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등학교 미술 회화 3 교안

고등학교 미술 회화 3 교안

# 교안 # 서론 교안은 교과요강과 교재에 따라 학생의 실제 상황에서 출발해 세심하게 설계해야 한다. 나는 고등학교 미술 회화 교안 세 부를 정리했는데,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빛과 색채 감정

지식 목표: 목적적으로 색채 언어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대담하게 자신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색채 언어가 회화에서 풍부한 감정의 내포를 음미하는 법을 배운다. 능력 목표: 생활 속의 색채 경험을 결합하여 그림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고, 작품 속의 색채 표현에 대해 감상과 논평을 하고, 작품을 감지, 이해, 느끼는 과정에서 예리한 관찰, 세심한 비교, 층층 분석 학습 습관을 개발할 수 있다.

감정 목표: 풍부한 색감 활동을 통해 공감감 체험을 자극하고, 색채의 심리적 속성을 이해하는 것은 * * * 동일성과 개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색채 응용의 실천경험에서 색채표현에 대한 인식을 더욱 깊게 하고 생생한 색채관을 구축한다.

교육 중점 및 어려움:

요점: 풍부한 색감 활동을 통해 공감 경험을 자극하고, 색심리 속성을 이해하는 것은 * * * 동일성과 개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어려움: 색채 언어를 선택하고 운용하며, 자신의 사상 감정을 과감하게 표현하고, 생활 속의 색채 경험을 결합하고, 그림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고, 작품 속의 색채 표현에 대해 감상과 논평을 할 수 있다.

교육 과정:

첫째, 수입

질문 소개: 수업 전에 선생님은 한 가지 문제로 곤란을 겪으셨습니다. 학우들에게 아이디어를 내라고 부탁하고 싶다. 너는 선생님이 오늘 이런 경우에 어떤 색깔의 넥타이를 매야 한다고 생각하니?

사실 우리가 방금 말한 화제는 오늘 배운 것과 관련이 있다. 색채와 사람의 심리활동을 함께 탐구합시다.

전시 주제: 제 3 과' 빛, 색깔, 정' P3 1

주제 1: 보이는 추위, 열, 신, 달콤함.

질문: 뜨겁고 차가운 새콤달콤함이 보이나요? 우리는 냉열이 촉각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새콤달콤함은 미각이라는 것을 안다.

투어 가이드: 오렌지 주스와 커피의 차이점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코스웨어에는 그림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색깔의 공감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다.

1. 비교 작품: 블루 수련 프랑스-모네;

사닥의 침수 수역 수색, 잉글랜드-존 마틴

학생들에게 두 작품의 느낌을 말하도록 지도하고, 일반적으로 빨강, 노랑, 오렌지 등의 색깔은 흔히 따뜻한 태양과 불을 연상시켜 따뜻함을 느끼게 한다. 청록색과 파란색은 하늘, 빙하, 강, 해수 등을 연상시킨다. 그리고 춥다고 느껴져서 차가운 색이라고 합니다.

예술가는 예술 창작에서 이런 냉온감을 이용해 그림에 필요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작품의 주제를 부각시킨다. 학생들은' 사막 행인' 화면의 색채 조직과 같은 냉온감을 이용하여 작품을 만드는 방법을 토론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비교 작품: 우 Guanzhong, 고향.

"절강 동부 rcok" 첸 Weinan

가이드가 물었다. "이 두 작품도 집과 벽을 그린 것이다. 무게가 같다고 생각하세요? "

Get: 컬러는 무게감이 있어요. 같은 유형의 같은 소재의 물체에서는 광도가 높은 색이 가벼운 느낌을 준다. 반대로 광도가 낮은 색은 사람들에게 더 무거운 느낌을 준다.

3, 그림 내보내기 색조 란 무엇입니까?

코스웨어 디스플레이: "천사는 침묵한다" 양;

학생들에게 각 사진의 주색을 말하도록 한 다음 어떤 색조인지 추론해 내라.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각 그림의 색채는 그 주요 특징과 기본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색조라고 하며, 흔히' 주조' 또는' 조' 라고 불린다.

그림의 색조는 광도에서 고조와 낮은 키로 나눌 수 있다. "냉실" 과 "E 지 6 경" 을 비교해 보세요.

낮은 키 화면은 종종 사람을 무겁고, 깊고, 우울하게 한다.

