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오페라를 감상하는 방법

중국 전통 오페라를 감상하는 방법

현대, 특히 지난 20년간 오페라의 상황은 상당히 당혹스럽고 걱정스럽습니다. 전통 오페라가 현대적인 변모를 이룰 수 있을까요? 현대화가 가능한가요? 일부 학자들은 오페라의 현대화를 강력하게 반대하는데, 그들은 전통 오페라가 일종의 고전 문화로서 고전적 예술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통 오페라는 먼 봉건 시대에 속하고 현대 생활과 양립할 수 없으며 현대 생활을 전혀 반영할 수 없으며 박물관 예술이 될 운명입니다. 이에 반해 5·4운동 이후 일부 학자들은 오페라의 현대화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오페라의 현대화란 소위 봉건사상을 대표하는 전통문화를 완전히 없애고 선진적인 서양희극을 배우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 심지어 드라마 대신 드라마의 현대화가 필요합니다. 이 두 가지 개념 중 어느 것이 옳고 그른가요?

오페라의 현대화는 전통과의 관계와 떼려야 뗄 수 없다

이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의 의미는 오페라 산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전통과 현대는 타고난 한 쌍이다. 다양한 민족, 다양한 국가가 직면해 왔으며, 중국에서 오페라는 전통과 현대의 충돌이 가장 집중되어 있어 그 자체도 매우 복잡합니다. 사실, 두 관점 모두 전통과 현대성을 비교합니다. 중국 사상과 문화의 특징은 포용성, 적응성, 흡수성, 지속성입니다. 예를 들어, 불교가 중국에 들어왔을 때, 불교는 ​​유교와 도교를 거부함에도 불구하고 이들과 양립하고 상호침투했습니다. 전통오페라의 발전과정에서 볼 때, 오페라의 역사는 사실 전통오페라가 어떻게 변화하고 초월해가는지에 대한 역사이며, 사람들의 미적 취향과 감상방식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한 역사이다. 지속적인 신진 대사. 이는 항상 시대의 가치, 미적 선택 및 사람들의 표현을 반영합니다. Yuanben에서 Zaju까지, Southern Opera에서 Legend까지, Yabu에서 Huabu까지, Tan Xinpei에서 Mei Lanfang까지, 우리는 전통 오페라가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궤적을 개괄적으로 설명합니다. 이것이 바로 전통 오페라가 현대를 달성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변환.

