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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마케팅의 마케팅 개혁

오랫동안 영화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항상 상품과 판촉 도구 사이를 맴돌았습니다. 영화 산업은 정부 조치를 통해 구축되어야 할까요, 아니면 기업 모델을 통해 구축되어야 할까요? 그러나 실제로는 움직임이 더디다. 중국의 영화 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계획 경제 체제에서 남겨진 많은 문제들은 단편화, 너무 많은 배급 링크, 제작과 배급 간의 심각한 단절 등 영화의 발전을 제한한다. , 영화 팀의 심각한 부족 및 노후화 된 영화 관리 모델 등. 중국의 WTO 가입이 가속화되면서 중국 영화시장을 눈여겨 본 할리우드 제작사들은 이미 중국 영화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거나 진출을 시작했다. 거시적 관점에서 볼 때 이는 실제로 중국 영화 산업에 좋은 일입니다. 외부 경쟁 압력으로 인해 기존 영화 관리 시스템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새로운 현대 기업 관리 시스템이 점차적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기존의 경직된 중국영화산업의 경영모델과 마케팅 전략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주로 반영되는 부분: 표면적으로는 제도적인 문제가 영화마케팅과 별 상관이 없어 보이는데, 사실 이게 가장 근본적인 문제다. 우리 영화 시장은 제작, 배급, 전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풀뿌리 차원에서는 배급부가 극장을 소유하고 있지만 배급의 자율성은 크지 않다. 그런 과정에서 영화 소스의 자유로운 선택은 일정에 있어서도 풀뿌리 배급 부서가 지방 영화라는 제한된 공간 내에서만 합리적인 조정을 할 수 있을 뿐이다. 배급 부서는 비교적 자유롭게 영화의 출처를 정리하고 일정을 조정할 수 있지만 자체 극장을 소유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풀뿌리 영화인들을 자유롭게 동원하는 것도 불가능하고, 영화관을 변화시키는 것도 불가능하다.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생산, 개발, 유통을 통합하는 현대적인 회사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대적 회사는 세 가지 형태로 발전할 수 있는데, 하나는 '개봉'을 기반으로 하는 것인데, 즉 영화관이 영화 소스를 자유롭게 구성하고 독립적으로 또는 협력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발전 추세는 지리적 경계를 허물고 각 도시가 자체 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 자체 브랜드를 구축하고 자체 전문 극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발 모델이 KFC와 유사하기 때문에 임시로 KFC 모델이라고 부릅니다. 두 번째는 '배급'을 핵심으로 삼는 것입니다. 배급부는 풍부한 영화 소스를 활용하여 자체 상영관을 보유하고 상영부에 진출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현재 우리나라 영화의 개혁 방향입니다. 많은 유통 부서에서 이러한 접근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전통적인 모델이라고 부릅니다. 세 번째는 '제작'을 핵심으로 삼는 것, 즉 제작자가 프로젝션 부서에 개입하고 풍부한 자금을 사용하여 지분에 참여하거나 지분을 보유하고 극장의 인사 관리 및 극장 건설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유통링크를 없애고 자체적인 특징을 반영할 수 있으며 비교적 안정적인 재정보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제작, 유통, 출시가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는 이런 종류의 단절이 아니라 완전한 시장 시스템과 완전한 경쟁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합니다. 고객이 상품을 선택하고, 쇼핑몰이 소스를 선택하는 것처럼 상영부가 필요에 따라 영화 소스를 선택할 수도 있고 배급 부서에 영화 소스 정리를 맡길 수도 있습니다. 시장이 완전히 개방됨에 따라 영화 전시부의 위상은 더욱 강화될 것이며, 배급부는 그 강점, 즉 시장 수요에 따라 영화 소스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 의존해야 합니다. 영화시장의 형성과 발전에 따라 제작, 배급, 개봉을 주체로 하는 사회적 분업은 더욱 강화될 것이다. 실제로 영화산업의 기업화와 집단화, 그리고 사회적 분업의 더욱 강화되는 현상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상호보완적이다.

