사회역사적 의미와 특정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다. (2) 축적은 인지구조로서 기존 사회역사사건과 개인생활경험이 장기적으로 축적된 결과이다. (3) 무의식의 발생, 발전, 영향은 모두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인 운영 과정으로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 (4) 개인의 과거 경험과 기존의 인지 결과를 가동하는 것은 새로운 사회 대상의 인지 처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는 일종의 미묘한' 마이그레이션 효과' 이다.
내은사회인식은 높은 생태효도를 가지고 있어 사회인지 이론의 개념적 효도를 높였다. 현재의 실증연구에 따르면 내은사회인지연구는 내부효율과 외부효도가 모두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 분야의 내은사회인지 연구 절차와 방법도 다른 분야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멀미효과' 의 실험실 연구 방법은 사회, 학교,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에도 적용된다. 현재 태도, 자존심, 고정관념 모두 복잡한 내은조작 형식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본 논문은 사회인지 이론의 전통적인 경계를 돌파하고, 많은 심리학 분야의 경맥을 관통하고, 사회인지 이론의 구조를 심화하고 보완하며, 전반적으로 그 개념의 타당성을 높였다.
내은사회인식은 풍부한 이론과 실천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내은사회인지 연구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무의식이론을 검증하기 위한 초보적인 실증 지원을 제공할 것이다.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은 창설 이후 심리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이론은 충분한 실증적 지지가 부족하여 비난을 받았고, 심지어 일부 사람들에 의해 배척당하기도 했다. 기쁘게도 현재 국내에는 이미 대은사회인지 실험 연구 (,유 등, 1997) 가 진행되고 있으며, 몇 가지 실증적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게다가, 내은사회인식은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과거의 경험은 자각적으로 사람들의 현재 태도, 판단,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인재 평가와 같은 암시적인 단서는 종종 의사결정자의' 정의' 의식을 무의식적으로 방해하여 편견이 있는 결정을 내리게 한다. 또한 판사가 자신이 결정을 내린 이유를 알게 되면 자신의 부적절한 결정을 자주 검토함으로써 향후 의사 결정에서 실수를 더욱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은밀한 사회인식의 장면은 사회경제 교육 등 대인관계, 직원 채용, 인재 선발, 성과평가 등을 포함한다. 만약' 의식 증강법' 을 채택한다면 배우들이 함축적인 단서를 의식하고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되면 인재 선발 중' 고리 효과' 와' 성별 고정관념 효과' 를 약화시켜 심리적 의미에서' 공평' 과' 우우' 를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문화간 교류에서, 만약 교제자가 인종인지 편견을 초래하는 숨겨진 단서를 인식하고 다른 집단의 구성원을 개인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촉구한다면, 잠재적인 인종적 편견을 없애고 광범위하고 심오한 교류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다른 예로' 맹법' 이 있습니다. (의사결정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단서는 완전히 숨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술지는 기고자의 이름과 단위를 숨기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저자가 유명한지 여부에 따른' 후광효과' 나 남녀 (인종) 로 인한' 열성성 (인종) 고정관념 효과' 를 없앨 수 있다.
(b) 암시 적 사회적 인식은 기존의 경험적 연구에 대한 이론적 재구성이다.
내은사회인지에는 당연히 역사적 조건과 현실적 요인이 있다. 내은사회인지사상은 이미 많은 실증연구에 대한 정제, 총결, 재구조화의 이론적 성과이거나, 기존 연구에 더욱 설득력있는 이론적 해석 차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다음은 기존 연구를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태도 연구 (1) 멀미 효과는 일찍이 1920 년, 산다이크가 멀미 효과, 즉 개인이 사회 대상의 어떤 특징을 전체로 확산시키는 심리현상을 제시했다. 하지만 후광효과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전통적인 해석은 표면 설명 수준에만 머물러 있으며 내부 메커니즘과 프로세스에 대한 탐구가 부족하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신체흡인력은 무관한 특징으로 대상의 다른 차원을 평가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성의 외모 매력은 남성의 외모 매력보다 여성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런 불균형은 남성보다 여성의 외적 매력이 더 함축적인 태도의 단서라는 것을 반영한다. 남성은 의식 차원에서 여성의 외적 매력의 후광효과를 부정하기 때문이다. Congo 등 (1990) 은 외모의 후광 효과가 이렇게 해석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식자는 잠재적으로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이 좋은 사회적 적응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2) 단순 접촉 효과 개인의 접촉 빈도와 특정 사물에 대한 선호도 사이에는 밀접한 상관 관계, 즉 단순 접촉 효과가 있다. 이런 효과의 원인은 줄곧 많은 심리학자들을 괴롭히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많은 연구에 따르면, 간단한 접촉 효과는 일종의 은인 태도 효과이다. 예를 들어, 반복되는 자극 (사람 또는 사물) 은 피험자의 지각 유창성 (즉, 재현할 때 더 쉽게 식별할 수 있음) 을 증가시켜 피험자가 무의식적으로 자극에 대한 사랑을 갖게 되었습니다. 즉, 무의식적으로 물체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했습니다.