물론 이러한 현대의 변혁은 중세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어떤 개혁이나 변화와도 다르지만 과거의 모든 개혁과 변화는 나름의 복잡함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의 변혁은 고전에서 현대로의 역사적 도약 사회형태는 봉건농업사회와 농업문명에서 현대산업사회와 산업문명으로 변화해 왔으며, 이는 역사상 어느 시대에도 유례가 없는 급격한 변화이다. 새로운 시대는 과학기술의 시대, 정보의 시대, 인터넷의 시대입니다. 현대 발전의 속도와 효율성, '동등성'은 고대에는 감히 꿈도 꾸지 못했던 일들입니다. 의심할 바 없이, 전통에서 현대로의 변화의 강도, 어려움, 복잡성은 역사상 어느 시대에도 전례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오늘날의 사회생활 속에서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감상방식, 가치관과 표현방식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고, 이로 인해 현대생활의 내용, 감상과 수용방식, 전통창극의 표현방식 사이의 갈등이 더욱 커졌습니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러한 모순, 이러한 도약을 달성하기 위해 전통오페라는 나름대로의 변화를 모색하는 몸짓을 취했다. 예를 들어, 메이란팡(Mei Lanfang)이 안무한 최초의 패션 드라마, 문화대혁명 시기의 모델 드라마, 그리고 신시대 이후 창작된 다수의 현대 드라마에서 더욱 눈길을 끄는 것은 오랜 세월이 흐른 뒤 다시 부활한 민속극이다. 침묵은 점점 더 사람들의 영적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메이란팡은 결국 패션극을 포기했지만, 모델극은 너무 정치적, 이념적이라는 비판을 받았고, 현대극은 전통 오페라의 본질적인 요소를 대부분 잃어버려 만족스럽지 못했다. 그러나 우리는 오페라가 발전의 첫 걸음을 내디뎠으며 전통에서 현대로 도약했음을 봅니다. 이러한 과정은 5·4 시기 오페라 개혁운동과 함께 시작되었어야 한다. 1904년부터 1905년까지 진두슈는 "오페라에 관하여"를 출판했습니다. 드라마 개혁을 최초로 촉구한 이 중요한 문서는 거의 100년에 가까운 드라마 현대화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이 문서는 기본적으로 오페라, 즉 오페라를 사회 개선을 위한 도구로 만들려는 시도에서 내용에서 형식으로의 변형에 대한 당시 많은 학자들의 주요 견해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5·4 시기에 학자들이 추진한 오페라 개혁이 사실상 중국 사회 전체의 변화와 맥을 같이 했다는 사실, 즉 전통 오페라를 개혁을 위한 정치 이념의 영역으로 끌어들인 것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이는 그 자체로 전통예술로서의 오페라의 의미와는 동떨어져 있다. 따라서 이들은 전통 오페라를 개량하기 위해 이러한 '악기 이론' 기준을 활용했지만, 오페라와 전통문화는 언제나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사회 개선을 위해 기대했던 선전 효과를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오페라 전통에서 벗어나 전통문화로부터 배우고 일부 학자들은 서양극에 가까워지면서 전통극을 완전히 폐지하고 서양극을 이식해 새로운 종류의 극을 창조하고 중국극의 현대화를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장경씨는 이 역사시대를 평가하면서 "5.4운동은 우리 민족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지 못했고, 따라서 새로운 드라마도 창조하지 못했다"고 그 이유를 조사하면서 "어떤 문화도 그럴 수 없다"고 말했다. 상속을 받아들이는 것은 높은 수준의 결정체로 번창하고 성장할 수 있으며, 드라마도 예외는 아니다.” 전통과 드라마의 관계는 이 지점에서 분리되고, 드라마의 현대화는 공허한 이야기일 수밖에 없다. 이는 현대 학계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 지식.

