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육질이 신선한 사슴은 왜 고대인에게 멸종되지 않았는가?
육질이 신선한 사슴은 왜 고대인에게 멸종되지 않았는가?
꽃사슴
상대 말기의 옥록
사슴에 관한 유물은 신석기 시대에 최초로 나타났다. 사슴이 처음에 예술로 승화되었을 때, 원시 선민의 서사암화에 나타났다. 원시 선민은 잡은 사슴을 명확하고 힘있게 바위에 그려서 세었다. 사슴은 원시 선민의 주요 식품 공급원 중 하나이며 다른 포유류에 비해 온순하기 때문에 원시 선민들은 사슴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다.
암화 속의 사슴
선민들이 점차 사슴을 좋아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 유물이 나타났다. 이것은 양사오 문화 반포 유적지에서 출토된 채도대야이다. 이 채도대야에는 달리는 사슴 네 마리가 그려져 있는데, 이 채도대야는' 사슴 채도분지' 라고도 불린다. 사슴무늬 채도분지에서 사슴 도안을 달리는 모습은 선민의 사슴에 대한 정의가 음식의 범위를 넘어섰다는 것을 증명하고, 선민들은 사슴에 대한 감정과 정신의 기탁을 갖기 시작하면서 사슴의 이미지가 일종의 예술적 표현이 되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슴명언) 양사오 문화 반포 유적지에서 출토된 이 채도기 대야의 출현은 사슴이 일반 동물에서 길상동물로 바뀌는 추세를 간접적으로 증명했다.
사슴 무늬 채색 도자기 대야.
이 두 가지 가장 원시적인 표현 외에도 옥재로 사슴형을 조각하는 것은 신비한 새, 코끼리, 부엉이, 용의 이미지보다 몇 년 늦다. 옥조각사슴이 가장 먼저 상대에 나타났다. 상대옥록은 주로 사슴두옥 장식과 사슴형 옥페가 있다. 오늘 우리는 상대에서 청대에 이르는 옥조각 사슴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주로 각 시기의 옥조각 사슴의 조형과 제작 공예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상대옥조각사슴
우선 옥조각 사슴을 말하기 위해서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옥조각 사슴의 지위를 알아야 한다. 옛사람들의 눈에는 사슴이 상서수이자 현실의 상서수이다. 녹용과 사슴피는 모두 한약 중 중요한 약이나 보충제로 사슴고기가 아주 맛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에 근거하여 사슴은 전통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매년 복록수를 주제로 한 문화는 사슴이 반드시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둘째, 수성의 마운트도 사슴이기 때문에 사슴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길조의 징조의 대표가 되었다.
서주옥조각사슴
"송서 포서지" 에는 "백록원, 왕은 반드시 이로부터 이득을 볼 것이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 말은 백록원의 출현을 왕의 영명 여부를 시험하는 고도로 끌어올렸다. 또한 돈황벽화에도 사슴의 이미지가 있다 (돈황구색사슴의 벽화 이야기). 그래서 고대인들은 사슴을 순량의 짐승으로 여겼고,' 사슴' 과' 사슴' 의 동음 이의어로 사슴은 승진하여 부자가 되고 부귀영화를 뜻한다.
옥조각사슴
사슴이 중국 전통문화에서 의미하는 바를 알게 되면, 고대 옥기, 그림, 심지어 관복에도 사슴무늬가 새겨진 유물이 많이 있는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옥기나 그림에 나타나는 사슴형 (관복의 조형이 비교적 통일되고 엄숙하며 사슴무늬의 단일 예) 은 변화무쌍하고, 활발하고 다채로워지거나, 눕거나 서 있거나, 산야록야를 달리거나, 숲 속 나무 아래를 거닐며, 아름답고, 부드럽고,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고, 찰랑거리는 귀여움을 자아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서주 말기의 옥록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옥기 속의 사슴무늬는 상대에 처음 등장해 후세 조각 기술의 발전과 문화관념의 변화에 따라 조정될 것이다. 각자의 시대적 특징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그 스타일은 상대의 옥록과 일맥상통하다. 결론적으로 옥조각사슴의 출현과 발전은 중국인들이 사슴문화와 사슴무늬 장식에 대한 숭배와 사랑을 표현한 것이다. 동시에 옥조각사슴은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와 동경을 반영하고 있다.
