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사회 예절 스크립트
고대 사회 예절 스크립트
고대 중국의 지식인들이 만났을 때, 단순히 어깨를 두드리며 사랑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내면의 진심을 표현하기 위한 다소 양식화된 예절이었다. 『에티켓』에는 『선비를 만날 때의 예절』이라는 장이 있는데, 관직에 들어가는 선비가 비슷한 지위의 선비를 처음 만날 때 지켜야 할 예절과 귀족들 간의 교류에 관한 잡다한 의례를 기술하고 있다. 『예서』에는 “예의를 갖춘 사람은 자신을 낮추고 남을 존중한다”고 적혀 있는데, 이는 자기를 낮추어 남을 존중하는 것을 예절이라고 합니다. 이 개념은 『학자들과의 만남의 예절』에서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 예절은 다소 사소해 보이지만 우아함을 풍긴다. 1. 성실하지 않으면 감히 존경하는 분을 만날 수 없습니다.
신입 공직자가 비슷한 직위를 가진 다른 공직자를 만나는 것은 매우 엄숙한 일입니다. 서로 낯선 사이이고, 상대방이 만날 의향이 있는지 알 수 없다. 만약 상대방 집에 달려들어 만나자고 하면, 이는 타인에게 강요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무례하다. 또는 상대방이 손님 접대를 거부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불편하고 초대받지 않은 손님이 호스트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 역시 무례한 일입니다. 따라서 만남의 요청은 반드시 '건명'을 통해 미리 전달해야 한다. '건명'은 '생명을 이어준다'는 뜻으로 쌍방의 뜻을 중재하는 사람을 말한다.
고대 의식에서는 동등한 지위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지위의 차이가 있을 때만 '싸움'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하인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장관이 황제를 "폐하"라고 부릅니다. 이는 그가 황제와 감히 대화를 나눌 수 없었고 아래에 있는 부제들을 통해서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선비는 동등한 지위에 있고 동등하다고 볼 수 있는 다른 선비를 만나러 갑니다. 그러나 구도자는 여전히 열등한 태도로 말하고 행동하며, 자신의 열등함과 겸손함을 표현하기 위해 '군주'를 통해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 방법은 편지에 흔히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편지를 쓸 때 두 사람 모두 동일한 신분과 나이를 가지고 있지만 상대방에 대한 존경심을 표시하기 위해 봉투에는 "Mr. I can only"라고 적습니다. 내 책 소년에게 전달해달라고 부탁해. 아니면 “Mr. 오늘날 일부 지식인들은 비슷한 표현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청자는 호스트의 동의를 얻은 후 '지'(만남을 위한 선물)를 가져와야 합니다. 이는 엄숙한 방법이므로 '학자를 만나는 예절'에는 " 아니 그 사람의 진심 때문에 감히 볼 수가 없어요." 학자들은 꿩(꿩)을 만날 때 선물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꿩은 번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대개는 죽은 꿩입니다. 더운 여름이라면 말린 꿩을 사용하면 산패를 방지할 수 있다.
고대인들이 선비들끼리 만날 선물로 꿩을 사용한 이유는 의미가 깊다. 그러나 겁을 주는 데 사용해야 한다.” “죽어야 하지만 동물을 낳을 수는 없다. 선비들은 주제넘게 행동하고, 성실성과 독선을 지키며 옮겨서는 안 된다.” 당시 학자들이 유혹을 받지 않고, 위협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항복하지 않고 죽으려는 꿩의 특성을 자신에 대한 은유로 삼기 위해 꿩을 선물로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글의 편의를 위해 보고 싶은 분을 '게스트', 만나고 싶은 분을 '호스트'라고 부릅니다. 게스트가 호스트 집 문앞에 도착하면 호스트를 직접 만날 수는 없고, 대신 '엑시트'(호스트의 경례를 도와주는 사람)를 통해 호스트와 대화해야 한다. 서로의 말은 매우 정중하며 고정된 수사적 패턴을 따릅니다. 빈씨는 "항상 오라고 하신 분이 있었는데 못 오셨다. 오늘 오라고 하신 분이 드디어 오라고 하셔서 두 사람이 동등한 지위에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님을 직접 만나러 오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겸손의 표시입니다. 손님을 직접 초대하는 경우 회의에 오는 것은 오만함의 표시이므로 호스트는 "돌아오십시오"라고 손님을 다시 초대해야합니다. 호스트는 "만나고 싶은 마음을 전해주세요. 의외로 오늘은 당신이 먼저 오시면 감히 받아 들일 수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먼저 당신 집으로 가겠습니다.” 손님은 “나는 당신의 명령을 정말로 받아들이지 않으니 지금은 허락해 주십시오.”라고 말하면서 당신을 여기서 만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 호스트는 겸손하게 "다시 오세요"라고 말해야합니다. "이 사람은 절대 위선자가 아닙니다. 먼저 숙소로 돌아가십시오. 그러면 손님이 "이 사람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위선적이어서 다시 요청합니다.”손님이 여기서 다시 만나고 싶다는 뜻을 표현한 후 호스트가 손님을 맞이하기로 동의했습니다.
