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만주 풍습(혹은 춘절) 구성
만주 풍습(혹은 춘절) 구성
만주 풍속과 풍습
1. 음식과 민속 풍습
만주 과자, 구성 재료: 만주 풍속과 풍습. (www.unjs.com) 만주족은 끈적끈적한 음식을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끈적끈적한 음식이 배고픔을 견디고 사냥 활동에 나가기 쉽기 때문입니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정교하게 만들어지고 독특한 맛을 지닌 다양한 딤섬으로, 통칭하여 "만주 페이스트리"로 알려져 있어 "만주 중국 요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주과자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밤국수 만두'라고도 불리는 작은 만두입니다.
만주족이 세관에 들어오기 전에는 '饽饽祽祽'라는 일종의 연회가 있었는데, 테이블마다 80kg의 밀가루를 사용해 그 규모가 컸다. 사용되는 밀가루는 대부분 찹쌀로 찹쌀, 대황미, 소황미를 위주로 하고 다른 쌀가루를 적당량 섞은 후 된장, 견과류, 백설탕을 채운다. 주요 품종으로는 사키마, 녹두떡, 수예떡, 완두콩떡, 우설떡, 튀김떡, 튀김떡, 찹쌀떡 등이 있다. 매년 겨울, 만주족은 보통 찹쌀빵을 여러 냄비에 담아 얼려서 이동 중에 먹습니다. 요즘에도 심양의 겨울 시장에서는 찹쌀빵이 팔리는 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요리. 만주족은 특히 돼지고기와 절인 양배추를 즐겨 먹으며, 이를 조리하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더욱 독특한 요리로는 육식 의식, 흰살 소금에 절인 양배추와 피 소시지, 전골, 신 수프 등이 있습니다.
명절이나 제사를 치를 때에는 고기제를 드려야 한다. 한 테이블에는 8명이 있고, 저녁 식사 동안 주인은 10킬로그램 정도의 돼지고기와 준비된 그레이비를 제공합니다. 손님들은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칼을 사용하여 고기를 조각으로 자르고 담그고 있습니다. 그레이비에 고기를 넣고, 고기를 먹고, 그릇을 차례로 들고 마시는 것이 아주 관대하다.
흰 고기와 피 소시지는 만주족이 친척과 친구들을 대접하는 주요 요리입니다. 삼겹살을 얇게 썰어 냄비에 잘게 썬 사우어크라우트와 함께 넣는다. 냄비가 끓으면 속을 넣고 익힌 후 작은 조각으로 자른다. 이 요리는 향긋하지만 기름지지 않고 영양가도 높습니다. 현재 심양식당의 흰살 피소시지는 맛이 뛰어나 소비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샤브샤브는 가장 대표적인 만주 식단이다. 이런 종류의 음식은 당시 만주족의 사파리 생활 방식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원래의 만주 전골이든 오늘날 중국 전역에서 볼 수 있는 현대 전골이든 그것을 먹으면 사람들에게 생각나게 할 것입니다. "딱딱"한 산과 숲. 모닥불은 삐걱거리는 작은 화분을 연상시킵니다. 만주전골은 현재 전국적으로 유행하는 전골의 시조라고 할 수 있다. 국화전골 외에도 모듬전골과 삼미전골이 유명하다.
신 수프는 만주족의 전통 음식이다. 가을에 햇곡식이 익은 후에는 시골의 거의 모든 집에서 신국을 끓인다. 새로 수확한 옥수수 알갱이를 통에 통째로 담가 발효시킨 후 깨끗한 물로 헹구어 신맛을 제거한 후 물에 갈아서 껍질을 제거하여 국수를 만듭니다. 먹을 때는 냄비에 물을 끓인 후 왼손 엄지손가락에 특제 국물을 놓고 왼손에 국수 한 덩어리를 쥐고 오른손으로 짜낸 뒤 짜낸 국물을 냄비에 직접 넣는다. 익혀서 꺼내서 고기튀김소스, 계란소스, 다진파소스 등의 양념을 섞어서 드세요.