고휘도의 고조 화면은 종종 부드럽고 밝고 이성적인 느낌을 준다.

적막한 천사' 중 네 편의 작품을 비교해 학생들에게 다른 화면 색상의 다양한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색조는 예술가가 작품의 주제 감정을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셋째, 두 번째 질문: 브러시의 기쁨과 슬픔.

1, 도시 홍차 (현대) 주강을 즐기세요

당신은 화면에서 청춘, 피, 생명, 흥미, 자극, 활력을 느꼈습니까? 무엇이 너로 하여금 이런 느낌을 갖게 하는지 분석해 보아라.

작품' 도시홍차' 를 청회색 톤으로 바꾼 후 어떤 느낌이 드나요?

심리적 반응으로 볼 때 파란색, 녹색 등의 색상을 냉색이라고 한다. 반면 빨강, 노랑 등의 색깔은 사람을 흥분시키거나 흥분시키는 흥분색에 속한다.

2. 색상의 연상

사실 색깔은 우리에게 풍부한 연상을 주며, 같은 색은 우리에게 다른 연상과 느낌을 줄 수 있다.

색상 Lenovo 에 대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색채 연상, 느낌, 감정 체험

노란 가을 잎이 시들어 썩다.

빨강

흰색

학생 답변: 왜 어떤 학생들은 같은 색깔이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합니까?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생활 경험을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사람은 색채에 대한 느낌이 다를 것이다. 색채에 대한 감정은 성별, 나이, 인종, 풍습에 따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학생 토론)

또한 모양, 질감, 구도, 공간에 따라 색상의 표현도 제한됩니다. (사진 표시)

3, 비교 감사: "구름 구름 구름" 후진타오 빙;

《구름과 구름》류신

색깔은 사람의 성격과 마찬가지로 밝고 어두운 차이가 있어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쓸 수 있다.

광도가 높고, 대비가 강하고, 색도가 순수하며, 따뜻한 색은 밝은 느낌을 주지만, 광도가 낮고, 광도가 낮고, 대비가 약하고, 순도가 낮고, 색이 차갑고, 색이 차갑고, 색이 차갑고, 색이 은은한 색은 종종 우울한 느낌을 준다.

4. 사고와 교류

피카소의' 소녀상' 이 색깔을 바꾼 후 인물과 결합해 각 작품의 색깔이 표현하는 다양한 감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넷째, 확장

1. 텍스처와 획 등을 포함한 색상과 모양으로 작은 그림 세트를 그립니다. ) 자신의 최근 심정을 표현하기 위해.

2. 생활에서 빨간색을 찾습니다. 예를 들면 빨간색의 희자, 빨간 등롱, 붉은 꽃, 피, 경고판, 화염 등이 있습니다. , 필요한 원소를 추출하고, 빨간색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작품을 그려낸다.

액세서리: 색상 연관 테스트 양식

색 → 연상 → 느낌 → 감정 체험

노란 가을 잎이 시들어 썩다.

빨강

흰색

스케치 상식

교육 목적: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회화 절차, 구도 지식, 미술 용어의 기본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중점, 난점 및 조치: 작문 지식과 미술 용어의 의미를 중점적으로 이해하다.

교구: 기하학적 석고, 벽 차트

교육 과정:

첫째, 소개: 삶에 생생한 그림을 제공하십시오.

둘째, 스케치의 의미;

1. 단색점, 선, 면의 조합을 사용하여 물체의 모양, 색조, 빛의 그라데이션 및 기타 모델링 요소를 나타내는 페인팅.

2. 스케치는 정물, 동물, 풍경, 인물, 인체 스케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구는 연필, 목탄, 펜, 브러시, 잉크 및 분필로 나눌 수 있습니다.

4. 회화 시간은 긴 스케치, 스케치, 묵필로 나눌 수 있습니다.

5. 회화 전통으로 볼 때 중국의 전통 스케치 (선 스케치) 와 서구의 사실적인 스케치로 나눌 수 있다. 셋째, 스케치 표현 언어

1, 선, 색상. 초보자에게는 먼저 선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즉, 선으로 비율과 원근관계를 정확하게 그려내고 파악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2. 초보자는 몸의 명암과 음색의 깊이를 주의해야 한다.

넷째, 스케치 능력의 높낮이는 세 가지 측면에 달려 있다.

1, 감각 능력

2, 지식 (투시, 해부학, 색상)

3, 기술: 근면, 연습.

