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형적인 선화 기법을 사용한 유명한 기사를 추천해 드립니다.
전형적인 선화 기법을 사용한 유명한 기사를 추천해 드립니다.
선화는 원래 중국화의 기법으로 서양화의 사생이나 사생과 거의 유사하다. 간결한 먹선을 사용하여 인물의 윤곽을 잡고 다양한 장면의 특징을 강조하여 이미지 자체의 단순한 특성을 표현하고 독자의 연상을 불러일으키며 이미지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색이나 연한 잉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화법은 기사의 묘사에 적용되는데, 즉 화려한 단어나 렌더링, 대비를 사용하지 않고 가장 경제적이고 알뜰한 펜과 잉크를 사용하여 선명한 이미지의 윤곽을 잡고 사물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그 특징은 묘사하는 대상의 주요 특징을 몇 번의 획으로 파악하고 형태와 정신이 생생하다는 것입니다. 이 예술적 표현 방법은 많은 문학 거장들의 창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많은 불멸의 고전 이미지가 선화의 도움으로 묘사됩니다. Lu Xun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선화에는 비밀이 없습니다. 만약 있다면 그것은 속임수와 정반대입니다. 진정한 의미를 갖고, 그것을 칠하고, 덜 허세를 부리고, 과시하지 마십시오." "구성의 비밀") 루쉰 씨는 선화의 손이라고 불릴 만합니다. 그의 작품은 그야말로 선화의 걸작입니다. 루쉰 씨의 많은 작품에서 독자들은 이 문학 거장이 선화 기법을 능숙하게 사용하여 환경, 인물, 사건을 간략하게 묘사하는 모습을 진심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1. 고전적인 선화
(1) 그림으로 표현된 장면의 의미 확장
루쉰 선생의 많은 작품에서 선화 기법은 다음과 같은 장면을 묘사합니다. 풍부한 의미와 심오한 예술적 개념. 단편 소설 "의학"의 마지막에는 하시 할머니와 화이모가 무덤에 경의를 표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환경의 황폐함과 우울함을 정확하게 설명할 뿐만 아니라 빨간색과 흰색 화환을 사용하여 상징합니다. 개척자들의 불굴의 투지가 현장의 밝은 점, 특히 마지막 문장에서 "갑자기 뒤에서 '벙어리' 소리가 들리자 그들은 20, 30보도 걷지 못했다. 둘은 돌아섰다. 까마귀는 겁에 질려 두 팔을 벌리고 날개를 퍼덕이며 곧장 먼 하늘로 날아가더니 화살처럼 날아가는 까마귀의 윤곽을 선화로 표현했습니다. "'먼 하늘'을 향하여 사람들에게 경이로움을 선사합니다. 반항적이고 과감한 저항의 인상을 줍니다. 루쉰 선생은 '아Q 실화' 기사에서도 선화 기법을 사용해 아Q가 살았던 웨이좡을 묘사하고, 향토적 정취가 강한 풍속화를 그렸다. 소설은 레스토랑, 수녀원, 채소밭 및 기타 장면에 대한 설명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줄거리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적으로 설명합니다. 이러한 선화기법의 활용은 1911년 혁명 전후 중국 농촌의 폐쇄적이고 후진적인 모습을 보다 깊이 있게 보여줄 수 있어 아Q의 전형적인 인물상 형성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2) 사람에 대한 글은 매력을 돋보이게 한다
왕씨의 작품에서는 빈 줄 몇 줄이 등장인물의 내면 세계를 생생하게 묘사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는데, 그리고 캐릭터에 대한 설명도 매력이 넘칩니다. 이 글쓰기 방식은 의도적으로 표면적인 예술적 효과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의 내면 세계를 세심하게 탐색하려는 의도를 지닌 '자유화'와 유사하다. 이 글쓰기 방법은 "눈을 그리며 영혼을 매혹"하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향' 기사에는 "이때 갑자기 마법 같은 그림이 떠올랐다. 깊고 푸른 하늘에는 금빛 보름달이 걸려 있었고, 그 아래에는 바다 옆 모래밭이 있었고 온통 초록이 무성했다. 수박 하나가 있었는데 그 중에는 열한 살이나 열두 살 정도 된 소년이 있었는데, 목에는 은반지를 끼고 손에는 쇠총을 들고 있는 힘을 다해 작살을 찔렀으나 작살이 몸을 비틀어 도망쳐 버렸다. "여기서 루쉰 씨는 선화를 사용하여 달밤 바다 옆 참외밭에서 총을 들고 있는 작은 영웅의 윤곽을 그렸습니다. 그것은 환상처럼 단순하고 밝고 신선하며 아름답습니다. 독자들의 마음속에 울려퍼지는 유치함. 같은 글에서 저자는 20여년이 지난 중년 룬투에 대해 “이것이 룬투다. 보자마자 룬투인 줄 알았지만 내 기억은 아니었다. 그의 둥근 보라색 얼굴은 누렇게 변했고, 그의 눈은 그의 아버지처럼 부어오르고 붉어졌습니다. 머리에는 아주 얇은 면옷만 들고 있고, 손에는 종이봉투를 들고 있고, 손은 제가 기억하는 그 붉고 동그란 손이 아닌데, 두껍고 서투르고 갈라진 손입니다.
