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31-소설창작에서의 역대 왕조 복식 참고정보(7) 명나라 복식(5)
31-소설창작에서의 역대 왕조 복식 참고정보(7) 명나라 복식(5)
갑자기 명나라 복식 사진을 찾다가 '설방대사의 '명나라 의복''에서 Q 버전 사진을 많이 인용했다는 걸 알게 됐어요. 신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이지만, 제가 언급한 "중국 의복의 간략한 역사"(왕밍 저)는 그다지 자세하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명나라 의복"의 일부 사진만 인용했습니다. 명나라 의상에 관심이 있거나 소설 쓰기에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친구들은 Xie Fang 마스터의 "명나라 의상"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명나라는 한족의 풍습을 복원했고, 여왕의 복식 중 상당수는 당송의 복식을 모방한 것이 많았다.
명나라에서는 귀족 여성의 복식에 대해 엄격한 규제가 있었는데, 왕비, 황후, 황실 첩, 첩, 궁중 신인 등 명궁 여성들은 계급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른 의상을 입었습니다. 여왕의 의상은 주로 진주와 옥, 금봉관 또는 꽃 비녀관, 큰 소매 셔츠, 하패, 바지, 금 자수 무늬가 있는 신발을 포함합니다.
1) 왕관 복장
여왕은 작위를 받고 법정 회의에 참석할 때 예복을 입습니다.
드레스에는 펑관, 샤페이, 자이, 츄즈와 큰팔 셔츠로 구성됐다.
봉황관은 용과 봉황, 보석 술로 장식되어 있으며, 옥색 가죽 벨트, 청록색과 금색으로 장식된 양말과 국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여왕의 평상복은 금색 용무늬가 수놓인 빨간색 큰 소매 셔츠, 하패, 빨간색 긴 치마, 빨간색 저고리, 봉황관, 묶인 발, 밑창이 두꺼운 봉황 머리 신발 등이 있습니다.
명나라 복식제도 역시 기혼여성 등의 복식에 대해 세부적인 규정을 두었다.
1학년 기혼 여성은 꽃관과 머리핀을 착용하고, 중앙에 주홍색 비단이 있는 평사로 9쌍의 자이 새를 수놓은 자이 코트(큰 소매 셔츠)를 입습니다. 스커트의 소맷단과 밑단에 인레이가 있고, 무릎에는 Zhai 새 자수가 2개 있으며, 옥 벨트, 녹색 스타킹이 있습니다.
Mingfu 2 학년, 8 그루의 꽃 머리핀과 8 개의 다이아몬드로 장식 된 Zhai 새 8 쌍으로 수 놓은 Zhai 옷을 입고 나머지는 같은 등급입니다.
유부녀는 3급이며 꽃관과 머리핀, 나무 7개, 사원 2개, 다이아몬드 7개, 옷에 수놓은 자이새 7쌍, 금가죽 벨트, 우루 2학년.
7등급 ~ 9등급
왕관: 금과 은으로 칠해져 있고, 진주 2 탤, 처음에 진주와 월계수 2 탤, 반쯤 열린 진주 6 탤, 스물네 개의 에메랄드 구름, 에메랄드 그린 월계수 잎 열여덟 개, 녹색 입고리 한 쌍, 그 위에 금은 진주 꽃 여덟 개, 그 위에 금은 진주 두 개, 입에 진주 매듭 두 개가 있습니다.
7학년 샤페이 펜던트와 수지의 모습은 6학년과 동일하다.
8급과 9급 샤페이는 가지와 꽃을 수놓아 제작되었으며, 펜던트는 7급과 동일합니다. 자수가는 가지와 꽃을 골라냅니다.
명나라의 관복 제도가 구체적이고 엄격했음을 알 수 있다.
2) 평상복
궁궐 귀부인의 평상복은 주로 셔츠, 코트, 하패, 바지, 비자, 치마 등이 있습니다.
