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문학에서 세 가지 문학 유형의 형성과 발전
중국 고대 문학에서 세 가지 문학 유형의 형성과 발전
자세한 내용은 바이두 백과사전: 중국 고전 문학/view/1637121.htm? Fr = 알라딘
진 전 산문은 역사 산문과 철학자 산문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역사 산문은 서술문을 위주로 하고, 각 잡문은 이치를 위주로 한다. 역사 산문은' 춘추',' 좌전',' 전국책',' 국어' 등이다. 춘추' 는 공자가 편찬한 최초의 전국 연대기이다. 여은년 (기원전 722 년) 부터 공애 14 년 (기원전 480 년) 까지 242 년 동안 각국에서 발생한 중대한 사건을 서술하였다. 공자도 자신의 관점에 따라 그 사건들에 대해 약간의 판단을 내렸고, 그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를 선택하여 칭찬이나 비판을 암시했다. 즉 사람들이 늘 말하는 것이다. 좌전' 은 그 체례를 본떠서 은일, 환, 장, 민, 노, 문, 선, 성, 항목, 조, 정, 애통의 순서에 따라 루 12 명의 황제를 기록했다. 전서 30 권으로 춘추시대 각국의 정치 외교 사회대사 및 일부 대표적 인물의 활동을 상세히 서술하였다. 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매우 높은 예술적 성취를 가지고 있다. 그는 다양한 정확한 텍스트 구조와 매력적인 문학 언어를 만들어 일련의 인물들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특히 미묘한 스타일로 복잡한 전쟁 사건을 쓰는 데 능하다. 치루와 숟가락의 전쟁, 초근과 성과의 전쟁, 진진과 초근의 전쟁은 모두 긴장되고 극적이며 후세의 서사 산문의 본보기가 되었다. 전국책' 은' 국책' 이라고도 불리며 전국시대 각국의 역사가나 군사가의 문집으로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서한 시대에는 유향에 의해 33 편으로 편성되었다. 당시의 모사와 전략가가 각국을 로비하거나 서로 변론할 때 제기한 정치적 주장과 투쟁 전략을 주로 묘사한다. 전기, 이야기, 변론, 편지가 있어 당시 국가 간의 첨예하고 복잡한 정치투쟁을 반영했다. 그것은 진나라 시대에' 춘추',' 좌전' 에 이어 또 다른 유명한 역사 산문이다. 예술 창작에서' 좌전' 에 비해 발전이 있었다. 복잡한 정치 사건에서 인물의 언행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생생한 인물 이미지를 많이 묘사하며, 우여곡절 이야기를 많이 쓴다. 여행, 진 징 진, 이동 자오 페이, 스와 심지어 크로스 는 인기 걸작 을 회자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언어의 예술에 특히 중점을 두고 대량의 과장과 비유를 사용했다. 대비 등 예술수법, 우화 이야기가 뒤섞여' 전전' 과' 변론자유' 의 뚜렷한 특색' 국어' ***2 1 좌추명이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 책은 각국 역사상 몇 가지 사건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문필이 소박하고 화려하지 않고, 단어를 잘 기억하고, 인물의 표정을 묘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제자백가의 잡문은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시기는 춘추말기, 전국 초기이다. 주요 저작에서' 논어' 는 기체이고, 노자는 운율을 사용하며, 모두 유인물, 풍족하다. 묵자는 조리가 뚜렷한 산문 형식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두 번째 시기는 전국 중기다. 주요 저작은' 맹자',' 장자' 이다. 그들의 글은 이전 단락보다 풍부하고 추리도 유창하다. 