5. 관찰 능력: 그림을 그리기 전에 이미지의 특징을 관찰, 연구 및 분석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많이 읽고 많이 분석하는 것을 견지하고, 인식과 이해의 정도를 끊임없이 심화해야 한다. 예를 들면, 표현을 관찰하는 것과 같다.

1. 먼저 두 개의 명암 시스템으로 나뉜다.

2. 비교를 통해 두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성조의 변화를 구별한다.

3. 서로 다른 색조를 비교할 때 신체 구조의 변화와 주변 환경 및 모델링의 관계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색조 처리에서 섬세하고 부드러워야 하는 곳도 있고 간결하게 요약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여섯째, 스케치 요구 사항:

1, 물도가 적당하다.

2, 정확한 모양.

3. 공간감이 강하다. 흑과 백의 관계는 가깝고 멀고 허무하며, 가깝고 크고 멀다.

일곱, 스케치 시험 지침: 구성 설정. 구조가 선명하다. 계층이 명확하고, 묘사가 깊고, 전체감이 강하며, 이미지 (부분) 를 중시한다.

여덟, 정물 스케치:

1, 구도, 상하, 좌우 균형.

2. 접점 설정.

3. 모양 분석.

4. 큰 음조를 놓다.

5. 깊이 묘사 (전체-부분-전체 스케치 원칙).

6. 전체 조사. 첫째, 신체 비율 처리. B, 체음 표현. C, 물리적 배경에는 공간감이 있습니다

D, 물체 텍스처.

9. 선생님은 전반적으로 총결하여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지식 구조를 갖게 하였다.

10. 수업 후 숙제: 학생들에게 배운 지식으로 석고 스케치 한 장을 모사하게 한다.

정물 구도

우선 교재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1, 교재 분석:

정물구도' 는 호남 미술출판사와 현대미술교육학원에서 출간한' 일반고등학교 교과 표준실험교재 (선택)' 중' 회화' 시리즈 2 과' 형식의 시각적 인상' 의 연장이다. 이 단원에서는 평면에 있는 객관적인 이미지의 모양과 특징, 그리고 객관적인 이미지가 주는 인상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나는 어떻게 객관적인 사물이 주는 인상을 정리하여 이 절을 전개할 것인지, 어떻게 정물을 이 수업의 내용으로 만들 수 있는지를 선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수업은 먼저 학생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사진이나 사진을 묘사하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게 하고, 선생님이 언급한 이론 지식을 결합하여 수정하고 창작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무대에 올라 손으로 그린, 사제 교류의 형식을 채택하면서 교실에서의 상호 작용 능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학습 탐구에 대한 적극성을 동원하며, 그 예술을 재창조할 수 있게 되었다.

2. 교육 목표:

미술 회화 교수의 목적은 미술 회화의 기초 지식을 전수하여 학생들이 회화 이론을 운용하여 학생들의 회화 창작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고등학생의 심리와 지능 발전 수준과 현재 미술 교육의 실태에 따르면, 나는 이 수업의 교육 목표가 다음과 같다고 확신한다.

(1) 지식 목표:

정물 구도의 기본 지식을 장악하다

(2) 역량 목표:

A. 정물 선택을 관찰하는 학생들의 능력 향상

B. 학생들이 정물 스케치를 그리는 능력을 기르다.

(3) 개발 목표:

A.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육성

B. 학생들의 자율 학습 능력 배양

C.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학생들의 능력 개발

(4) 감정적 목표: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태도와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흥미를 기르다.

B. 학생들이 심미적인 마음으로 삶을 느끼고 삶을 창조하도록 양성한다.

3, 교육 우선 순위 및 어려움:

강의 중점 사항:

(1) 정물 구도의 기본 형태

(2) 정물 구성의 기본 원칙

교육의 어려움: 정물 구도의 기본 형태와 사진 촬영 방법.

4. 교사 준비:

정물 작품의 사진과 지식

5. 학생 준비:

간단한 정물: 노트북, 책, 펜, 지우개, 필통 등 학용품입니다.

둘째, 교수법:

이 과정의 교육 과정은 주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다. 전체 교육 과정에서 교사는 지식의 전수자나 주입자가 아니라 학생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축하는 도움자와 추진자일 뿐이다. 따라서, 이 과정의 기본 디자인 아이디어는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학생들이 고도의 탐구와 욕망을 유지하고, 현실 생활과의 연계를 통해 성취감을 더 많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들의 강렬한 창작과 회화 욕구를 더욱 자극하다. 이 단원의 기본 교육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험생활-총결 경험-토론 탐구-지식 확대-재창조 생활.