우리는 후광효과를 이렇게 설명하려 한다. 만약 물체가 특징 B 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는 미래에 무의식적으로 특징 B 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확산 태도를 발전시켜 피험자의 특징 A 에 대한 판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피험자가 A 에 대한 역할을 전혀 모를 때, 우리는 개인이 A 에 대한 판단이' B 에 대한 그의 태도' 에 의해 보이지 않는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이 시점에서 암시 적 태도는 과거의 경험과 기존 태도에 의해 축적 된 무의식적 인 흔적으로 정의 될 수 있으며, 의식 수준에서는 눈에 띄지 않지만 사회적 대상에 대한 개인의 정서적 오리엔테이션, 인지 및 행동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존감 연구 (1) 역할 놀이 효과 실험자들은 이 관점에 대한 지지 논거를 찾도록 피험자에게 논란의 여지가 있는 관점을 배정했다. 통제팀의 피실험자들은 전자와 거의 같은 논점을 제시했다. 그 결과 실험팀의 참가자들은 대조군보다 이 관점의 정확성을 더 확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anis, 1954). 우리는 내은자존감의 관점에서 이 현상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역할 연기 임무를 받아들이려 할 때, 그들은 자신과 배정된 관점 사이에 어떤 관계를 맺고 있다. 둘째, 자신에 대한 피실험자의 긍정적인 태도는 지정된 관점으로 요약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2) 자기 편견이 판단에 미치는 영향 많은 연구에서 사람들이 자기 긍정으로 인해 잠재적 판단 편차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생활 속에서 사람들은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스스로 원인을 찾는 경향이 있고,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때 사람들은 종종 외부에서 원인을 찾는다. 요컨대, 사람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유지하는 관점에서 판단하여 과거의 기억을 바로잡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자기인식 편차는 적응 기능을 갖추고 있어 자아의 무결성과 통일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자존감은 자기와 타인 관계 및 타인 평가의 영향을 받아 사회비교에서 자기완벽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유명인사들에게 굴절된 후광 아래서 개인은 자신과 이 성공한 사람 사이에 긍정적이고 부러운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실의에 빠진 사람과 어울릴 때, 자기는 무심코 타인에 대한 소외와 비판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런 무의식적인 친화력과 배척은 바로 내은자존감에 의한 것이다. 매력적인 사람과 친하게 지내든 매력이 없는 사람과 멀어지든 사실 개인의 자존심을 지켜야 할 필요성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암묵적인 자존감은 과거의 자기태도 축적의 무의식적인 흔적이며, 개인이 자신과 관련된 대상을 평가할 때 자기태도가 가져온 무의식적인 효과라고 생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
고정관념 효과에 대한 연구사회심리학자들은 고정관념 효과가 종종 사람들의 일상적인 행동에 은밀하게 드러나는 반면 개인은 의식적인 상태에서 그 존재를 부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Dovidio 등 (1986) 인종 고정 관념 효과에 대한 연구는 먼저 시험대상자에게 개시어 ("흰색" 또는 "검은색") 를 제시한 다음 목표어를 제시하는 절차를 채택하고 있다 백인들은 목표어와 시작어의 일관성을 판단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목표어가 양수이고 시동어가' 흰색' 일 때, 시험받는 반응이 시작어가' 검은색' 일 때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게다가, 연구에 따르면 부정적인 품질에 대해' 흑인' 에 대한 피험자의 반응 속도가 현저히 빨라졌다. 연구자들은 이런 현상을' 모순된 인종차별주의' 로 해석한다. 즉' 인종평등을 진심으로 믿는다' 와' 부인하지만 암묵적인 인종차별' 사이의 갈등 (2) 성별 고정관념 효과 실험에 따르면 문장 작가가 전형적인 남성적 특징을 지닌 이름으로 낙인찍혔을 때, 평가는 문장 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들은 이 결과가 내은성의 성별 고정관념 효과라고 생각하는데, 사람들은 항상 남성의 성과가 항상 여성보다 크다고 생각한다. 암시적인 고정관념은 사회인지 편차의 결과로서 과거 경험과 이미 고정관념이 축적된 무의식적인 흔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흔적의 영향은 의식 수준에서 감지할 수 없는 심리적 현상이지만, 개인이 어떤 집단의 구성원 특징에 대한 감지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셋째, 암시 적 사회인지 연구 방법