전통 오페라가 '박물관 예술'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전통 예술의 보존으로서 오페라도 그 가치가 있지만, 오페라는 단순히 '전통'이 되어서는 안 되고, '전통'이 되어서도 안 된다. 박물관 예술” "- 박물관 예술은 그 가치가 있습니다. 심오한 전통 예술이자 민족 예술로서 추방되거나 표류하거나 가장자리에 떨어지거나 죽도록 허용되어서는 안됩니다. 전통적 축적이 깊은 예술로서 현대 오페라의 선택은 물론 단일한 것이 아니며, 오페라의 레퍼토리와 공연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고 다차원적으로 변용될 수 있다. 일반화되지 않는 조건에 집중할 수 있고 미학적, 오락적 기능도 갖추고 있지만 현대적 변혁을 실현하는 것이 예술적 미학의 현대적 요구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반영한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전통문화와 현대사회, 현대문화의 계승, 통합, 신진대사의 분열. 상당한 장애물이 있지만 20세기의 기존 관행을 보면 전통오페라의 현대적 변용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요한 경험은 오페라 예술 발전 법칙과 시장 법칙을 존중하고 유망하지만 인위적이지 않은 것입니다. 20세기에는 오페라 혁신에 대한 열의가 각별했고, 오페라 개혁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지만, 사회 환경과 정치적 변화의 요구로 인해 진정한 예술적인 의미의 개혁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그래서 대부분이 주도권을 잡았습니다. "인간"의 행동은 긍정적인 "행위"가 아니라 "주의"와 "강조" 속에서 상실되고 파괴됩니다. '모델오페라'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 '유망한 것'과 '인공적인 것'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전형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한편, '인공'은 '문화대혁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여기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긍정성과 '진보'를 인정받는 이유는 혁신적 힘과 현대적인 미적 의미 때문입니다. 이러한 노력과 성공은 오페라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전문 팀이 하나로 뭉친 분명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에서 비롯됩니다. 전방위적인 혁신적인 탐구와 실용적인 연마를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유망"하며 예술적 연주, 특히 음악에서 전례 없는 혁신을 이루어 교향악을 오페라 음악에 통합하여 동서양 음악 문화의 충돌을 형성했지만 "그것은 내부에서 발생합니다. 오페라 음악 운동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수동적인 수용이 아닌 적극적인 선택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전통적인 오페라 음악 문화와 서양 음악 문화 사이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이기 때문이며, 또한 장기적으로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오페라 예술 사이의 일종의 조화를 나타내기도 한다. 그리고 과소평가할 수 없는 가치와 의미를 지닌 현대 중국 문화의 일반적인 패턴”이라고 강조했다. 장경은 “오페라의 개혁은 음악 창작에 있어 많은 경험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가장 뛰어나고, 가장 뛰어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오페라의 현대적 변혁에 있어서 그 혁신과 성취의 의의는 자명하다. 새로운 시대의 오페라 탐구 역시 많은 성과를 거두었으나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전체적인 전개와 조직력이 부족하고 즉각적이고 단기적인 효과를 추구하는 것도 이러한 발전과 혁신을 제한한다. 예술과 오페라의 법칙은 예술시대의 문화를 요구하며, 시대의 도래와 경제와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은 이러한 기회가 예기치 않게 찾아온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오페라의 현대적 변혁은 사회가 제공하는 예술적, 문화적 분위기와 오페라 종사자들의 합리적 예술적 사고와 순수한 예술적 행동에 달려 있다. 오페라가 의도적으로 더 많은 도덕적 책임과 문화적 사명을 수행하도록 하지 말고, 오페라의 부담을 "가벼워" 고대 오페라에 활력을 불어넣으십시오. 세월이 흐르면서 오페라의 제작자, 창작자, 연주자, 관객은 각자의 길을 가고 있으며, 각자의 계획을 가지고 있어 미적 오락적 기능이 차별화되고 없어졌으며, 서로의 이해가 전혀 다르다. 오페라의 실천에서 나오는 평가기준, 예술적 기준, 오페라의 실천은 다른 비예술적 요소에 종속되어 2위를 차지하며, 실제 관객은 배제된다. 이러한 현상은 현대에 들어서도 악순환이 되고 있다. 오페라계와 학계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면 일부 학자들의 우려처럼 오페라의 현대화가 전통 오페라를 묻어두는 함정이 될 수밖에 없다.

민속에 대한 관심과 회귀는 오페라가 현대적 변혁을 이루기 위한 기반이다.

이 함정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우리는 다시 이해하고 재발견해야 한다고 믿는다. 전통오페라의 정수. 실제로 전통창극은 두 가지 형태로 표현되는데, 하나는 문화적 형태로서 주로 민중들 사이에 존재하므로 민속창극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민속가극은 단순하고 비예술적인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단순하고 비예술적인 경향은 순수한 예술적 미적 감상보다는 일종의 문화적 참여와 통합을 표현하는 예술형식이다. 오페라, 지식인은 계속해서 표현 수단을 풍부하게 하여 더욱 우아하게 만들고 더 높은 미적 가치를 지니게 되었으며 오늘날 우리가 보는 오페라 예술을 형성했습니다. 우리가 종종 오페라의 현대화라고 부르는 것은 오페라 예술의 현대화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나 오페라를 현대화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오페라의 현대적 주제와 이념적 내용의 연주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예술양식으로서의 오페라 예술의 본질적인 특성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오페라 예술의 현대화는 오페라의 주제가 현대 생활에 속하는지 여부뿐만 아니라 오페라의 이념적 내용이 구불구불하고 생생하며 감동적인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믿습니다. 즉, 한편으로 현대 생활의 주제는 현대 오페라 예술이 표현해야 할 내용 중 하나임은 물론이고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고대 생활의 주제 역시 이념의식과 정신적인 면을 반영할 수 있다. 현대인의 삶.