위의 선택에서 볼 수 있다. 룬투는 '다자, 기근, 엄청난 세금, 군인, 도적, 관료, 양반'이라는 압박감 속에서 그의 정수가 빠져나가 쪼그라들고 마비된 나무와 석상 같은 모습이 되었습니다. 더욱 무서운 것은 어려운 환경의 억압과 낡은 체제의 파괴 속에서 어른이 된 룬투의 정신도 자신과 소꿉친구 사이의 자연스러운 격차를 묵인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 " 분명히 '스승님'이라고 불리는데..."
'달을 나는 날'에서 항아는 더 이상 위엄 있는 여인도 아니고, 고전적인 색채를 지닌 잘 교육받은 선경의 인물도 아니다. , 그녀는 Lu Xun 씨의 글에서 씁쓸하고 비열한 여성이되었습니다. 여전히 눈부신 미모를 자랑하지만, 냉철함을 견디지 못하고 으스대며 종종 남편을 깔보며 끝없이 잔소리를 하는 등 '괴물' 영웅을 하루 종일 걱정하게 만든다. Chang'e의 언어와 연기는 정말 사람들을 웃게 만듭니다. "허!"와 "까마귀 짜장면"이 4번이나 등장하는데, 이는 쾌락에 욕심이 많고 차가운 삶을 용납하지 않는 성격을 생생하게 드러낸다.
(3) 내러티브의 명확한 선
루쉰 선생의 선화 기법은 내러티브에 사용되어 사람들에게 선이 명확하고 단어가 간결하고 진실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공이지' 기사에서 선생님은 공이지가 돈을 지불하는 장면을 두 번이나 스케치했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9센트와 많은 돈을 지불하겠습니다"라는 단어는 공이지의 가난과 과시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 풍부한 산미. 뒷면에는 "누더기 주머니에서 큰 동전 4개를 꺼냈다"라고 쓰여 있는데, 대신 "터치"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람들은 이때 공이가 가난하고 신맛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파이'와 '모'라는 단어의 차이는 소설 속 주인공들의 운명의 차이를 말해주는데, 그 요약의 힘은 놀랍다.
2. 선화의 특징
위의 예를 통해 우리는 한 세대의 문학가들의 뛰어난 문학적 창작 능력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장면을 그릴 때, 사람을 묘사할 때, 서술할 때 이 기법의 세 가지 주요 특징을 생각합니다.
