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상업은 인간성이다.

상업은 인간성이다.

호설암은 천시, 지리, 사람, 화라고 할 수 있다. 관장, 사랑, 카지노는 모두 접할 수 있다. 사업에서 성공할 수만 있다면, 아무리 검고 악해도 성패만 이야기할 뿐 흑백은 가리지 않는다. 당시' 관직은 증국번 () 을 읽어야 하고, 장사는 후설암 () 을 봐야 한다' 는 말이 있었다. 그러나 장사를 하는 사람들이 모두 후설암처럼 거리낌이 없다면, 그들 사이의 관계는 완전히 약탈적이다. 그렇다면 성공도 늑대의 성공이지 비인간적인 성공이 아니다. 이런 성공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지도, 실제도 아니다. 호설암의 흥망과 오늘날 사회의 일부 민영기업가들의 원시 축적이 합법적인' 원죄' 논쟁인지 아닌지를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상도를 읽고 나니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상도' 라는 책은' 상도는 인간성',' 고수 조세, 중수조시, 저수일' 이라는 사상을 관통한다. 임상보는 장사는 사실 사람에게 투자하는 것이고, 돈에 지친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장사를 사업으로 여기고,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야말로 장사의 최고 경지이다. 린상보는 여전히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고 있는데, 바로 그가 대문자이기 때문이다. 그는 사람을 성실하게 대하고 고상한 인격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그가 하고 싶은 것은 사업이지 돈을 받는 것이 아니다. 돈은 그의 성공이지, 그의 최종 목표가 아니다. 그래서 성공하고, 돈이 생기면, 사회를 축복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이것은 유교 사상의 최고 경지가 아닌가?

상도' 는 북한 거상인 임상보가 19 세기 초 보잘것없는 잡화점에서 세계 1 위 상인으로 변한 진실되고 전설적인 삶과 그가 장사에서 체득한 이른바' 장사의 길' 인' 재물을 일반 물처럼 여기고 공평하고 정직하다' 는 것을 다룬다. 저자 최의 이해에 따르면 큰 성공을 거둔 것은 그의 스승 석충의 세 마디 진언이다. 첫 번째는' 죽음' 이고, 죽음의 의식이 있어야 생명의 위기를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 두 번째는' 딩' 이다. 부, 권력, 명예에 대한 욕망은 삼각대의 세 발과 같아야 인생이 뒤집히지 않는다. 셋째,' 해영컵' 입니다. 만약 한 잔이 너무 가득 차면, 술은 사라지고, 7 분 후에야 다 마실 수 있다. 이 컵은 항상 그의 주인에게 팽창하지 말라고 일깨워 준다. 임상보는 석숭대사의 가르침을 받아 재계로 돌아와' 천하 제일상' 이 되었다. 만년에 그는 자신의 모든 재산을 사회에 돌려주고 전원시인이 되어 여생을 만족스럽게 보냈다.

옛말에는 "가난과 불균형을 겪지 않는다" 는 구름이 있다. 내가 보기에 이곳의' 평균' 이라는 단어는' 솥밥' 이나' 절대평균주의' 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부의 분배가 가능한 공정하고 합리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경제가 발전하면서 중국 사회에' 부자계층' 이나' 부자계층' 이 생겨났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그들에게 문제는 어떻게 돈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돈을 쓰는가이다. 사회는 변하고 있지만 인간성은 보편적이다. 최가 이 소설을 창작했을 때 남한에서 경제 위기가 일어나자 국민경제는 국제통화기금 (IMF) 의 감독을 받아야 했다. 그래서 그는 창작하면서 한국이 이런 지경에 빠진 것은 경제활동에서' 상업의 길' 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어떤 의미에서 한국의 어제는 우리의 오늘이다. 그의 이해가 옳든 그렇지 않든, 이것은 중국 독자들에게 경고가 될 것이다.

책에 나오는 작은 이야기가 나를 깊이 생각하게 했다.

어느 날 린상보가 집에 돌아왔을 때, 그는 세 사람이 돈을 빌리러 오는 것을 보았다. 그는 각 사람에게 1 ~ 2 펜스를 주어 그들이 5 일 동안 얼마를 벌 수 있는지 보고, 그들에게 얼마의 돈을 빌려 주기로 결정했다.

