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천수관음': 21명의 청각 장애인이 만든 춘절 갈라 중 가장 충격적인 프로그램이자 감동적인 비하인드 체험

'천수관음': 21명의 청각 장애인이 만든 춘절 갈라 중 가장 충격적인 프로그램이자 감동적인 비하인드 체험

Text/A-Ye

오늘 밤은 고향이 그리워요. 내일은 또다시 관자놀이에 서리가 내릴 것입니다.

춘절이 다가오자 CCTV는 성대한 팡파르와 함께 춘절 갈라 라인업을 발표했고, 춘절 갈라 리허설이 본격화됐다.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과 함께해온 프로그램인 춘절 갈라는 1983년부터 이어져오며 새해의 문화적 상징이자 한 세대의 추억이 됐다.

첫해에 Liu Xiaoqing의 아름다운 모습이 청중의 마음에 들어갔고 Li Guyi의 감동적인 노래 "Nostalgia"가 수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킨 것을 아직도 기억합니다.

저음의 장밍민(Zhang Mingmin)은 애국심이 강렬하게 불려졌고, 리구이(Li Guyi)의 "잊을 수 없는 오늘밤(Unforgettable Tonight)"은 30년 이상 불려졌으며, 천페이시(Chen Peisi)와 주시마오(Zhu Shimao)의 스케치 "국수 먹기(Eating Noodles)"는 많은 사람들을 웃게 만들었습니다. /p>

1987년, 페이샹은 빨간 옷을 입고 왕관 보석처럼 아름다운 얼굴을 가졌고, 그가 부른 노래 "겨울의 불"은 지금도 수천 명의 소녀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했습니다.

1989년 송단단의 '내 이름은 위수분'이 미래의 '춘절 갈라 상록수'로 관객들의 관심을 끌었고, '공작'으로 미혼, 불임이었던 양리핑. "도 서서히 등장했습니다.

p>

1990년 니핑의 목소리는 봄바람처럼 들렸고, 조본산은 "어리석은 표정"으로 춘절 갈라에 들어섰습니다.

1992년 리틀 타이거즈의 청춘 정신이 많은 시청자들을 감염시켰고, 이들은

1995년 송주잉의 '핫걸', 라오랑의 '나의 책상친구', 유우앤디의 '사랑은 잊는다'로 이어졌다. 물'은 봄눈 같아서 사람들의 감정을 오르락내리락하게 만들었다. volt;

1999년 차이궈칭의 '자주 집에 가라'는 거리 곳곳에 퍼졌고, 렌셴치는 '소녀 반대 모습'에 무한한 부드러움을 불어넣었다. 오버', 소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시청률이 폭발적으로 오르고, 시청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춘절 갈라가 본래의 취지를 상실하고 점점 심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38년간의 춘절을 되돌아보면 가장 고전적이고 감동적인 작품은 2005년 '천수관음'이다.

무대 위에서는 화려한 의상을 입은 21명의 배우들이 광앙군천의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며 춤을 추었고, 그들의 시시각각 변하는 손짓은 마치 공작이 꼬리를 펼친 것 같았고, 디테일 하나하나가 절묘한 예술이었다. 노출된.

리드댄서인 태리화는 모든 행위에서 관음보살이 세상에 나타나 모든 중생을 제도하는 것처럼 위엄 있고 자비로운 모습을 보인다.

이 춤은 관객들에게 충격을 줄 만큼 감동적이고 저속했다. 이는 중국에서 인기를 얻었을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중국 문화를 찬양한 것이었다.

이 춤은 21명의 청각 장애인이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 고전적이고 웅장한 보물을 작곡했다는 점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1997년, 거무스름한 청년이 풍경을 담기 위해 카메라를 들고 돌아다녔다. 그는 광활한 사막을 가보고, 가파른 절벽을 오르고, 계곡과 분지를 떠나지 않았다.

황량해 보이는 곳이면 어디든 곧장 가곤 했다.

하지만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누가 그에게 산과 강을 여행하고 흥미로운 곳을 탐험하는 것을 좋아하게 만들까요?

운강석굴, 오대산 금각사, 태원총산사, 상하화엄사 등을 방문해 내부의 아름다운 벽화를 감상하고 사찰의 엄숙함을 느꼈다.

이번 여행 동안 그는 늘 '천수관음보살'상을 볼 수 있었다.

당시 그는 2년 뒤 이 조각상을 이용해 '천개의 손을 가진 관세음보살'의 무용 버전을 만들고 유명해져서 해외로 나가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을 것이다. '댄스계의 마법사'로 불리는 일류 안무가이자 연출가가 된다.