(1) 정신의 재전송
빈 그림은 다른 장식적인 묘사에 비해 수고가 없기 때문에 작가는 인물의 특성을 묘사하는 데 집중할 수 있으며 종종 몇 가지 단어와 몇 가지 행동을 사용하여 인물의 영적 세계를 드러냅니다. 적은 것을 사용하여 더 많은 것을 얻고, 형태를 사용하여 정신을 전달하고, 형태와 정신 효과를 모두 갖는 기술을 얻으십시오. "축복"에서 Xianglin 자매의 설명: "얼굴은 매우 가늘고 노란색에 검은색이 있으며, 이전의 슬픈 표정은 마치 나무 조각인 것처럼 사라졌습니다. 단지 눈만 가끔 맴돌고 있는데, 이는 여전히 그녀가 한 손에는 대나무 바구니를 들고 있고, 안에는 깨진 그릇이 있고, 다른 한 손에는 그 아래 끝이 갈라진 대나무 장대를 들고 있었습니다." "아의 실화. Q." 아Q에 대한 설명: "가장 짜증나는 점은 두피에 원인을 알 수 없는 상처가 꽤 많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이 '가벼움'과 '밝음'을 말하는 것을 금기시하며, "노란색 땋은 머리" 등. 모두 선 그리기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자는 섣달 그믐 날 축복의 밤에 루 씨에 의해 쫓겨 난 향린 부인의 초상화를 묘사합니다. 아Q가 금기시하는 전염병', '상처'는 '아Q 정신'의 문학적 모델이 됐다.
'공이지'의 선화를 다시 보면 "공이지는 유일하게 술을 마시고 긴 가운을 입고 있는 사람이다." 간단한 문장이지만 그 의미는 매우 풍부하다. 이는 공이지의 정체성과 사회적 지위, 성격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서서 술을 마시고 있는 사람들은 가난하게 살던 반팔파의 일원들이었고, 가난과 우울 속에 살던 쿵이는 그들과 어울릴 수밖에 없어 더 이상 그 장방에 비집고 들어가지 못했다. -셔츠를 입은 손님. 그러나 그는 긴 옷을 벗는 것을 거부하고 여전히 선비의 모습을 유지하여 짧은 옷을 입은 사람들보다 정신적으로 여전히 우월함을 보여 그의 현학적이고 허영심을 드러냈다. 공이지의 빡빡한 재정 상황과 그의 현학적인 정신 생활 사이의 양립할 수 없는 모순은 그를 셴샹 호텔에서 하늘에도 땅에도 닿을 수 없는 유일한 특별한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
(2) 단순함을 추구하라
훌륭한 문학, 예술 작품이 감동을 주는 이유는 작가가 진실한 감정을 표현할수록 그 감정이 진실되고 진실하게 표현되기 때문이다. 독자들의 마음을 충격에 빠뜨립니다. Ma Zhiyuan의 "맑은 하늘과 모래? 가을에 대한 생각": 시든 덩굴과 고목, 희미한 까마귀, 작은 다리와 흐르는 물, 사람들의 집, 서풍과 고대 도로의 얇은 말. 일몰, 지평선 너머로 상심한 사람들. 작가는 풍경을 배치하기 위해 선화만을 사용하지만 영원하고 독특한 효과를 얻습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세상의 끝을 방황하는' 그림이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이 사진에서 덩굴은 죽었고, 나무는 늙었고, 까마귀는 황혼 속에 있습니다. 그들이 사람들에게 주는 분위기는 우울하다. 이때 Xiaoqiaoliushui의 사람들을 보면 마음 속 깊은 곳에서 향수병이 퍼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멀리서 긴 고대 길을 올려다보고, 귓가에 윙윙거리는 가을바람을 듣고, 마른 말에서 내릴 때의 기분이 어떤지 살펴보세요. 나는 내 마음을 아프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평범한 내레이션과 세심하고 독특한 언어의 세련미가 언어를 단순함으로 돌아가게 하며, 그 단순함으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도 한다. 저자는 "호수 중앙 정자에 쌓인 눈을 바라보며"라는 글에서 서호를 가까이서 본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호수 중앙에 정자가 있고, 우주가 있는 겨자 한 개가 있고, 배에는 사람 두세 알이 있다." "한 개의 흔적", "한 개의 점", "한 개의 겨자", "두 개 또는 세 개의 곡물" 등 풍경을 묘사하는 이러한 간단한 방법은 삶의 원래 모습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예술적 처리를 수행하지만 과장하지 않고 조각하지 않고, 손으로 그린 풍경화처럼 간결하고 자연스럽습니다.
바진의 '집'에 나오는 설명:
등불 축제의 밤에는 날씨가 매우 좋았고 달빛이 아름다운 밤이었습니다. 하늘에는 몇 개의 밝은 별이 있고, 몇 개의 흰 구름이 있고, 푸른 하늘에는 옥판처럼 보름달이 박혀 있습니다. 푸른 하늘을 천천히 움직이며 세상을 향해 빛을 퍼뜨린다.