옌주에는 짧은 셔츠, 짧은 코트, 긴 치마를 입으며, 허리에 리본을 묶고 넓은 치마를 입는다.
주름치마, 봉황꼬리치마, 달빛치마 등도 명나라 귀족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했다.
이핀 여사: 라운드넥 패치워크 드레스(패치워크 패턴은 남편 계급에 따름), 좌우 슬릿, 일부 밑단 있음, 벨트도 남편 계급을 따름. 내부 부분은 대부분 스탠딩 칼라와 칼라용 금속 버클이 있는 재킷입니다. 밑에는 말 모양의 스커트를 입으세요.
3) 샤페이(Xiapei)
샤페이는 왕비, 아내, 숙녀의 의상의 일부입니다.
샤페이는 무늬가 수놓인 가느다란 실크 리본 2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슴에 'V' 모양으로 착용하고, 하단에는 금색이나 옥으로 된 둥근 '페이 펜던트'가 장식으로 매달려 있습니다.
4) 궁궐 띠
명나라 여성들은 허리띠에 장식으로 리본으로 만든 '궁전'을 걸곤 했습니다.
궁궐띠는 허리에 묶는 일종의 매달린 장식으로, 보통 명주실로 엮은 띠로 가운데에 나비 모양의 고리를 여러 개 달아 늘어뜨린다. 바닥에는 옥장식, 금장신구, 뼈조각, 중국매듭 등 무거운 물건을 중앙에 묶고, 끝에는 술을 달아 치마를 잡아주어 치마가 퍼지는 것을 방지하고 미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했다.
5) 초자
초자는 송나라에 등장해 송, 원, 명대에 유행했다.
스타일은 다양하며 대표적인 스타일은 무릎길이, 스트레이트 칼라, 더블 플래킷, 긴소매 등입니다. 겨드랑이 양쪽에 슬릿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벨트로 묶었지만 나중에는 묶이지 않았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왕비와 기혼 여성만이 입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라 일반 여성도 입을 수 있었지만, 일반 여성의 경우에도 색상과 무늬에 있어서 엄격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집.
6) 비자아
명나라 비자아는 깃이 없고 민소매가 있는 이중 가슴의 긴 상의로 수당시대의 반팔에서 진화한 것이다.
옷의 길이는 지면에서 1피트도 채 되지 않습니다. 비자는 젊은 여성, 아내, 선비의 딸, 첩, 하녀들에게 인기 있는 겉옷이 되었습니다.
7) 피닉스 테일 스커트
피닉스 테일 스커트는 롱 스커트의 특별한 형태이다.
새틴을 일정한 크기와 너비의 띠로 자르고 각 띠에 꽃과 새 무늬를 수 놓고 양면에 화려한 실을 수 놓고 화려한 술이나 술을 늘어뜨린 후 함께 꿰맨 다. 피닉스 꼬리를 닮았다.
8) 달빛 스커트
달빛 스커트는 10가지 소재를 사용하여 가볍고 컬러풀한 느낌을 주는 스커트입니다. 매우 우아하고 바람이 달빛처럼 움직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9) 주름치마
주름치마는 일반적으로 주름이 많은 스커트를 말합니다. 스커트 몸통은 세로로 주름이 가늘고 주름이 많습니다. 패턴에 주의하세요. 일부 플리츠 스커트는 왼쪽과 오른쪽에 50개의 주름이 있어 진정한 플리츠 스커트를 형성합니다.
명나라 말기에 귀족 여성의 치마는 치마 폭이 넓어지고 허리 주름이 더 빡빡해졌으며 허리띠에 리본으로 엮은 '궁 리본'이 점점 더 정교해졌습니다. 명나라 화가 치우잉(Qiu Ying)의 <한궁의 봄날>과 같이 당시 치마를 입은 여성의 상황을 알 수 있는 명나라 여성의 그림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왕밍 저서 '중국 복식의 간략한 역사'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