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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 목조각의 역사적 연원
조주의 서부마집은 북송 () 에 지어졌고, 그 건축물 장식목각 () 도 초미 () 를 위주로 한다.
조주 목조가 당송 시대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기 1054 년 조주 군수 정중충이 타이머를 만들 때 목줄과 금을 채색한 기록이 있다.
조주 목각은 역사가 유구하다.
당소종 시절 광저우에서 일한 유요는 그의' 령표 이록' 에 조주 조각 예술에 관한 세 가지 기록이 있다. 광지는 일군, 조주 주신 야상이 많고, 이가 작고 빨갛며 일품이다.
(볼륨 위); 여낭은 하천에서 생산되는데, 잎은 노송 나무처럼 얇고 몸은 노송 나무처럼 튼튼하지만, 뿌리는 너무 부드러워서 칼로 톱질할 수 없다.
오늘의 조류는 사람과 함께 뿌리를 쓰고 행한다.
마르지 않았을 때, 조각은 멜론을 자르는 것만큼 쉽습니다. 일을 한 후에 유연하고 억지를 부리다.
또는 페인트나 페인트, 풀처럼 가볍다.
여름의 몇 달 동안, 그것은 삼나무처럼 강했다.
지금까지 광저우 손님들은 이미 각 현에서 방목하여 왔는데, 처음 도착했을 때 처마에 유화 침목이 있었다.
(볼륨 내); 조롱박 서까래 모양은 멜론 같고, 가죽 오렌지색은 노랗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들을 중시하고, 그들의 향기를 사랑하며, 베이징에서 연회를 열고, 그들의 먼 열매를 불쌍히 여긴다.
고기가 두껍고 무처럼 하얗다.
화남 여성들은 경쟁적으로 고기로 꽃새를 조각하고, 꿀거품으로 연지를 시켰다. 그들은 호남 사람들이 파파야를 새기지 못하게 하는 데 능하다.
(볼륨 내)
이 세 가지 기록에 따르면, 중동 조주 지역에는 상아조각, 목각, 멜론 조각 예술이 있었는데, 그 중' 유화 목화' 는 당시 광둥 관리들이 입었던 명품이었다.
이후 조주 목화는 각종 사서와 잡저 속에 기록되어 있으며, 당대의' 유화 목화' 는 유명한 조주 금칠목각의 첫 싹이라고 할 수 있다.
문헌에 기재된 조주 금칠목각의 공식 출현은 북송부터 오가 원년 (1054) 까지 시작되었다.
영락대전' 권 5345' 임각누설' 의' 조' 라는 글자는 전년도 조주 군수가 성벽을 수리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이듬해에는 주성이 타이밍에 쓰이는 나무누출을 감안하여' 오랫동안 물에 부식되었다',' 신각누설' 으로 현의 연꽃이' 가장 정밀하다' 고 제안했다.
사순재를 통해 항상 60 건의 사건이 있었는데, 이것은 놓친 것이다. "잘라내기" "음", 원래 어린이 머리카락이 두 뿔로 묶인 젖을 가리키는데, 여기서 장식의 의미로 쓰인다. " "금칠" 은 목조 부품이 완성된 후의 금칠, 즉 금칠목각을 가리킨다.
이 작품은 조주 최초의 금칠목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꽃보다 더 이른 새는 조각이 없는 상황에서.
북송 시대에는 이렇게 섬세한 금칠목각이 나타났지만 민가 건물과 응용에는 일부 관가를 포함해 광범위하게 응용되지 않았다.
북송 영종년 (1064-1067) 에 세워진 조주시' 서복마부' 는 전문가들에 의해' 중국에서 보기 드문 송대저택 건물' (현재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으로 불린다. 역대 여러 차례 수선을 했지만 송대의 건축 구도와 대량의 건축 유적 (예: 문못 등) 을 보존하였다.
남송 원년 (1 165), 100 년이 지나서야 불사' 으리으리한' 소식이 전해졌다.
영락대전' 과' 여유' 권 5,345' 진청여 재건국가사' 를 참조하십시오.
