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설날 샤먼에는 어떤 전통 풍습이 있습니까? 지금 또 어떤 게 따라오고 있나요?
설날 샤먼에는 어떤 전통 풍습이 있습니까? 지금 또 어떤 게 따라오고 있나요?
난로 주변:
섣달 그믐날 밥을 먹는 것을' 29 먹기' 라고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샤브샤브 (따뜻한 냄비) 와' 난로를 에워싸는' 천륜을 즐겨 먹는다. 샤브샤브는' 냄비 한 잔' (냄비 한 칸),' 원앙 냄비' (두 칸),' 사색 냄비' (사격) 를 포함한다. "냄비 한 품" 으로 만든 명요리 "한 품 부귀". 수프는 돼지고기나 닭오리탕이고, 메인 요리는 김원보 (계란), 은원보 (비둘기 계란) 입니다. 발굽은' 합' 이라고 하고, 검은 가시삼오징어와 다시마를 묶어서' 흑금묵어' 라고 하고, 닭과 오리날개는' 펑성만리' 라고 하며, 겨울죽순은' 리터' 라고 부른다. 샤브샤브는 김이 모락모락 나고, 음식이 뒹굴며, 계속 통가의 좋은 재료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이른바' 먹을수록 더 구워진다' 고 한다. 샤먼 사람들은 고등어 ("1 년 이상"), 굴, 붉은 새우, 진주조개, 우렁이, 다시마, 모발두부 ("부자") 등 해산물에 특히 신경을 쓴다. 최근 몇 년 동안 맥주 샤브, 두부 샤브, 미트볼 샤브, 모듬샤브가 있습니다.
떡:
떡을 먹은 후 매년 모든 것이 순조롭다. 해마다 이렇다, 해마다 이렇다, 해마다 이렇다! 어른들의 장수도 기원합니다. 떡은' 떡' 이라고도 불리며' 찰떡' 에서 진화했다. 아청 왕조의 인성나재는 떡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시를 한 편 썼다. "인심이 얼마나 높고, 음식의 합도." 해를 취하여 해를 따고, 이로써 새해를 기원하다. 샤먼은 떡을' 이토' 라고 부르는데, 종류가 다양하고 달콤하고 짜며, 단 것은 설탕이토, 블랙 (레드) 설탕, 동과, 대추, 땅콩 등이 있다. 짠 멜론 (호박) 피부, 야채 (무) 피부, 고구마 (고구마) 피부, 토란 껍질, 돼지고기, 새우 껍질, 굴 건조, 버섯, 양파 등이 있습니다. 또 냉까우, 머핀, 그릇도 있다 ...
팬케이크:
청대의 시인은 전병에 관한 시를 한 편 썼다.' 봄이 인간권에 온다' 는 전병 껍질을' 얇고 둥글고 부드럽고 얇다' 고 묘사하며 전병 소를' 비단실이 가득 채워져 신선하고 맛있다' 고 묘사했다. 팬케이크도 샤먼인의 큰 발명품이다. 명나라 가정년 (1522-1566 나중에 채는 윈난 (), 구이 (), 호광 () 총독 () 과 구이저우 () 총재를 맡게 되었다. 그는 공무로 바쁘고, 일에 바빠서, 늘 침식을 잊는다. 채부인은 눈을 들여다보고, 마음속으로는 아프다. 그녀는 장기적으로 이것이 남편의 건강을 해칠 것이라고 걱정했다. 그래서 그녀는 생선, 고기, 새우, 야채, 죽순, 콩 등을 삶았다. 작은 불로 국수 봉지에 말아 남편의 책상 위에 놓아서 먹으면서 일거양득이 될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 요리는' 파전' 이라고 하는데, 샤먼말에서' 시어머니' 와' 보' 의 해음 때문에' 전병' 이라고도 불린다. 정부에서 민간에 이르기까지' 전병 부인' 이' 미인전병' 으로 바뀌었다.
둥근 소년:
만두를 먹는 것도 정월대보름이라고 하고, 어떤 곳은 탕원, 만두라고 합니다. 정월대보름을 먹는 것은 춘추말기에 시작되었는데, 송대에 이르러서야 정원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동그란 둥근' 을 뜻한다고 한다. 송대의 한 학자는 이 음식을 "찹쌀가루로 설탕을 싸서 향긋한 국물에 목욕한다" 며 16 자로 칭찬했다. "찹쌀가루 덩어리, 사탕수수 크림 조금; 물에서 목욕하는 것은 달콤하고 향기롭다. " 샤먼 재담에는 달콤하고 짠 것, 백심과 충전재, 모듬요리, 팥, 대추진흙, 죽순, 돼지기름 등 다양한 지방풍이 있습니다.
복건과 대만의 신년 풍습이 일맥상통하다. 예전에 민대에는 풍습이 있었다. 첫날 설날 야식을 볶은 남은 음식, 모두들 몇 모금을 맛보았다. 잉어와 야채를 함께 먹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
샤먼의 전통 풍습은 정월 초삼이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고인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초이른 아침, 초이른 아침, 초삼풍족한 음식' 이라는 말이 있는데, 셋째 날에는 손님이 없어 늦게 일어나도 괜찮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이 풍습은 어떻게 생겨난 것입니까? 명나라 가정년 동안 해적이 샤먼 외도 오서를 점령했다고 전해진다. 어느 해 섣달 그믐날, 장병들은 설날에 바쁘게 수비를 소홀히 했다. 대량의 해적들이 기회를 틈타 성을 공격하자, 군민이 일어나 적에 대항했다. 2, 3 박 격전을 거쳐 일본군은 패배했지만, 성내 군민 사상자는 막심했다. 셋째 날, 사람들은 친척과 친구들을 묻고, 고인을 애도하고, 큰 소리로 울었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가정에 세배를 갈 시간이 없었다. 이듬해 초 3 일, 샤먼 주민들은 이 날을 기일로 삼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례가 되었다. (참고: 마찬가지로 푸젠 연해지역에도 이런 풍습이 있지만 시간이 다를 뿐이다. 예를 들어 푸젠 푸전선유지역은 정월 초 2 일이다.
하문의 새해 풍습-새해 춘련
홍춘련은 새해 초에 가장 번창하고 참신한 기상이다. 5 대 이래 춘련은 이미 천여 년 동안 흥성하였다. 매년 새로운 복숭아가 낡은 부적을 바꾼다. 가장 진실하고 아름다운 축복이 우리를 기쁘게 하고 세상과 인심에 대한 희망으로 가득 차게 한다.
샤먼의 풍속은 명나라 건성부터 점차 흥성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방선생에 따르면 샤먼의 구시가지에서는 설날이 다가올 때마다 곳곳에 노점상들이 춘련을 팔고 있다고 한다. 보통 사람들은 서로 교류하며 대련으로 오락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서점은 샤먼 문덕당이 1836 에 새겨진' 야대성' 과 같은 대련을 전문적으로 정리했고, 총 1000 여 쌍의 대련을 수집했으며, 그 중 154 쌍의 대련이 수집되었다.
요 몇 년 동안 샤먼 사람들은 대부분 시장에서 춘련을 사서 직접 쓰는 사람이 거의 없다. 빨간 종이 금자는 확실히 예쁘지만, 돈을 벌어서 돈을 버는 내용은 단조로울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올해 설 전 샤먼시 커플협회는 샤먼 각 측이' 도시화를 환영하고 걸프식을 동경한다',' 상안온양, 꽃이 피고, 꽃이 피고, 산청수, 새꽃 향기',' 신체건강, 우교가 국책을 따르고, 성실을 숭상한다' 와 같은 신춘련을 창작하고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