세 번째 시기는 전국 말기이고, 주요 저작은' 순자' 와' 한비자자' 이다. 제자백가의 잡문 중 대표 문장 논리가 치밀하고, 분석이 깊고, 어휘 선택이 화려하며, 성과가 뛰어나다. 제자백가잡문 중의 일부 글자는 인물의 성격을 잘 표현하고 인물의 행동을 묘사하여 웃음을 자아낸다. 논어',' 맹자' 에는 이런 단어가 많은데,' 묵자' 의 공백편도 이런 부류에 속한다. 예를 들어' 논어' 에서 공자의 제자 루는 그의 솔직함, 무모함, 강직한 성격을 썼다. 안원은 그의 침묵과 학문을 썼고, 가난에 대한 그의 즐거움을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논어에는' 한기에는 송백을 배우고 조각한다',' 삼군이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와 같은 생생한 문장이 많다. 두 번째는 우의가 깊은 우화로 이론을 형상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장자가 이 방면에서 이룬 성과가 가장 두드러진다. 장자' 에는 이른바' 우화',' 동의어 반복',' 터무니없는 말' 이 있다. Zhuang Zhou 는 온 세상이 "어두움" 이라고 생각하고 "마을 이야기" 를 할 수 없으므로 "부조리 한 말, 부조리 한 말, 끝없는 말" 의 "우화" 와 "반복" 을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합니다. 우화에는 신화 판타지 이야기와 자주 말하는 우화가 포함되어 있다. 반복은 역사 이야기와 고대인의 말을 인용하는 것이다. 말은 일종의 추상적인 이론이다. 장자' 의 예술적 업적은 그것의 낭만주의와 풍부한 시적에 있다. 예를 들어,' 소요여행' 은 처음부터' 북명에는 물고기가 있고, 이름은 청어 ()' 라고 쓰여 있는데, 얼마나 큰지 알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성조, 그 이름 펭, 펭 등은 천 리를 모른다. 클릭합니다 처음부터 천지의 광대함을 말하고 붕붕의 임의 변화를 썼다. 매우 넓은 의경을 썼다. 예술에서, 많은 후대의 시인들과 산문가들은 모두 장자의 스타일과 기교를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상상력이 풍부한 우화와 동의어가 후세의 작가에게 반복적으로 영감을 주었다. 셋째, 추상 분석에 중점을 둡니다. 동시에' 순자' 와' 만사가 모두 틀렸다' 와 같은 문채도 풍부하다. 견자에게는 설득, 천성론, 성악론이 모두 이치, 변론, 냉정에 능하다. 한비자의 오평, 고분,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은둔은 모두 문풍이 가파르고 추리가 치밀하다. 그들은 모두 이후의 산문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초사 한푸
Ci fu 는 고대 중국 문학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단어가 초사라고 부르는 이유는 전국시대의 초국에서 기원했기 때문이다. 부는 과거를 펴는 뜻으로,' 문자를 깔다',' 직서' 가 특징이다. 둘 다 운문과 산문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독특한 반시 반산문의 풍격이다. 구조가 웅장하고 수사가 화려하며 문채와 리듬감을 강조하며 늘 과장과 서술의 수법을 사용한다.
초사' 는 전국시대에 굴원을 대표하는 초인이 창작한 문학 작품이다. 한성제 때 유향은 굴원, 송옥, 당러, 형진, 자이, 화 남소산, 동방삭, 장길, 왕표범 등을 연합했다. 자신의 단어와 함께, *** 16 편,' 초사' 라는 이름을 지었다. 굴원의 작품은 초사 중 가장 많고 질이 가장 높은 작품으로, 그의' 이소' 는 초사의 대표작이기 때문에 후세를' 사오체' 라고 부른다.
이소' 는 굴원 (기원전 340 ~ 277 년경) 의 대표작이자 중국 고대의 가장 긴 서정시로 총 373 구, 2490 자이다. 이것은 낭만주의의 걸작이다. 이 시에서 시인은 숭고한 이상과 뜨거운 감정으로 빛을 발했다.