이 문장 속 조주 지사는 국가를 재건하기 전에 현령인 요모 씨와 그 관원에게 "푸 (불교-작가) 는 그의 운세가 막연해서 촌티를 일으킬까 봐 두렵다" 고 말했다.
그의 제자들의 숙소는 으리으리하다.
못생겼으면 고쳐라. 그것이 나쁜 경우에, 그것을 사는 것이 좋다. 어렵지 않다면, 그것은 어렵다. ""
이 말은 승려의 사치를 비판하는 것이지만,' 금벽휘황찬란하다' 라는 말은 금칠목각을 포함한 건축 장식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당말에 이르러 금칠을 정교하게 조각한 목각 작품 외에도 개원사 당대의 목어 조각, 송대 동종 현량의' 목룡' 과' 서부마부' 는 비교적 고풍스럽다.
조주 목각은 명대에 성숙했다.
명초 홍무 2 년에 세워진 조주부 진해루에는 현관에 108 개의 기둥머리 조각, 108 개의 표정이 각기 다른 목원숭이가 있어 조주 목조각의 성숙을 상징한다.
이 건물은 19 1 1 년 혁명에서 포화에 의해 파괴되었지만 살아남았다. 현재 이 도시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세 마리의 목원숭이가 그들의 생동감 있는 작품에서 볼 수 있다.
이전 세대의 전설에 따르면 이 108 마리의 목원숭이는 각각 살아있는 원숭이처럼 보이는데, 민간에서는' 복루원숭이' 라고 불린다.
초저택의 원숭이가 조주 목각 중 가장 높은 동그란 조각이라면, 명말 개원사가 지금까지 남아 있는 높이 2.58m 의 육각형 7 층 천불탑은 엠보스, 동그란 조각 기법을 종합적으로 운용하고 다층적 절단, 정교한 조각의 시작이나 시작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탑의 각 층마다 아치가 새겨져 있는데, 그 안에는 불상이 있고, 문의 좌우에는 호법금강이 새겨져 있고, 타키에는 당승이 경을 취하는 이야기가 새겨져 있고, 탑 꼭대기에는 아직 1 ~ 5 개의 작은 탑이 새겨져 있다.
또 금탑 페인팅 도금으로 금천불탑이라고 합니다.
개원사가 지금까지 보존해 온 벽당상과 조주박물관에 보존된' 기현 송자' 도 금을 칠한 것으로, 만명의 중요한 건물과 가정용품에 이미 금칠목각이 등장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른 곳에서 남겨진 명대 건축물 목각 장식들 중 일부는 금칠목각이 아니라 소조각 (예: 이듬해 건설된 조안현 안현 문사 뒷좌석 목각 장식) 으로 천진하고 소박하고 과장된 유머, 예술적 감화력이 있어 명대 조주 목각이 성숙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양성북문의 관제묘는 명가징 37 년 (1558 E) 에 설립되어 만력이십구년 (160 1 신추함) 에 경축되어 청건륭 42 년에 확장되었다
청대는 조주 목조각의 완벽함과 전성기이다.
청조 초기와 중기에 세워진 많은 사당은 여전히 잘 보존되어 있다. 예를 들면, 제양의 곡희대종사, 제서 앞 구덩이의 명공사, 제서면호의 영창고묘가 있다. 중조각, 엠보스, 동그란 조각, 통조각 등의 형태와 기법을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복잡한 내용을 표현했다.
청말 광서년 동안 반게바구니가 등장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층조각용 새우 게바구니의 기초를 다졌다.
"목각 챔피언" 으로 불리는 황개현의 창작입니다.
동시에 산두에 대풍사당 (자당) 을 건설하고, 양틀 위에 있는 목각게 바구니도 그의 창작이다.
황개현은 제양영성 사람이다. 그와 린히코, 사국강 등은 청말민 초 조산 지역의 유명한 목조 예술가이다.
황개현, 사국강 등이 합작한 포서면호 후풍사당 목각' 칠현상경도' 등. 인물은 생동감이 있고, 생동감이 있고, 모란을 여러 겹으로 조각하여 정교하고 투명하여, 부티크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인사는 당시 조산 지역 목각 예술의 대표였으며, 그들은 조주 목각 예술을 완벽한 경지로 이끌었다.
