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황제내경》의 양생 내용은 무엇입니까?

《황제내경》의 양생 내용은 무엇입니까?

(1) 건강의 길과 건강과 장수

건강과 장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선천적인 유전, 자연환경, 사회경제와 과학기술 발전, 의료수준, 영양상태, 개인직업 등이 많다. 하지만 양생의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다. 내경' 은' 미병 선방' 이라는 사상을 전략적 고도에 언급하며 안티에이징의 관건은 올바른 양생의 길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질병은 건강의 적이다. 그러나 《내경》은 "정기의 메모리, 악은 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양생의 목적은 정기를 키우고 저항력을 키우고, 병에 걸리거나 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2) 건강 및 재활의 원칙과 방법.

《황제내경》은 많은 중요한 양생재활 원칙과 방법을 제시했지만,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예방보건과 재활 실천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이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① 음양을 조화시키다

질병은 건강의 대적이다. 모든 질병의 근본 원인' 황제의 내경' 은 음양 불균형으로 인해 치료가 반드시 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 기초' 는 음양이다. 따라서 점점 더 적은 질병을 앓으려면 음양을 조율하고,' 법음양' 을 실천하고, 그 부족을 보완하고, 편승을 바로잡아야 한다. 소위 "음과 양은 비밀이고, 신은 긍정적이다. 음과 양 단계, 절묘한. 클릭합니다

② 양 치 보호, 이순신 음과 징.

양기 () 를 보호하고 음정 () 을 기르는 것은 한의사 양생 재활의 중요한 원칙이다. 만물의 생은 양에 의지하고, 만물의 죽음은 양에 의지한다. 사람의 성장과 노화는 모두 양이 주도한다. 정혈진액의 생성은 모두 양에서 전환된다. 따라서 "양강은 장수하고, 양약함은 쇠약하다" 며, 양생은 반드시 양양을 키워야 한다. 그러나 양생을 잘하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의 정수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 본질은 에너지로 가득 차 있고, 에너지는 정신으로 가득 차 있고, 정신은 건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③ 자연에 순응하다.

자연계의 음양의 성쇠는 인체의 음양의 성쇠에 영향을 주며, 인체는 반드시 자연계의 음양의 성쇠에 적응해야 생명활동을 유지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자연의 이런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질병을 일으키고 심지어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도 있다. "수빈 사기조신" 이 말했듯이, "음양사시, 만물의 종말, 생사의 근본이다. 반대로, 그것은 화이고, 그것으로부터, 그것은 감당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따라서 자연계의 음양 법칙에 순응하는 것은 한의사 양생 재활의 기본 원칙이다. 또한, Su Wen 의 4 개의 대기 신 이론은 또한 외부 침략에 저항하고, 질병의 발생을 방지하며, 신체의 음과 양의 균형을 유지하고, 인간과 자연의 전반적인 통일을 달성하기 위해 사계절 "춘하 양, 가을과 겨울 양 음" 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4) 정신을 조정하다

조정 정신에 치중하는 것은 인류의 건강과 장수를 촉진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정신의지의 활동은 오장정기활동의 구현이지만, 반대로 의지는 자신의 정신과 내장의 활동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영자 본장편' 이 말한 바와 같이' 의지가 있는 자, 그래서 항정신, 영혼, 냉온함, 노한 자와 친구' 이다. "유", "폐쇄", "적합", "그리고" 모두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의지를 충분히 발휘하고 정신조리에 집중하는 것은 양생방병의 중요한 원칙일 뿐만 아니라, 본래의 학술적 사상이 학생이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심리적 의지 조절법에는 두 가지 구체적인 내용이 있다. 하나는 의지를 키우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희롱하는 것이다. 의지를 키우는 목적은 내장 기혈의 활동능력을 강화하는 것이고, 정서를 조화시키는 목적은 내장 기혈 활동을 방해하는 정신적 요인을 없애는 것이다. ⑤ 합리적인 음식.

《황제내경》은 음식 조리를 매우 중시하는데, 음식은 인체 영양의 주요 원천이며 인체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적당한 식사는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고, 인체의 항병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일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음식이 부족하거나 음식이 부적절하면 일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수문전허브' 소문' 은' 적당량의 음식' 방법을 제시해 비위의 근원을 유지한다. 그 내용은 음식 절약, 편식 방지, 냉난방 적응 등을 포함한다.

⑥ 규칙적인 생활.

규칙적인 일상생활은 규칙적인 일상생활이다. 주로 수면, 일, 성생활 등을 포함한다. 옛날 사람들은 해와 달과 강이 오래 갈 수 있는 것은 "하늘이 규칙적이기 때문" 이라고 관찰했다. 장수하려면 "태양과 달처럼 지구를 통치" (「수빈 고대 순진」) 하고 일상생활을 일정한 법칙으로 유지해야 "무궁무진하게" 할 수 있다. 그래서 소문의 4 기조신론은 사계절 아침저녁으로 누워 있고, 소문의 노여움은 천상론에는 평단, 일, 중일 황혼에 휴식을 취하는 세 가지가 있다. 현대생물학도 인체에 많은 생명리듬이 있어 기체의 생리활동을 통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경'' 생활이 규칙적이다' 는 방법은 사람들이 이러한 생활 리듬에 복종하고, 일상생활과 휴식을 준비하고, 신체 생리 기능의 조화와 통일을 유지하고, 장기적인 활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3) 발달, 노화 및 장수에 관한 토론.

"생, 장, 강, 노령, 노령" 은 인간의 생명의 자연 법칙이며, 인간의 생명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한계란 자연생명이 살 수 있는 나이를 의미하며, 전통의학에서는' 천년' 이라고 불린다. 수문의' 고대 천진론' 에는' 춘추 백세' 라는 기록이 있다. 돈, 지적: "당신이 100 살 때, 당신은 120 세가 될 것입니다." 영추 천년' 은 천년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이 100 세까지 살면 죽는다 ... 백년은 끝이다' 고 제안했다. 또한 출생부터 각 단계 (10 ~ 100 세) 의 생리, 체태, 기질 변화를 상세히 논술했다. 인간의 수명은 일반적으로 100 세, 자연노화의 마지막 단계는 "황제 내경" 은 조로화의 주된 원인은 일상생활의 규율성 부족, 정신 조절 부족, 운동 부족, 양생방병 부주의라고 생각한다. 건강과 장수의 요지를 지적하는 것은 날씨에 순응하고, 형신을 겸비하고, 정신을 기르는 데 있다. 이러한 정밀한 논술은 매우 과학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건강과 장수를 연구하는 데 어느 정도 실질적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