이 청년은 중국인민해방군 총정치부 무용단 단장 장계강이다.

1999년 중국 장애인 예술단의 초청으로 안무를 맡게 된 그는 이를 계기로 '천수관음'을 창작했다.

의외로 버전이 3개나 나오네요.

처음에 재능있는 장지강은 이 춤의 가장 핵심은 손입니다. 사람이 최고입니다.

주로 수화로 소통하는데, 세상과 소통하는 수단은 손이다.

이를 보고 장지강은 장애인 예술단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첫 번째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여성 무용수 12명, 태리화(Tai Lihua), 허진(He Jin), 루샤오옌(Lu Xiaoyan), 리궈옌(Li Guoyan), 류옌(Liu Yan), 조공(Cao Gong), 첸(Chen) Cen, Hu Nan, Wang Zheng, Chang E, Lin Ling, Zhuang Wenjie.

태어날 때부터 청각 장애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대부분 어릴 때 열병을 앓았고, 청각 장애를 일으키기 위해 항생제를 복용하기도 했다.

고열은 이 세상의 아름다운 소리를 앗아가는군요. 얼마나 잔인하지만 무기력한지요.

그들을 하나로 묶고, 함께 리허설하고, 함께 소통하고, 함께 성장한 것은 운명이었는지, 19년간의 댄스 경력과 그녀의 재능인 양리핑의 멘토링을 받은 타이리화는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노력은 분명합니다.

2000년 미국 정부가 장애인 예술단을 초빙해 '관음보살' 공연을 펼쳤는데, 이들의 첫 등장은 소박한 외모와 서투른 실력이었다.

몇 년간의 노력 끝에 그들은 완벽한 이해를 얻었고 대부분의 상업 공연은 케이크 조각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술단은 아테네 국제 패럴림픽 폐막식 초청을 받고 8분간의 공연을 준비하며 마음속으로 “인원이 부족하다.

당황했다. 예술단 리더에게 사람을 빌려달라고 부탁했고, 리더는 댄서 9명을 주었는데 모두 남자였다.

장지강은 살아있는 의사가 되는 것을 생각하며 여성들의 춤사위를 따라해 달라고 부탁하고 그들의 움직임에 강함과 부드러움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21명의 매력이 그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반복된 연습에도 그들은 실패하지 않았다. 2004년 아테네 무대에서는 21명이 우아하고 우아하게 춤을 추었고 관객들은 끝없이 박수를 보냈다.

이후 이 두 번째 버전은 모두를 놀라게 했습니다.

CCTV 춘절 갈라는 이 소식을 듣고 장계강에게 초대를 확대했고, 그는 즉각 동의했다.

춤추는 봉황빵이 공중에 떠 있고, 우아한 허리가 더욱 부드럽고 부드럽습니다.

그러다가 이 세 번째 버전은 갑자기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를 끌며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습니다.

인기 스타 Shang Wenjie, Dilmurat Dilmurat, Yi Yang Qianxi는 이를 봄 축제 갈라의 가장 놀라운 프로그램이라고 불렀습니다.

" 에이스 VS' '에이스' 관효동 버전, 유아교육생 버전

'아메리카 갓 탤런트'와 한국 예능에도 출연하며 중국 전통문화를 해외에서 빛나게 하고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춘절 갈라는 엄격한 검열, 긴 리허설 시간, 높은 압박감을 가지고 있다는 통지를 받자마자 청각 장애인 배우들을 위한 악마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천개의 손 관음보살'은 한 사람이 수천 개의 손과 수천 개의 눈을 가진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기둥을 형성할 때 태리화만 등장하고 나머지 20명은 뒤에 숨어야 한다. Tai Lihua는 라인에 등장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를 가장 먼저 관장하는 것은 몸매입니다.

그들은 살을 빼고 균형잡힌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이른 아침 베이징의 찬 바람 속에서 달리며 개구리 점프, 익스트림 점프 등 다양한 준비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천수관음'이 사람들 앞에 나타날 때는 주로 팔이 단정하게 춤을 추려면 팔의 굵기와 크기, 피부색이 균일해야 한다.

한두 달 안에 팔을 가늘게 만드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해냈습니다.

리허설할 때 팔을 비닐랩으로 감싼 뒤 꽉 압축해 붉은 자국을 남겼다. 그들에게는 이 작은 상처와 고통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팔에 땀이 나고 접착필름이 피부와 살에 더 촘촘하게 달라붙어 자연스럽게 살이 빠진다.

하지만 그들은 '적에게 천의 피해를 주고 자신에게 팔백의 피해를 주는' 이 방법에 누구보다 익숙하다.