청나라 중후반, 조주부가 속한 도시에 많은 높은 담과 큰 집이 건설되었다.
"건륭부지" 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명문족이 집을 지으면 반드시 집묘를 짓는다. 특히 웅장하다.
딸이 있다면, 베란다에 대나무로 장식된 대들보를 조각한 서재를 만들어야 한다. "가경해현지": "어떤 귀족 가정의 희영택, 조각양화동, 지죽나무는 매우 교묘할 것이다.
대량의 작은 부계 가문들이 다투어 사당을 짓고, 기발하고 화려하게 싸우며, 혈본을 아끼지 않는다. 민국 33 년 (1944) 「 광둥 연감」은 "광둥에는 화교가 있어 큰 집을 짓고 본 마을을 자랑하기를 좋아한다" 고 말했다.
습기의 바람도 크지만, 집의 규모는 다른 곳보다 특히 웅장하다.
부유한 가정에는 반드시 절과 서재가 있어야 한다. 지성필의 조산 지역이 큰 집을 짓는 풍조는 조주 목각 예술의 전성기를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광서년 사이에 세워진 해양현 김사향 (이조안현 채당진) 총계사와 조주시 적록황공사, 목석 조각이 정교하고 공예가 다양해 조산지역 목석 조각의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다.
민국시대에도 이런 건물이 있었다. 예를 들면 조양 선양마을의 매력족 절과 같다.
이 건물들의 목각은 정말 눈을 크게 뜨게 한다.
사당, 서재, 사찰을 쟁탈한 결과, 조산 곳곳에 건축예술의 고향이 있었다.
광저우 미원 교수는 조산의 농촌 민가를 답사한 뒤 "일부 목조가 집중된 곳에서는 마을마다 목조 예술관 같고, 각 가정은 조각 전시실과 같다" 고 썼다. (ArtNo 를 참조하십시오. 1960, 조주 목각 65438 호+2 월).
청광서 20 년 동안 건설된' 중국 남방 건축명주' 로 불리는 광저우 진가사의 목각 장식은 대부분 조주 목조각으로 알려져 조주 목조각의 명성을 엿볼 수 있다.
민국 시대에는 전란이 빈번하고 경제가 쇠퇴하면서 민간이 건설한 사당의 수가 줄고 목각의 사용도 청대만큼 넓지 않았다. 목각 예술가의 생활은 매우 어렵고, 목각 예술은 그다지 발전하지 못했다.
현대에는 조주 목각 예술이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수공업은 집단생산의 길에 들어섰고, 어떤 것은 수공업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어떤 것은 공장을 설립하고, 어떤 것은 공예연구소를 설립했다. * * * *' 백화제방',' 새로운 것을 내놓다' 는 방침 정책을 제창하다. 일부 새로운 예술가들은 공예 업계의 일에 참여하고, 어떤 예술가들은 지도하고, 어떤 예술가들은 그들의 예술적 시야를 넓히기 위해 학습과 훈련을 받기 위해 보내졌다.
1950-70 년대에는 사당을 짓지는 않았지만 목각, 석조 등 예술품은 모두 수출생산이었고 문화재고적 복구에는 모두 이런 예술이 필요했기 때문에 목각의 예술 수준이 향상되었고, 심지어 중대한 돌파구까지 있었다.
1954 기간 동안 유명한 조주 목각 예술가 장건헌, 진순강은 광둥성 문화청의 초청에 따라 광저우로 가서 목각 창작에 종사했다. 그들은 황개현의 목각' 게바구니' 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첫 번째 볼거리를 자랑하는 목각 게바구니를 만들었다.
이 작품은 65438-0957 년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 6 회 세계청년과 학생축제에서 동상을 받았고, 조주 목각 예술이 국제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시작했다.
이 기간 동안 광둥 () 성 문화청 () 은 광둥 () 민간공예박물관, 광둥 () 성 박물관, 광저우 미술학원 소장품을 위해 조주 목각 (약 2 만 건) 을 대량으로 사들였다.