상호 작용

교사 주도 경험-문제 설명-영감 자극-요약

일으키다

이 과의 강의에서는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지식 체계를 스스로 구축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활동을 설계했다. 먼저 인생의 아름다운 그림을 떠올려 보세요. 제가 어떻게 이 장면들을 찍었는지, 어떤 생각을 했는지. 나는 또한 학생들에게 무대에 올라 자신이 가지고 있던 좋은 생각이나 작품을 그려 자신의 생각을 설명할 수 있다. 이후 선생님과 학생은 함께 평가하고 장점과 문제를 이야기하며 학생들에게 수정 건의를 제출하게 했다. 이후 선생님은 구도의 기초지식점과 결합해 구도 요소를 설명하고,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정물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물 구도의 기본 형식을 설명하신다. 그런 다음 학생들에게 정물 구도 이론을 결합해 앞 책상 위에 있는 물건으로 정물 세트를 장식하고 선택을 하라고 요구했다. 이후 학생들에게 다시 무대에 올라 그림을 그리라고 요구하며 자신의 생각과 정물 구도의 이론 지식을 어떻게 결합하는지 설명했다. 우리는 몇 가지 제안, 개선, 최종 결론을 내릴 것이다. 교육에서 교사는 자신의 역할 의식을 강화하고 항상 학생 친구로 나타나 학생들이 항상 교사와의 평등을 느끼고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활동을 설계할 때, 활동의 재미를 중시하여 교실 분위기를 활발하게 해야 한다.

셋째, 말하는 과정:

1. 질문: 전에 사진 찍으러 나갔는데 어떻게 찍을까요? 어떻게 구상했어요. 중점은 없나요? 아니면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사진은 무엇이고, 당신은 무엇을 좋아합니까?

학생이 대답하다

2. 활동 (1) 을 통해 학생들은 그들의 아름다운 추억을 다시 한 번 묘사하고 무대에서 자신의 관점을 설명하고 설명하도록 요청한다.

3. 모두 함께 논평하고 의견을 제시하면, 선생님도 의견을 제시하고, 오히려 당신이 신경 쓰지 않는 정물을 어떻게 정리하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지 생각해 본다.

4. 교사는 자신의 정물작품을 결합해 정물 구도의 기본 요소와 원리를 설명하고 작품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분석한다. 게다가, 그들은 몇 가지 일반적인 작문 착오에 주의를 기울이고 분석을 진행한다.

5. 학생들은 지식포인트에 따라 이전 작품을 수정해 서로 교류한다. 그런 다음 다른 작업인 활동 (2) 을 만듭니다. 그들은 자신의 학용품으로 소품을 만들고, 꾸미고, 사진을 찍고, 학생들을 무대에 초청하여 전시했다.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고 작품을 개선할 수 있다.

6. 내용을 총화하고, 수업이 끝난 후 야외에서 사진을 찍고 그리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넷째, 주의사항을 말하다

1. 행사 (1) 에서 학생들에게 도해와 설명을 요청했다. 두 명의 학우를 무대에 올려서, 이렇게 하면 생각을 제한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다.

2. 활동 (2) 에서 학생들이 이론 지식으로 정물의 구성을 다시 인식하게 하고 자신의 감정에 따라 그림을 만들 수 있도록 강조해야 한다.

3. 학생이 아래에 그림을 그릴 때, 선생님은 무대에서 내려와 관찰하고, 그림을 잘 그리거나, 좋은 생각을 가진 학생을 무대에 올라 묘사하고 해설하며, 학생들에게 왜 이렇게 그려야 하는지 적절하게 물어봐야 한다.

4. 이 수업의 내용은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활발한 교학 방식까지 더해져 교실 분위기가 매우 활발하다. 교사는 교실 규율의 규범에 주의를 기울여 교실의 활약도를 파악해야 한다.

동사 (verb 의 약어) 요약

이 수업은 활동 중심의 메인 라인으로 학생의 자율 탐구 학습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했다. 학생들은 부지런히 혁신하여 교실 분위기가 활발하다. 교수 효과로 볼 때, 지식 목표는 완전히 달성되고, 능력, 발전, 감정 목표는 기본적으로 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