5 일 후, 첫 번째 사람은 은화 한두 닢으로 밧줄을 사고 짚신을 엮어 1 푼을 벌었다고 보고하고, 두 번째 사람은 묘회에서 연을 팔아 1 은 두 닢을 벌었다고 보고했다. 제 3 의 학자형 사람이 왔을 때, 그는 임상보에게 나의 주님, 1 은이 무슨 장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는 은화 한두 닢을 가지고 술집에 가서 술을 마셨다. 하루를 마셨더니 9 마오를 썼고 1 만 남았다. 나는 이 1 센트로 백지 한 장을 사서 윤복훈작에게 내가 사서오경을 공부한다고 통장을 썼다. 내가 공부하는 동안 약간의 지출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보세요, 이것은 부윤이 준 10 은입니다.

임상보는 짚신 100 원, 연 200 원, 학자 1000 원을 증정하였다. 1 년 후에 다시 만나요.

1 년 후, 제화공은 본전을 갚고 연을 파는 사람은 5 개 가게를 열었고 선비는 빈손으로 돌아왔다. 그는 1000 양은을 가지고 당시의 수도 평양에 와서 한 매춘부와 1 년을 빈둥거렸다. 결국 그는 1000 냥의 은을 써서 그 애인으로부터 돌아오는 길비를 빌렸다.

임상보가 그에게 어떻게 하느냐고 물었더니 선비가 말했다. 너는 나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줄 수 있니? 어른한테서 돈을 좀 더 빌리고 싶어요?

린상보는 또 그에게 내년 수요에 대비해 은화 2000 냥을 더 주었다.

더 이상 그의 소식이 없다. 8 년 후 어느 날 이 학자가 나타나 린상보에게 10 소달구지를 준비하라고 요구했다. 65,438+00 일 후, 수재는 65,438+00 차 인삼을 가지고 65,438+만 냥의 은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왔다.

원래 수재는 은화 2000 냥을 가지고 평양에 가서 매춘부와 2 년 동안 빈둥거렸다. 결국 100 은 2 개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100 인삼 씨앗을 산 깊은 산속에 뿌려 6 년 만에 대풍작을 거두었다.

Lin Shangwo 는 Xiaofu 는 근면하고 부자는 타고난 것이라고 믿습니다. 짚신을 엮은 사람은 농사짓는 것과 같다. "오이를 심으면 오이를 얻고, 콩을 심으면 콩을 얻는다." 노력하기만 하면 식량과 의복을 해결할 수 있고, 강소강을 실현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연을 파는 사람은 민첩하고 시장 기회를 잘 잡으며 중간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다.

부자가 아니면 비싸면 돈에 싫증을 느낄 수 없고,' 씨를 심고 콩을 얻는 능력' 을 가져야 한다. 성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총과 쇼휘에 의존하지 않는다. 비가 올 때 그들은 우산을 팔지 않고, 개었을 때 그들은 나막신을 팔지 않는다. 3 년 5 년의 계획이 있어야 하며, 몇 년 후의 상황에 따라 자신의 경영 전략을 확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소위 "지혜 ruoyu" 입니다.

이 수재가 1 은을 들고 술을 마시는 것을 보면 그가 돈에 지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인삼 씨앗을 사기 위해 100 은을 썼는데, 6 년을 기다리려 한다는 것을 보면 그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사람은 주색을 경험한 후에 큰 성과를 거둘 것이다.

이른바 제 3 종, 제 1 종' 세', 제 2 종' 시', 제 3 종' 일' 을 연상한다.

사실, 진정한 승자는 이 세 가지를 모두 해야 하고, 모두 잘해야 한다.

우연히 친구의 책꽂이에서 이 책을 발견했다. 유행이 지난 베스트셀러지만 이틀 오후에 다 보고 나면 클래식한 물건이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 같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참, 인용한 고문이 많기 때문에 읽기가 좀 애매해서 중국 전통문화를 좋아하는 네티즌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책에는 두 개의 주선이 있는데, 하나는 현재이고, 하나는 고대이다. 한 편은 한국기평 자동차그룹 회장인 김씨의 자살에 근거했고, 다른 한 편은 200 년 전 생활에 근거했다.

이 두 선은 서로 교차하고, 위주, 금을 보좌하며, 죽음으로 받쳐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