그러나 손님은 정성을 가지고 오는데, 성실함은 주인을 존경하는 예절이다. 만약 주인이 거절하지 않고 '성실을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오만함의 표시이기도 하므로 주인은 반드시'라고 말했다. 진심을 존중해”라며 겸손함을 보이기 위해 진행자는 “누군가 계속 거절하고 허락을 받지 못하니 당장 나가서 인사해야 하는데 진심으로 오셨다고 들었는데 감히 그럴 수가 없다. 선물을 거절하고 싶습니다." 손님이 말했습니다. "누가 선물을 가지고 오지 않으면 존경하는 사람을 감히 만나지 못할 것입니다." 이때 주인은 "작별 인사를 할 것입니다." 또"라고 말하며 "누군가가 이렇게 큰 선물을 감히 받지 못하니 다시 한 번 작별 인사를 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하십시오. , 그러니 다시 한번 수락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인사한 후 호스트는 정식으로 손님을 맞이하는 데 동의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는 "누군가가 계속 거절했는데도 허락을 못 받으면 어찌 감히 명령을 정중하게 따르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래서 호스트는 손님들에게 나가서 다시 인사를 했다. 손님은 다시 절을 하며 화답했습니다. 주인은 손님을 초대하기 위해 절하고 문 오른쪽에서 먼저 들어갑니다. 빈은 꿩을 안고 문 왼쪽으로 들어갔다. 게스트와 호스트가 먼저 인사식을 진행합니다. 손님들이 그들에게 축복을 내리면, 주인은 축복을 받기 전에 다시 절하고, 손님들도 다시 절하는 예의를 행합니다.
행사가 끝난 후 하객들이 밖으로 나갔다. 호스트는 추방된 사람에게 자신의 소원을 손님들에게 전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Bin Nai는 돌아와서 그의 주인을 만나고 떠났습니다. 주인은 손님을 현관까지 배웅하고 다시 경의를 표합니다.
2. 왔다가 돌아가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주인이 다시 초대하고, 다시 초대하고, 작별 인사를 하고, 다시 작별 인사를 한 다음 손님을 받아들이고, 손님을 배웅하고, 오늘의 관점에서 보면 만남의 예절은 끝났습니다. 고대 의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예의서』에는 “예의에는 호혜가 필요하다. 가도 예의가 없고, 와도 가지 않는 것이 예절이 아니다.”고전의 예절은 호혜를 중시하며 일방적인 행동만이 그렇지 않다. 에티켓으로 인정됩니다. 상대방이 오만한 태도를 보였으므로 다시 방문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전히 오만함의 표시가 될 것입니다. 호스트와 게스트가 서로 인사를 하고 나면 만남의 예절이 완성됩니다. '선비 만나기 예절'이 아니라 '선비 만나기 예절'이라 불리는 이유다.
재방문 시기는 대개 상대방이 방문한 다음 날이다. 재방문 당일 호스트와 게스트의 신분이 바뀌어 어제의 호스트가 게스트가 되었고, 게스트가 호스트가 되었습니다. 재방문객은 어제 손님이 가져온 꿩을 들고 주인집 문앞에 찾아와 신랑을 통해 주인장과 대화를 나누며 "어제 누가 나를 볼 수 있도록 우리 집에 찾아왔다. 누군가가 꿩을 돌려주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장군에게는 "내 선물을 드립니다"라고 하는 대신 "내가 그것을 돌려주겠다"고 말하는데 이는 겸손과 겸손의 표현입니다. 스승님은 "우리는 이미 만났는데 감히 여기까지 오라고 귀찮게 할 수는 없습니다. 작별 인사를 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고, 손님은 "어떤 사람은 겸손해서 감히 스승님을 만나자고 하지 않습니다. 그는 단지 바랄 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꿩을 주문한 사람에게 돌려주기 위해." 주인이 말했다: "어제 이미 방문했는데 감히 공경을 표하지 못해서 다시 감사 인사를 드렸습니다." 손님은 "감히 그러지 못했다"고 말했다. 꿩을 돌려보내 방해가 된다고 해서 다시 만나자고 했습니다." 주인은 "이 사람이 여러 번 저를 찾아왔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거절하고 허락을 받을 수도 없는데, 어찌 감히 명령을 공손히 따르지 않겠습니까? 주인의 동의를 얻어 손님이 손을 들고 방에 들어오면, 주인은 다시 손님에게 절을 하고 명령을 받아들인다. 빈이 나간다. 주인은 손님을 현관까지 배웅하고 다시 경의를 표합니다.
