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소설의 성과가 절정에 달하고 있다.
전통 소설의 성과가 절정에 달하고 있다.
중국의 고대 소설은 긴 길을 거쳐 당대에 이르러서야 진정으로 소설 요소가 생겼다.
1 .. 선진양한은 고대 소설의 맹아 시기이다. 신화, 우화, 역사전기,' 야사' 전설, 종교이야기 등. 이 시기에는 소설의 예술적 요소가 잉태되어 소설의 형성을 위한 조건을 마련하고, 동시에 소설이 어린 시절 두 가지 범주를 형성한 단서를 드러낸다.
신화: 정위간척, 여신보천, 과보의 하루 등. 신화 이야기는 간단하고 인물은 일정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소설이 싹트는 단계의 예술 요소이다.
우화 이야기는 짧고 풍자적인 문학 스타일로, 거짓 이야기를 통해 추상적인 진리를 해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감히 생활에 개입하는 선진우화는 중국 고대 소설 현실주의 전통의 형성을 촉진시켰고, 그 풍자예술은 후세 소설에 의해 직접 계승되고 차용되었다. 나중에 풍자소설 속의 풍자예술은 모두 우화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그것은 최초의 서사문학 중 하나로 의식적인 허구 이야기의 선례를 창조했는데, 그 서사, 의인, 구상, 과장 등에 대한 예술적 경험은 소설가에게 흡수되었다.
사기' 는 우리나라의 전기사학을 개척하여 연대체나 민족체로 역사 사건을 서술하는 전통을 바꾸고, 사람과 그 역사 활동을 중심으로 역사를 설명했다. 소설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현실주의의 창작 방법 외에도 재미있는 이야기 장면에 대한 우여곡절 세밀한 묘사로 인물의 신분과 개성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이야기는 생동감 있고, 인물은 생동감 있고, 연극과 소설 의미가 풍부하며, 이후 소설에 풍부한 소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소설 풍격의 형성을 위해 직접 이야기를 쓰고 인물을 형성하는 예술적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중국 고대 소설과 종교 미신과 전설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그들은 이해할 수 없는 인연을 맺어 고대 소설 속의 괴어와 괴규 두 가지를 형성했다고 할 수 있다. 진나라 시대의 종교 형식은 주로 요술이었다.
위진 남북조-고대 소설의 어린 시절. 이때' 지인',' 지괴' 소설이 나왔는데, 통칭하여 노트 소설이라고 한다. 이 시기에 중국의 소설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유의경의' 세설신어' 와 건보의' 수색희신' 이 있다. 이 소설들은 예술적으로 성숙하지 못하지만, 단지' 대충' 일 뿐이다. 인물은 완전한 이미지를 쓸 수 없고, 쓴 이야기는 대부분 사실적이고, 예술적 허구성이 부족하다. 작가는 의식적으로 소설 창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이한 이야기를 찾고 있을 뿐이다.
당나라-고대 소설의 성숙. 당전설이 당나라에 나타났다. 당전기의 출현은 중국 고전 소설의 성숙을 상징한다. 유년기 작품에 비해 당대 소설은 의식적으로 소설을 쓰고 귀신, 기문 일화에서 현실생활로 나아가며 예술적으로 크게 창조되고 향상되었다. 유명한 당대의 전설은' 호소옥전',' 원직',' 꾀꼬리',' 리의' 유일전',' 백행건의' 이와전' 이다.
송대-극본의 출현. 송대에 이르러 일종의 백화소설, 즉 스토리북, 일명' 스토리북 소설' 이 나타났다. 이때부터 문어 단편 소설을 주류로 한 소설사가 점차 백화소설을 주류로 한 소설사로 바뀌었다. 동시에, 문어소설은 여전히 존재한다. 지금까지 소설은 줄곧 이야기 문체의 고유 명칭으로 사용되었다. 극본의 출현은 "소설사의 큰 변화" 이다. 문언에서 백화문에 이르기까지 소설의 표현력과 관객을 확대하고 소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켰다. 작품 묘사의 대상은 봉건선인들에서 민간인으로 바뀌었고, 작품의 사상적 관점과 심미적 재미가 바뀌었다. 그것은 백화단편 소설과 장편 소설의 기초를 다졌다. 대표 작품에는' 오컷 최녕'' 삼국평화' 가 있다.
명대-백화소설이 흥성하다. 명대에' 패러디' 가 나타났다. 명대 문인들이 극본의 체제와 형식을 모방하여 창작한 소설이다. 예를 들어, \ "옥 강 남편 찾기 어려움 \", \ "뒤 10 어머니 분노 보물 상자 \". 명대는 백화소설이 번창하는 시대이다. 유명한 작가 작품: 홍곤의' 청평산당의 이야기', 풍몽룡의' 세 글자' (여세명연, 연기, 연기), 링몽초의' 두 박자' (첫순간의 놀라움, 두 번째 순간의 놀라움).
명청 시대에' 장회체 소설' 이 나타났다. 그 특징은 제목인데, 왕왕 한두 개의 중심 사건을 한 편으로 하여, 매 회 길이가 대략 같고 앞뒤 줄거리가 맞물려 있다. 무언가를 말하다',' 다음 회 듣기' 등의 입버릇은 시작과 끝에 자주 쓰이며, 중간에 시와 운문이 삽입되어 있어, 끝에 서스펜스를 설치하여 독자를 끌어들인다. 이 시기에 중국 고대 소설이 정점에 이르면서 불후의 명작이 대거 생겨났다. 명초에' 삼국연의' (나관중),' 수호전' (슈나이암) 이 잇따라 등장해 중국 소설사가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을 상징한다. 그 이후로 중국 소설은 단편에서 단편으로 이어졌다. "4 대 기서" 는 각종 소설 중의 선두주자이다. "삼국연의" 는 소설 역사상 첫 소설이며 역사 소설의 전범이다. 수호전' 은 농민 봉기를 묘사한 최초의 작품일 뿐만 아니라 영웅 전설의 전범이기도 하다. 서쪽으로의 여행 (Wu Chengen) 은 중국 최초의 유령 소설 일뿐만 아니라 유령 소설의 모델이기도합니다. 김병매' 는 세계에 관한 첫 번째 소설일 뿐만 아니라 한 학자가 혼자 창작한 최초의 소설이다.
청대-소설 창작의 절정. 청대' 유림외사' (오) 와' 홍루몽' (조설근) 의 출현으로 소설 창작이 절정에 이르렀다. 이때 문언의 유명한 단편 소설은 포송령의' 라마단 기이함' 이다.
홍루몽' 이후 시대적 이유로 소설 창작은 저조한 상태에 처해 청말까지는 번영하지 못했다. 만청소설은 1000 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는 만청 4 대 소설가 이백원, 오보요, 20 년 동안 목격한 뜻밖의 만남, 유새의' 노잔기', 박했던' 악해화' 가 있다.