한부는 중국 고대의 독특한 문학 장르로, 그 주요 특징은 이야기를 전하고, 노래를 부르지 않고 글을 쓰는 것이다. 한부의 대표작가는 주로 한초의 자의와 메이성이 있다. 자이 (20 1 ~ 169) 낙양인. 대표작으로는' 포조부',' 굴원부 매달기' 등이 있다. 지아 이순신 (Jia yi) 은 qu yuan 의 산문 스타일을 물려 받았습니다. 그의' 추모 굴곡' 은 굴원의 경험을 자신과 비교하는 것이다. 타조에 엎드려 그의 불공평함과 타협하지 않는 정신을 표현했다. 그의 산문은 산만해지는 경향이 있고, 네 마디를 대량으로 사용하는 것은 초사가 새 산문으로의 전환의 흔적을 보여준다. 초기 한 지아 이순신 외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메이 쳉 (mei cheng) 입니다. 메성의 주요 활약 시기는 한무제와 경제였다. "한서" 에는 매성의 산문 9 편이 있는데,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은 세 편이다. 7 편의 산문은 그의 대표작이다. \ "칠모 \" 총 8 단, 초왕과 오크의 문답이 있다. 작품은 초왕이 병이 났다고 가정하고, 오크가 그와 이야기를 나누며 초왕의 병의 근본 원인은 그의 부패한 생활과 안일함에 대한 갈망에 있다고 지적하는데, 이는 의학이 치료할 수 없는 것이다. 우크는 음악, 음식, 차마, 궁전, 사냥, 관도를 교묘하게 서술하여' 묘어' 로 초왕의 흥미를 옮기는 것을 목표로 했다. 궁중 문인으로서 메이성은 궁중 생활에 익숙하기 때문에 그는 사실을 매우 분명하게 말할 수 있고, 급소를 찌를 수 있다. 칠모' 는 예술적으로 이미지 대비를 잘 활용하며 뚜렷한 귀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처음부터, 비가 내리고, 백로 밑에 있다면, 그것의 작은 진보도 광활하다. 예를 들면 소차의 백마 커튼 커버와 같다. 삼군 교란과 같은 그 파동이 구름처럼 어지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것은 옆으로 달려와 경차처럼 펄럭이고 있다. " 이 구절은 여러 차례 행군 작전으로 형세를 비유하여 도공의 기세를 남김없이 기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군, 행군, 행군, 행군, 행군) 칠모는 한부의 공식 형성을 상징한다. 후대의 많은 작가들은' 칠모' 의 형식을 모방하여, 부중에서 주객 문답의 문체를 형성하는데, 이를' 칠체' 라고 하지만,' 칠모' 를 능가하지는 않았다. 한무제와 한성제 시대는 한부의 전성기로 작가를 대표하는 사마상루와 양웅이 있다. 사마상루 (앞 179 ~ 앞 1 18), 청두인. 대표작으로는' 자허부',' 상림부',' 장문부',' 미인부',' 성인부' 등이 있다. 자허부' 와' 상복림' 에는 많은 명사와 형용사가 있는데, 그것들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문장은 묘사에 중점을 두어 읽기가 매우 자연스럽다. 이백은 사부님을 보고 안에 묘사된 운몽의 경치를 부러워했다. 그는 안루 (현재 호북 안육현 북) 에 살았는데, 사마상류의 묘사에 끌린 것이 분명하다. 양웅 (앞 53 ~ 뒤 18) 은 청두에서 태어났다. 그는 한무제 시대에 살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가 그린 사마상상이 닮았다는 평론을 받았다. 대표 작품으로는' 감천푸',' 사냥우푸',' 장양푸',' 빈곤에서 벗어나 푸' 등이 있다. 동한 말년에 부가 점차 쇠퇴하여 작품을 대표하는' 이정푸' 와' 귀전푸' 가 있다. 귀천부' 는 서정시로 한부를 쓸어버리고 구습을 모방하고 칭송하며 담박하고 낭만적이며 싱그러운 스타일을 만들어 작가가 정치 상황에서 전원의 즐거움을 은둔하는 것을 보여 웨이진 서정부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