옥조각사슴
어차피 상대옥사슴의 스타일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상대옥사슴의 조형 구조는 비교적 간단하다. 주로 조각형 옥조각 사슴으로, 동그란 조각은 적다.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다 (이는 상대제 옥도구의 낙후, 옥기자원의 희소성, 제옥기술이 예기 제작에 자주 쓰이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상대옥조각사슴은 보통 다리가 짧고 몸은 뒤로 직립한다. 사슴뿔, 사슴귀, 사슴눈을 일부러 두드러지게 하다. 사슴의 다른 부위는 모두 짧은 표정으로 스쳐 지나가고, 그것들의 모양만 가지고 다닌다.
상대옥조각사슴
사슴 뿔의 경우 상대옥조각 사슴의 사슴 뿔은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뿔이없는 젊은 사슴에 속합니다. 두 번째는 shulang 젊은 사슴의 사슴 뿔, 분기 모양입니다. 세 번째는 사슴 뿔이 밀집되어 있고, 뿔은 두 개, 대칭 또는 비대칭으로 나뉜다. (밀도가 높은 사슴 뿔은 성인 수컷 사슴에 속한다. 왜 어떤 사슴 뿔은 대칭이고, 어떤 사슴 뿔은 비대칭이며, 이는 성년 사슴이 배우자권을 쟁탈하는 것과 큰 관계가 있는데, 이는 상대의 자연계 동물 습성에 대한 세밀한 관찰을 반영하기에 충분하며, 상대 사냥이 여전히 가장자리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옥조각사슴
상대옥조각사슴의 눈은 작은 동그란 눈, 관어, 마름모꼴 눈, 올리브 눈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눈은 상대의 모든 동물 눈 조각에서 흔히 쓰이는 것으로, 옥무용인의 눈을 포함한다.) 이 사슴의 눈은 대부분 음선으로 조각된다. 음각선은 가늘고 얕아지기 시작하고, 중간은 깊고 넓다. 상대의 옥조각 사슴은 대부분 몸에 무늬가 없다. 있다면, 몸의 근육 조직의 경계선으로 몸과 팔다리를 분리하는 데 사용되는 몇 가지 흠집이 새겨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그리고 상대의 옥조각 사슴은 대부분 액세서리에 속하며 몸에 구멍이 있을 것이다. 상대에서는 옥조각 사슴이 줄을 꿰어 목 사이에 입는다. 일반적으로 상대옥조각 사슴의 구멍은 목과 엉덩이에 많다.
인물과 사슴옥가을
주대옥사슴은 상대의 발전을 거쳐 상대옥사슴의 기초 위에서 개선된 것이다. 스타일링의 경우 주대옥사슴은 대부분 조각이고 몸에는 무늬가 없다. 상대의 기체에 비해 몇 가지 간단한 윤곽이 있는데, 기체 모양은 일반적으로 상대보다 약간 크다. 제옥기술의 발전으로 주대옥사슴의 조형이 더욱 풍부해 회고, 전망, 서식, 숙임, 달리기, 서 있는 등이 있다.
진나라 시대의 옥록
표현에 있어서 더욱 풍부하다. 주대옥사슴의 정신은 숭고하고, 체태가 아름답고, 칼법이 산뜻하고 힘이 있으며, 표면도 비교적 섬세하게 연마되었다. 사슴은 일반적으로 큰 귀, 큰 눈, 뿔이 달린 나뭇가지를 작은 나무처럼 똑바로 세웠다. 물론 사슴 뿔도 대칭과 비대칭이 있는데, 그 중 비대칭 장각이 비교적 많다. 발이 굵고 발이 커서 몸이 뚱뚱하다. 그러나, 긴 뿔에 비해, 그것의 몸은 왕왕 머리가 무겁고 발이 가볍다고 느낀다. 착용하는 것도 장식품이고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끈으로 목에 끼고 천공은 상대와 동일하며 목이나 엉덩이에 많이 끼워져 있습니다.
