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은상의 전통 결혼 풍속
은상의 전통 결혼 풍속
나중에 기록이 있는 시대에 요제의 두 딸' 아황' 이 동시에 시집갔다. 당시' 아황 여영' 은' 평처 정책' 을 시행했다. 이른바' 평처 정책' 이란 두 아내가 평등하고 존비의 구분이 없다는 것이다. 이는 당시' 첩제' 를 제한하는 상대적 기준이 없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주조 황제가 되어서야 비로소' 일부일처제와 축첩 제도' 를 확실히 밝히고 30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1949 년 중국이 봉건제도와 개국대전을 폐지한 후에야 비로소' 일부일처제' 로 정식으로 확립되었다.
첫째,'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 1. 소위'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 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를 혼동하지만, 둘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중국에는 일부다처제가 없다. 클릭합니다 이런 견해는 그 자체로 오도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누군가가 "아내는 첩보다 못하다, 첩은 훔치는 것보다 낫다! 클릭합니다 "이 둘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인생의 4 대 경사: "오랜 가뭄에 단우를 만나 타향에서 옛 지식을 만나다. 신혼의 밤이 처음이다. \ "고대부터, 결혼 은 부모의 삶, 중매 의 말 이다. 6 대 결혼 선물: 선물 받기, 이름 묻기, 나지브, 선물 받기, 초대장, 친척 환영 오늘날 사회의 결혼식 관습에 비하면 고대의 결혼식 예절은 더욱 지나치지 않다.
하지만! 이 모든 결혼식 예절은' 아내' 만을 위한 것이다. 명매가 결혼하고 있는 아내는 이른바 첩이 아니라 남자 가정과 사당에 의해 셋째로 인정받는 사람이다. 예로부터 황제든 백성이든 명매가 결혼하고 있는 아내는 단 한 명뿐이었다. 아내가 죽거나 이혼하지 않는 한, 그녀는 한 명 더 결혼할 수 있다. 그래서 이른바' 일부다처제' 는 중국 고대의 진정한 첩제가 아니라 인류 사회학의 관점에서 판단한 것이다.
첩은 실제적인 의미의 가족 구성원이 아니다. 우희는 물건과 마찬가지로 매매 교환을 할 수 있다. 첩' 은 결혼 증명서가 없고' 증서' 밖에 없다. 고대 노예와 비슷한' 매매 계약'. 그래서 고대에는 첩의 지위가 매우 낮았다. 집안 형편이 좋은 처녀는 부잣집에서 첩이 되고 싶지 않다. 주인을 섬기는 것 외에 주인을 위해 자손을 낳는 것 외에 첩의 본질과 노예는 크게 다르지 않다.
2.'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 아래 남자와 여자
잘 알려진 미월의 전설처럼 미월은 초위왕의 큰딸을 따라다녔고, 그녀의 여동생 미추는 그의 혼수로 진나라에 들어갔다. 미월은 초위왕의 첫 딸이 아니라 평범한 여자이고, 이 평범한 여자는 아내가 낳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 좋아도 진왕과 결혼할 자격이 없다는 사실을 바꿀 수 없다. 미월 말에 그도 아내 삼아의 질투로 연국을 떠났다. 국왕이라도 아내의 방해 때문에 사랑하는 여자와 함께 있을 수 없다.
중국에는' 삼궁 육원 72 빈비' 라는 옛말이 있다. " 고대 제왕의 첩 수첩 현상이다. 주문왕처럼 24 명의 여왕이 있습니다. 진시황 시절, 6 개국 궁중 미녀 3 천 명. 당현종 시대에는 수도 궁전에서 각 궁궐에 이르는 궁녀의 수가 수만 명에 달했다. 이 여자들은 황제만 섬기지만 황제의 아내는 오직 하나, 즉 황후, 후궁의 모든 제도를 관장한다. 이런 강제적인 조치로 얼마나 많은 여성들이 액세서리로 틈새벽에 갇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미인궁에서만 죽을 수 있을까.
둘째, 고대 여성 결혼관의 구성 조건 1, 남존여비의 사상원.
앞서 언급했듯이,' 첩제' 는 모계 씨족에서 부계 씨족으로 진화했다. 여기서 우리는 잘 분석해야 한다. 모계 씨족이란 무엇입니까? 부계 씨족이란 무엇입니까?
약 10,000 년 전, 구석기 시대 중반, 고대 사회에는 모계 씨족 사회에 진입하기 시작한 원시 군중 단계가 있었다. 부족의 어머니로 나누어 가계는 여성이 계승하고, 그 아래 자녀는 어머니의 소유로 인종 체계를 형성한다. 그 당시 사람들은 엄마만 알고 아빠는 몰랐다. 현재의' 개미 군체 시스템' 과 마찬가지로 여왕은 군체의 어머니이다. 당시 여성은 지위가 높았고, 남성은 사냥을 나가 채집했다. 여자는 집에서 천을 짜서 밥을 짓는다. 하지만 바로 노동력의 불균형과 남성 생리기능의 우세 때문에 부계 씨족이 모계 씨족을 빠르게 교체하여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2. 여자가 액세서리가 된다는 생각이 탄생했다.
일찍이 은상시대에는 여성이 거의 남성과 마찬가지로 제사, 인병작전, 보상 수락, 봉지에 참여할 수 있었다. 그 당시 여성은 아직 남성의 액세서리가 되지 않았다. 권력의 이동은 느린 과정이다. 여성 지위가 모계 씨족에서 부계 씨족으로 점차 하락하는 데는 일정한 시간과 정치적 영향이 필요하다.
이른바' 국대사' 는 숭군에 있다. " 은상시대에 여성이 대제사장으로서 군대를 이끌고 싸우는 것은 예사였다. 예를 들어, 우리가 가장 잘 아는 "좋은 여자". 상조 왕 무딩의 아내는 점제사 외에도 자주 군대를 이끌고 싸운다. 가장 유명한' 사모정' 도 그 시기' 부원' 의 후손이 그녀를 위해 주조한 것이다. 그래서 은상시대에는 남존여비의 사상이 형성되지 않았다. 여성도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 기간 동안, "저우 는 여성의 말을 듣고"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춘추전국시대의 공자는 "소인과 여자만 키우기 어렵다" 고 직접 말했다. 여성 지위의 급속한 하락은 주조 800 년, 춘추전국시대에 전면적으로 형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춘추전국시대' 예붕악악' 은 왕부터 제후까지. 후궁은 난장판이었고, 여자는 핍박당하는 쪽으로서 선택의 여지가 전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