이쯤에서 우리는 고대인의 진지한 만남은 단지 내면의 존경과 충성심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일 뿐, 거기에는 음란한 동기가 전혀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정은 돈이 아닌 미덕에 기초합니다. 그래야만 사랑하는 일방이 다음날 상대방에게 선물을 돌려주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돈을 탐한다는 의심을 받게 될 것이다. “군사간의 우정은 물과 같다”는 말이 사실이다. 오늘날 점점 더 상업화되는 대인관계의 세계에서 선물을 주는 사람은 표면적으로는 예의 바르게 보일지 모르지만, 마음속으로는 진심이 없이 상대방이 자신에게 어떤 편의를 제공해주기를 바랍니다. 선물을 받는 사람은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선물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사회에도 여전히 호혜주의의 전통이 남아 있다. 1925년 칭화대학교는 왕궈웨이(王國寂) 선생을 중국연구소의 강사로 채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처음에는 교장 Cao Yunxiang의 이름으로 Wang Guowei 선생님에게 임명장을 보냈습니다. Wu Mi 씨는 Wang Guowei와 같은 스승을 임명장으로 초대하는 것이 무례하고 무례한 일이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우미씨는 직접 왕궈웨이씨 집에 찾아가 세 번 절한 뒤 교장의 취업 제의를 전달했습니다. 왕씨는 그가 매우 정중한 것을 보고 그 일에 지원하기로 결정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우미씨의 집을 다시 방문했습니다. Wang Guowei 씨는 전통 예절에 익숙하고 일을 매우 적절하게 처리합니다.
학자 평등의 원칙은 관료와 관료, 왕자와 왕자, 나라와 나라 등 다양한 관계로 확장될 수 있다. 『좌전』을 보면 춘추시대 국가 간 교류도 평등의 원칙을 따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날 국제 외교에서 국가 간 상호주의는 세계 국가 간 교류 규범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A국 대통령이 B국을 방문하면 B국 대통령은 적절한 시기에 A국으로 돌아와야 한다. 서로가 받는 예의도 호혜이며, 이 원칙은 우리나라에서는 선진(前秦) 시대부터 확립되었습니다.
3. 선비, 관료, 군주의 교류에 있어서의 예절
선비를 만나는 예절 외에 선비를 만나는 예절도 기록한다. 선비가 의사를 만났을 때, 의사가 의사를 만났을 때, 선비가 왕을 만났을 때 등을 통해 귀족계층의 사회적 예절을 더욱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간략히 소개하겠다.
학자와 관료의 신분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만나는 예절도 다릅니다. 학자가 처음으로 의사를 만날 때, 의사는 그를 맞이하기 위해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습니다. 학자가 도착하면 문에 들어간 후 그에게 절하기만 하면 됩니다. 선비가 떠날 때 의사는 인사를 하며 작별 인사를 하지만, 선비가 누군가를 만날 때처럼 그를 문까지 보낼 필요는 없다.
다른 지위를 가진 사람들이 만났을 때, 높은 지위의 당사자가 상대방의 '헌신'을 어떻게 처리하는지는 매우 복잡한 문제이며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학자는 의사에게 자신의 진심을 제안했지만 의사는 세 번이나 '진심으로'라고 말했지만 여전히 선물을 받을 수 없었다. 그 이유는 신분이 같은 두 사람(학자와 학자)의 경우에는 주인이 손님의 진심을 받아들일 수 있지만, 신분 차이가 큰 사람에게는 답례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군주가 신하들을 만날 때, 국왕은 나라의 최고 지도자로서 재방문을 하지 않고 성의를 보답할 필요 없이 이를 받아들일 수 있다. 의사와 선비의 관계는 같지 않다. 은혜를 받은 후에도 은혜를 갚지 않으면 폭군으로 의심받는다.”
손님이 의사 집의 신하, 즉 소위 '노사'였다면 집에 들어간 후 먼저 선물을 땅에 내려 놓은 다음 절을해야합니다. 주인. 호스트는 인사로 응답했습니다. 손님 사이의 관계가 특별하기 때문에 의사는 선물을 한 번 받고 "누군가가 당신의 선물을 거절했지만 허락을 받을 수 없으므로 감히 거절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손님이 떠난 후에는 호스트가 손님을 보내야 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손님은 문앞으로 가서 “스승님이 누군가에게 선물을 돌려달라고 하셨습니다.”라고 말하며 손님에게 선물을 돌려주었습니다.