유루 첫 상조 말기
춘추전국시대에 옥사슴의 이미지는 서주시대의 특징을 답습했다. 서주 시대의 옥사슴에 비해 이때 사슴 뿔은 단각을 위주로, 모양이 다갈래인 큰 단각이다. 눈은 둥글고 뾰족하며, 작은 짧은 음선으로 옥사슴목, 배, 종아리의 가는 털을 표현하고, 사슴의 몸에는 불규칙한 동그란 선이 나타난다. 옥사슴의 자세는 비교적 간단하다. 서서 무릎을 꿇는 자세를 위주로 달리는 옥조각사슴은 혁신적이다.
유루춘추전국시대
한대 옥사슴의 가장 큰 특징은 꽃사슴의 이미지로, 한대 조가는 허리 가는 다리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 시기의 옥사슴은 몸매가 날씬하고 다리가 가늘고 몸매가 점프했다. 남북조 때 옥사슴은 한대 날씬한 사슴, 마른 다리, 도약 자세를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몸에 뒹굴기와 구름무늬를 더해 볼에 5 ~ 6 개의 짧은 선을 새겨 머리의 얼굴 미감을 높였다.
한나라의 옥록
당송 랴오금원 시대에 옥사슴은 새로운 제재를 부여받았다. 이 시기에 제옥 기술의 대발전으로 옥사슴 한 마리가 등을 대고 누워 있는 현상이 더욱 보편화되었다. 이런 옥사슴은 장식도 할 수 있고, 진지도 할 수 있고, 실용적이고 아름다우며, 왕손귀와 상류사회 문인 묵객의 새로운 총애가 되었다. 또 요금원 시절' 추수옥' 의 출현과 대대적인 개발로 옥석을 풍요롭게 하고 북방 소수민족의 문화 제재에 동참했다. 여실물을 표현한 가을 호랑이 사슴을 사냥하는 옥기가 대거 등장하기 시작했다. 패턴은 바위, 떡갈나무, 호랑이와 사슴이 공존하고, 사슴 두 마리가 동반하고, 떡갈나무는 호랑이를 숨기고, 가장 흔한 것은 산속의 사슴 사진이다. 조각 기술 방면에서 옥피는 왕왕 가을을 위한 색깔이다. 원대에 이르러' 추산옥' 은 점차 복로의 도안으로 발전하여 그 영향은 명청 2 대에 파급되었다.
요금시대의 옥순록
명청 시대에는 옥의 길조 도안이 널리 전해졌으며, 많은 길조 도안에는 해음 은유가 포함되어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했다. 사슴과' 사슴' 의 해음은 고위 관리 후록을 의미하고, 참새는' 작록' 을 의미하고, 박쥐사슴은' 복록' 을 의미한다. 명대의 옥사슴은 대부분 둥근 조각이다. 청대 옥사슴의 몸은 명대보다 더 포만하고 둥글고, 이미지는 더욱 도안화되고, 뚜렷한 양선이 있는데, 특히 눈가에 양선이 새겨져 있고, 동그랗게 갈아서 눈을 돋보이게 한다. 정교한 옥사슴은 대부분 백옥으로 만들어졌고, 조각무늬가 가늘고, 근육골격 구조가 돋보이며, 연마 기술이 뛰어나 흠집을 남기지 않는다.
명대에 옥사슴을 조각하다
유루 청나라
요컨대, 저자는 사슴이라는 약용 가치와 식용 가치가 있는 온순한 동물이 즐겨 먹는 중국에서 살아남아 스위스 맹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문화 덕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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