1958 ~ 60 년대 초에는 국가와 성급 회관, 회관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대형 목각이 등장했다.
1958 장건헌, 진순강 등은' 삼양개태',' 산계오복',' 연못추색',' 용새우게 광주리', 1962 년 포양현 곽영텐을 제작했다
문혁의 일정 기간 감금을 거쳐 70 년대 중반에 이르러 국제시장의 요구와 뒤이어 개혁개방의 물결, 관광업의 발전, 호텔 호텔의 인테리어, 문화재사당의 복구, 개인 감상과 소장의 수요가 목각의 생산과 예술 발전을 위한 기회를 만들었다.
목각 진열품, 특히 모조품은 유럽, 일본, 동남아, 홍콩, 마카오, 국내 각 성 () 시에 멀리 팔린다.
조주 목각으로 장식되지 않은 많은 문화재 고적, 예를 들면 불산조묘, 광저우 유영묘 등도 조주 목각으로 장식할 것을 요구한다.
광저우 오리엔탈 호텔, 화이트 스완 호텔, 홍콩 및 마카오 일부 호텔과 같은 새로운 건물. , 또한 조주 나무 조각 세트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 목각들은 예술적으로도 큰 돌파구를 가지고 있어 특별한 효과를 거두었다.
예를 들어, 산 터우시 목각 공장 장위화는' 홍루몽' 디자인에 따라 제작된 대형 벽걸이 목각, 길이 12 미터, 너비 4.5 미터, 두께 0.9 미터, 총면적 54 평방미터로 되어 있습니다.
이 웅장하고 복잡하며, 많고, 으리으리한 4 층 조각 체계가 현재 광저우 동방호텔에서 전시되고 있다.
홍루몽' 에서 취재한 거대한 목각' 어머니' 는 제양공예공장 진 등의 작품이자 이 시기의 대표작이다. 그것은 현재 구룡의 한 식당에서 전시되고 있다.
산 터우 목각 공장 장인 하장청이 창작한 7 층 조각' 백만 영웅 강을 건너다' 도 잇따라 등장해 전국 공예미술전에서 센세이션을 받았다.
또 조양시 장인 예희용이 제작한' 비승정교' 처럼 홍군 전사들이 흔들리는 철삭교에서 피를 흘리며 분투하는 장면-철삭교의 쇠사슬이 모두 행사로 조각되고 있다. 다리 화재 모든 날, 다리 xiahe 불길한; 또한, 폭탄이 강바닥의 팽창한 물줄기 위에 떨어지면서 마치 전투 현장에 있는 것처럼 기세가 웅장하게 느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중국과 외국의 유명한' 용새우게 바구니' 목각은 1980 년대에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조주의' 광둥성 공예미술사' 진순강은 1987 년 사망하기 몇 년 전 아들 진의 도움으로 또 다른 거대한 구조를 완성했다.
이 작품은 직경 70cm, 높이 1.83m 로 중국 공예미술백화상' 은잔상' 을 수상한 또 다른 거대 구조인 1985 보다 10 cm 이상 높다.
공예가 더욱 어렵고 조형 예술이 더욱 성숙해졌다.
이 작품은 바구니 안팎에 랍스터 7 쌍, 게 24 마리, 헤엄치는 물고기 9 마리를 둘러싸고 있다.
바구니에서 발버둥치는 사람도 있고, 밖에서 장난치는 사람도 있고, 속삭이는 사람도 있고, 발바닥이 만발한 것도 있는데. 각종 방식, 물보라가 튀고, 좌석 밑에 수초가 흔들리고 있어 매우 재미있다.
작품의 조형은 아름답고 그윽하며 정교하다.
이 작품은 무게가 50kg 으로 직경 1 미터, 높이 2 미터, 무게 800kg 의 장나무로 조각한 것이다. 돋을새김, 동그란 조각, 일반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4 ~ 5 년 동안 봄가을이 걸렸다.
이 작품은 대사의 마지막 창작으로, 얻을 수 없는 진품이다. 현재 광동성 공예미술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