"손님이 대답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이미 스승님께 정성을 다하고 존경을 표했기 때문에 당신의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유배자가 말했습니다. “스승님이 나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선물을 돌려줄 때 위선을 나타내서는 안 된다. '그럼 받아주세요. "손님이 대답했습니다. "이 사람은 단지 주인의 겸손한 개인 종입니다. 감히 주인이 손님으로서 은혜를 갚도록 허락하니 그는 다시 거절합니다!" 파문자는 “누군가가 스승님의 명령을 받아 이 일을 하러 왔습니다. 나는 감히 당신에게 거짓말을 할 수 없습니다. 빈은 "누군가 사표를 여러 번 거부했지만 사표를 얻지 못하면 어떻게 불복종할 수 있겠는가"라고 답했다. "그래서 다시 절하고 예물을 받았습니다.
외국의 신하가 왕을 만나러 오면 그 신하가 아니기 때문에 예절이 다릅니다. 양측이 경례를 마친 후, 낯선 사람은 손님에게 선물을 돌려주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당신이 은혜를 받았다면 "내가 당신의 은혜를 갚겠습니다"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과부가 당신의 은혜를 갚을 사람을 보낼 것입니다." "빈은 거절할 수 없습니다. 그는 단지 "장관직을 수행하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또 거절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다시 절하고 선물을 받았습니다.
관료들이 만날 때 표현하는 진심은 꿩으로는 표현할 수 없습니다. 선비가 만나서 주는 선물입니다. 정성의 구체적인 사용법은 고위 관리가 처음 만날 경우에는 거위를 무늬 천으로 감싸고 밧줄로 묶습니다. 양을 무늬 있는 천으로 싸서 네 개의 다리를 묶은 다음, 밧줄을 양의 등에 걸쳐서 다시 가슴으로 가져갈 것입니다. 매듭을 잡을 때는 양의 머리가 향하도록 하십시오. 쥐는 방법은 가을에 활을 잡는 것과 같다. 의사를 만날 때의 예절은 선비를 만날 때의 예절과 같지만 지가 사용하는 예절은 다르다. /p>
왕이 궁정에 있을 때나 쉬고 있을 때 신하들이 알현할 때에는 성실할 필요가 없지만, 신임 신하들은 처음으로 왕을 방문할 때에는 성실해야 합니다.
p>선비가 황제를 처음 만나면 먼저 마음을 땅에 대고 절을 해야 합니다. 군주는 처음으로 대면하기 때문에 신하들에게 절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대에는 군주들이 순찰과 사냥을 위해 시골에 왔는데, 서민들을 만나면 새를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여겼습니다. 군주처럼 행동할 필요는 없지만, 전진하거나 후퇴할 때 빠르게 걸어야 했다.
4. 군주를 만날 때의 예절이 있다. 학자 관료들이 궁정에서 물러난 후 비공개로 군주를 만나는 공식적인 예절(문서에는 ". "Yan Jian"이라고 함), 예절은 궁정에서만큼 복잡하지는 않지만 반드시 지켜야 할 규범도 있습니다. 안건시대의 군주와 신하들의 지위도 왕이 남쪽을 바라보는 입장을 기준으로 삼는다. 대신들은 군주에게 더 가까운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귀족들이 서로 만날 때 그들이 논의하는 주제와 말하는 방식도 범위에 속한다. 이는 왕에게 말하는 것보다 말하는 사람의 예절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모두 도덕 윤리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군주와는 신하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관해 이야기해야 하고, 우리는 장로들과 함께 황제를 섬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제자들을 교육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고, 우리는 어떻게 하면 아버지와 형제들에게 효도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며, 우리는 어떻게 아랫사람들에게 충성과 친절을 베풀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학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대중에게 충성하고 충성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야 한다.
시선의 방향이 상대방의 얼굴보다 높으면 오만해 보인다. ; 시선이 너무 낮으면 슬퍼보이고, 시선이 상대방의 허리띠 아래에 있으면 시선이 방황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상대방의 얼굴을 보고, 말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말을 마친 후에는 상대방의 가슴을 바라보며 존경심을 표하고 따뜻한 미소를 지어주어야 합니다. 생각할 시간을 갖고, 상대방의 얼굴로 눈을 움직여 상대방이 전체 과정에서 당신의 의견을 받아들였는지 확인하고, 당신의 몸이나 외모를 함부로 바꾸지 마십시오. 여기 앉아 있는 다른 장관들도 마찬가지다. 아버지와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에는 유난히 관계가 깊기 때문에 너무 수줍어할 필요도 없고, 시선이 조금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아버지가 말을 멈추면, 아버지가 걸을 때 가장 먼저 움직이는 신체 부위, 즉 서 있을 때는 발, 앉을 때는 무릎에 시선을 두어야 합니다.
