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모딜리아니의 선 (禅) 해석

모딜리아니의 선 (禅) 해석

그러나, 이 신비한 인물과 그림은 그의 예술적 매력의 전부가 아니다. 내가 완전히 다른 시각으로 모딜리아니를 보고 토론할 때, 그에 대한 나의 이해는 한 걸음 더 나아갔고, 이 시각은 선이었다. 모딜리아니는 선과는 무관하고 서양 고전 철학도 선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터무니없는 소리로 들리지만, 하이데거가 선선의 안목과 방법으로 그것을 연구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아 자신의 철학적 사상을 발전시켰다. 동양인에게 서양의 시각으로만 서양의 예술을 볼 수는 없고, 선명한 동양의 시각이 있어야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모딜리아니의 알몸화는 아무런 숨겨진 의미가 없다. 그는 인체 자체에만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음란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것은 예술사와 선종의 두 가지 사례를 생각나게 한다. 1863 년 마네는 파리 살롱에서' 풀밭의 점심' 을 선보였다. 그림 속의 나체는 아무런 의미가 없고 동화도 역사적 제재도 아니라 세속 생활의 묘사로 파렴치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나폴레옹 3 세가 이 그림을 보았을 때, 그는 욕설을 퍼붓고 서로 공격했다. 이상하게도 나폴레옹은 같은 살롱에서 알렉산더 카바넬 (1823- 1889) 의 벌거벗은 그림' 비너스의 탄생' 을 보았을 때 즉시 돈을 꺼내 샀다. 카보나르의 그림은 아름다운 여성의 나체에 큰 열정과 필력을 쏟았는데, 그 가루는 윌리엄 부그로 (1825- 1905) 의 궁중 누드 그림과 같다. 하지만 카보나르는 하늘에서 하늘을 나는 천사 몇 명을 그리고, 노출된 배경을 해천으로 그리고, 인물의 피부를 그리스 조각품처럼 매끄럽고 섬세하게 그리고, 고대 그리스 신화 제목까지 더해서 고전주의적인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파렴치한 것은 아니다. 이 예술사의 경우, 나폴레옹은 이른바 고전 신화 도덕으로 눈이 멀었고, 그는 카바나의 정색 유혹에 눈을 돌렸다.

모딜리아니의 실명은 의도적인 실명이다. 선종은 유유무와 유무를 중시하고, 유유무와 유무를 중시하며, 무중생이 있다. 하이데거의' 존재',' 여기',' 여기' 도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선종의 한 사건 해결 사례는 한 선사가 한 제자를 이끌고 강을 건넜다고 한다. 그는 강가에 한 여자가 물이 급해서 감히 발을 들여놓지 못하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여자를 들고 맞은편 해안으로 업었다. 이 일이 지난 몇 달 후, 한 제자가 마침내 쉬지 않을 수 없었다. 너는 줄곧 우리를 여자에게서 멀리하라고 했지만, 너 자신은 여자를 업고 강을 건넜다. 왜요 쇼가 대답했다, 나는 단지 그녀를 업고 강을 건넜을 뿐인데, 너는 오히려 그녀를 몇 달 동안 업었다. 물론 이 이야기는 좀 재미있다. 나는 그가 쉬는 시간 후에 제자를 풍자할 때 이렇게 조심할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이 사건은 존재와 존재하지 않는 것에 관한 것이다. 한 사람이 한 사람을 업고 강을 건넜는데, 그는 남자든 여자든 상관하지 않는다. 그의 마음속에는 색깔이 없지만, 그의 제자는 색깔이 있다. 모딜리아니의 알몸화는 외적 형태와 내면의 열정을 중시한다. 관람객이 제자처럼 색안경을 쓰고 있다면, 이 그림들은 당연히 음란한 것이다. 나폴레옹은 위대한 사람이지만, 그도 예속풍이다. 그는 콘택트렌즈를 끼고 그림을 본다. 마네는 파렴치한 포르노이고 카바나는 우아한 고전주의이다. 모딜리아니의' 예' 와' 아니오' 는 모두 그의 내면에 있다. 그는 다른 사람의 견해에 개의치 않는다. 모딜리아니는 건강이 좋지 않아 오랫동안 여성 서클에 살면서 여성의 도움이 필요하다. 초창기에 어머니는 그의 성장에 큰 영향을 끼쳤다. 나중에 그는 파리에 와서 많은 불꽃놀이 여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베아트리스와 얀니의 보살핌을 받았기 때문에 여성에 대한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누드 그림은 이런 감정을 표현했다. 음란물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어차피 전통적인 학술기준에 따르면 그의 그림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한 유명한 선종 이야기는 선종 오조가 사발을 전해야 한다고 하는데, 모두들 제자의 마술 공연을 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신은 아름답고, 마음이 명경처럼 느껴지고, 필요할 때 수시로 닦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당시 혜능은 주방에서 요리를 하고 있었고, 첨예하게 대립하는 도타를 만들어 내서 선배에게 대응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혜능은 내 마음속에 먼지가 없어서 닦을 필요가 없다고 썼다. 오조는 혜능시의 참뜻에 대해 안목이 있어서 대대로 전해 내려와서 혜가 제 6 조가 되어 남종을 열었다. Modiriani 의 그림 중 일부는 에로틱 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화가가 정말로 염려하는 것은 형식과 열정입니다. 모딜리아니의 짧은 일생 동안 그는 초상화와 인체만 그렸다. 이 그림들은 인물만 그리고 배경은 그리지 않는다. 인물은 왕왕 맹목적이다. 화가는 늘 안쪽을 바라본다. 선종처럼. 화가는 하나의 제재에 집중하고, 마음속에 먼지가 없고, 귀찮게 다시 한 번 그리고, 많이 그리고, 깨달음, 악화를 한다. 이런 전적인 것은 선종이 소위' 정혜' 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그래야만 모딜리아니의 그림이 완벽해야 이렇게 감동적이다.