중국 영화계의 경영철학은 심각하게 뒤떨어져 있고, 사업 메커니즘도 불합리하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영화는 정부의 조치에 따라 운영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기업 모델을 기반으로 구축되어야 하는가? 이 문제는 이론상으로는 해결되었지만 실제로는 영화와 정부의 의존도가 여전히 가깝고, 정부는 여전히 정부에 의존하고 있다. 인사권이 있습니다. 영화의 장기적인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기업과 공상국의 관계처럼 정부가 영화에 대한 거시적 통제권을 가져야 한다. 공상국은 기업의 등록, 상표 및 기타 사항에 대한 승인만 담당합니다. 기업은 시장에서 검사를 받고 독립적으로 운영하며 자신의 이익과 손실에 책임을 집니다. 영화는 음식, 담배, 주류 등 다른 제품과 다릅니다. KFC이든 홍타산이든 고객에게 브랜드는 품질을 상징하며, 일단 브랜드가 확립되면 고객은 이를 반복하게 됩니다. 소비 요구; 상인이 하는 일은 브랜드의 신뢰도를 유지하고 브랜드의 인기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영화는 다릅니다. 특정 영화의 경우 일회성 소비만 가능합니다. 좋은 영화를 위해 마케팅 담당자들은 포스터, 윈도우, 미디어, 정부 문서, 광고 및 기타 다양한 판촉 활동을 통해 대중성을 확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어떤 영화에서는 성공할 수도 있겠지만 영화 마케팅 담당자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다음 영화를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관객은 물론, 똑같은 낡은 루틴이 계속해서 사용된다면 나조차도 그 영화의 객관성을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연적으로 청중의 무관심으로 이어질 미디어입니다.

사실 특정 영화에 대한 이런 홍보 폭격은 영화계에 있어서는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독약을 마시는 것과 다름없으며 일종의 만성 자살행위다. 이로 인한 직접적인 결과는 관객이 영화 홍보에 무관심하다는 것이다. 영화 제작자는 단지 표면만 긁는 것이 아니라 집중적이고 눈에 띄는 방식으로 몇 편의 영화를 홍보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욕실, 댄스홀, 찻집 등 특정 서비스 산업의 행태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이들은 제품보다는 장소, 환경,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들이 설립하는 브랜드는 제품보다는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영화의 곤경은 업계 내 경쟁의 결과가 아니라 업계 간 경쟁의 결과이다.

오늘날 다양한 오락 방식으로 인해 영화를 어떻게 하면 많은 오락 방식의 중요한 요소로 만들 수 있는지, 즉 어떻게 하면 영화를 욕실, 찻집, 라디오, 텔레비전 등과 보조를 맞출 수 있는 오락과 여가의 방식으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생겼다. 마케팅 담당자의 첫 번째 고려 사항이 됩니다.

위의 분석을 통해 영화 마케팅의 초점은 포지셔닝 브랜드 구축과 영화 자체를 구축하는 것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따뜻하고 쾌적하며 독특한 환경을 제공하는 다중 홀, 다기능, 고화질 스크린 및 우수한 음향 효과는 모두 영화관이 추구하는 방향이어야 합니다. 영화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특정 영화의 구체적인 포장 외에도 영화의 하드웨어 포장, 즉 극장 구축에도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 즉 영화의 이미지 디자인이다. 영화는 포지셔닝 브랜드를 확립하는데, 이미지 디자인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시아 시네마는 좋은 예였습니다. 1991년부터 1993년까지 아시아 신화를 목격한 사람들은 아직도 기억해야 한다. 당시 아시아 시네마는 '아시아 1위'로 알려졌고, 장 총서기가 직접 시찰하러 온 적도 있다. .영화관은 브랜드 확립에 매우 성공했고, 당시 하드웨어 시설도 일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시아시네마는 6년이 채 되지 않아 급속히 쇠퇴했다. 여기에는 고급 영화관의 부흥 등 영화 시장의 쇠퇴, 영화관 입지의 좋은 환경 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 원인은 좋은 현대 기업 관리 시스템, 좋은 고용 메커니즘 및 인재 개념이 부족하여 의사 결정에 많은 실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진보된 기계를 제어하기 위해 가장 전통적인 두뇌를 사용하면 기계의 역할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고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아시아시네마의 실패는 현대적인 경영방식을 도입하지 않고 전통적 경영모델을 따랐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이 없었고, 브랜드를 충분히 활용, 유지, 발전시키려는 의식이 없었다는 점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아시아'라는 단어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가난하면 변할 것이고, 변하면 성공할 것이다." 오늘날 영화의 발전으로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다. 진전이 없고 국제 표준과 통합되지 않으면 생존 공간이 점점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따라서 중국의 WTO 가입을 앞두고 중국 영화산업은 유례없는 도전과 기회에 직면해 있다. 먼저 마음을 바꾸는 자가 미래 영화시장의 승자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영화를 개발할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영화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