과학 이론은 과학 연구 방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체 자연과학과 심리학의 역사는 과학 이론의 진보가 방법론과 연구 기술의 끊임없는 돌파에 따라 발전한다는 법칙을 보여준다. 그것은 간접 측정 방법 (예: 단어 인식, 보충 쓰기, 어간 보충 쓰기 등) 에 의거하여 이루어진다. ) 기억 분야에서 혁명이 일어났다고 생각한다-내은기억 연구. 내은기억의 연구는 내은사회인지 연구에 직접 방법론 계시를 제공하고, 상술한 실증연구에서 간접측정의 흔적도 곳곳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전통 사회인지 분야에서는 직접 측정이 줄곧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1990 의' 태도' 에 대한 연구에 대한 CD 검색 결과만을 예로 들었다. 72 건의 태도 연구 중 64 건은 직접 측정을, 8 건만 간접 측정을 했다. 이 사실은 태도가 의식 모델에 따라 작동한다는 보편적인 가설을 보여준다. 이 가정은 직접 측정법을 바탕으로 한 것이지만, 직접 측량법은 의식 수준 (내성상태) 의 사회적 태도만 감지할 수 있고 무의식적인 조작에 대한 내은태도는 무력하다. 따라서 간접법은 내은사회 인식을 검증하는 데 필요한 도구이다. 위의 두 가지 측정 방법은 (1) 연구 목적이 시험 작업 작업의 일관성과 다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직접 측량법에서, 연구의 목적은 분명히 피실험자의 조작 임무와 통일되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피험자의 인종 차별 수준을 평가하고 싶다면 피험자가 흑인과 백인을 직접 판단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그러나 간접 방법에서 실험의 목적은 피실험자의 임무와 분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먼저 테스트 대상이 A 라고 말했지만, 실제로는 A 의 반응에 근거하여 B 에 대한 개인의 태도를 추론했다. (2) 시험 단서가 다르다. 직접법에서 테스트 단서는 단일이며, 종종 명확한 단서, 즉 사회 대상을 직접 식별하는 핵심 특징이다. 간접법에는 다양한 테스트 실마리가 있고, 눈에 띄며, 보이지 않는 것이 있다. 즉, 사회대상의 주요 특징을 식별하는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현재 임무를 완수하는 것과 무관한 것 같다. (3) 반응 지표가 다르다. 직접법에서 연구자들은 피험자의 반응 수준을 직접 지표로 한다. 간접법에서는 실험팀과 통제팀의 반응점수의 차이 이상이 지표로 사용된다.
현재 사회인지 분야는 간접적 측정 방법을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다. 주로 (1) 반응시법은 판단임무를 완수할 때 상당한 피실험내차이가 있기 때문에 피실험과 피시반응 수준의 차이를 통해 사회인식의 내은효과를 고찰한다. 예를 들어, Gaerther 등 (1983) 은 반응시법으로 내은고정관념 효과를 검증했다. (2) 문법을 보충하는 것은 내은기억을 연구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즉, 한 단어 목록을 시험적으로 학습한 후, 그 단어의 누락된 단어를 피험자에게 제공하고, 먼저 생각한 단어를 써보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현재, 보충필법은 이미 내은사회인지 연구에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Gilbert 등 (199 1) 은 보충필법으로 내은인종 고정관념 효과의 존재를 드러낸다. (3) 임계값 조건법에서는 먼저 감정적 색채를 띤 자극 (유쾌하거나 불쾌한) 을 빠르게 선보이고, 또렷한 중성자극을 보여 피험자가 원래의 중성자극에 대해 감정적인 판단을 내리는지 확인한다. 예를 들어 Krodnick( 1992) 은 이런 방법으로 암묵적인 태도의 존재를 증명했다. (4) 투영법은 애매모호한 사진이나 사진에 근거하여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잉크와 같은 추상적인 자극을 연상시키는 것이다. Koedtner( 1-9-8-9) 는 피험자의 암시 적 동기를 투영법으로 연구하고 명시 적 동기와 비교했다. 그 결과 투영법으로 측정한 함량과 직접 측정법으로 측정한 함량간에 질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pangler( 1992) 는 성취 동기의 측정을 메타 분석한 결과, 투영법 측정 성취 동기가 설문법 (직접 측정법) 보다 예측 타당성이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다른 측정 방법이 있습니다. 내은사회인지의 연구 대상이 복잡하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간접측정방법은 통일하기 어렵다.
내은사회인지이론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재해석하고 통합하며 사회인지연구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지적하며 실용적 가치가 높다. 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미성숙한 이론적 범주이며, 많은 결론들은 더 많은 검증이 필요하다. 우리는 방법론과 구체적인 연구 기술의 돌파에 따라 내은사회 인식이 사회심리학 연구 분야에서 새로운 페이지를 펼칠 것이라고 예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