노자' 도덕경' 제 12 장은 "오색현기증, 오음청각, 오미가 시원하고 질주한다" 고 말했다. 모딜리아니의 형식과 정색은 우리를 맹목적으로 하고, 그의 싱글은 우리로 하여금 내성에 대한 그의 견지를 보게 했다.

5 월 뉴욕에서 예술 전시회를 보는 것은 유대인 박물관' 모딜리아니: 신화 초월' 개막 (2004 년 5 월-9 월) 과 딱 맞아떨어졌고, 이 화가의 작품을 세 번째로 볼 수 있는 특권을 누렸다. 아미디오 모티리안니의 회고전 (1884- 1920) 을 처음 본 것은 10 여 년 전 캐나다 몬트리올미술관에 있었다. 색채에 대한 화가의 열정과 집착은 나를 잊을 수 없게 만들었고, 그때부터 모씨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 되었다. 모딜리아니를 두 번째로 만난 것은 지난 여름 로스앤젤레스 미술관에서' 모딜리아니와 몬바네 RS 예술가의 작품' 이라는 대형 전시회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몽파나스는 파리의 지명이다. 20 세기 초에 많은 가난한 젊은 예술가들이 유럽과 미국 각지에서 파리로 와서 예술 일을 했다. 나중에 나는 파리에 갔고, 바흐나스에 가서 모디리아니와 파리 학파의 유적을 찾았다.

나는 유럽의 초기 모더니즘과 20 세기 초의 파리 학파에 대해 줄곧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데, 모딜리아니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이다. 나는 그가 단순하고 감성적인 색채와 즉흥적인 필치로 변형된 인물과 인체를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그가 생활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일반적으로 예술사학자들은 그의 예술에 대해 토론할 때 역사 발전의 관점에서 그를 과거의 화가와 비교하며 그의 그림은 추상적인 형식과 음란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작품 경매

20 13 년, 캐스드 경매장은 런던에서 인상파와 현대예술 위주의 특별 경매회를 열어 6543.8+036 억 파운드 (약 인민폐 6543.8+0332 억원) 를 찍어 매년 2 월 런던에서 열리는 유사 경매회의 판매 기록을 경신했다. 이 작품들 중 판매가가 가장 높은 것은 이탈리아 예술가 아미디오 모티리안니가 19 19 년 창작한 제니 하이부트 (Jenny Heibout) 가 모자를 쓴 초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