2. 헤어 스타일 및 의상
(1) 헤어 스타일. 만주족의 헤어스타일은 진나라 여진족의 풍습을 계승한 것으로, 남자의 헤어스타일은 반삭, 반긴 머리, 즉 앞머리는 밀고 뒷머리는 기르고, 남은 머리는 땋아 뒤로 늘어뜨리는 형태이다. 머리의. 머리띠는 다양한 장식으로 꾸밀 수 있으며, 장식은 기본적으로 사람의 지위와 지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헤어스타일은 여진족의 승마 및 사격 제작 방식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주로 앞머리가 시야를 가리고 야생 동물 사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도 한 시골 마을의 어린 소년들은 생계를 위해 머리 뒤쪽에 땋은 머리를 남기는 풍습이 남아 있었는데, 이는 만주 풍습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만주 여성들은 머리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헤어스타일에도 남다른 신경을 쓴다. 만주족 여성들이 "머리를 땋아 묶는" 풍습도 여진족의 유산에서 유래했습니다. '두 머리'는 만주족 여성의 가장 대표적인 헤어스타일로, 머리 꼭대기에 머리카락을 묶어 두 가닥으로 나누어 가로로 긴 롤빵을 만든 후 묶는 것이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뒤쪽의 남은 머리카락은 "제비"처럼 길고 납작한 롤빵을 만들어 목 뒤쪽에 눌러 목을 곧게 만듭니다. 만주 여인들은 치파오와 밑창이 높은 깃발 신발을 신는데, 날씬하고 우아해 보이며 만주 여인들의 위엄과 기품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청나라 중기에는 '기두'가 만주 귀족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해 '치두판', '큰 당김 날개'라고도 불렸다. 머리 꼭대기의 빵은 자리로 사용되며 그 위에 깃발 머리가 놓여 있습니다. 깃발의 머리는 무대에서 보는 것과 유사하며, 안쪽은 철골로 지탱되고 바깥쪽은 녹색 벨벳이나 파란색 일반 새틴으로 만들어졌으며 앞면에는 각종 장신구가 장식되어 있다. 옆으로 걸어놓으면 움직일 땐 흔들리고, 가만히 있을 땐 우아하고 고급스럽다고 할 수 있죠. 깃발 머리는 "두 머리"에서 발전한 것으로, 세관에 입국한 후에야 대중화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를 "대징 스타일"이라고도 불렀습니다.
(2) 의류. 만주복식은 우리나라 현대복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소수민족의복이다. 치파오, 양복 조끼, 만다린 재킷 등은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어 지금도 모든 민족이 가장 좋아하는 의상이다.
치파오는 만주어로 '이지에'로, 만주족의 가장 독특한 옷이다. 남성용 치파오에는 칼라가 없거나 둥근 칼라가 있으며, 꼬인 옷깃, 화살 소매 또는 말굽 소매라고도 알려진 좁은 소매, 하단 부분의 2개 또는 4개 측면에 슬릿 및 벨트가 있습니다. 화살소매나 말굽소매는 겨울에 사냥이나 싸움을 할 때 손등을 덮어 추위를 막기 위해 말아올린 옷을 입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후 청나라 예법으로 규정되었습니다. 슬릿은 원래 말을 타고 내리기 편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후에 등급 구별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왕실은 4개의 슬릿을 입었고, 관료와 학자들은 2개의 슬릿을 입었습니다.
밑단에 트임이 없는 캐주얼 의류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완위안(Yi Wan Yuan)'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주족 남성복에는 벨트가 매우 필요합니다. 벨트에는 다양한 장식물이 걸려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것은 옥 펜던트와 향기로운 지갑입니다.
만다린 재킷은 말을 타고 입는 재킷으로, 길이가 허리보다 짧고 사방에 트임이 있어 바람과 추위를 막아줍니다. 처음에는 팔기병만이 입었고, 옹정말기에는 만다린 재킷이 팔기의 상징이 되었고, 점차 민국 초기까지 각계각층에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만다린 재킷은 여전히 사람들이 중요한 행사에 입는 드레스였으며 오늘날 우리가 입는 옷입니다. "당 옷"도 만다린 재킷에서 진화했습니다.
양복 조끼는 만주족 남성복의 특징 중 하나이다. 조끼 또는 조끼라고도 알려진 양복 조끼는 민소매 짧은 코트입니다. 사파리 기간 동안 만주 사냥꾼들은 머리카락이 바깥쪽으로 향한 가죽 조끼를 자주 입었습니다. 이후의 양복 조끼는 장식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었으며 대부분 실크와 새틴으로 만들어졌으며 네 면에 화려한 띠가 있었습니다. 만주 양복 조끼의 스타일은 점점 더 독특해졌습니다. 옷깃, 비파 옷깃, 한 단어 옷깃, 헤링본 옷깃 등 가장 인기있는 스타일은 "Batru"입니다.
여성 치파오의 스타일은 장식 몇 가지만 더하면 남성 치파오와 거의 동일합니다. 여자 치파오 역시 직립형으로 앞부분이 넓고 소매가 넓다. 또한 치파오의 치마, 깃, 소매 가장자리 등에 무늬나 이빨을 박아 넣어 매우 고급스럽고 만주 복식 중 명품이 되고 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여성용 치파오도 계속 진화하며 더욱 새롭고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허리가 넓은 스트레이트 스타일부터 몸에 꼭 맞는 곡선과 유선형 스타일까지, 스탠드업 칼라, 허리밴드, 좁은 소매, 옆면 플래킷, 밑단 회복이 동양 여성의 라인의 아름다움과 조용하고 위엄 있고 우아하며 동양 여성의 아름다운 내면 성격은 중국 여성의 민족 의상이 되었습니다.