달밤에 대해 쓰십시오. 희화화하거나 과장하지 말고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여 등불 축제 달밤을 진정으로 묘사하십시오.
늦봄의 풍경에 대한 또 다른 설명을 살펴보겠습니다.
청명절 이후 봄비가 추적추적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곡물비까지 비가 내렸으나 여전히 하늘은 맑아지지 않았습니다. 배꽃은 비에 젖었고, 복숭아꽃은 비에 젖었습니다. 들판의 밀은 해를 기다릴 수 없기 때문에 이슬비 속에서 조용히 마디와 이삭을 잡아당겨야 합니다.
본 글에서 저자는 '곡우' 계절의 비오는 날씨 특성을 파악하고 '배꽃이 지는 것', '복숭아꽃이 젖는 것', '밀장화' 등 대표적인 것을 꼽는다. , 과장하지 않고 봄 중반 시골의 자연 풍경을 설명합니다.
(3). 볼록한 주제
많은 고전 작품에서는 배경을 무시하고 인물 묘사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으며 인물의 특징을 포착하는 인물 묘사나 간단한 대화를 사용하여 전달합니다. 캐릭터가 나옵니다. 작은 노점주인 (발췌):
노점주인은 40대 중년 남성으로, 검은 얼굴, 두 개의 두꺼운 눈썹, 눈구멍 속으로 들어간 큰 눈, 그리고 그의 입에는 강한 이빨이 있고, 입에 있는 신발 손톱을 물어뜯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는 항상 아주 오래된 마오쩌둥 양복을 입고 있으며, 그의 검고 두꺼운 손에는 굳은살이 덮여 있습니다.
여기에 스케치된 것은 선화 기법을 활용한 신발 수선공의 초상이다. "거무스름한 얼굴", "두 개의 두꺼운 눈썹", "움푹 들어간 눈", "강한 이빨" 등 수십 개의 간결하고 생생한 단어는 오랫동안 야외에서 일해 온 이 신발 수리공의 외모 특징을 설명하며, 특히 "그것은 보인다"라는 문구입니다. 입에 묻은 구두못을 물어뜯는 것처럼"이라는 문구는 그의 이빨의 강한 특징을 생생하게 보여줄 뿐만 아니라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입에 구두못을 물어뜯는 것은 늙은 구두닦이의 흔한 행동이 아닐까? 이 구절은 비록 그렇게 세밀하고 꽉 차 있지는 않지만, 캐릭터의 특징의 핵심을 포착하고, 사람들에게 선명한 인상을 주며, 선화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뒷모습'에서 아버지가 아들을 차에 보낼 때 했던 네 문장은 ① 상관없어, 가도 좋지 않다. ②나는 오렌지를 좀 사려고 해요. 여기 머물고 움직이지 마세요. ③나는 거기로 편지를 쓰자! ④들어가세요. 안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말은 단순하고 간결하지만 그 의미는 깊고, 아들을 향한 아버지의 애정을 강조하고 있어 단순하면서도 감동적이다.
3. 활용법
선화 기법을 잘 활용하려면 두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1) 다른 표현기법과의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선 그리기 기술을 다른 기술과 함께 사용하면 절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후지노 씨"라는 기사가 좋은 예입니다. "도쿄는 이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에노의 벚꽃이 만개하면 진홍빛 구름처럼 보이지만, 청나라 학생들이 공부하는 그룹도 있습니다. 머리 꼭대기에는 큰 땋은 머리가 있어 학생모자 윗부분이 높게 솟아올라 후지산 모양을 이루고 있으며, 모자를 벗으면 땋은 머리가 납작해 보인다. 어린 소녀의 롤빵처럼 목을 몇 번 비틀어 야합니다.