장경씨는 이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오페라 현대화의 초점은 "어떻게 현대적 생활과 현대의식을 중국의 미학적 기준과 방법으로 표현하는가"이며 "작가의 시대정신이 역사극을 관통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현대인이 쓴 역사극도 현대의 삶을 묘사한 희곡만이 현대극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좋은 현대극이 될 수도 있다.” 반면, 오페라 예술의 본질은 그 형식의 표현에 있다. 즉, 오페라 예술이 오페라 예술이 되는 이유는 오페라 표현의 독특한 형식에 있는 것이 아니다. 표현하지만, 표현하는 방식에 있어서 이러한 이념적 내용을 표현함으로써, '아름다움'은 '의미 있는 형태'라는 크네프 벨의 유명한 견해가 예술적 아름다움의 근원을 설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페라 예술의 미적 가치는 반복해서 감상할 수 있는 독특한 형식미에 있으며, 이는 형식과 내용의 조화롭고 유기적인 통일성에 있다. 오페라는 고대의 전통예술로서 현대에 와서 특히 중요한 형식적 의미를 갖는다. 현재 오페라 예술의 현대적 추구는 '형식미'에 대한 시도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그 강도가 확실히 부족하고 체계성이 부족하여 현대적 삶과 현대의식의 반영을 강조하는 데 더 치중하고 심지어 내용을 내면으로 제한한다. 주선율의 범위, 전통의 계승, 형식의 현대화, 강조해야 할 혁신이 어렵다는 것이 오페라 예술의 현대화에 있어서 가장 큰 딜레마이다.

물론 민속에 대한 관심과 회귀는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고 현대적 변혁을 실현하는 기반이 된다. 오페라의 발전은 분명 우아함의 경향을 띠고 있지만 동시에 그러하다. 생존을 위해 의지하는 토양을 잃는 경우 오페라는 몇몇 사람들이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는 공중의 성, 안개 속의 꽃이 될 수 있습니다. 오페라는 일종의 대중예술이자 대중문화이며, 그 뿌리와 맥, 신진대사 메커니즘은 모두 국민들 사이에 있다. 오페라 예술이 발전하고 번영할 때마다 국민들은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혁신의 주체는 오페라 발전의 원동력이며 오페라의 변혁과 신진대사를 위한 자원은행이다. 그러나 현대의 흐름을 되돌아보면 대중에 대한 무례함과 무관심이 점점 더 커지는 추세이다. 이는 오페라의 예술적 표현 형식의 혁신이 교훈을 얻을 수 있는 힘을 상실하게 할 뿐만 아니라 오페라의 생태적 사슬을 파괴하고 있다. 오랜 역사를 지닌 오페라 문화, 오페라를 만들어 대중과 국민이 점점 소외되고 있다는 점은 우리 오페라 현대화 과정의 가장 큰 문제점이자 학계가 직면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물론 민요는 우리가 무시한다고 해서 결코 저절로 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민중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심지어 민중생활의 일부이기 때문에 그 생명력은 무궁무진합니다. 학계의 지식이 풍부한 일부 사람들은 민속 오페라의 가치를 점차 깨닫고 있으며, 사람들은 민속 오페라가 어떤 측면에서는 현대적 변모를 추구하는 데 더욱 꾸준히 나아가고 있으며 일부 영역에서는 인민의 현대 정신에 통합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문화생활은 그들의 문화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민속음악의 본질에 대한 재발견과 복귀가 21세기 부지런한 오페라인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니며, 전통오페라의 현대적 변용을 실현하고 그 곤경에서 벗어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

바이두 네티즌 발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