처음에는 예술단에서 균형 감각을 키우기 위해 넘어지는 위험을 무릅쓰고 서서 하는 연습도 했다. 오른손으로 차는 움직이고 사람들은 움직이지 않았다.

아이들은 길가의 풍경을 바라보며 연습을 하며 끝없이 즐겼지만, 조심하지 않은 결과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세상의 모든 동정심을 보았지만 또한 자신과 장애인을 공개적으로 변호하고 싶어합니다.

"장애는 불행이 아니라 단지 불편일 뿐입니다. 장애인에게도 생명의 가치가 있다”

이런 톤 때문에 그들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끝까지 이 춤을 추며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장계강은 '관음보살'에서 칼럼을 구성할 때 21명에게 서로 가까이 붙어 있으라고 당부했다. 코는 이전 배우의 머리 뒤쪽에 위치합니다. 각 사람은 양손을 가지고 있으며 정확한 눈금으로 측정됩니다.

이렇게 배우들은 똑바로 서서 손을 들고 몇 시간 동안 이 자세를 유지했다.

맨 마지막에 있는 배우가 키도 제일 크고, 손도 가장 길고, 동작도 다른 배우들보다 어렵다는 게 아쉽다.

그러나 그는 여가 시간에 서서 손을 모으는 등의 댄스 동작을 갑자기 발견하고 그를 격려했습니다. 오랫동안 연습한 결과 어깨와 팔이 뻣뻣해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로 인해 5분간의 춘절 갈라 공연 동안 배우들은 소나무처럼 꼿꼿이 꼼짝하지 않고 서서 관음의 엄숙함을 보여 경외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춤을 연습하는 것은 어려움과 위험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가장 큰 어려움은 청각 장애인과 벙어리가 음악을 듣지 못하고 춤의 리듬을 익히지 못한다는 점이다.

장지강은 생각하고 수화 선생님을 찾았다.

그는 수화 선생님에게 속도를 늦추고 배우들에게 춤 동작을 가르쳐달라고 요청하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음악에 맞춰 노래를 부르는 것은 일반인은 물론, 듣지 못하는 사람도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순수한 마음을 갖고 최선을 다해 이 일을 잘 해내려고 노력한다.

몇몇 소녀들은 귀청이 터질 듯한 음악을 틀고, 스피커를 들으며 자신의 감각을 이용해 음악의 리듬을 이해하고, 음악의 리듬을 느낀다.

마치 길 잃은 아이들처럼 수화로 느끼고 서명하는 그들의 혼란스럽고 어리둥절한 표정도 장지강의 눈에 들어왔다.

아무 말도하지 않고 모든 것을 말한 장계강은 이 장면을 보며 마음을 꽉 쥐는 듯 말없이 눈물을 흘렸다.

이것은 또한 Zhang Jigang이 새로운 방법을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아이들이 바닥에 누워 소리의 진동을 통해 드럼이 뛰고 뛰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문을 닫으시고 창을 열어주셨다는 말씀처럼 그들의 예민한 감각은 그들을 지극히 높은 이해력을 갖춘 훌륭한 춤꾼으로 탄생시켰습니다.

그들은 이 비트를 마음에 새기고 음악에 계속해서 익숙해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체의 리듬에 대한 습관적인 기억이 춤을 추게 만듭니다.

"음악은 우리의 몸과 피에 통합되었습니다."

리듬이 도입되었지만 여전히 리허설은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실수를 하고, 안무도 깔끔하지 않고, 관음의 기품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데...

가장 어려운 동작인 자선자세를 취한다. 예를 들어, 원 안에 있는 관음의 경우, 모든 사람의 팔은 이탈이나 지체 없이 고정된 자세로 뻗어야 하는데, 이는 많은 사람들을 단념시킵니다.

이후 장지강은 자로 각 사람의 팔 위치를 측정해 벽에 그리는 방법을 생각해냈고, 체중계에 맞춰 팔 위치를 유지하며 자주 연습했다.

훈련이 끝난 뒤 모두가 모여 DV를 보며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반성하고 개선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담겼다.

균일성에 관해서는 배우들이 자신만의 작은 동작을 만들었습니다. 사람의 목 뒤쪽으로 숨을 내쉬면서 동작 수행을 시작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질서있고 균일하다.

관음은 겉모습은 비슷하지만 매력은 완전 같지 않아요.

장지강은 몸짓 하나하나에 집착해 아름다움과 매력이 빼놓을 수 없다.

21명 중 남자 배우 9명은 이 사실을 전혀 몰랐던 게 분명하다.