만주여성기화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화분바닥신'으로, 밑창의 중앙, 즉 발바닥에 3인치 이상의 나무가 박혀져 있다. 고급 흰색 천으로 싸여 있으며, 나무 뒤꿈치가 땅에 닿지 않으며 종종 자수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만주여성들은 화분바닥에 깃발신발을 신으면 키가 크고 우아해 보인다. 노부인이나 직장 여성들이 신는 편평한 나무창기신을 편자수신이라고 부른다.
3. 민가의 특징
만주 민가는 지리적 환경에 대한 민속의 선택성과 적응성을 충분히 반영한다. 만주족은 대부분 산간 지역에 거주하며, 방한 문제는 만주족이 주거지에서 고려해야 할 첫 번째 실천적 문제이다.
경제와 문화가 상대적으로 뒤떨어진 만주족 초기에는 생활 조건이 단순했고 겨울에는 '지자', 여름에는 '말 선반'에서 살았다. 경제와 문화가 발전하고 다양한 민족과의 교류와 학습을 통해 만주족은 점차 그들만의 생활풍습을 형성하게 되었다.
'주머니방, 만자강'은 만주족 거실의 주요 특징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만주족의 집은 대부분 3~5개의 방이 있고, 집 전체가 주머니 모양이어서 '주머니집'이라 불린다. 집의 남쪽, 서쪽, 북쪽에는 "Wanzi Kang"이라고 불리는 커다란 "" 모양의 어도비 강이 있습니다. 서쪽 강은 약간 더 좁아서 일반적으로 사람이 살 수 없으며 그 위에 잔해가 쌓이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며 만주족이 조상을 숭배하는 곳은 따뜻하고 따뜻합니다. 햇볕이 잘 드는 곳은 노인들이 사는 곳이고 북강은 젊은 세대가 사는 곳이다. 생활상의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만주족은 실내에 다양한 부드러운 칸막이를 설치하고 있으며, 일부는 강 표면부터 들보까지 나무 판자와 종이 울타리를 사용하여 두 개의 공간을 형성하며, 커튼 기둥이라고 불리는 기둥을 특별히 사용합니다. 밤에 잘 때 내려놓는 커튼으로 강족의 북쪽과 남쪽 사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강은 만주족 집의 주요 난방기구로 보통 솥을 통과하기 때문에 물을 끓이거나 요리를 할 때 항상 뜨겁다. 어떤 사람들은 실내 바닥 아래에 굴뚝을 만드는데, 이를 "화재 바닥" 또는 "바닥 깡"이라고 합니다. 특히 추운 계절에는 바닥 깡을 추가하여 실내 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만주족 가옥은 굴뚝을 지붕 위에 짓지 않고, 굴뚝을 집 옆면에 짓고 터널로 연결한 것이 한족 민가와는 다르다. 화덕으로. 땅에 앉은 굴뚝은 실내 연통의 길이를 연장하고 난방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만주 굴뚝은 불의 양이 많기 때문에 굴뚝이 넓은 기둥 모양이므로 건축하기에 더 적합합니다. 땅바닥에 있어요.
동북지방은 기후가 춥고 일상적인 실내 활동이 대부분 불강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만주족의 실내 가구는 비교적 단순하다. 실내에는 일반적으로 테이블과 의자가 없고 Kang 테이블만 있습니다. 일부 가족은 Western Kang 앞에 Eight Immortals 테이블을 두고 그 위에 차 세트를 놓고 옷을 보관합니다. 그리고 그 위에는 이불이 쌓여있습니다. 손님이 오면 온 가족이 강 위에 앉아 식사를 하고, 강 위에서 바느질을 합니다.
만주족 가옥의 문과 창문도 독특하다. 바깥쪽 문은 홑문이고, 안쪽 문은 나무 걸쇠가 달린 쌍문이다. 창은 상하 2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창을 붙이는 데 사용되는 창호지는 가죽처럼 질겨서 '한지'라 불린다. 창호지를 창 바깥쪽에 붙이면, 한편으로는 창틀에 모래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고르지 못한 추위와 열기로 인해 창호지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창호지를 붙인 후 기름을 발라주면 방의 밝기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창호지가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아지는 것이 특징이 되었습니다. 만주족의 집.
만주족은 세관에 들어온 뒤 한족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한족을 포함한 동북지방 주민 대다수의 특성은 만주족 민가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요즘은 상대적으로 외진 시골 지역의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이런 난방이 되는 집을 사용하고 있지만 생활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면서 실내 가구도 많이 바뀌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