나라의 고위 관리나 현자들과 함께 앉아 있다면 언제든지 그들의 신체 반응을 관찰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의사나 현자가 하품을 하고 기지개를 켜며 가끔 시간을 묻는다면 저녁 식사가 어떻게 준비되는지 알려주어야 제때에 식사할 수 있습니다. 의사나 현자가 자리에서 계속 자세를 바꾸면 피곤하다는 뜻이므로 이때 떠나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밤에 그와 함께 앉아 있는데 의사나 현자가 종소리와 북소리의 시간을 묻거나 양파, 부추, 기타 매운 야채로 야식을 만든다면 그 사람이 피곤하다는 뜻이므로 부탁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 떠나세요.
군주가 백성을 초대하여 함께 식사한다면 군주는 식사 전에 먼저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예법에 따르면 제사 전에는 황제가 왕을 대신하여 음식을 맛보아야 하며, 식사 대신이 없을 때에는 선비가 대신하여 음식을 맛본 후 각종 요리와 술을 맛보고, 그런 다음 왕의 명령을 기다리십시오. 왕은 식사를 시작하고 공식적으로 먹도록 명령했습니다. 자신을 대신하여 음식을 맛보는 식량 대신이 있다면, 그는 왕이 식사를 시작할 때까지 기다려야 식사할 수 있습니다.
왕이 신하들에게 포도주를 하사하면 신하들은 상에서 떠나 다시 왕에게 절하고 상 위에서 포도주를 받은 후 상에 가서 제사를 드리고 포도주에 담긴 포도주를 마시고 왕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와인에 와인도 다 마시고, 와인잔을 칭찬자에게 건네줍니다. 테이블을 떠나 홀로 내려가면 무릎을 꿇고 신발을 집어들고, 숨겨진 곳으로 가서 신어야 합니다. 임금이 일어나서 배웅하려고 할 때에는 “나를 위해 일어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임금님이 배웅하러 내려오면 나는 감히 작별 인사를 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해야 합니다. 감히 돌아 서서 작별 인사를하고 곧장 나가십시오. 손님이 의사라면 그는 왕에게 작별 인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의사가 일어나서 테이블을 떠날 때 왕은 계단을 내려갈 것이고 왕도 계단을 내려갈 것입니다. 문밖으로 나가면 왕이 그를 배웅할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축제에서 관리는 왕에게 감사를 표할 수 있습니다.
선비의 덕을 존경하여 선비를 만나러 가는 퇴직 관료나 현직자가 있다면, 신분과 나이 차이가 크다는 이유로 선비는 거절하고 경멸을 표한다. 만나자고 하면 "누군가가 나를 모욕하는 것을 허락할 이유가 없지만 진심으로 사과하는 것은 허락되지 않으니 즉시 가서 만나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말하십시오. 그를 처음 본 사람.
공무원이 국왕의 명을 받아 사신으로 온 것이 아니라 사적으로 방문하는 경우에는 호칭이 달라야 한다. 낯선 사람이 국왕이라고 부를 수는 없지만, 그 사람 이름만 직접 불러봐. 만약 왕의 명을 받아 고관이나 대신이 사신으로 파견되면 유배자는 상대방에게 그를 '과부왕의 노인'이라고 부를 수 있다. 왕 앞에서 자신을 부르는 사람은 겸손해야하며, 학자 관료는 집합적으로 "부신"이라고 불립니다. 시골에 사는 퇴직 관료들은 스스로를 "시장의 장관"이라고 부르고, 야생에 사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신부"라고 부릅니다. 풀과 풀의 신', 일반 사람들은 스스로를 '하급 신하', '손풀의 신'이라고 부른다. 다른 나라 학자 관료라면 스스로를 '외무장관'이라고 부른다.
왕을 만날 때 모든 행동, 모든 행동에는 존경과 엄숙한 마음이 반영되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손에 동전과 비단을 들고 왕을 만나러 갈 때는 조심해야 하며, 왕에게 가까이 다가갈수록 예의바른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왕을 맞이하기 위해 옥을 잡을 때에는 발걸음이 느리고 작아야 하며, 앞발을 뒷발로 끌고 뒤꿈치를 땅에 대고 실수로 옥이 깨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