장자강은 그들에게 난초 운지법 연습을 시작하라고 요청했다. “꼭 여자처럼 보여야 한다”는 지시가 그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래서 그들은 소녀의 표정과 자세를 밤낮으로 관찰하는 어리석은 방법을 택했습니다.

여자들이 웃는 것처럼 웃는다.

기본적으로 얼굴을 드러내지 못하지만, 자신에게 엄격하고, 게으르거나 게으르지 않고 완벽하게 소화해낸다.

천천히 모방도 효과를 발휘했고, 그들의 가벼운 발걸음은 무심코 어린 딸 가족의 우아함을 보여주었습니다.

뒤쪽의 난초 손가락은 가늘고 부드러우며, 동작 하나하나에는 관음의 자비로운 아름다움이 담겨 있습니다.

수천 번의 리허설을 거쳐 음악에 맞춰 1초 만에 동작을 완성해 관음의 '천손과 천안'의 매력을 뽐내는데, 이 속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눈앞의 청초하고 매력적인 춤을 보며 장계강은 불완전한 작품을 완벽하게 만든다는 '완벽함을 바라보는 것'이라는 감독이자 안무가의 원칙을 잊지 않았다.

차이나 옐로 의상을 밝은 노란색으로 바꾸고, 스커트 밑단의 스팽글을 브론즈 반투명 컬러로 변경하고, 손톱에 실버 스팽글을 더하고, 배우들의 손 눈매를 더했다. 빛나는 기능으로.

이 모든 것은 마치 부처님의 빛이 도처에 비치는 것과 같으며, 하늘과 땅이 인간 본성의 아름다운 빛으로 빛나고 있어 세상을 도우려는 관음의 자비를 상징합니다.

오프닝 전 동작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연구한 그는 손을 들어올린 프레임과 동그란 자비의 형상을, 공작이 꼬리를 펼치는 모습을 그려내며,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사람들.

춘절 갈라의 특별한 의미에 맞춰 특별히 신년인사 제스처까지 더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춤과 어울리는 음악도 훌륭하고 깊고 우아하며 세상의 모든 것을 포괄하고 사랑에 대한 찬가를 노래하며 이 세상의 사랑과 미움의 얽힘을 전합니다. 중국 전통문화의 광채.

그러나 팀이 준비가 되었을 때 상심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춘절 갈라 연출팀은 일시적으로 이 프로그램(유명인 없음)을 6분에서 자르기로 결정했습니다. 4분까지.

장지강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조용히 "다시 한번 보세요"라고 말했다.

춤 전체가 옷을 흩날리며 때로는 엄숙하고 때로는 엄숙하게 춤을 췄다. , 때로는 열정적이었고 감독 팀은 너무 흥분하여 이전 아이디어를 거부했습니다.

결국 이 춤은 성공적으로 전 세계에 선보이며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청중들로부터 '관음 자매'로 알려진 청각 장애인은 한때 여론의 정점에 올랐으며 2005 년 중국의 감동적인 인물 중 한 명으로 선출되었으며 그녀는 진심으로 말했습니다. 장애인 단체를 위해, 장애인의 권리를 죽음까지 옹호하겠다고 다짐합니다.

오늘날 타이리화는 무대 뒤에서 은둔하고 장애 자녀를 키우며 결혼하고 딸을 낳으며 서서히 반년의 삶을 살아왔다.

당시 이들 대부분은 타이리화처럼 행정업무에 종사하며 더 이상 무대에서 춤을 추지 않았다.

'천수 관음'도 16 년 전 대대로 전해져 왔고 세월의 깊이를 되돌아 보며 바람과 연기를 뚫고 현대 고전이자 서사시적인 걸작이되었습니다. .

어떤 사람들은 '천수 관음'이 너무 아름다워서 이런 걸작을 다시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 춤에서 가장 감동적인 것은 멋진 춤이 아니라, 소박하면서도 굽히지 않는 농아의 정신이다.

훈련을 위해 아이들이 넘어졌다가 다시 일어나는 모습을 수없이 지켜보던 장계강은 감동의 한숨을 쉬었다.

“이 청각 장애인 배우들에게는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삶에 대한 갈망은 그들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능성은 가능해진다. 그들은 특별한 인내와 특별한 성격, 특별한 영역을 지닌 특별한 예술가이기 때문에 빛나고 특별한 예술을 창조할 수 있다."

그들과 같은 평범한 사람들도 초월할 수 있다. 침몰의 심연에 뛰어들어 자신을 위한 군가를 작곡하여 비범한 고전을 탄생시켰습니다.

"세상은 나에게 쓰라린 키스를 하지만 나는 노래로 응답한다."라는 문장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