이 구절에서 '청 학생'에 대한 설명은 선 그리기를 사용합니다. 땋은 머리를 포착하기 위해 디테일과 몇 개의 윤곽선을 통해 패션을 따르고 싶어하며 청나라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이 유학생들의 이념적 본질을 드러냅니다. 아름다운 벚꽃 풍경을 대조기법을 사용하여 머리에 큰 땋은 머리와 고등학생 모자를 쓴 청나라 학생들의 추악한 모습을 대비시킨다. 아이러니 기법을 사용하여 "정말 아름답다", 과장 기법을 사용하여 "후지산을 형성한다", "어린 소녀의 롤빵처럼"이라는 은유 기법을 사용하여 매우 매운 아이러니 효과를 얻습니다. . 그리고 이 말을 통해 우리는 루쉰 선생이 슬픔과 분노로 가득 차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을 듣는 것 같습니다. 부패하고 무능한 청나라 서구화 학생들아! 배움도 없고 기술도 없이 어찌 조국의 어두움과 황폐한 생활을 무시하고 하루종일 즐겁게 지낼 수 있겠습니까! 민족 탄압을 담은 그 큰 머리띠를 어떻게 뻔뻔하게 과시할 수 있습니까? 그 사이에 악을 미워하는 마음으로 나라를 위해 봉사하겠다는 장 선생의 염원이 나올 준비가 되어 있다.
(2) 초점이 맞춰져 있고 기억에 남을 수 있어야 합니다.
선화 기법은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묘사하는 사물의 특징과 분위기를 부각시켜야 한다. 『신설』의 루쉰 선생의 『검 단조』에는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다. "내시가 앞에 있었고, 그 뒤에 네 명의 무사가 있었고, 가운데에 흑인이 있었다. 가까이 다가가보니 그 남자의 옷은 녹색이었다. 그의 눈썹은 녹색이었습니다. 머리카락은 모두 검은 색이었습니다. 얇은 광대뼈, 눈가, 눈썹이 모두 두드러졌습니다. "흑인의 초상화 묘사가 단순할수록 그의 주요 외부 특성은 더욱 두드러집니다. , 그리고 평온함. 선화는 단순한 묘사가 아닌, 등장인물의 주요 특징과 기본 이미지를 매우 간결하고 간결하며 생생하게 묘사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 "흑인도 약간 당황한 듯했지만 표정에는 변함이 없었다. 그는 보이지 않는 녹색 검을 쥐고 있는 팔을 죽은 나뭇가지처럼 차분하게 뻗었고, 마치 그것을 자세히 살펴보는 듯 목을 쭉 뻗었다. 가마솥 바닥. 갑자기 팔이 휘어지고, 녹색 검이 뒤에서 갑자기 내리쳐지며, 쾅, 하얀 물이 공중으로 튀었다. 자신을 기꺼이 포기하려는 남자의 희생적인 복수자의 감동적인 이미지.
주자경이 에세이 '뒷모습'에서 표현하려고 했던 것은 아버지의 뒷모습이었다. 이 점을 강조하기 위해 기사 제목에도 '뒤로'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우리 삶에서 아버지의 등은 우리 아들들에게 매우 친숙합니다. 그러나 이번에 그는 일반적인 일들이 아니라 그를 극도로 감동시켰던 특정한 사건의 뒷모습을 기억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선화의 기법을 선택했고, 당시 아버지의 자세와 복장을 사실적인 붓질을 사용하여 묘사하기도 했다. 걸어가는 게 더 귀찮을 것 같아서 원래는 가기를 거부해서 놓아줘야 했는데, 그가 검은 천 모자를 쓰고, 검은 천 관화 저고리를 입고, 짙은 녹색 천으로 된 가운을 입고 비틀거리며 걸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철로 옆을 지나 천천히 몸을 숙인 것은 재앙이 아니었지만 철로를 건너 저기 플랫폼까지 올라가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는 양손으로 꼭대기를 붙잡고 발을 움츠렸고, 그의 뚱뚱한 몸은 약간 왼쪽으로 기울어져 철로를 건널 때 먼저 오렌지를 땅에 뿌리고 천천히 내려갔다. 그런 다음 오렌지를 들고 떠나십시오. ”
이 구절은 언뜻 보면 매우 단순해 보입니다. 과도한 설명이나 수정, 호일이나 다른 언어는 없습니다. 단지 그 당시의 상황을 실제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매우 평범하고 조금 서투르지만, 주의 깊게 맛보면 진심이고 깊은 느낌을 담고 있으며 잊을 수 없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대교는 마법을 본다는 속담입니다. 평범함, 선화의 힘, 이것이 선화의 매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